패치 후 기존 523으로 허덕이다가 이 게시판에서 정보를 많이 얻어서, 오늘 1등을 찍어보네요~

저도 조금은 도움이 되고자 인벤에 처음으로 글 써봅니다!

전술은 현재 랭커 분들 사용하는 4123에 구단은 뮌헨 사용 중입니다.
(혹시 전술 필요하신 분 닉네임:고양이뀨 A-1 참고하시면 됩니다~^^)

전 시즌까지 슈챔은 꾸준히 왔다 갔다 했는데, 이번 시즌(현재) 기준으로 계속 100위권 안에서만 머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제 구단에 유리한 메타가 된 것 같아서 나름 생각을 공유해 보고자 해요~

바쁘신분은 맨 아래에 요약 있어요~

1. 레알 실종
요 며칠 모니터링을 하며 느낀 점이.. 상대팀 분들 중 레알 비율이 현저히 줄었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특히 점수대가 높은 분들을 계속 만났는데, 상대팀 중에 레알이 정말 드물었습니다.
자주 보이는 스쿼드는 뮌헨, 프랑스, 멘시티, 첼시 정도가 있네요.
예전에는 두 판 중 한 판이 레알이었는데, 레알 분들이 유독 힘을 못쓰는 메타인 거 같습니다.

2. 윙어 정발
패치 후 윙어들이 중앙 침투 및 감차를 거의 안 합니다.
새로 국민 전술이 된 4123에 윙어들이 양쪽으로 넓게 벌려져 있는 이유도 있을 거 같고, 그냥 감모 패턴 자체가 그렇게 바뀐 거 같습니다.
저의 경우 자네 - 포돌스키 - 코망 이렇게 공격진을 쓰고 있는데요
역발 배치로 사용하다가, 모니터링 결과 윙어들이 슈팅보다는 크로스를 많이 올려서 정발로 바꿨습니다.
정발 배치 후 모니터링 결과, 윙어들이 치달 후 접는 행위가 없이 바로 크로스를 올립니다.
역크를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 없어져서 그만큼 효율이 올라간 느낌입니다.

3. 공격진 키
위에 언급 드린 것처럼 크로스가 자주 발생하는 메타이기 때문에, 공격진 ~ 미들진까지 키가 상당히 중요해진 것 같습니다.
윙어들이 헤딩으로 득점하는 모습도 전보다는 훨씬 자주 발생합니다.
ST는 특히 우리 진영에서 클리어 시 공중볼을 받을만한 어느 정도 키와 몸빵이 필수인 것 같네요.
이번 시즌 BWC 포돌스키를 새로 영입했는데, 건장이라 그런지 해당 부분에서 만족하며 사용 중입니다.
(키는 좀 작긴 한데 잘 버텨주네요)

4. CDM
523때 RTN블린트를 SW로 사용했는데요, 그때는 오버롤에 비해 평점이 상당히 낮았습니다.
현재 뮌헨 현역 캐미도 들어오고, CDM으로 포지션도 변경해서 조금 업그레이드?된 느낌으로 사용 중인데..
팀 내 평점이 ST다음 2등 정도를 유지하네요.
블린트 같은 선수가 감모CDM에 어울리는 것인지, CDM이 원래 다들 평점이 높게 나오는지는 정확히 모르겠는데..
제 생각에 CDM쪽에는 공수 만능 육각형 선수를 투입하는 게 중요하지 싶습니다.
(블린트 알라바 홍명보 라이스 등등...)

5. 윙백
523때 보통 윙백이 치달해서 상대 진영까지 올라가던 패턴이 굉장히 자주 있었는데요,
저는 그래서 구단 가치가 낮을 때부터 구단 가치 대비 윙백에 급여와 BP를 상당히 많이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메타에서 모니터링을 하면 할수록 윙백 쪽에 투자를 많이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네요.
별로 하는 게 없는 느낌?
전 시즌 대비 CB을 더 투자하고 윙백을 더 낮추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전 시즌 대비 윙백들 평점이 나락 갔습니다.)

요약
1. 현재 메타에서 뮌헨, 프랑스가 상당히 좋다
2. RW, LW는 정발로 배치
3. 공격진, 미들진까지는 가능하면 신장이 큰 선수를 기용하자
4. CDM자리에 공수 만능 선수를 기용하자
5. 윙백(현재는 RB,LB)은 전 시즌 대비 중요도가 떨어진다.

지극히 현재 느낌 점을 기반으로 생각을 조금 적어봤는데, 글재주가 없어서 당장은 더 생각나는 게 없네요~
혹시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댓글에 물어봐 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