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4899만 4899분의 회피캐 유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번 글이 움짤 글로는 마지막이군요. ㅎㅎㅎ


뭐든 시작이 있으면 끝도 있는 법이죠. ㅎㅎ

그게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상관없이...



* 본 공략글은 움짤만 수십개를 사용하여 설명하므로,

데이터 사용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작합니다.





[이 영상은 긴 움짤을 도저히 못 딸 때를 대비하여 걸어둔 것입니다.]


[설명은 움짤을 위주로 드립니다.]







5페이즈 :  [ 생지옥, 시공의 소용돌이:  , 검+롱스톤 동시 사용 ]





: 우선 마지막 페이즈는 시작부터 들고 있는 무기로 하여금 그 본질을 이해하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란색 검 + 빨간색 검이죠.


: 따라서 마지막 페이즈에서는 2페이즈의 벽력일섬다시 사용하며, 불꽃의 검과 함께 강화된 패턴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쌍검이기 때문에,


3~4페이즈의 쌍검 패턴을 모두 그대로 다시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요,


쌍검 추가 패턴이 등장합니다.





:  또한, 2줄부터 시작하는 롱스톤 패턴에서는,


공격+방어 스킬이 있거나,  회피, 가드 둘다 있는 캐릭터, 혹은 3가지 모두 있는 캐릭터가 아니라면


도전 자체를 엄두도 안 나게 합니다.

: (저는 검시타라 저 3가지 중에 회피 하나만 있어요 ㅋㅋㅋ)

: (그나마 넘세가 있는데, 선딜이 길고 회피 판정이 되어서, 일부 지속딜에 막히는 경우가 있음)




거기에, 본섭에서는 롱스톤 패턴 이후

0.5줄에 산화를 새로 추가하였습니다.




: 이러한 점들 때문에, 막페이즈는 그야말로 마영전 역사상 최악의 난이도가 어떤 것인지 여실히 보여주며,

도전하는 유저들에게 험난한 시련을 겪게 합니다.





패턴 분석 들어가겠습니다.





* 5페이즈 패턴 구간 설명 : 

3줄~2줄 : 쌍검

2줄~1줄 : 롱스톤

1줄~0줄 : 쌍검





5페이즈 - 1)



3페, 4페에서 나왔던 패턴 그대로 다시 나옵니다.

두번째 찌르기는 지속딜이기 때문에,  대시-스루, 혹은

칼에 몸이 닿지 않게 옆쪽으로 살짝 빠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5페이즈 - 2)



3, 4페때 나온 패턴입니다.

주로 첫번째 칼던지기가 전에 말씀드렸듯 피격되서, 이거에 많이 맞습니다. 주의하세요.

나머지는 전에 말씀드렸듯 보고 차근차근 다 피해주시면 됩니다.






5페이즈 - 3)



위 영상의 17분 26초를 클릭해 주십시오. (좌표 찍어놔서 찾기 쉬움)


ㅋㅋㅋㅋㅋ 이게 나중가면 되게 짜증나거든요. 그래서 무려 3번을 보여드리는데,

이렇게 잘 학습해 노면 분명히 나중에 이득보는 때가 있을 겁니다.






5페이즈 - 4)



이거 3페때 보여드렸듯, 고속이동때도 그냥 붙어서 피하면 피해집니다.

그리고 막페 때에만 유일하게 있는 차이점은,

여기는 장판이 지속딜이 아닙니다.


진짜에요. 그니까 그냥 기존에 하시던 것처럼 편하게 피하셔도 피해 집니다!! ㅋㅋㅋㅋ


그래도 마영전이 회피캐를 아예 생각도 안 한것은 또 아니다.

라는 증거가 되겠습니다. ㅎㅎㅎ






5페이즈 - 5)



이거 3페때 설명 모두 디테일하게 말씀드렸고,

4페때 한번 더 말씀드렸습니다.


벽딜 땡기시면 붙어서 피해도 다 피해진다고 말씀드렸었죠.

사실입니다.






5페이즈 - 6)




2줄이 되면 타로스가 대검을 소환하고, 주변의 바위들을 들어올리면서,

1줄이 될 때까지 롱스톤 패턴이 시작됩니다. (밑에 테사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때.. ㅋㅋ 테섭에서 저랑 수많은 분들의 공통된 의견은, 다시 말씀드리지만,


공격+방어 스킬이 있거나,  회피, 가드 둘다 있는 캐릭터, 혹은 3가지 모두 있는 캐릭터가 아니라면

도전 자체가 좀 어려운 편입니다.



근데.. 저는 개인적으로 완전히 포기하진 않았습니다.

본섭에서 다시 들어갈 때 이게 

그.. 달성해야 할 목표 중에 하나로 자리잡고 있죠. ㅋㅋ



뭐.. 시간을 들여서 계속 도전하면.. 되지 않겠어요 또?  ㅎㅎㅎ








5페이즈 - 7)
롱스톤 패턴 -1)




대검 찌르기 - 바위 회오리 - 빨간 장판


: 붙어있을 경우 자주 나오는 패턴입니다. 바위 회오리는 달리기나 회피로 멀리 벗어나지 않으면,

회오리로 계속 끌어당겨져서,  캐릭터가 갈립니다. (회피캐는 어쩔수 없습니다)


그리고 달리기로 벗어날 때, 이 빨간 장판이 꽂히는 범위에 걸리므로 (아예 딱 붙어야 장판 생성이 안됨)

장판까지 염두에 두고 벗어나야됩니다.








5페이즈 - 8)
롱스톤 패턴 -2)




롱스톤 패턴을 아예 설명 안 하는 것도 좀 그러니까..


롱스톤 웨이브 1 - 롱스톤 웨이브 2 - 점멸+발밑 장판(*이때는 무조건 생기며,  *이 패턴에만 있는 게 아니고 
다른 패턴 때도 주기적으로 발생합니다)







이때 자세히 보면,

롱스톤 웨이브 1 - 롱스톤 웨이브 2 - 하고 *점멸합니다. 

그리고 *점멸하면 무조건 장판이랑 같이 옵니다.

멀리 있다고 방심하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여기서 *점멸은, 1번째 움짤처럼 가만히 있을 수도,

2번째 움짤처럼 멀리 점멸할 수도 있습니다.

둘 다, 점멸을 할때는 무조건 장판이 생성됩니다.



: 이건 검시타로 딜에 대한 집착을 못 버린 모습입니다. ㅎㅎ

근데 이렇게 딜을 넣을 거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후술하겠습니다.





5페이즈 - 9)
롱스톤 패턴 -3)



롱스톤 웨이브 1번 - 올라가면서 돌 모으기 - 코코볼 - 퍼지는 장판





5페이즈 - 10)
롱스톤 패턴 -4)



ㅊ이야! 기합 소리 + 몸장판 - 롱스톤 웨이브 1 - 롱스톤 웨이브 2 - 롱스톤 웨이브 3 -

위로 올라가면서 돌 모으기 - 내려찍으면서 퍼지는 장판



: 9)번 과 10)번 패턴을 비교해서 이해하셔야 합니다.







5페이즈 - 11)
롱스톤 패턴 -5)



빨간 장판에 대한 설명입니다.

우선 빨간 장판은, 빨간 공격이므로, 회피 불가이며,

타로스한테 딱 붙어 있을 때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시 1번 - 스루 1번 정도 할 거리 정도를 떨어지면,

그때부터 사람 수에 따라 개인적으로 각각 떨어집니다.


많이 살아계시지 않을 경우 장판도 그만큼 줄어든단 소리죠.


이것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게,

어정쩡한 거리를 붙어서 딜넣고 - 빠지고를 반복하게 되면,

계속 빨간 장판이 생성되므로, 결국 붙어서 딜하시는 분이나

다른 파티원이 나한테 생성되는 장판에 맞아 죽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테섭에서 한 6번 해보고 아 이렇구나. 깨달은 후로는 떨어져만 있습니다.

떨어져만 있어도, 1) 빨간 장판, 2)코코볼, 3) 퍼지는 장판, 4) 점멸 

피하느라 정신없습니다.


딜을 넣으실거라면, 아예 딱 붙어서 딜넣다 죽겠다는 각오로 등을 보이지 않던가,

그게 힘들다면 아예 멀~ 찍이 떨어져 있는게 피해가 가지 않습니다.

둘 중 하나란 소리죠.

이래서 위에서 어정쩡하게 딜넣는건 비추라고 말씀드린 겁니다.







5페이즈 - 11)

다시 쌍검으로 넘어가봅시다.





3,4페에 나왔던, 이전에는 2번 하고 돌진,

지금 막페에서는 3번 하고 돌진 한다는 바로 그패턴입니다. ㅎㅎ


이때 저처럼 어그로가 벽에 붙어 주면, 

벽에다가만 계속 쏘고 돌진하기 때문에, 등짝을 파티분들이 프리딜로 패줄수 있게 됩니다. ㅋㅋㅋ


그나마 니가 있어줘서 다행이야 발도술.






5페이즈 - 12)



멀리 있으면 빨간색에 맞지요. 

그리고 퍼져서 회전하는 검에도 맞습니다.


그리고 딜넣다가 검들이 중앙으로 모이면서 생성되는 빨간색에 맞아도.. RIP


보시고 그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5페이즈 - 13)



즉사기입니다.


정확히는 이거만 맞으면 죽는 게 아니라, 맞으면 낙인이 걸리는데, (본섭에서 낙인 시간 증가했습니다)


이때 한대 더맞으면 죽습니다. (즉사기가 멋있음 ㅋㅋ)


저는 회피캐라 빨간색을 옆으로 빠진 후,

회전하는 검을 두번 피하는 편입니다.


근데 이거 파티플에서 옆으로 자꾸 빠지면,

다른 파티원이 맞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만약에 맞으셨다면,

잠시 멀리서 쉬다 오세요.






5페이즈 - 14)



파이어 벽력일섬입니다.


기존 벽력일섬에서 마지막 4번째 후에  5번째 번개 장판 내려찍기십자 불꽃 장판이 추가되었고,

 거기서 또 장판이 하나씩 더 퍼져나가서

추가 번개 장판들이 터집니다.


그리고 추가로, 이것도 전에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이것도 시작하자마자 바로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번은 아니지만)

수리할때 주의하셔야 됩니다.





5페이즈 - 15)




무려 3번째 복습하는 장판칼질.





5페이즈 - 16)




드론 패턴입니다.

우선 타로스가 선풍기를 트는 것에 닿아도 맞으며,

드론(화염구)가 대상 어그로 플레이어한테 스토커마냥 집요하게 달라붙으면서

작은 애기 화염볼들을 뱉어냅니다. 


이때, 안 그래도 쌍검이라 벽딜하기 힘드므로,

어그로께서 드론이 걸렸으면 멀리 떨어져 주시는게 원칙입니다.


드론은 본섭에서 25초 후에 폭발하며,

폭발 직전에 하얀 빛을 내뿜으며,

폭발 시 장판 하나를 넓게 생성합니다.






5페이즈 - 17)




이건.. 기존의 패턴 둘입니다만,

막페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우인 거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1) 장판 칼 두번 던지고 장판 생성 (+쌍검칼질)

2) 발차기 + 지속딜 찌르기 + 바람의 상처


둘 다 이미 여러 번 말씀드린 패턴입니다만,

막페에서는 이 둘이 합쳐서 이렇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판 피하는데, 발차기를 정말 빨리 차므로, 맞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장판을 피하고 있어도, 보스에게 눈을 떼시면 안 됩니다.






5페이즈 - 18)


0.5줄에 산화가 등장합니다.

이는 제가 저번에 말씀드렸듯이, 팁게만 보더라도 여러 선생님들이 잘 알려 주시고 계시구요,

유튜브, 갤러리 념글만 봐도 또 여러 훌륭하신 선생님들이 잘 알려 주셨습니다.


그대로만 하시면 될 거 같아요.

저는 직접 피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공략을 적기는 좀 애매합니다만,

제가 자습한 바에 따르면,

불길이 지나갔던 곳으로 다시 가는게 되게 중요해 보입니다. ㅎㅎㅎ









* 본 공략글은 테스트 서버의 데이터를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5페이즈의 거의 모든 패턴을 다루려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혹시 놓친 패턴이 있다면, 그것들은

마지막 공략글 때에 최대한 모두 다 다룰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움짤 위주로, 1페이즈부터 5페이즈까지 끝까지 한번 모두 살펴보았는데요,


1페이즈는 4페이즈에서 다시 나오고,

2페이즈5페이즈에서 다시 나오고,

3페이즈4,5페이즈에서 다시 나오고,


4페이즈는 1페이즈와 3페이즈 패턴이되, 새로운 패턴들이 추가되고,

기존 패턴에 살이 붙으며,  맵 축소를 시키면서 압박해옵니다.


5페이즈2페이즈 3페이즈 패턴이되, 새로운 패턴들이 추가되고,

롱스톤 패턴들이 추가되며,  기존 패턴에 살이 붙고,

마지막 0.5줄 산화로 끝까지 압박해옵니다.




그래서 본 공략글 시리즈를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읽어주신 분이 계시다면,

한 번 읽으셨어도 2~3번 복습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짜 마지막인 Pt.5 에서는,

다시 처음부터 1~5페이즈의 모든 패턴을 빠짐없이 다룰 것입니다. (산화 제외)

또 처음부터 다시 복습하는 것이며,

마지막 공략글까지 읽어주신다면,

4~6번 복습하신 것이므로,


이 정도면 이제 그냥 들어가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ㅎㅎ






지금까지 제 움짤 공략글들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마지막 공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피드백 많이 부탁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