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는 110제 악세서리 아이템입니다.



소지품함에서 신발 아래 아래 칸입니다.

찬탈자의 성채 클리어시 보상으로 확률적으로 드랍되기 때문에 보통 비쌉니다.

1회 거래 혹은 인챈트를 바르면 완전귀속됩니다.(장신구나 팔찌처럼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해당 던전에서 함께 드랍하는 인챈트들을 바르면 충분히 값어치는 하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로드 자체 성능보다는 인챈트의 비중이 훨씬 크기 때문에 가장 아랫단계인 녹슨 로드도 가격이 좀 됩니다.

초급 중급 고급(녹슨, 그냥, 빛나는)의 차이는 약간의 능력치 증가가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모두 4단계 레어로만 1번에 업그레이드가 가능한데 찬탈자의 성채 클리어 보상으로 받는 파편을 더해야 가능합니다. 상급 아이템일 수록 이 파편의 요구량이 적어집니다. 


인챈트에 대해서 살펴 보면 



6랭크와 7랭크 인챈의 기본 성능은 같은데 7랭크의 하위 인챈들은 상위 인챈에서 일부 성능을 1씩 뺐습니다.
그만큼 저렴하긴 한데 이건 자신의 스펙과 시세 고려해서 고르시면 됩니다.
이하는 편의상 6랭크 기준으로만 설명합니다.

인챈트를 무엇을 고르면 좋을까?

1)접두

접두부터 살펴보면
마나가 있는 캐릭터라면 평온한이 좋겠지요.
문제는 마나가 없는 캐릭터는 차분한과 결연한 무엇이 좋을까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40초간 100대 초과로 때릴 수 있다면 차분한이 유리하고 이하라면 결연한이 유리합니다.
(40초당 결연이 1번 터짐. 100번 때리면 차분한이 평균적으로 1번 터짐. 즉, 40초 내에 100대보다 더 때리면 차분한이 결연보다 동일 시간당 기댓값이 높음)



자신의 공격방식으로 보통 분당 공격횟수가 몇회인지 알면 판단하기 좋습니다.
자유 훈련장에서 테스트하면 알기 좋겠죠.
다만, 결사대나 시공간 왜곡처럼 툭하면 컷신으로 끊고 좀처럼 공격할 틈이 나지 않는 전투 위주로 돈다면 결연한이 유리합니다.

결연한의 쿨은 컷신이 도는 도중에도 감소하기 때문이죠. 다만, 대부분의 주요전투인 레이드에서는 지속적인 공격이 이루어질 수 있어서 차분한이 유리합니다.

2)접미

마찬가지로 질주와 폭렬도 30초 이내에 50대 초과하여 때린다면 질주, 이하라면 폭렬이 좋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속 증가 버프는 20초만 발동되기 때문에 폭렬은 항상 10초간은 공속증가가 없습니다.
반면에 질주는 시간이 누적되지는 않고 재발동시 다시 20초부터 감소하므로 한 번에 여러 번 터져도 유리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론상으로만 보면 20초이내에  50대 이상 때릴 수 있다면 공속 증가 버프가 유지됩니다.


이 부분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여러번 친다 싶은 캐릭터라면 차분한 질주가 보통 맞긴 합니다.)


3) 7랭크의 용도
7랭크는 스펙만 1씩 깎고 주요 기능인 자원회복과 공속 증가는 동일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습니다. 그러므로 녹슨 로드에 7랭크 인챈 바르고 시작하는 가성비 세팅도 추천할만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맛보기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접두와 달리 접미는 가격이 현재 매우 저렴한 상태입니다. 산책은 이따금 확성기로 그냥 준다는 확성도 있고 거래소에서도 매우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열렬 역시 그렇게 비싸진 않습니다.(로드를 살 정도의 재력을 고려)

그런 점에서 접두와는 다른 접근이 가능합니다. 인챈 2개까지는 발라볼 수 있기 때문에

산책과 열렬을 모두 발라서 주요 전투를 돌아보고 질주와 폭렬 중 어느 쪽이 나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천만 골드하는 인챈을 써보기 전에 맛보기 용으로 써보고 판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볼만 합니다.

접두는 7랭크도 가격이 좀 되는 편이기 때문에 현재는 권장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시세가 충분히 감당할만할 정도로 낮아진다면 접두도 7랭크로 선비교 후에 선택하는 것도 고려해보십시오.



4) 주의사항
2022/10/05까지는 한가지 유념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위의 인챈트들은 모두 로드에 사용하는 인챈트이고 로드는 1회 거래 이후 완전귀속이기 때문에 이동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인챈트를 직접 하거나 인챈트 조각 4개를 모아서 100% 인챈트로 만들어 발라야 합니다.

그러나 


10월 5일까지 여관에 있는 고양이 상점에서는 무기에 발린 차분한, 방어구에 발린 질주를 무료로 분리시켜줍니다.

보통은 추출의 룬을 써서 장비를 파괴하고 100%인챈트만 뽑아내야 하기 때문에 이점이 있습니다.

거래소에서 차분한이나 질주가 발린 장비를 사서 이 스크롤을 이용하여 추출하면 로드에 추출의 룬 없이 바를 수 있어 저렴하게 100% 인챈이 가능합니다.


거래소에서 
1. 고급 검색 전환 버튼을 누르고
2. 카테고리에서 무기를 선택
3. 탐색기준1에서 인챈트 접두를 선택
4. 인챈트명에 차분한을 입력 후 검색
을 누르면 차분한이 발린 모든 매물이 검색됩니다.

여기서 저렴한 것을 골라 구매를 하면 됩니다.

질주가 발린 방어구는 조금 복잡한데 방어구 중 머리, 가슴, 다리, 손, 발 방어구를 순서대로 눌러보며 접미 인챈트 질주가 발린 것을 검색하여 저렴한 것을 구입하여 추출 후 바르면 됩니다.

혹은 조각 4개 모아서 바르는게 더 저렴하면 조각 4개를 사는 것도 방법입니다.

100% 인챈트를 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분한과 질주가 10/5까지는 조각도 함께 저렴해져서 약간 더 이점이 있습니다. 이점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유의사항은 이 추출스크롤은 자기가 쓸 로드에 바를 용도의 인챈트를 추출할 때만 쓰는 것입니다. 추출스크롤을 거친 경우 완전귀속 100% 성공 인챈트로 바뀌기 때문에 무기나 방어구에 바른다 해도 추출의 룬을 사용하면 완전귀속 인챈트로만 나와서 거래가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