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힘겨루기고수 입니다. 요새 현생+망탐때문에 게임을 못했는데요.
잠깐 여유가 생겨서 에녹 영상 한번 녹화해봤습니다. 

https://youtu.be/cJVA7i9LOhs
일단 에녹 힘겨는 쉬운 편인 거 같습니다. 
샤우트는 9줄이 넘어가고 부터 페이즈가 바뀌는데 나베리우스 처럼
컷신이 끝나기 전에 샤우트를 써주면 바로 패턴이 나옵니다.

집게(?)로 3번 휘두른 뒤 꼬리를 내리친 후 덮치려는 패턴이 나오는데 이때가 힘겨 패턴입니다.
에녹이 꼬리를 내리친 후 1초 뒤 빅뱅을 쏴주면 힘겨가 됩니다.
그냥 힘겨를 하려고 하시면 에녹이 앞다리를 들고 최대치로 올라갔을때 1초뒤 e꾹 해주시면 힘겨가 됩니다.
저도 에녹을 아직 몇판 안해봐서 정확한 내용은 힘겨 고수분들이 글을 올려주실 겁니다

-------------------------------------------------------------------------------------------------------------------------------

이제 힘겨루기 / 빅뱅+힘겨 자체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공략글을 써보려고 하는데요.

힘겨를 잘하시거나 숙달이 많이 되신분은 안보셔도 무방합니다. 

다들 대기힘겨가 뭔지는 아실겁니다 (E를 꾹 누르면 전투자세 -> 대기힘겨)
E를 꾹 누르면 캐릭터 밑에 사진처럼 저 게이지바가 끝까지 올라가면 대기힘겨 자세를 취하는데
게이지바가 끝까지 가기 전까지(대기힘겨 자세 전까지) 수동힘겨 판정입니다.

힘겨는 보스 힘겨패턴에 타이밍을 맞춰서 e를 누르는 것 보다 보다 빨리 e를 누르는게 좋습니다
만약 패턴이 미숙해 빠르게 e를 꾹 눌럿으면 어차피 대기힘겨로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힘겨루기를 E를 짧게 툭 끊어치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설명처럼만 한다면 쉽게 수동힘겨가 가능합니다.


블래스터의 경우 이걸로 빅뱅+힘겨를 아주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빅뱅을 쏜 뒤 e를 꾹 눌러주면 똑같은 매커니즘이 되죠.

e를 빨리 써도 상관이 없습니다. 위 내용처럼 어차피 대기힘겨로 넘어가니까요

예시영상 입니다.
빅뱅+힘겨를 완벽히 성공하진 못했지만 대기힘겨로 넘어가면서 힘겨가 된 모습.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