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영전에서 주로 쓰이고 있는 스텟에 대해 최대한 이과적인 느낌 빼고 
최소한으로 필요한 부분의 계산식만 가지고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마을에서 단축키 C를 누르면 본인캐릭터의 스텟창이 뜹니다.

여기에 힘, 민첩~ 블라블라~ 대항력, 공격력 제한 해제 등등이 있죠

해당 글자위에 마우스 오버 해보면 설명 뜹니다. 
대부분은 설명만 봐도 이해 됩니다. 아 힘이 공격력에 영향 주는구나~ 하구요

그러니 저는 공상한, 추피, 공해제, 대항력 밸런스, 크리 등 
던전 입장 조건에서 자주 언급되는 부분에 대한 개념만 말씀드릴게요

이거 의외로 스펙업을 꽤 진행 하신 분들도 모른 채로 지내시거나, 
신경 안 쓴채 하시는 분들 있어서 가끔 사사게에 뻥해제로 올라오곤 하니까 한번쯤은 봐두시는게 좋아요. 



  아르드리순회의 마지막 던전인 카사르를 예로 들게요.  모든 던전 보는법 동일합니다.

1. 공상한
공력력및 마법공격력이 최대 47780까지 적용되는 전투입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본인 공격력이 47780을 넘으면  47780이 카사르 던전에서의 내 공격력입니다. 
바로 옆에 나와있는 캐릭터 스텟 창에 공격력이 54726라고 나와있는데, 
카사르 던전에서는 54726의 공격력 중에 일단 47780까지만 적용 되는 겁니다. 
본인 공격력이 47780보다 낮으면 본인 공격력 수치가 그대로 적용됩니다.

공상한은 이 던전에서 적용되는 본인의 공격력에서 적의 방어력을 뺀 부분이고, 

최대 1만까지만 적용됩니다. 


2. 공격력 제한해제 (공해제)
 13강 이상의 장비에 미지의조각(무기) 또는 투쟁의 조각(방어구)을 사용하여 
공격력 제한 해제 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 공격력 제한 해제 수치는 1번에서 설명한 공상한에 더해져서 상한치를 높여주는 개념입니다.
 
 공해제에서 중요하게 기억하셔야 할 부분이 있는데,
 공해제는 공상한치를 초과하는 공격력이 있어야 적용 가능합니다. 

 무슨말인지 위 카사르와 스텟을 예를 들어 설명드릴게요
 ⓐ 카사르 공상한 = 47780
  스텟상 공격력 = 54726
 ⓒ 공격력제한 해제 수치 = 5556

 ⓑ-ⓐ=6946 
  6946의 공격력이 남는데, 공해제 수치는 5556이니까 최종적으로 적용되는 수치는 5556이고, 1390의 공격력은 적용 되지 않습니다.(사실 아예 없어진다고 말하기는 힘들고 공격력이 높을수록 추피 효율이 높아지는 부분이 있는데 그부분은 일단 무시 하고 말하겠습니다)


 다른 예를 들어볼게요. 

 ⓐ 공격력 47780 

 ⓑ 공격력 제한해제 3000 
 
 이분은 언뜻 보면 해제 3천팟 순회 문제 없을 것 같지만 
 밀레시안 순회에서는 3천해제팟 가능하나  아르순에서는 해제 0입니다.



 밀레시안 순회의 마지막 던전인 타라탄은 공상한이 42300이라서 
공격력47780 - 공상한 42300=5480 이라 해제 3천 다 적용받으나

카사르에서는 공격력47780 - 공상한 47780 = 0 입니다. 해제가 적용될 공격력이 없어요. 
그래서 이분은 아르순에서는 해제 0 입니다.
 

3. 추가피해(추피)
  이 추가피해는 무기와 방어구를 강화 했을때, 강화 단계마다 상승하는 스텟입니다. 

  공격력에 + 되는 개념인데 그리 간단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아니고, 
계산하기는 복잡하니 딱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무기 추가피해 3700까지 적용됩니다. 방어구 추가피해 700까지 적용됩니다. 라고 되어있죠? 
방어구 5부위니까 최대 3500입니다. 
  그리고 옆에 스텟창에 나와있는 추가피해는 7000이고, 이 추가피해 수치를 다 적용받는다고 되어있네요.

  105레벨 장비 모두 15강하면 추피수치는 6400이고, 110레벨 장비 모두 15강 하시면 추피수치가 7000입니다.
  보통 순회에서 말하는 6400이 이 추가피해 수치를 말한다 보시면 됩니다.


4. 크리티컬
  보통 크리 라고 하고, 얼마나 정확하게 때리느냐의 수치인데 
  (내 크리티컬-보스크리티컬 저항)= 실제 크리티컬 수치
  이고 이 수치는 50이 상한입니다. 

  그러니 만크리라고 하면 (적 크리저항+50)입니다.

5. 밸런스 
  보통 밸런 또는 밸 이라고 하고 예전엔 100만 만들면 만밸이었으나, 
  요즘 추가되는 던전은 밸런스 저항이 붙어서 
  (적 밸런스저항 수치 +100 )을 만밸로 보시면 되고 
  얼마다 일정하게 때리느냐의 수치로 보면 됩니다. 
  밸런스가 낮으면 대미지가 들쭉날쭉 하게 나옵니다.

6. 대항력
  악세사리의 레벨과 강화수치에 따라 상승하는 수치로써 밸런스와 거의 비슷하게 계산하시면 됩니다.

  아래 댓글에 메이저리스님, Polter님, 은소쿠님께서 테크닉에 대해 더욱 상세한 설명 해 주셨으니 참고해주세요~


※ 크리티컬 저항 
  적 크리에 대해 내가 버티는 수치 입니다.
  크리와 똑같은 개념을 적과 내 입장만 바꿔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대 50까지 적용됩니다.

※ 방어력 
  공상한 설명드린 부분을 적과 내 입장만 바꾸면 됩니다.



  방어력과 크리저항은 제외하고, 보스에게 대미지를 입히는데 필요한 스텟이 이정도인데

  대미지를 계산하는 방법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위 6각형에 공속까지 합해진 스텟들이 상호보완적으로 계산되기에 한 스텟이 얼마 올랐으니 데미지 얼마 오른다는 계산은 하기 힘들어요.  그러니 스펙업은 골고루 올리시는게 좋습니다만, 분명히 우선순위는 있습니다. 
  투자 대비 효율이 좋고 나쁜 스텟은 존재 합니다. 

  허나 이 부분은 정답이 없습니다. 
  보통은 무기(공격력) -> 테크닉 -> 추피 -> 대항 -> 공해제 순이라 하는데, 이 순서에도 지속적인 논쟁이 있습니다.   또한, 유저의 성향에 따라 이 순서가 바뀔 수 있는 부분이라 뭐가 먼저다 라고 단언하기 힘들어요. 

  예를 들면 던전에서 최고 딜을 뽑는게 가장 중요한 유저와, 딜은 1인분만 하면 되고 더 공제 높은 순회에 들어가서 순회 시간을 줄여 최대한 많은 클리어 골드를 수급하는게 가장 중요한 유저간에는 우선 투자되는 항목이 달라질겁니다. 이 이야기는 언급하면 또  이야기가 길어질테니 더 이상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본인의 성향에 따라 적절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 정도는 이해 하셨으면 해요. 
  예를 들어 본인이 공해제가 안되어있고 본인이 갈 수 있는 모든 던전에서 공상한에 다다랐는데, 공격력을 올리기 위해 황금팔찌에 투자한다? 이건 낭비입니다. 
  반대로 본인이 공상한에 다다랐다고 가정하고, 본인의 공격력이 공상한보다 2천 높다, 그런데 공해제하면 좋다더라,  더 높은 공해제팟에 들어가야겠다 해서 공해제를 5000 했다? 이 또한 낭비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목표로 하는 최종 던전을 정해두고 그에 따라 효율적인 투자를 계획적으로 하셔야 
쓸데없이 새는 아까운 골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대미지 계산식은 굳이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아랫글에 대미지 계산기 글도 있고, 개인적으로  굳이 계산식 까지는 알 필요 없다 생각하나 지적 호기심이 동한분이라면 인벤이나 타 포털 서칭하면 계산식에 대해 설명된 글들이 많기 때문에 그 부분은 생략 합니다.  




각 순회를 짤 때 공제를 적용하는 기준은 마지막 던전의 스텟을 기준으로 합니다.

최종던전 이하 던전은 최종 던전보다 스펙 요구치가 낮기 때문에 마지막 던전만 기준 삼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홍보 파티 보는법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 드릴게요.
 
순회는 기본적으로 한 던전을 2회씩 진행하며, 4인이서 순서를 정해 그 순서에 따라 홀딩을 한다 는 것이 기본적인 전제입니다.

이 전제와 다른 조건으로 가려는 파티의 경우에는 방장이 홍보문구에 따로 언급을 할겁니다.

예를 들면 [결사대 4종 1순 6400 해제 2천 중탈 X ] 이런식으로요
이건 결사대 4종을 순서대로 도는 순회 방인데, 입장조건은 추피 6400에 하제 2천입니다.
각 던전마다 1번씩만 진행하고, 중간에 탈퇴 불가능 합니다. 라는 파티를 홍보하는 글인겁니다.


 [노삡유저를 위한 밀 1순 노공제]
  이런 홍보문구가 있습니다.
  이 방은 밀레시안 던전을 각 1회씩만 진행하고 입장조건제한이 전혀 없는 방입니다.


[밀+아르 2225 / 6400 / 해제3000 / 235]

홍보탭에 위와 같은 파티 홍보가 올라왔습니다.

밀 +아르 : 이 파티는 밀레시안의 첫 던전인 세자르부터 아르드리 던전 끝 카사르까지 가는 순회파티입니다.

2225 : 그 중에 아르드리 순회를 로메르 2회 나베리우스 2회 밀레드 2회 카사르 5회를 간다는 횟수 표시입니다.

6400 :  추가피해 수치가 최소 6400이 입장조건입니다.

해제 3000 : 공해제 3000이 되어야 합니다.

235 :  크리티컬 수치가 235이상되어야 합니다.


이 중에 유의해서 보셔야 할 부분이 해제수치인데 위에 카사르 공상한 보면 47780이라고 되어있죠?

근데 105레벨 장비로는 많은 경우 공격력 50000을 넘기기 힘들어요

105레벨 장비를 공해제 5천 한 사람이 있다, 공격력을 끌어올려서 49780이라고 가정하면 

이 사람의 경우 해제 수치는 2천까지만 적용된다고 봅니다.

본인 해제 수치가 5천이든 6천이든 공격력이 받쳐줘야 해제가 가능하단 말이고

공격력 안되는데 해제만 한 경우를 뻥해제라 합니다. 

카사르 가는 홍보팟 방장 공격력 49780인데 공해제 3천팟을 홍보한다
 =>  본인은 해제 2천인데 해제3천방 만든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가 반복되어 뻥해제 날먹으로 사사게에 올라온적 있으니 미리 유의하셔야 괜한 트러블 일지 않겠죠?

질답게에 추피와 공상한에 대해 묻는 글이 있어 두서 없이 충동적으로 적은 글이라 글이 지저분하긴 하지만

뉴비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틀린 내용이나 보완이 필요한 내용 있다면 바로 피드백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