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팅 게임이란게 원래 같은몹 수백번씩 잡는 게임입니다. 당연히 지루해지죠. 그럼 다른게임은 어떻게 이 지루함을 탈피하려 할까요? 똑같은 맵을 수십번씩 잡는 반복작업을 어떻게 재미있게 할까요?

 몬헌 같은 경우는 다양성으로 이를 극복합니다. 한 캐릭터가 어떤 무기든 다를수 있습니다. 대검도 쓸수 있고 망치도 쓸수 있고 활도 쓸수 있어요. 그리고 같은 무기라도 다 다 성능이 다릅니다. 이 대검은 깡뎀이 높고 저 깡뎀은 크리가 높고 그런 식이죠.

 그리고 스킬 세팅이란게 있습니다. 공격력을 올려주는 스킬, 회피 무적 시간 늘려주는 스킬, 가드 성능을 강화해주는 스킬, 이런 스킬들을 자기 맘대로 조합할수 있습니다. 거기에 몬헌 크로스 같은 경우는 스타일이란게 있죠. 에어리얼 스타일은 공중전 스타일이고 무사도 스타일은 저스트 가드를 주로 하는 스타일이고 이런 식입니다.

 그러니까 몬헌은 이런 조합을 해서 자신만의 플레이 스타일을 만들수도 있고 또 지루해지면 언제든 다른걸 할수가 있죠.
 물론 몬헌도 효율성 좋은 세팅은 있습니다. 게임 파다보면 어떤 스킬이나 무기가 제일 좋은지 결론이 나죠. 하지만 다른 세팅을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뭐가 좋든지 간에 내 손에는 이게 맞으니까 혹은 이건 지루해졌으니까 다른걸 해보자, 이번에는 이런 세팅을 한번 연구해보자 이런 재미가 있어요.

 하지만 망전은 그런게 전혀 없죠. 그냥 맨날 똑같은 무기들고 똑같은 방식으로 똑같은 몹을 잡아야 해요.

 망전도 이런 게 있었으면 게임을 파고드는 재미가 있었을텐데 뭐 아무것도 없으니까 그냥 석상질밖에 할게 없는 거죠. 이 게임 제작진들은 새로운 걸 생각해낼 이 게임 조상이 뭘 어떠헥 하고 있나라도 한번 보고 베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