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기어 중 사운드 플레이를 하려면 게이밍 헤드셋을 어느 정도 좋은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그리고 유선보다는 무선이 대세인 만큼 이전에 출시되어 좋은 평가를 받았던 로지텍의 ASTRO A50 라인업의 최신 후속 모델인 로지텍G 아스트로 A50 X 모델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게이밍을 포함 일반 헤드셋은 이제 유선에서 무선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넘어 정착되고 있는 상황이죠. 기술의 발전으로 무선 게이밍 헤드셋의 성능(음질)이나 착용감도 많이 좋아져 굳이 유선 게이밍 헤드셋을 사용할 이유가 없게 되었습니다. 아스트로 A50 X는 PC, Xbox Series X, Xbox Series S, Xbox One, PlayStation 5 등 다양한 플랫폼과 호환되는 멀티 시스템(PLAYSYNC)를 탑재하고 있어 활용도가 뛰어난 플래그십 무선 게이밍 헤드셋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급 라인업답게 고급스러운 포장에 베이스 스테이션이 포함되어 박스는 일반 게이밍 헤드셋보다 큰 편이며, ASTRO A50 X 모델명을 레드 컬러로 강조하고 있어 확 눈에 들어옵니다.




Xbox + PS5 + PC 간 전환이 가능한 게이밍 헤드셋으로 PLAYSYNC, LIGHTSPEED, PRO-G GRAPHENE, HDMI 패스쓰루, 블루투스 등을 지원한다는 것을 아이콘을 통해서 알려주고 있네요!!













무선 게이밍 헤드셋 로지텍 ASTRO A50 X는 XBOX와 호환된다는 디자인을 적용했다는 것을 보여주며 PC, PS4/5, 닌텐도 스위치, 모바일 등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물론 영상, 음악 감상 등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올라운드 헤드셋으로써 손색이 없습니다.









조심스럽게 박스를 열어보면 꼼꼼하게 포장한 것을 알 수 있으며, 블랙 & 화이트 2가지 컬러 중에서 화이트 색상의 헤드셋이라는 것이 살짝 보이네요.











박스 안의 내용물은 화이트 색상의 A50 X 헤드셋 본체, HDMI 베이스 스테이션, USB-A to USB-C 케이블, 콤보 케이블, AC 어댑터와 소켓 플러그 헤드, Dolby Atmos 액티베이션 카드 등으로 풍족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원 어댑터와 소켓 플러그 헤드는 결합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일명 돼지코(?)라고 하는 220V 헤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본체에는 USB-C 단자가 위치하여 충전 시 C 타입의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타입입니다.









로지텍G 아스트로 A50 X 헤드셋은 타사 게이밍 헤드셋과 다르게 HDMI 단자를 베이스 스테이션에서 제공합니다. 왜 이런 단자 구성인지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에 대해서 알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는 부분인데요.




멀티 시스템(PLAYSYNC) 지원으로 Xbox + PS5 + PC 3대의 기기간 자유롭게 전환하여 케이블을 매번 연결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HDMI 단자는 HDMI 2.1 ULTRA HD 패스스루 지원으로 HDMI 2.1을 통한 24비트 오디오 및 4K 120Hz 품질로 영상과 음질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플레이할 플랫폼에 맞게 연결만 해 놓으면 게임 유저들에게 가장 편한 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제 사용해 보면 이런 방식이 확실히 사용 편의성은 좋더라고요.











베이스 스테이션 위에 ASTRO A50 X 헤드셋을 올려놓으면 자연스럽게 충전이 시작되면서 동시에 거치대 역할을 하여 안정적인 보관이 가능합니다. 한번 완충 시 사용 시간을 꼭 체크해 봐야 하는데, 78데시벨에서 최대 24시간 동안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 헤드폰




- 주파수 응답 : 20 ~ 20,000Hz


- Dolby Atmos + Window Sonic Spatial Audio 호환


- PS5에서 3D 오디오 지원




▶ 마이크




- 픽업패턴 : 전방향


- 주파수 응답 : 60 ~ 20,000Hz


- 샘플링 속도 : 최대 16비트 / 48kHz






무선헤드셋을 머리에 착용했을 때, 편안함을 주는 대형 이어컵의 재질과 두께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로지텍G 아스트로 A50 X 무선 헤드셋은 일반적인 게이밍 헤드셋과 비교해 봐도 두껍고 넓은 편이라 귀를 완전히 덮는 구조로 두상에 맞는 이상적인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쿠션감까지 좋아 외부 소음을 높은 수준으로 차단하여 시끄러운 장소에서 사용한다고 해도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화이트 색상이라 밝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데스크 테리 어의 한 소품으로도 좋은 것 같아요.











머리에 착용했을 때를 기준으로 오른쪽 이어컵에는 VOICE / GAME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이 외부에 디자인되어 필요할 때마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스테이션을 통해 충전을 할 수 있지만 USB Type C 단자에 케이블 연결하여 간편하게 충전을 할 수 있구요. 전원, 모드 전환, 블루투스, 볼륨 조절 등의 버튼을 중심부에 배치하여 실제 헤드셋을 착용했을 때의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가장 사용하기 편한 오버이어 방식의 이어컵을 채택하고 있어 게이머들에게 익숙한 디자인으로 90도 회전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보관 및 착용 시 조금 유리한 구조입니다. 기본적으로 메모리 폼 쿠션을 장착하여 쿠션감이 뛰어나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으며, 또한 차음성이 좋아 사운드 손실 없이 언제나 선명한 사운드로 들을 수 있습니다.











마그네틱 방식으로 탈부착이 가능한 이어컵 디자인으로 위에 도출되어 있는 고리를 반대로 잡고 잡아당기면 간단하게 분리가 되어 청소하기도 편하다. 삼각형 형태로 배치된 메탈 단자가 헤드셋 유닛의 자석과 결합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서 가능한 것들로 나중에 교체할 때도 확실히 편하게 느껴지는 구조이다.











게이밍무선헤드셋에는 사용자 두상 크기에 맞춰 착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이어컵이나 하우징 자체를 회전시키거나 각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스트로 A50 X 게이밍 헤드셋은 일반적으로 지원하는 90도 내에서 조절이 가능하여 이어컵을 자유롭게 움직여 두상에 딱 맞게 착용할 수 있어요.




이런 유연한 움직임은 자동으로 사용자의 얼굴 체형에 맞게 이어컵의 각도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으니 최적의 착용감을 찾는데 확실히 편합니다.











게임 중에 팀원 간 음성 채팅을 할 때 꼭 필요한 마이크는 탈부착할 수 없는 내장형 타입입니다. 고해상도 48kHz LIGHTSPEED 마이크는 방송급 성능으로 새로운 차원의 무선 붐 마이크를 경험할 수 있으며, 마이크 기능은 G HUB를 통해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신축성이 뛰어나 유연하게 구부러져 사용 편의성이 뛰어납니다.











무선헤드셋의 헤드밴드는 사람마다 다른 머리 체형에 맞춰 착용할 수 있도록 길이 조절이 가능한 형태로 설계됩니다. 헤드밴드와 이어지는 메탈 소재의 포크 기둥이 적용되어 안정감이 느껴지며, 슬라이드 방식으로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어 머리에 맞춰 사용하기 편합니다.




좌우 양쪽에 헤드 부분을 아래로 내리면 늘어나 머리가 큰 체형의 사용자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헤드밴드와 이어컵을 이어주는 조절부는 오픈형으로 R & L 착용 방향이 알파벳으로 표기되어 있어 바꿔 착용할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눈금을 쇠 기둥에 표시하여 미세한 길이 조절이 가능해서 딱 그 눈금만 보고 내 머리 체형에 맞게 조절할 수 있으니 매번 길이를 조절해야 하는 번거로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유선형으로 헤드밴드를 채택하고 있어 편안한 착용감을 극대화해주며,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여 무겁지 않고 가벼워 장시간 착용 시에도 머리에 느껴지는 압박감이 훨씬 적습니다.




A50X 모델명이 빨간색으로 새겨져 있어 눈에 잘 들어옵니다.
















안쪽에 보이는 밴드는 쿠션감이 뛰어나며, 머리 정수리 한가운데에 위치하여 흔들림 없이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머리를 누르는 압박감이 적 장시간 착용 시에도 편안합니다.









베이스스테이션을 이용하지 않고 USB-C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충전을 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스테이션에 장착해 놓으면 충전과 동시에 다양한 플랫폼으로 전환하면서 사용할 수 있어 이 방법이 편하긴 하지만 스테이션이 없을 때는 직결하여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긴 하죠.




충전 시 전원 버튼에 들어간 LED 표시등이 주황색으로 깜빡거리면서 현재 충전 중이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려줍니다.











각 플랫폼 별로 연결하는 과정이 단계별로 퀵 가이드에 나와 있으므로 이것을 보고 연결하시면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에 먼저 연결할 것이므로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G HUB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다양한 기능 설정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로지텍G 허브는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주소


https://support.logi.com/hc/en-us/articles/14354668946967-Download-Logitech-G-ASTRO-A50-X-Wireless-Gaming-Headset











G HUB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는 간단하고 기능도 필수적인 기능들로만 구성되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로지텍에서 출시한 키보드, 마우스, 웹캠, 게이밍 헤드셋, 스피커 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헤드셋에서는 커스터 EQ 및 서라운드 환경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보다 바르고 정확한 플레이를 위해 헤드셋에 장착된 G 키에 명령을 할당할 수 있으며, 라이트싱크 오디오 기어를 프래그래밍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단, A50 X에서는 헤드셋 자체의 프리셋과 프리셋 커스터마이징, 그리고 마이크 설정, 스트림 포트, 블루투스, 음성 채팅과 관련된 설정만 적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모바일 장치에서 G 허브 앱을 설치하면 PC에서 설치한 소프트웨어와 동일한 형태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위로 올려 전원을 커면 화이트 LED 램프가 들어오면서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ASTRO A50 X의 무선 범위는 로지텍하면 떠오르는 무선 연결 방식인 LIGHTSPEED로 연결되어 최대 12m 내에서 자유롭게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베이스 스테이션 하단에 점등되는 5개의 LED는 충전 상태를 의미하며, 오른쪽의 PC/XBOX/PS는 현재 연결된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블루투스로 연결되면 블루 컬러의 블루투스 아이콘이 점등이 되어 어떤 기능이 작동하고 있는지 바로 알 수 있는 직관성을 제공합니다.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장시간 착용에 이상적인 시스템을 적용하여 길이 조절과 회전 가능한 이어컵, 신축성이 뛰어난 오버헤드 밴드, 통기성이 좋은 메모리 폼 쿠션이 어우러져 최적의 안착감을 제공합니다.




실제 착용감은 그 어떤 게이밍 헤드셋보다 좋으며, 363g의 무게는 약간 무거운 느낌도 들지만 상대적으로 안정감이 좋아서 머리를 좌우로 움직여도 흔들림 없이 고정되어 흘러내리지 않아 게임에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게이밍 헤드셋을 착용한 상태에서 게임을 하다 보면 팀 플레이를 하는 경우에 보이스 전달력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 48kHz LIGHTSPEED 마이크는 고감도 마이크로 또렷하고 선명한 목소리를 전달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으며, 수음력이 뛰어나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내 보이스를 잡음 없이 깨끗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헤드셋 스피커 하단에는 다이얼을 채택하여 볼륨 조절을 게임이나 영화 감상 중에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위로 올리면 볼륨을 높이고, 아래로 내리면 볼륨을 낮출 수 있는 방식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정방향이라 헷갈리지 않아 바로 적응이 되더라고요.











총, 무기 소리가 난무하는 FPS 게임에서의 사운드 개치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왜냐면 상대방을 먼저 보고 쏠 수 있어야 하는데, 상대방이 나가오는 소리나 총에 총알을 장착하는 각종 소리는 헤드셋을 통해서 잡아낼 수 있어 미세한 작은 소리까지 빠르게 캐치하여 전달해 주는 게이밍 헤드셋은 더욱더 중요한 위치를 갖게 됩니다.




흔히들 사운드 플레이가 가능하냐는 따져보는 경우가 많은데, ASTRO A50 X 헤드셋은 완벽하게 사운드 플레이가 가능하여 FPS 게임 장르에서 특히 더 위력을 발휘합니다. 효과적으로 사운드 플레이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설정이나 프리셋을 게임에 맞춰 두는 사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PC 데스크탑 외에 콘솔게임과 관련해서는 PS5, XOBX를 모두 지원합니다. XBOX에 조금 더 호환된다고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PS5와 크게 차이는 없어서 콘솔게임을 즐기는 분들은 두 플랫폼 모두 완벽하게 지원하니 걱정하지 마시고 구입하셔도 됩니다.









XOBX에 연결하는 방법은 베이스 스테이션에 XBOX라고 적힌 USB-C, HDMI 단자에 해당 케이블을 이용하여 콘솔 기기와 모니터에 연결하면 됩니다. HDMI IN에는 XBOX HDMI 단자와 연결하고, USB-C 케이블은 XBOX의 USB 단자에 꽂아줍니다. 그리고 스테이션에서 영상을 출력하기 위해 모니터의 HDMI 단자와 스테이션의 HDMI OUT 단자 사이를 HDMI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멀티 시스템(PLAYSYNC)의 편리한 점은 Xbox, PC, PS 플랫폼간 자유롭게 전환하여 해당 기기에 맞게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환뿐만 아니라 볼륨, 밸런스, 사이드 톤 설정은 기본에 디테일한 EQ 설정, EQ 커스터마이징까지 가능하여 내 취향에 맞게 바로바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콘솔과 블루투스로 동시에 연결해 놓으며 G HUB 앱을 통해 플랫폼간 자유로운 전환을 쉽게 할 수 있고 필요한 기능 설정, EQ 조절까지 많은 것들을 모바일 환경에서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XBOX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헤드셋이 할당이 되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오디오 설정은 해주시면 윈도우 소닉 Spatial(공간) 오디오를 XBOX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 인식과 동시에 조금 더 디테일한 설정을 하고 싶다면 컨트롤러 상단 중앙에 있는 XBOX 로고 버튼을 길게 누르면 환경 설정창으로 이동해서 할 수 있습니다.













무선 게이밍헤드셋 로지텍G 아스트로 A50 X는 돌비 애트모스, 윈도우 소닉 오디오, 3D 오디오 등의 입체 사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먼저 보고 먼저 타격하는데 효과적이에요. 특히 가상 입체 음향을 사실적으로 구현하는 윈도우 소닉 오디오는 모든 각도에서 효과적이며, PRO-G GRAPHENE 오디오 드라이버 탑재로 모든 사운드를 놓치지 않고, 보다 선명하고 정확한 오디오를 통해 게임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플랫폼 간 전환은 기본적으로 우측에 있는 전환 버튼을 이용하게 되어 있으며, 앱을 통하지 않고 바로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제가 가장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플랫폼 전환 버튼으로 빠르게 전환하여 이번에는 PS5 콘솔게임기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가지 케이블을 PS로 바꿔 연결하고, 플랫폼 모드를 PS로 하면 모니터 화면이 PS5 화면으로 출력됩니다. USB 헤드셋 A50 X로 바로 인식되어 사용할 수 있으며, 별다른 세팅 없이도 사용 가능하지만 PS5에서는 3D 오디오를 지원하므로 세부 설정을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테레오, 3D 오디오 프로필을 듣고 조정이 가능하며, 로지텍G 아스트로 A50 X 헤드셋에 가장 잘 맞는 타입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타입 3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저 같은 경우에는 타입 3에서 3D 오디오가 가장 선명하게 들리며 이질감 없이 좋은 소리를 들려주어 선택했습니다.













PS5에서는 3D 오디오를 지원합니다. 전반적인 게임 사운드와 환경음이 더 잘 들려 몰입감이 높아져 게임할 맛이 난다고 할까요? PS5 3D 오디오를 지원하는 게이밍 헤드셋 중에서도 음향 전달력이 뛰어나고 안정적이면서도 입체 음향을 사실감 있게 제공하여 게임 몰입도가 크게 좋아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운드와 확실히 다른 것을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운드를 잘 표현하고 있으며, 넓은 음역대까지 커버하는 만큼 게임은 물론 음악, 영상 감상용 헤드셋으로 부족함이 없습니다.











무선 게이밍헤드셋 로지텍G 아스트로 A50 X는 플래그십급의 헤드셋으로 PC 포함 PS5, XBOX 등 콘솔 게임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 콘솔러 들에게는 최적의 헤드셋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IGHTSPEED + BLUETOOTH 무선 듀얼 장치 믹싱이 가능하여 자유로운 플레이가 기능하며 LIGHTSPEED를 통해 선택한 콘솔로 연결하고, 블루투스를 이용해 스마트폰에서 음성 채팅을 할 수 있는 멀티 테스킹 환경을 완벽하게 구현해 줍니다.




24비트 무압축 오디오와 초저지연 무선 기술로 고음질의 사운드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완벽한 맞춤형 싱크를 통해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돌비 애트모스, 윈도우 소닉 오디오, 3D 오디오 등의 입체적인 사운드를 지원하는 만큼 헤드셋 사운드는 최고 수준이며 콘솔기기에 딱 맞는 사운드 제공한다는 점이 고무적이구요.




이어패드와 헤드밴드에는 푹신푹신하고 통기성이 좋은 소재를 사용하여 장시간 착용 시에도 편안하며, 마그네틱 이어패드는 교체형이라 최상의 상태로 유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디자인, 착용감, 사용 편의성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운드까지 모두 만족스러운 최고급형 무선 게이밍 헤드셋의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이 글은 로지텍으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