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초보지만, 하드리쉬 하드리쉬 해놓고는 그저 RPG해버리는 경우를 많이
보다보니 하드리쉬의 본래 목적과 그럴시 잃는거, 그렇기에 솔로큐에서 하는 꽁수를 적어봅니다.
1. 하드리쉬의 목적
1) 빠른 2렙갱 : 이 경우는 강타를 아끼는 게 아니라, 먼저 선늑이나 선유령을 잡은 뒤 버프몹을 반피까지 라이너가
적극적으로 패고 정글러가 강타를 씁니다. * 선늑이나 선유령 안하면 경험치 부족할수 있음.
그리고 라이너와 같이 라인을 갑니다.
하드리쉬라기보다는 빠른버프몹 처치 도우미라고 봐야겠죠.
하지만 사실 진짜 무서운 점이 빠른 2렙갱 이건데 하는 사람이 지인 아니면 드물더군요.
반피까지 빼주고 라이너가 맞을때면 저리 꺼져 신호만 보내죠. 그럼 그 라이너는? 아래 주의점 참조.
2) 상대 버프몹 카운터정글 : 일반적인 하드리쉬의 목적입니다. 강타를 안 쓰고 라이너가 반피 이상 쳐준 버프몹을 잡고
상대 진영 버프몹으로 빠르게 이동해 상대 버프몹을 잡습니다.
상대버프몹을 빠르게 스틸하여 상대 정글러의 쌍버프를 봉쇄하고 6렙 타이밍을 늦춥니다.
그러나 실패시 쌈싸먹혀 퍼블만 줄 수 있습니다.
3) 상대 정글러 암살 : 역시 일반적인 하드리쉬 목적의 강화판입니다. 난이도는 매우 높고 전제조건도 엄합니다.
상대 정글러보다 정글속도가 확연히 빠르면서 나는 안정적으로 도는 정글러일때 하는 방법으로
리신, 쉬바나, 샤코..등 몇몇 정글러에 한해 상대가 노틸 같은 거 일시에 한정된
하드리쉬 이용법입니다.
처음 하드리쉬를 받고 빠르게 다른 정글몹 무시하고 남은 우리정글 버프몹을 여력을 총동원해
강타를 써가며 잡습니다. 그리고 한치의 시간 낭비도 없이 상대 버프몹 부쉬로 빠르고 은밀하게
이동합니다. 위 전제조건 대로라면 상대는 버프몹을 잡거나 졸개를 잡고 있을 겁니다.
피가 빠진 상대 정글러를 암살하십시오. 쪽피만 만들어서 귀환시켜도 성공입니다.
단 이 방법은 웬만한 개념 라이너가 상대라면 바로 당신을 추격하러 오고 있으므로
탈출을 못한다면 그냥 똥짓한거니, 추격당할시 바로 지원해줄 개념이 우리 라이너가 있길 바랍시다.
실제로 상대 노틸 암살 후 탈출이 여의치 않을때 우리 라이너는 상대가 없어졌다고 미니언만 잡고
있는거보면 입에서 욕이 절로 나옵니다.
4) 카운터정글 방지 역루트 : 주로 아무무 유저들이 잘하는 짓으로 블루의존도가 큰 정글러가 아군에게 레드 하드리쉬를
요청해 레드를 강타를 안 쓰고 스킬 사용 회수를 줄여 엠을 보존하여 잡은뒤 빠르게 블루로
이동하거나 블루지역 인베를 제보받았다면(요즘은 한명이 리쉬 아닌 버프몹 입구 정찰해줌)
상대블루로 이동해 블루를 확보하는 방법.
2. 하드리쉬의 주의점
한마디로 요약된다. 하드리쉬를 해준 라이너는 상대 라이너에 비해 한수 지고 들어간다.
정통적인 하드리쉬는 버프몹을 반피까지 쳐주고 복귀하는데 그동안 라이너는 CS도 경험치도 손해를 본 것이다.
더불어 약간의 HP감소도 달고 있을수 있다. 한 끗 차이가 라인전 우위를 점하는 탑이라면 이 패널티는 더 크다.
극단적인 예지만, 상대가 트린이라면 절대 하드리쉬를 탑라이너는 블루진영 골렘 요청에 응하면 안된다.
개념 트린이라면 당신이 복귀할때면 이미 분노를 잘 채우고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실력이 우위거나 트린이 초보라면 다행이지만, 이런 트린이라면 당신의 디나이는 확정이다.
봇라인 경우는 그나마 덜하고 대개 서포터가 해주거나 3인이 패다보니 그 손실시간도 적고 피해도 적다.
즉 탑라인 하드리쉬는 탑갱을 확실히 보장해줄 생각으로 요청해야 탑라이너가 꼬일 위험이 적다.
3. 하드리쉬 해달라는데 안해줄순 없구. 모르는 사람인데 하드리쉬 의도는 알고 해줄지..싶을때 요령.
간단하다. 버프몹을 치지말고, 졸개몹부터 처치하라. 버프몹의 졸개몹을 빠르게 정리해주는 거도 본래 의도를 살려주는
방법이다. 그럼 버프몹만 반피 해주고 빠지는거랑 졸개몹부터 정리해주고 버프몹 반피해주는 거랑 차이는?
하드리쉬할때 라이너가 손해보는건, 이동시 버프몹 처치때 리쉬해준 만큼의 경험치를 받지 못한다는거다.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다고 그 하드리쉬분만큼 정글러가 더 받는거도 아니다. 그냥 허공에 버리는거다.
그러나 졸개몹부터 정리하면 졸개몹 막타는 누가 치든(정글러에게 양보하는게 좋다. 대개 졸개몹 치면 부랴부랴 치더라)
졸개몹이 처치되는 순간에는 라이너도 같이 있다. 즉 라이너가 경험치를 얻는다. 이건 초반에 라인을 당기느라 막타
대기했다가 먹는 미니언 경험치와 차이가 적다.
그러나 이 방법은 정통적인 하드리쉬보다는 약간이나마 버프몹 정리가 늦으며 정글러가 버프몹만 쳐대느라 졸개몹
막타를 라이너가 해야할시, 일부 똥머리 정글러들은 지랄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럼 무시해라. 이런 똥머리들은 어차피 하드리쉬 아니면 정글 못도는 뉴메타 정글러 내지는 하드리쉬 의도도 모르고
정글 편히 돌게 해주는 마법의 용어라 생각하는 놈들이니 어차피 갱승사자 수준 놈들일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