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줄요약
1. 방어력이나 마법저항력을 많이 올리면 피해감소 %가 줄어들어서 효율이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효율은 일정함
2. 방어력이나 마법저항력 100 당 체력 100% 추가랑 똑같은 개념임. 즉 방어력 100은 물리피해에 대해서 체력 2배인 것이고(100+100%=200%의 체력), 방어력 200은 3배인 셈(100+200%=300%의 체력).
3. 방어력이나 마법저항력을 계속 올린다고 효율이 떨어지진 않지만 상대가 %방마관을 가면 효율이 떨어지고, 체력이랑 같이 올려야 시너지가 남

 사실 3줄 요약만 읽으면 끝이긴 함. 대부분 방마저 효율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 적기도 하고, 방마저를 많이 올리면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서 이 글을 작성해봄. 사실 나도 최근에 정확히 이해하게 돼서 이를 정리하기 위해서 올려봄.

 3줄요약의 2번 내용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임. 방마저는 가격 대비 효율이 동일하진 않지만, 동일한 수치의 방마저에 대해서는 똑같은 피해감소를 적용함. 참고로 방어력을 적용해서 받는 물리피해량 공식은 ' 100 / (100 + 방어력 ) ' 임. 즉 방어력이 0일때는 1(100%)의 피해를 받고, 방어력이 100일 때는 1/2의 피해를 받고, 방어력이 200일때는 1/3의 피해를 받음. 여기 '100 / ( 100 + 방어력 )'에서 괄호 안의 100은 자신의 체력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편함. 즉 자신의 체력이 100%일 때 방어력 100%포인트를 더하면 200%의 체력이 되는것이며, 방어력이 50이라면 체력이 1.5배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기에 생존력을 올리고싶으면 체력을 올리기보단 방어력이나 마법저항력을 올리는 것이 더 좋다. 왜냐하면 체력이 1500일 때 방어력 50짜리인 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린다면 체력이 750 증가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마법사의 최후의 경우도 마법저항력 50이라는 수치가 얼마나 대단한지 모를 때는 체력이나 올릴까 생각하겠지만 이제 ap를 상대로는 체력템보다는 마최를 올리도록하자. 마지막으로 해신작쇼의 효율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해신작쇼는 300의 체력과 방마저50이 기본 능력치인데, 방마저를 동일하게 50을 주기 때문에 최대체력이 50% 증가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러니 만약 체력이 2000이라 치면 방마저로 환산한 체력 1000과 기본 300을 더해 1300의 체력을 주는 아이템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러나 여기서 해신작쇼의 방마저 뻥튀기를 받으면 더욱 증가하며, 해신작쇼를 가는 챔피언은 보통 탱커이기 때문에 최대체력이 2000보다 높을것이다. 그렇다면 해신작쇼를 갔을 때 얼마나 높은 체력이 증가한 효과가 있을지 생각해본다면... 막막해질것이다. 물론 방마저는 체력을 곱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본 체력의 수치도 중요할 것이다.

마지막 요약: 방어력 n의 의미는 체력 n%증가와 같다(물리피해에 한해서, 마법저항력도 동일). 즉 방어력 300 마법저항력 300 체력 2500의 탱커는 체력 10000 방어력 0 마법저항력 0 이랑 같은 탱킹 능력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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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실험
방마저 체력에 대한 계산 실험 (간단하게 계산하기 위해서 워모그 vs 해신작쇼로 비교함)
기본 능력치: 체력 2500 방어 100 마저 50
동일 아이템: 워모그, 해신작쇼
2코어 능력치: 3800 150 100
추가 아이템x2: (3워모그 1해신작쇼) vs (1워모그 3 해신작쇼)
1. 워모그 두번 5800 150 100
2. 해신작쇼 두번 4400 250 200

1. 워모그 (방마저 0 기준 체력)
물리 14500
마법 11600

2. 해신작쇼 (방마저 0 기준 체력)
물리 15400
마법 13200

즉 깡체력 말고 방마저를 같이 올린 경우가 실제 체력이 더 높습니다. 
물론 퍼센트 방마관 때문에 방마저가 높아질 때 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나, 확실한 것은 수치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전혀 없으니 안심하고 방마저 올려도 됩니다. 
그리고 탱커가 아닌 딜러라면 체력 350 올리는 것보다 방어력이나 마저 50 올리는 것이 더 좋습니다(심지어 실드의 효율도 올라갑니다).
(체력 비례 데미지 상대로는 방마저가 높으면 좋고, 퍼센트 방마관이나 고정피해 상대로는 체력이 높은 게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