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반대로 생각해봤을때


다른 월드컵 참가국 중에 진짜 명장이어서 게임 가져오고 그런게 얼마나 될까


장담하는데 '최소' 절반 이상은 그들만의 축협, 그들만의 홍명보를 보유하고 있음


우리나라 경우만 봐도 감독에 만족한 경우가 얼마나 되냐고 ㅋㅋㅋ


그 '히딩크'마저 결과를 만들어내기 직전까지 무슨욕을 처먹었었는데





홍명보 감독이 냉정하게 못하고 있는건 팩트임


하지만 어차피 월드컵에 나오는 수많은 그저그런팀의 감독들은


결국 누군가가 만들어낸 전술을 복사해서 붙혀넣기 하는 정도의 기량임


전술을 만들고 다듬어서 선도하는 '진짜 감독'들은 대부분


소화하는 경기가 많은 클럽에서 자기 이상을 실현중이지


적게라도 월드컵 우승확률이 존재하는 나라 제외하면 다 그밥에 그나물이라는거





홍명보 감독이 걍 누구나 앉혀놔도 비슷한 그런 감독인게 팩트인것처럼


결국 선수 기량 자체가 부족하다는 것도 팩트임


알제리가 1승 제물? 남아공이 1승 제물?


맨날 그러다가 처맞는게 항상 감독탓임?


스타플레이어 몇 제외하면 패스조차 제대로 안되는 최하위급 선수들인걸 인정할수 없어서


감독이 몰빵으로 쳐맞는게 현실이라고 생각함





패스를 그따위로 하라고


필드에서 계속 그렇게 멈춰있으라고


명보햄이 지시한거면 100% 명보햄 잘못이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