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탑 챔프 중 하나인 럼블.

 

럼블은 대치상황과 우리팀의 포킹과의 연계 등등이 있고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로 한타에서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궁을 잘 깔면 상대가 분열되거나 전투에

 

제대로 참여도 못하는 상황을 볼수가 있는데 생각보다는 많이 보이지 않는 챔프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난이도가 꾀 높기 때문입니다.

 

럼블만의 특수한 코스트인 열과 그 패시브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 . 그 열은 50을 넘으면 각 스킬에 추가 효과가 붙게 되는데

 

때문에 열을 최대한 50에 가깝게 유지하려다보니 필요할 때 스킬이 없거나 스킬을 다 쓰는 순간 과열상태에 빠져

 

스킬을 다시 써보지도 못한채 죽는경우도 많기 때문. 많이들 어려움을 겪는 럼블의 먼지팁을 써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엔 럼블은 도란방패를 들고 라인전을 시작합니다. 이 때 스킬을 2가지로 나눠 찍을수가 있는데

 

하나는 E(전기작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다른 하나는 Q(화염방사기)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입니다.

 

E는 자신이 1렙 때 딜교에 약하다. 그래서 cs를 먹는데 주력하고 상대가 가까이 오지못하게 하는데 찍고

 

Q는 경우에는 자신이 처음부터 강하게 찍어누르는 경우에 찍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Q를

 

찍었을 땐 라인전시작부터 열을 50넘어서 쓸 수가 있습니다. Q는 쿨이 돌아오자마자 다시 쓰면 열이 아직 남아있을 때

 

쓰기 때문에 열을 쌓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라인전 시작 전에 위험상태에 도달해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더 강하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1렙 때 Q를 찍었을 경우에는 2렙 때는 w를 찍는 경우가 더 좋은데 상대도 2렙이 되면 내가 압박을 넣을 때 딜교가 들어오

 

기 때문에 w의 쉴드로 그 딜을 좀 막고 상대가 딜을 넣고 돌아서는 그 틈에 Q의 과부하 데미지를 넣으면 고효율의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조심해야되는게 보통 2렙 때 상대 정글러가 두번째 버프를 먹습니다. 그렇게 되면 강하게 압박하

 

는 럼블은 상대 정글러의 목표가 되기 쉽죠. 이를 우리팀 정글러를 부르고 장신구 와드를(와드 토템 (장신구)) 삼거리 부쉬에 해놓으면

 

초반 푸쉬로 인한 갱킹을 당하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상대 정글러의 위치는 우리팀 정글러의 위치를 보면

 

초반에는 동선이 다 비슷하기 때문에 잘 알수 있습니다.

 

 

 

럼블을 많이 안 하시는 분은 라인전을 하다보면 최대한 열을 50 내외로 유지하고 100으로는 절대 안가게 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럼블이 과열상태가 되었을때 평타에 추가되는 마법데미지는 꾀 쎕니다. 아니 그냥 쎄요.

 

패시브를 최대한 이용한 딜교는 W로 열관리를 하고 Q로 압박을 넣다가 상대가 틈을 보이면 열을 30에서 35까지정도

 

낮추고 W를 키면서 들어가면 열이 50에서 55가 되고 Q를 키면 추가효과를 받음과 동시에 70에서 75가 됩니다.

 

그리고 E를 쓰면 90에서 95가 되는데 E를 쏠 때 상대는 와리가리 무빙을 하려하기 때문에 타워로 도망가는 시간이

 

좀 늘어나게 됩니다. 한발이라도 맞추면 타워로 가기전에 Q쿨이 돌아옵니다. 다시 Q를 쓰시면 열이 100이 넘어감이

 

동시에 과열상태에 빠지게 되고 그럼 그대로 가서 평타를 넣으시면됩니다.

 

보통 이게 궁을 쓰지않을때에 최고의 딜교입니다. 궁을 쓰시고 싶으면 작살을 쏠 때나, 딜교를 하려고 W로 들어갈 때

 

상대위에다 뿌려주시면 됩니다.

 

 

럼블은 6렙 때 되면 보통의 경우엔 상대 체력이 좀 더 낮은채로 라인전이 유지되고있는데 상대 정글러는

 

럼블을 노립니다. 하지만 겁먹지 말고 상대 정글러가 오면 궁을 자신의 머리위에 깜과 동시에 한명을 포커싱해서

 

wqe와 과열을 사용하면 오히려 킬을 따낼수도 있습니다. 이건 솔직히 럼블이 잘 보이지는 않기 때문에

 

럼블에 대해 몰라서 나오는 상황입니다. 와드는 무조건 해둬서 갱은 피하세요. 갱을 어쩔 수 없이 당하는 상황이나

 

자신이 기괴한가면 정도 나왔다 하시면 시도는 해볼 수 있습니다.

 

 

 

한타 때 럼블은 더 빛을 발하는데 대치 상황일 때부터 말하자면 W와 Q로 열관리를 해가며 추가 효과를 받은

 

E를 포킹하면 됩니다. 럼블이 잘 컷을 경우에 상대 원딜러가 한대라도 맞으면 체력이 쭉쭉 빠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상대가 타워를 끼고 대치하는 상황이면 똑같이 하면 되고, 상대가 라인클리어가 좋아 타워를 부시기 쉽지않으면

 

타워 바로 뒤에 궁을 깔거나 타워 옆에 궁을 이쁘게 깔으시면 상대는 무조건 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타워를 얼른 부시고 도망갈 수 있습니다. 럼블궁은 쿨이 빠르기 때문에 소모용으로 쓰시고 빠지면 다음 한타 때는

 

쿨이 돌아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되는건 타워체력을 왠만큼 깎아놓고 써야됩니다. 괜히 체력이 반이나 남은 타워 부수겠다고 궁 깔고

  부쉈다간 궁이 사라지는 그 순간 한타가 열릴 수도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깎아놓고 하세요. 럼블궁이 있는 한타와

  없는 한타는 차이가 매우 큽니다.

 

*럼블 궁을 이니시의 시작으로 아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팀원들에게 타워만 부수고 빼자는 의견을 미리 인식시켜놔야

  됩니다.

 

 

 

한타 때는 보통 2가지로 하시면 됩니다. 상대가 밀고 들어오는 조합이면 우리팀 진형, 우리팀에서 지켜야할 챔프 위에다

 

깔으시면 됩니다. 잡혀도 상대는 그 궁위에서 춤추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쓸어담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무는

 

조합이면 반대로 상대 머리위에 뿌리면 됩니다.

 

상대가 앞라인부터 녹이는 조합이라 우리팀의 앞부터 부서지는 조합이라면 상대의 메인 딜러들이 위치한 2선에다

 

궁을 깔아주시면됩니다. 최대한 많이 맞추고 자신 또한 WQ로 들어가면 상대는 뒤로 빼면 딜로스가 생기지만 앞으로 오면

 

죽기 때문에 뒤로 뺄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이런상황에선 존야의 유무가 한타에서 럼블의 생존을 좌우합니다.

 

 

 

 

템트리는 (리안드리의 고통)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이 3개를 가주세요. 그 이후템들을 딜로 채워도 탱으로 채워도

 

굉장히 강합니다. 이 3개의 템이면, 리안드리의 고통의 마관과 고유지속 효과로 인한 데미지, 존야로 인한 데미지와

 

생존력의 향상, 라일라이의 고유지속 효과로 인한 슬로우와 하위템인 거인의 허리띠로 인한 탱키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라일라이의 슬로우와 리안드리의 고통의 이동 방해에 걸린 유닛에게는 피해 2배를 입히는

 

고유지속효과의 연계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꼭 뽑으시길 바랍니다.

 

 

 

 

 

위에 것들만 지켜도 럼블로 자신의 티어는 쉽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상대는 보통 럼블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고

 

또 충분히 강력한 챔프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