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북미 플레지만 사이온 나쁘지 않은 성적을 유지중이라 한번 올려봄.

 

뭐 북미 플레가 플레냐 그러면 할말 없음.

 

내가 한섭을 안해봤고, 주변 사람들 말로는 다이아까지도 큰 차이는 없다기에.

 

그냥 "북미플레면 한국브론즈아님?" 이럴꺼면 뒤로가기 눌러도 됨.

 

 

 

전시즌 플레2로 끝내고 이번시즌 시작을 플레 2로 함.

 

근데 이것저것 건드려보다가 플레5까지 강등당함.

 

그때 시작해본게 사이온. 하면서 나쁘지 않음을 느꼈고 승률도 나쁘지 않기에 자잘한 팁을 올려봄.

 

공략 이라기 보단 그냥 사이온 하면서 느낀것들을 올려봄.

 

판수가 많지 않지만, 이정도 판수로도 이정도 승률을 올린다는건

 

큰 이해도가 필요없다는 뜻도됨. 그만큼 쉽다는거. 물론 상황판단이 중요함.

 

 

-----------------------------------------------------------------------------------------------

 

 

1. 정글몹 스타트

 

초반에야 사이온이 상대 버프몹 잡고 처형당하고 텔로 복귀하는게 유행이었는데

 

이젠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기때문에 잘 통하지않음.

 

오히려 내가 먹는것까지 방해를 하러옴.

 

경험담으로, 레드팀 시작으로 골렘을 먹을 때 나르의 부메랑 맞고 퍼블을 헌납한적이 있음.

 

잠시 다른데 보고있었는데 퍼블주고 로그 보니까 나르 부메랑 데미지가 들어왔음.

 

이런식으로 원거리 기술이 있는사람이거나, 와딩만 제대로 되있으면 가볍게 퍼블을 헌납함.

 

물론 우리팀 미드가 나랑같이 적버프몹쪽에 와딩을 제대로 해놓고 먹는거면 몰라도...

 

가장 좋은 스타트 순서는(물론 그만큼 리스크도 큼)

 

적 버프 - 적 2버프진영 2캠프(골렘/칼날부리/두꺼비 등) - 우리팀 2버프진영 2캠프 - 우리팀 1버프진영 1캠프

 

우리팀 1버프진영의 2캠프(블루팀이라면 칼날부리/레드팀이라면 늑대)는 우리팀의 정글링에 큰 영향이 없고

 

우리팀 정글과 미드가 가까이 있기에 적에게 발각되도 큰 문제가 없음. 설마 상대탑이 이거 방해하러 올까.

 

 

2. 텔레포트의 위치

 

초반에 이게 제일 중요함. 텔레포트 위치.

 

우리팀 타워에 텔포쓰는 사람들도 많은데, 사이온의 초반플레이는 적 정글몹 스틸로 인해 빠른 2렙으로

 

압박하는거임. 상대팀이 경계하면서 미니언 막타만 친다면 이때쯤 근거리 미니언 3마리를 상대팀은 먹음.

 

텔레포트의 가장 좋은 위치는 "적이 막타를 치러오는 미니언"임.

 

보통 이 미니언은 상대팀 근거리 미니언이 치고있을껀데, 이때 빠르게 e로 상대 챔피언을 맞춰주고

 

q를 굳이 풀차지가 아니더라도 띄울만큼만 충전하고 때리고 평타 한방이면 상대방은 1렙에 반피가 나감.

 

이 뒤로 꾸준히 압박하는 플레이를 하면됨.

 

만약 타워에 텔포를 쓴다면, 적이 눈치채고 라인을 민다면 내가 타워에 텔을 쓰고 도착할때쯤

 

적은 한웨이브를 클리어한 상태. 여기서 한마리만 더 먹게되면

 

2렙이 되기때문에 레벨격차가 크게 벌어지지않음. 즉, 난 2렙이고 상대방은 1렙인데도 내가 타워끼고 미니언을 먹어야함.

 

고로 빠르게 우리팀 미니언에 텔포쓰고 압박하는게 중요.

 

 

3. 아이템

 

내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템빌드는 1딜템 4탱템임.

 

여기서 딜템은 2가지 선택권이 있음.

 

1. 삼위일체 - 온갖 꿀같은 옵션이 가득하고, 특히 사이온처럼 e - q - 보호막펑 - 평타로 치고빠지는 챔피언에게 좋음.

 

2. 굶주린 히드라 - 사이온의 애매한 라인푸쉬력을 보충해줌. 풀템을 완성하면 흡혈도 나쁘지않음.

 

이번에 리메이크된 양날도끼는 비추천. 사이온은 q차칭으로 싸우는 캐릭터이지, 지속적인 물리딜로 싸우는 챔프가 아님.

 

고로 효과를 보기가 어려움. 끽해봤자 평타/Q/궁이 물리데미지인데, 방감 효과를 보기 어려움.

 

현재 2가지 딜템을 둘다 가보고있는데 뭐가 딱히 좋다 라고 우열을 가리기 힘듬.

 

다만 타워깰때는 삼위일체가 훨씬 좋음.

 

그다음으로 템빌드인데, 일단 시작템은 플라스크 무조건 고정.

 

상대가 하드AD, 헤카림/리븐/레넥톤/이렐리아일 경우 플라스크 천갑옷 시작.

 

이들의 경우 초반 딜교에서 Q차칭을 각종 CC기로 씹던가 도망쳐버림.

 

고로 얘들은 초반, 1~3렙때만 압박해야지 초중반엔 탱템으로 cs로 버텨야함.

 

고로 딜템보단 빠르게 태양불꽃망토를 올려줌.

 

나르같은 경우는 딱히 천갑옷이 필요하진 않았음.

 

AP면 그냥 플라스크에 체력포션 마나포션 만땅 채우고가면됨.

 

그리고 바로 선딜템으로 가도됨. AP는 기본적으로 몸이 약하기때문에 빠르게 딜템으로 초반에 압박하고

 

탱템올리는걸 추천. 혹은 위에 말한 AD들이 잘 못한다 싶으면 빠르게 딜템도 괜찮.

 

만약 티모/리산드라의 짤을 내가 버틸수가 없다 싶으면 망령의 두건까진 올려도됨.

 

AD상대론 태불망, AP상대론 비사지(지속딜)/밴쉬(cc기) 선탱템 추천(첫 탱탬으로 추천한다는거지 무조건 선탱템 가라는게 아님)

 

템사는 팁은

 

1렙때 패시브가 끝나면 바로 귀환이 되있을꺼임. 그때 텔을 타면서 빠르게 사야함.

 

 

4. 스킬트리

 

Q선마냐 E선마냐 묻는사람들이 많은데

 

사이온의 스킬핵심은 Q임. 이게 갱호응/라인푸쉬/맞딜/CC기 등 사이온의 시작이자 끝임.

 

궁보다 더 중요한스킬임. 궁은 잘못쓰면 뒤쪽으로 가서 길막이라도 되지, 얘는 미스나면 끝임.

 

계수가 무려 1.6AD까지(추가 AD가 아니라 전체AD, 인벤참조함) 증가하기때문에

 

초반에 딜템 하나만 있어도 이걸로 상대방을 강하게 압박가능함.

 

고로 Q를 선마함. 히드라를 갈 경우엔 더더욱.

 

삼위일체에도 주문력 붙어있지 않음? 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는데 e의 경우 계수가 겨우 0.4ap

 

쉴드에도 깨알같이 붙어있지만 쿨이 12초에서 줄지않음.

 

고로 무조건 Q선마. 리븐 레넥톤 같은 경우도 e선마로 포킹하는것보다 q선마하고 e맞추고 q를 대충 반정도만 차징하고

 

써도 피를 꽤 깎을수있음.

 

 

근데 예외가 있음.

 

바로 Cho'Gath(초가스).

 

리븐이나 레넥톤은 들어오는걸 보고 Q를 중간에 끊던가 도망칠때 타이밍 맞추면 Q데미지를 어느정도 줄 수 있음.

 

근데 초가스는 무려 2CC기, 거기다 즉발원거리침묵, 혹은 원거리 에어본으로 Q를 2번 씹을수있음.

 

내가 차지하고있을땐 그냥 거기다 대충 q써주면 난 그대로 에어본걸림.

 

초가스 상대할땐 그냥 무조건 e선마하고 삼위일체 추천. e로 포킹하고 각보고(이미 침묵을 썼다던가) Q - 쉴드펑 해야함.

 

탱템으론 밴쉬.

 

맞딜에서 밀리거나 그러진 않는데, Q선마할 경우 초가스가 조금만 눈치가 있어도 딜이 반토막나버림.

 

참고로 Q는 차지하고있는도중 cc기에 걸려서 캔슬되면 쿨이 줄어듬(초기화까진 아님)

 

그래도 초가스는 2cc기로 두번 씹어버리고 도망가니까 그냥 e선마로 멀리서 팸.

 

 

 

5. 궁극기

 

사이온 하면 궁극기를 가장 먼저 떠올릴정도로 재밌고 효과도 좋은 스킬임.

 

1:1때야 그냥 적 피 반피이하면 가까이서든 멀리서든 궁 - e - q 로 조질수있기에 어떻게 쓰느냐는 큰 상관이 없음.

 

문제는 한타때.

 

무조건 r로 이니시하는사람들이 있는데

 

우리팀이 시비르나 더블부스터애니같은게 아닐 경우 내 r거리를 따라올챔프가 얼마없음.

 

뭐 팀에 광역cc정글러가 있으면 모르겠지만...

 

적팀 탱커가 우리팀 딜러진에 붙었을때, 내가 q차지하는걸 보고 cc기 하나만 걸어도 바보가 되버림.

 

만약 우리팀 한명이 물렸다거나 우리팀이 이니시를 걸었을 때, 적 딜러가 물러들어왔을때

 

q를 쓸 상황이 되지않으면(예: 상대 cc가 살아있다거나 거리가 꽤 된다거나) 이때 궁으로 우리딜러를 지켜줘야함.

 

궁은 Q와는 다르게 cc기 면역이므로 적이 붙어있으면 100% 에어본이 가능.

 

만약 여유롭게 Q로 우리딜러를 지킬수 있으면 상황보고 혼자남은 상대 딜러를 물면됨.

 

궁으로 한타를 시작하는 경우는

 

1. 우리팀이 물렸다

 

2. 우리팀 레오나나 아무무, 세주등의 궁극기가 적 딜러를 물었다 혹은 블리츠가 잘큰 딜러를 끌었다

 

블리츠의 경우 끈 상대가 잘큰 아리거나 카타같이, 혼자서 딜의 대부분을 담당할때만.

 

도주기가 없는 적딜러는 그냥 우리팀이 조지도록 놔두면됨.

 

3. 대치상황중인데 내가 궁을 써도 우리팀이 충분히 붙어서 딜을 할수있다(정당한영광, 시비르궁, 승천의부적 등)

 

 

 

한타때 말고 궁극기 활용이 가장 필요할땐 봇에 텔레포트로 로밍을 갈때.

 

절대 먼저 궁을 쓰지말것.

 

내가 텔을 탔는데 적팀이 깊숙히 들어와서 우리팀이 죽어갈때 빼곤 먼저쓰면 안됨.

 

예를들어 상대방타워쪽 부쉬 제일깊숙히 와딩을 해놨다.

 

싸움이 난걸 보고 그쪽으로 텔을 탔는데, 우리팀은 다죽어가고 상대방이 우리팀 타워 거의 앞까지 왔다

 

이럴경우 아니면 먼저 궁쓰지 말것.

 

봇에서 미드정글까지 다해서 3:3 혹은 4:4, 3:4등이 일어났을때

 

광역으로 맞출 자신이 있으면 선궁도 괜찮지만, 그냥 적 봇듀오가 빈틈이 보여서 깊숙히 들어갔을 땐

 

그냥 텔타고 걸어서 Q를 쓰면됨. 도주기가 없으면 그대로 사망이고, 도주기로 도망가면

 

그때 궁으로 마무리를 해주거나 하면됨.

 

 

 

-----------------------------------------------------------------------------------------------

 

 

 

5줄 요약.

 

1. 정글몹 스타트는 상대버프 - 우리팀 2버프지역 캠프 - 우리팀 1버프지역 캠프순으로 리스크와 리턴이 커짐.

 

2. 첫텔은 우리팀 딸피미니언한테. 빠른 2렙때 eq로 압박해야함.

 

3. 템은 1딜4탱/딜템은 삼위일체 혹은 히드라. 첫탱템은 AD상대론 태양불꽃망토, Ap상대론 비사지나 밴쉬

 

템순서는 하드AD상대론 태양불꽃망토/그외엔 선딜템, AP상대로 못버틸것같으면 선망령.

 

4. 스킬은 1렙 q - 2렙 e - 3렙 w - 그리고 Q W E순으로 마스터. 예외로 초가스는 q w e 하고 e선마.

 

5. 선궁은 왠만하면 쓰지말것. 상황을 보고 궁으로 붙느냐 걸어가서 Q로 띄우느냐 판단하길

 

 

-------------------------------------------------------------------------------------------------

 

 

내 최고 티어가 플레2인데, 플레4~3에서 승률 80퍼 나올 정도로 사이온 나쁘지 않은 탱커임.

 

탱커주제에 딜도 잘나오고. 위에 전적보면 킬도 꽤나많이 먹음

 

사이온을 잡은지 오래 안되서 판수는 많지 않지만, 그말은 즉 얼마 안되는 이해도로

 

승률 80%를 유지할 정도로(물론 언젠간 떨어지겠지만) 사이온 나쁘지 않음.

 

이글 쓴 이유는 심심해서도 있고, 조금이라도 저티어에서 티어상승을 노리는사람에게 팁을 주고싶었음.

 

비록 북미플레지만, 주변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한국에서도 플레까지는 가능하다고 생각함.

 

물론 안해봐서 확신은 없지만, 그래도 사이온은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음.

 

각종 의견 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