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스터 카타리나 유저 Crushdavide입니다. 탑 레이팅은 마스터 티어 140LP이지만 현재 몇 달째 플레이하지 않아 휴면 강등으로 다이아로 강등된 상태이고, 요즘은 다이아 부캐로 즐겜중입니다. 
오늘 올리는 영상은 부캐에서 게임한 다이아5~4티어 구간 카타리나 vs 직스입니다.




1. 조합 
게임 시작 전에 봐야 하는 건 조합입니다. 로딩창에서 "상대 CC중에 나에게 위협적인 게 무엇이 있고 이 스킬은 꼭 빠진 다음에 진입해야 내 궁이 안 끊기겠다"라던가 "우리 팀의 누가 이니시에이팅을 걸 수 있고, 나는 얘가 한타를 열면 이 타이밍에 궁진입을 해야겠다" 같은 것을 게임 시작 전에 미리 생각하고 플레이하는 것만으로도 승률이 훨씬 올라갈 거에요!
1) 궁이 끊기는 상대팀의 위협적인 CC들
Aqua Prison(물의 감옥)Tidal Wave(해일) : Nami(나미)의 이 두 스킬은 카타 궁을 끊을 수는 있지만, 정신없는 5대5 한타에서 카타 궁을 마크하려고 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염두해두면 좋지만 이 두개를 너무 의식해서 진입 타이밍을 망설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보통 카타가 들어가기 전 에 이니시에이팅을 건 아군을 떨쳐내는 데 나미가 궁을 쓰겠죠?

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Stand Aside(비켜서라)Zac(자크) 왼쪽의 스킬들과 자크는 카타에게 매우 치명적입니다. 특히 자크는 카타 궁 끊는 스킬이 3개나 되고, 거의 다 즉발이기 떄문에, 정말 까다롭습니다. 자크가 정글이면 시야가 없는 곳에서 오는 점프 갱킹도 매우 매섭기 때문에 카타할 떄 자크를 매우 싫어하는 편. 이 스킬들은 카타 궁을 마크하기 위해 적이 세이브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말 Q-E-W만으로 순삭시킬 수 있을만한 피가 아니면 왠만해선 스킬들 빠지고 진입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2) 우리팀 이니시에이터
Hecarim(헤카림)Thresh(쓰레쉬)Rek'Sai(렉사이) : 쓰레쉬의 사형선고로 한 놈을 물고, 한타를 열 수도 있고, 렉사이가 돌진해서 상대방에게 달라붙어서 한타를 열 수도 있고, 헤카림이 궁으로 이니시에이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세 캐릭 모두 이니시에이팅이 어느 정도 되지만 확실한 이니시가 아닌 2%부족한 이니시에이팅 스킬들이라는 게 살짝 아쉽네요.


2. 룬



직스는 견제에 특화된 챔프인데, 평타 견제도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인장에 방어룬을 박아주셔도 무방하지만, 저는 누가 오든 성장체력 낍니다(취향 차이). 문양은 직스 스킬이 전부 논타겟이라 피하면 되기 떄문에, 따로 마방을 껴주지 않으며, 직스도 물몸이라 카타리나가 Q-E-W콤보로 한 번만 스쳐줘도 피가 쭉쭉 까이므로, 성장 주문력 박아주고 킬각 노려보면 됩니다.


3. 라인전 (Q선마)

모든 포킹 챔프 상대법이 그러하지만, 포킹을 얼마나 잘 피하느냐에 따라 라인전이 극도로 쉬워질 수도 있고, 지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직스 패시브가 일정 시간마다 평타에 마뎀이 추가되므로(충전되는 소리가 들림) 강화 평타와 Q는 최대한 무빙으로 피해주셔야 합니다. 6이후에는 카타 Death Lotus(죽음의 연꽃)이 직스의 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에 바로 끊기므로, Q-E-W로만 딜교해주다가 직스가 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를 뺏을 때 Death Lotus(죽음의 연꽃)를 써주셔야 합니다.

1랩 : 1랩에는 Q짤을 쿨마다 해주되, 직스 Q와 강화 평타는 최대한 피해주도록 합니다. 1랩 딜교가 중요한 게 이 떄 포킹을 2~3번 맞아버리면 반피되고 귀환 전까지 라인전 고통받기 때문에 CS 몇 개 포기하더라도 견제 덜 당하는 게 중요. 직스가 Q로 라인을 밀면 선2랩을 먼저 주겠지만, 최대한 2를 비슷하게라도 찍기 위해 CS를 평타로 계속 때려주는 게 좋음.

2랩 : 2랩을 먼저 찍게 된다면 E를 찍고 바로 직스에게 진입해서 Q+평타로 표식뎀까지 박아주고 빠져나오면 딜교 이득 엄청 볼 수 있으니, 여건이 되면 시도해보세요. 같이 2랩을 찍었다면 직스 Q를 피해주면서 진입해서 짤 넣어주는 것이 좋고, 직스 2가 먼저 찍혔다면 그냥 계속 사려주시면 됩니다.

3~4랩 : 3랩에는 상황에 따라 Q를 2랩까지 찍어주거나, W를 찍으시면 되는데, 직스 Q를 E로 피하면서 Q-W로 긁고 이속증가로 빠져나올 수 있으면 베스트지만, 아니다 싶으면 4랩까지 기다리세요. Q2랩 찍히고, E와 W까지 다 배운 시점부터는 이제 카타로 적극적으로 딜교 시도해주면 됩니다. 직스가 물몸이라 스킬 피해주면서 이렇게 콤보 넣어주면 직스 피도 훅 까임.

6랩 : 6이후로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직스 W가 있을 떄 궁쓰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W있는데 진입해서 궁썻다가는 바로 궁끊기고, W로 거리벌린 직스가 스킬 다 퍼부으면 역관광당합니다. E로 진입해서 Q-W로만 긁어주다가 직스가 W를 쓰면 빠져나오고 다음 턴에 다시 E로 들어가서 궁을 포함한 콤보 넣어주시면 되요. 직스 W쿨이 초반에 엄청 길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합니다.


4. 템트리
AP상대로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가줍니다. 심연의 홀이 첫코어로써 효율이 매우 좋은 아이템이고, 전 룬에서 마저를 끼지 않기 때문에, 마법 저항력도 보충되는 가성비 좋은 아이템임. 2코어 아이템으로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Best이긴 한데, 흥했으면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등 을 먼저 올려줘도 됩니다. 특히 흥했을 때 빠르게 띄우는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은 Q짤을 무지막지하게 쎄지게 만들기 때문에, 대치구도나 라인전에서 상대 멘탈 긁기 아주 좋음. 2코어까지는 자유지만 3코어까지는 무조건 존야를 띄우는 게 좋습니다. 트페나 카사딘 같은 챔프도 존야를 2코어 늦어도 3코어에는 올리는데, 롤 내에서 존야와 시너지가 가장 잘 맞는 챔프 중 하나인 카타리나로 3코어에도 존야를 띄우지 않는 건 트롤이나 마찬가지. 다른 템 올려서 딜 조금 증가시키는 것보다, 존야 띄우는 게 생존력도 올라가고, 매드무비 찍기에도 훨씬 안성맞춤이에요. 필자도 흥했다고, 4코어까지 존야 안띄우고 겜하다 역전당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님 ㅠㅠ. 한 가지 예외로 원래 이런 판에서는 루덴은 후반까지 안 뽑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은 무조건 뽑아야 하는 코어템들인데, 상대 조합이 후반으로 가면 직스 포킹에, 내 궁을 끊는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밴쉬가 꼭 필요한데 루덴을 올려버리면 밴쉬를 갈 템창이 부족함. 루덴을 가고 싶다면 밴쉬가 나온 이후에, 심연의 홀을 팔고 가는 걸 추천합니다. 위의 게임은 이런 것 생각할 필요없이 너무 일방적인 게임으로 흘러가서 그냥 루덴갔습니다(언행일치 X).


5. 마치며

나름 신경 써서 글을 쓰고 있기는 한데, 먼가 부족한 느낌이 드네요. 부족한 점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보완하겠습니다. 
최근에 유투브 채널을 개설하고 카타리나 라인전 영상이나, 슈퍼플레이 꾸준히 올리고 있으니, 방문하셔서 구독해주시면 감사드릵게요. 카타리나 위주로 올리고 있지만, 다른 챔프 영상들도 있습니다(미드,탑,정글 다 유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