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을 못해서 심해!?] 심해에서 못하는 딜교와 CS 운영 BEST 8

 

1. [딜교 운영] 기본적인 딜교 메커니즘을 이해못하는 경우.

 

 

(인벤 공략중에 초보자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글이 있어서 붙여온다.)

 

딜교환의 기본은 상대 스킬 빠지면 때리는 것이다.

 

보통 주력 스킬 쿨 4~5초 내외이므로 상대 스킬빠지면 2~3초는 무빙하면서 패도 된다는 것이다.

 

서로 스킬 있는 상태에서 딜교환 할때는 니가 때렸으면 졸라튀고 상대가 널 때렸으면 쫓아가서 한대 패줘라.

 

제라스나 아리 Q 같은 건 가로 세로로 피해주고 카서스의 황폐화 같은 건 앞무빙 형식으로 피해줄 수 있다.

정 못피할 것 같으면 최소한 미니언이랑 같이 맞지 않으려고 해야한다.

 

맞았으면 때리고 때렸으면 도망치는 게 가장 중요하다.

 -> 그러나 이게 제일 힘들다. 왜? 맞으면 쫄리고, 쫄리면 뒤진다. 때려도 심취하고, 심취해도 뒤진다.

 

또한 참고로, 딜교상황이되면 우리팀 미니언이 상대팀 미니언이 아닌 상대 챔프를 때리기 때문에,

곧 죽을 것 같은 상대팀의 딸피미니언이 많아도

우리팀미니언이 상대팀미니언을 때리지 않으므로 딜교 도중은 CS 손실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CS손실을 우려하여 딜교를 기피할 이유가 절대 없다.

 

 

2. [기초체력 = CS] 인간적으로 최소 분당 7개 이상은 가자.

 

하위티어보면 왜 나는 이 티어를 못벗어날까 하는 경우가 많은데 분당 CS를 보면 답을 알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하위티어 분당 CS를 분석하면 대체로 잘해야 5개, 보통 분당 3~4개가 나오고 심지어 라이너임에도 불구하고 2개나오는 사람도 있다.

 

마스터 이상 실력인 사람들의 전적을 분석해보면 아무리 말린 판도 최소 7개 이상은 나오며 잘 풀리는 판은 심지어 분당 9개, 10개까지 나오기도 한다.

하루 종일 싸움하면서 교전할 것 교전 다하고 백업할 것 백업 다하면서 말이다. 

 

특히 첼린져권 아프리카 BJ 방송을 보면 얼마나 깔끔히 CS를 먹는지 볼 수 있다. 이들은 스킬샷하나 마나보다 CS1개를 더 소중히하는 사람들이다.

 

상대팀 라이너와의 CS 15개 차이당 1킬차이 난다고 볼 수 있다.

"어, KDA도 비슷한데 왜 저리 컸지?" 라는 생각이 보면 상대라이너와 CS를 비교해보아라.

당신이 견제를 ㅈ도 못해서 상대가 CS를 만약 75개정도 더 먹었다면 당신은 상대라이너에게 5킬을 던져서 떠먹여준 셈이다.  

 

3. 빅 웨이브를 버리는 행위

 

빅웨이브의 가치를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빅웨이브가 크면 클수록 먹지 못하면 손실이 엄청나다. 돈으로 환산하면 심지어 1킬이상이 될 때도 있다. 빅웨이브는 절대 버릴 수 없는 것.

 

4. 자신이 견제를 못해서 상대라이너와 CS 격차가 어마어마하면서도 킬안줬다고 "내가 안키웠다" 하는 행위.

 

​라인전단계에서 극 하드 카운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한 CS 격차가 75개 이런식으로 되면서도 (CS15개=1킬 정도이므로 5킬 던진 것과 똑같다.)

 

 "내가 킬 준 적은 없는데 저놈 왜케 큼?" 혹은 "내가 안키웠는데 다른 놈들이 ㅈ나 키웠네" 이렇게 말하는 황당한 경우가 있다.

 

5. 딜교나 합류타이밍에 버려야 할 웨이브와 CS에 너무 집착하는 행위

 

웨이브가 오더라도 소규모난전이 주변에서 급박하게 발생할 경우, 백업과 합류타이밍을 고려해야할 경우, 버려야 할 웨이브도 있는 법이다.

딜교도 마찬가지로, CS를 포기하더라도 맞받아치거나 기피해야하는 딜교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6. [딜교 운영] 레벨 별 구간을 파악하지 못하는 행위.

 

​대표적으로 바텀 선2렙, 모든 라인 5/6렙 구간,

챔프에 따른 1렙딜교,  2렙딜교 ,3렙딜교 ,4렙 딜교, 6렙이후 구도등 각 구간별 약한타이밍과 강한타이밍이 있다.

 

EX)바텀

선2렙을 찍은 쪽이 딜교이득을 많이 볼 수 있으므로 대체적으로 상대가 선2렙을 매우 빨리 찍으면 라인을 빼야한다던가,

 

EX)모든 라인

5/6렙에서 솔킬각을 서로 고려한다던가,

 

EX)피오라와 리븐전

피오라챔프는 1렙딜교로 이득을 보는게 가장 이상적이므로 리븐은 1렙때 E를 찍어서 역으로 딜교를 피해준다거나,

 

EX)야스오와 리븐전

1-2렙구간에 야스오가 리븐을 이길 수 있고 3렙 구간부터 리븐이 비약적으로 강해져서 야스오를 찍어누르는 구도를 이해한다던가,

 

EX)트페

6렙 이전엔 라인전이 약한편은 아닌데, 6렙이후엔 대부분의 챔프에 의해 중간라인을 넘어가면 궁에 의해 솔킬각이 된다던가,

 

등등 여러가지가 있다.

 

7.딜러로 플레이할 때 상대의 스킬은 생각안하고 자신의 스킬만 생각하는 경우

 

이런 경우는 딜을 할려다가 맞아죽기만 하는 경우가 싶상.

 

주로 브루저한테는 거리유지하면서 안물리는데 같은딜러와 마주치면 CC기맞고 딜러가 딜러한테 자주 죽는 경우가 많다.

혹은 자신의 스킬과 상대의 스킬이해도가 낮은 경우가 대다수이다.

 

EX)앞에서 포지션잡고 팀원방패없이 미포궁으로 뿌리박으며 블츠그랩과 CC기에 바로 죽는다던가

 

8 .KDA는 상대보다 높은데 상대가 CS를 두배 먹어서 한타와 라인전에서 지는 트롤플레이

 

우리팀의 정글이나 다른 라인까지 낚이게 하는 멋있는 플레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