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현 다5 찌끄래기원딜입니다. 티어가 낮다고해도 열심히썻으니 ㅠ 정독부탁드립니다!
노말 1판, 랭크 2판을 해본 결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진 크기조절을 할줄모르겠네요.
일단은 랭크 첫번째 판입니다.
 딜량은 전체중에 5만으로 제가 1등이네요. 게임플레이시간은 40분입니다.
 저희 바텀듀오는 케이틀린과 나미
 적팀 바텀듀오는 시비르와 알리스타입니다.
 라인전은 저희가 일방적으로 터트렸습니다.
초중반에는 저희바텀듀오가 게임을 확실히 터트리며 주도권을 가져갔지만, 후반부에 게임이 뒤엎혔습니다. 아 물론 기적의바론오더로 진거라서...
 그러나 이 경기에서 한가지 확실한 점을 깨달았습니다.

 1. 케이틀린은 아주 못쓸정도는 아니다. 예전의 라인전의 강함을 아직 그대로 가지고있다.
 - 상대가 시비르라서 그런탓일수도있지만, 그 전의 노말에서 1판. 또한 그 후에 랭크에서의 1판을 종합해보면, 상대가 누구든지 케이틀린은 약한모습을 보여주지않았습니다. 요즘 대세원딜 칼리스타를 상대로도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헤드샷을 장전한 상태에서, 상대방이 덫을 밝으면 헤드샷 + 헤드샷으로 헤드샷이 2타가 터지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절대로 절대로 라인전에서만큼은 아주 약하지는 않습니다.

 2. 게임을 터트렸을때의 스노우볼을 굴리는 방식이 애매하다.
 - 요즘 게임은 합류전의 모습이 많이나옵니다. 그러나, 케이틀린 같은경우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갔다면, 타워를 빨리 미는것이 최선인데, 이는 라인전이 빠르게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지금 리메이크된 케이틀린은 게임을 빠르게 가져가면 안되고, 라인전을 오래가져가되, W와 Q스킬로 상대방을 집요하게 괴롭히면서, cs차이를 벌림에 목적이 있습니다.
 타워를 빨리밀면 안되는데, 케이틀린 특성상 타워를 빨리 밀수밖에 없는 상황이나옵니다. 막말로, 인피 광전사의신발을 신은 케이틀린과, 마나무네를 들고있는 이즈리얼, 단순딜량으로는 아마도 이즈리얼이 더 높게나올것입니다. 케이틀린으로 라인전을 터트렸을시, 할것이 애매해졌습니다. 바텀타워를 11분 17초에 부셧는데, 제가 할게없거든요. 바텀을 그대로밀자니 2:3을 해야하는데 너무 애매해집니다. 그러나, 미드로 올라가서 미드타워를 부수기에는 너무 이른시간이라 아리가 1코어도 뽑지못한상황이며, 상대방은 럭스로 타워를 빠르게 밀기에도 애매해진상황이나왔습니다.
 결국에는, 역설적인 말이지만, 타워를 빨리미는 특성을 가지고있지만 타워를 빨리밀어서는 안된다. 가나옵니다. 케이틀린 특성상 W를 자주설치해야하는데, 라인전상황이 아니면 깔 길이 없거든요.

 3. 한타에서 약하다? No
 - 상대방에 알리스타, 뽀삐가 있어서 한타를 걱정했습니다만, 글쎄요. 한타에서 약하다? 아니요, 오히려 W를 한번에 4개나 깔수있어서, 뽀삐가 저를향해 돌격하는순간 EWWWW를 재빠르게 깔면서 적들의 진입루트를 차단했습니다. 또한 투망을 맞으면서 헤드샷1대, 덫을 밝으면서 헤드샷을 또한대. 터트리면서 뽀삐를 잡음에 있어서 시간이 걸릴뿐 딜은 역으로 잘나왔씁니다. 한타상황에서의 덫을 4개를 깔수있다는 것은, 정말로 안전하다는것을 몸으로 체감할수있을정도였습니다.

 4. 탱커를 못잡는다.
 - 잡는데 오래걸린다. 가아닌, 못잡는다는 결론을 뽑았습니다. 왜냐하면, 평타원딜의 궁극적인 목표, 앞라인부터 차근차근 녹이며, 후방라인까지 우월한 사거리나 우월한 인피대미지로 적들을 녹인다가 성립이되지않습니다.
 뽀삐의 방어력은 300대까지 올라갓는데 저는 그 방어력을 뚫을수가없습니다. 라위를 뽑으라고요? 라위를 뽑는순간 가시갑옷딜로 제 HP가 거지가됩니다. 이는 다음판 분석글에서 쓰도록하고, 이 판에서 제가 라위를 안간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우선, 한타가 지속딜형태로 갑니다. 제가 케이틀린 정글이 킨드레드이기떄문이죠. 지속딜형태로 간다는말은, 2원딜이기에, 진입보다는 상대방의 탱커를 먼저잡는쪽으로 우선순위가 바뀝니다. 여기서 문제가생깁니다. 뽀삐의 가시갑옷과 알리스타, 리신등등의 진입, 럭스의 E,R때문에 저는 피흡템을 강제받습니다. 피바라기를 강요받죠. 또한, 럭스때문에 수은장식띠를 강요받으며, 리신과, 럭스, 미약한 알리스타의 마법딜, 그리고 가장 큰 문제인 가시갑옷의 마법딜떄문이라도 저는 멜모셔스를 가야하는상황이었습니다. 무한의대검 + 고속연사포는 평타원딜 특징상 무조건가야되는아이템이죠. 저는 라위를 갈 수가 없었습니다.

 (2) 저희팀에 탑라인은 타릭이섯습니다. 타릭의 스킬중에는 상대방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스킬이있으며, 여기에 킨드레드가 칠흑의 양날도끼를 갔기에, 방관은 필요없다라고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라위를 가지않았습니다.

 2원딜에도 불구하고, 아리가 도와주지않았다고해도, 타릭 킨드레드 + 잘큰 케이틀린이 3명이서 두둘겨패는대도, 뽀삐를 잡는데 10초가량의 시간이 소모되었습니다.

 이상이 게임을 터트린 랭크 첫번째 게임이었습니다.
 물론 졌지만요. 기적의바론오더 아나...

 
다음게임인 제가 라인전을 역으로 진상황입니다. 전체 딜량중 3만5천가량으로 제가 망한판임에도 불구하고 딜량을 1위를했습니다. 게임시간은 36분 55초입니다.
 막말로 아예 그냥 터졌습니다. 0/4/0 이었거든요.
 케이틀린 나미 + 칼리스타 블리츠크랭크 구도였으며,
 케나미조합의 강한 라인압박능력을 살리기위해서 1랩부터라인을 쭉쭉 밀었는데 그라가스 바텀2랩갱에 당하면서 제가죽어버렷고 그대로 라인이 공중분해당했습니다.
 이 상황에서 피즈의 힘으로 게임을 어찌어찌 중반으로 가면서 게임이 흘러갔습니다.
 

 보시면 라인에서만 제가 4데스를 싸지른것을 볼수있습니다. 케이틀린 리폿좀요.라는 말이나오죠.
 그러나, 케이틀린의 우월한 사거리능력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cs는 제가 오히려 리드했습니다. 4데스를 한 상황에서요.
 이 게임을 하면서 느낀것이 또있습니다.

 1. 칼리스타같은(노말에선 베인을만났습니다.) 무빙을 현란하게 해야하는 원딜들을 상대로는 케이틀린이 강한모습을보입니다. 케이틀린의 W/덫 스킬은 정말로 상대방의 무빙방향을 강제할수가있습니다. 이 덫만 잘 활용한다면 cs리드는 쉽게 가져올수있습니다.

 2. 탱커는 곧죽어도 절대로절대로 잡을수가없다.
 - 아무리 제가망한상황이라고해도, 예전케이틀린은 인피 팬댄만 갖추어진 상황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씁니다. 특히 3번째 코어로 최후의 속삭임이 나온 순간, 탱커를 시간이걸리더라도, 때려잡는 상황이나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제가 최후의 속삭임을 보유한 상황에서, 인피 + 고속연사포를 보유했으며, 피흡템과 생존을위한 스태락을 보유했지만, 뽀삐를 잡는것이 불가능했습니다.

 3. 상대방의 사거리가 긴 챔피언이있으면 무력하다.
 케이틀린은 인파이터들을 상대로 강한모습을 보여줍니다.
 W,E스킬로 인하여 순간적으로 거리를벌리며, 덫으로 상대방의 무빙방향을 강제할수있기 때문입니다만, 뽀삐가 달려들면서 적 벨코즈가 궁극기를 돌리면, 케이틀린이 역으로 우왕자왕을 할수밖에없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아물론 제능력이 모자른것일수도있습니다.


 마무리글
 1. 케이틀린의 탱커를 떄려잡는 능력은 없다고 보는 편이 좋다.
 - 지속딜로가더라도 한타는 대게 길어봣자 20초면 끝납니다. 그러나, 풀템전이라고 가정을해도 케이틀린은 탱커를 잡는데에는 최소 10초이상의 시간을 소모해야했습니다. 이는 사실상 우리앞라인은 벌써 다 터진상태라고 생각할수있습니다. 너무 오래걸리며, 너무 탱커에게 시달립니다.

 2. 케이틀린은 전장을 무조건 주도권을 가져와야합니다.
 - 라인전에서도, 한타에서도, W덫스킬을 활용하면서 무조건 상대방의 움직임을 강제해야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해야합니다. 자신은 맞지않으면서, 우월한 사거리로 상대방을 패는것이 케이틀린의 승리공식이기도합니다.

 3. 맞다이 능력은 더욱더 강해졌다.
 - 헤드샷에도 치명타가 터지게 변경되었습니다. 첫번째판에서는 한방 단일타격딜이 헤드샷에 치명타가 터지면서 1867이 터졌습니다. 1867이요. 진짜로 한방에 골로보내버리는겁니다.
 두번째판에서는 1758이 떳습니다. 깡딜이낮은, 인피, 스태락, 빌지워터, 라위를 보유한 상황에서 1758이 떳다는 점은 강하다는 것이 증명입니다.
 
 그러나, 문제점이있습니다.

 3. 케이틀린은 헤드샷에 너무 의존한다.
 - 헤드샷에 치명타가 터지면 강합니다. 그러나, 헤드샷은 특정한 조건에서나 터지며 사실상 베인의 은화살과 같이 6타마다 터지는것입니다. 헤드샷만 뺀다면, 케이틀린은 자신이 왜 노딜인지 증명할수있습니다.

 4. 자신이 설정한 전장에서 벗어나는 순간, 케이틀린의 생존이 보장이안된다.
 - 덫을 4개를 다썻는데, 전장이 이동이되는 순간, 케이틀린은 E스킬 투망으로만 생존을 도모해야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덫이없다는 말은, 상대방의 무빙을 강제하지못하는것은 둘째치고, 헤드샷발동이 불가능해진다는점입니다. 케이틀린은 헤드샷이 없으면 딜이없습니다. 즉 덫이 쿨이면 케이틀린은 잉여가됩니다.

 5. 헤드샷이 너무약하다.
 - 기존 케이틀린은 헤드샷이 추가방어구관통력 50%를 보유했었습니다. 즉, 대미지 증폭의 기대치는 올라갔지만, 탱커를 잡을수있는 최소한의 방관이 증발했었습니다. 방관이 증발했다는말은, 라위를 강제받는데, 라위가 썩은 아이템으로 변화된 지금, 케이틀린은 탱커의 방어력을 뚫을수가없습니다. 방어력을 뚫을수가없다는점은, 헤드샷의 데미지증폭은 기존의 헤드샷데미지 방관보다도 더 약한사태가 일어난다는것입니다. 진짜로, 겉으로보기에는 헤드샷이 더 썌지고 대단해졌는데, 치명타안터지면 아예 쓰레기고, 치명타가 터져도, 탱커대상으로는 리메이크전의 헤드샷보다 더 약합니다.

 6. 케이틀린급의 라인압박능력을 가진원딜은 널렸다.
 - 예, 굳이 케틀의 장점을 꼽자면, 압도적인 후반캐리력, 우월한 사거리, 라인압박능력을 꺼낼수있는데... 사실 트타가 다가지고있습니다. 코그모도요. 그리고, 라인압박능력이야 주도권가져간팀쪽이 다가지고있는 기본패시브아니겠습니까 ㅎㅎ 막말로 굳이 케틀을 뽑을 이유가없다는것입니다.(케이틀린 외모는 정말로... 하앜..)

 개선안

 1. 패시브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최소한, 추가방어구관통력 50%는 가져와야합니다. 현재 최후의 속삭임이 너프된 지금, 케이틀린에게 탱커란, 새총을 들고 강철문을 부수라는 소리와 같습니다. 그리고, 라이엇이 무슨짓을했는지모르겠는데, 치명타안터진 헤드샷은 노딜입니다. 노딜. 그냥 쓰레기에요. 심지어 치명타아이템이 보유되지않는 초중반에는 패시브가 없다고보는게 옳다고 볼정도입니다.

 2. 덫이 너무 강요받습니다.
 리메이크 전에는 덫을 대충써도됬는데, 리메이크후에는 미친듯이 머리를 굴려가면서 덫을 신중하게설치해야합니다. 덫이없으면 안되요. 덫에대한 의존도를 줄일필요가있습니다.

 3. 기본스텟 버프가필요하다.
 우월한 사거리? 좋습니다. 1랩부터 650으로 때리는데 얼마나강합니까. 그런데 1랩부터 사거리로 견제하면 적원거리미니언한테 맞아죽습니다. 말이좋아 짤짤이지 적원거리미니언 3마리가 때리는거 1방당 12씩 3번들어오는데 그게 더아파요. 또한 기본ad도 낮은편이라서, 답이안보입니다.

 대충 이정도만 개선해줘도 쓸만한것같습니다.


 현재 어느상황에서 케이틀린을 뽑으면될까요?

 - 상대방에 베인, 시비르같은 평타형원딜이있을때. 평타형원딜상대로는 케이틀린은 여전히 강한모습을 보여줍니다.
 - 상대방에 탱커가없다면 케이틀린은 성장한만큼의 딜링을 뽑을수가있습니다. 탑 갱플,퀸, 라이즈 등등이 픽된다면 고려해볼만합니다. 그냥 탱커가없다면 좋아요.
 - 게임이 지속딜로 흘러갈것같을때. 지속딜 싸움으로가면 평타형원딜러들은 정말로좋습니다.
 - 아군 서포터가 나미나, 잔나같은 원딜보호와 원딜강화에 능할때.

 근데... 솔직히말입니다.
 이즈리얼, 루시안, 칼리스타 하세요. 저게 더좋음.

 열심히 썻는데 3추부탁드립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