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과거

키퍼 컨트롤의 중요성과 후방 롱패스빌드업에 대해 알아보자(움짤 多)


 를 작성해 감사하게도 화제글에 올라갔었던 후방빌드업 위주의 플레이를 하는 유저입니다.
 저번 게시글을 작성한지도 제법 오래 지났고, 저번 게시글은 아무래도 키퍼 컨트롤 관련이 섞여있기 때문에 온전한 후방 빌드업에 대해서 적은거 같지않아 이번에 새로이 게시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후방 빌드업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말 그대로 후방에서 볼전개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후방빌드업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1. 중원을 스킵 (약한 중원의 보완이 가능)
 2.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기습적인 공격
 3. 상대방에게 압박 강요 -  상대방의 라인을 끌어 올릴 수 있음
 4. 중앙 지향적 경기가아닌 측면 지향적 플레이 - 즉 실축 기반 측면 플레이가 가능 
 5. 경기 템포를 빠르게 전환 - 빠르게 화면이 전환되어가기 때문에 전황이 즉각적으로 바뀌어 갑니다. 즉 경기 템포가 매우 빨라지며 상대방의 진형에 균열을 일으키기가 쉽습니다.
 
 이중에서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라인을 강제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 이러한 식으로 상대방이 센터백들에 압박을 행하지 않으면 바로 상대방 공격진형으로 볼을 전환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센터백 및 풀백들에 대한 압박을 강요합니다.



- 볼이 상대 진영를 들럿다가 다시 나옵니다. 이러면 조금씩 조금씩 상대 중원라인이 끌려나오게됩니다.



- 롱패스를 이용해 상대 중원을 끌어낸

 

 -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장이 아군진영에서 상대 중간지역으로 바뀌자 상대방의 대응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보입니다. 보통 저러한 상황에서는 살라로 인사이드로 파고들어 ZD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바로 측면이 열리고 빈공간을 달리는 아놀드에게 쓰루패스를 찔러 크로스를 올려 좋은 공격찬스를 만들었습니다.
 보시면 사실상 사이드를 강제로 열어버렷죠.
 이 모든 일의 시발점은 반데이크 롱패스부터였습니다.

 

 - 상대방이 로브렌을 견제하기위해 압박하자 비어있는 좌측 측면을 향해 쓰루패스 목적은 하나입니다. 상대방을 최대한 나에게로 끌어당겨 상대 라인을 올리는 것





 기본적으로 후방빌드업이라고 칭하지만

 사실은 매우 간단합니다.

 상대방에게 압박을 강요 한 뒤 상대방을 자신의 진영으로 끌어 들인 뒤에 상대방의 센터백라인과 맞닿고 있는 공격수 3톱들에게 롱패스 한방으로 순식간에 방향전환을 시키자! 라는 개념입니다.

 다만 빌드업을 중앙에서 아닌 후방에서 한다는 차이죠.

  

 - 이러한 식으로 아군 진영의 후방에서 순식간에 상대 최전방으로 볼을 올려버리는 것입니다.

 

 - 상대방이 압박을 하지만 롱패스 한방으로 중원을 전부 스킵해버린 모습

 이러한 모습들은 인겜에서도 충분히 구현이 가능합니다.

 

 - 상대방을 끌어 들인 뒤에  순식간에 방향전환을 하면서 공격을 전환합니다.
 상대방의 중원을 전부 스킵햇죠.
 
 

 - 마찬가지로 후방에서 볼을 돌리다가 기습적인 방향 전환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원 싸움을 하지않습니다. 상대 중원이 굴발비프 라고 하더라도 경합을 애초에 해주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 상대방이 압박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측면으로 선수들을 밀집시키자 바로 방향전환 패스를 하고 골을 만들어 냇습니다.

 즉 후방빌드업의 핵심은 방향 전환입니다.

 끊임없이 방향을 전환시키고 전환시키며 전장을 즉시 바꿔주고 상대방에게 생각할 틈을 주지 않고 흔들어야합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중앙만 막으면 된다라는 생각에서 측면 사이드도 막아야한다는 선택지를 추가시키는 것이기도 합니다.

 

 - 이러한식으로 아군 후방에 압박을 주지 않는다면

 

 - 센터백에 대해서 압박을 안한다고?
 그럼 중거리 때려야지

 
 

 - 늘 언제나 상대 후방을 조심하십시오.
 압박강도를 올리지않는다면 상대 뒷공간으로 패스를 찔러버리면됩니다.


 후방빌드업의 핵심은 맵을 크게 쓰는것입니다. 늘 미니맵을 주시하며 아군의 위치를 계속해서 확인해야합니다.

 

 - 계속해서 아군의 위치를 끊임없이 파악하며 볼을 전개해야합니다.

 

 - 미니맵을 보며 아군의 위치를 파악 후 비어있는 공간을 향해 롱패스 
 순식간에 상대 사이드가 뚫립니다.

 

 

 - 후방에서 빌드업을 하다보면 이러한 식으로 상대방이 아군 후열에 대해 압박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센터백들은 몸싸움이 강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몸으로 견뎌주고 침착하게 패스를 합시다. 절대 다급해서는 안됩니다. 침착. 또 침착해야합니다. 명심하세요. 대부분의 센터백들은 몸이 강합니다. 충분히 견뎌낼수있습니다.

 

 - 상대방이 센터백을 압박하기 전에 그냥 쓰루패스를 찔러버립니다.

 

 - 상대방의 압박에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QA로 풀백에게 건내 준 뒤 중원 스킵



 - 상대방이 압박을 시도해도 아군의 위치를 파악 후 침투해 들어가는 마네에게 바로 QW

 

 - 상대방이 끊임없이 반데이크에게 달려들지만 무시하고 쓰루패스 날려줍니다.

 그러나, 풀백에게 압박이 가해지면 최대한 회피해야합니다. 풀백들은 센백들만큼의 피지컬이 없고 대부분 패스능력치도 별로 좋지않기 때문입니다.
  
 

 - 상대방이 압박을 가하자. 아군의 위치를 확인 한 뒤 쓰루패스로 안정적으로 볼전개를 해줍니다. 불필요한 몸싸움은 최대한 회피해줍니다.


 

 - 풀백들로는 최대한 경합을 피해줍니다. 패스 능력치가 더 좋은 CDM에게 볼을 전달하는것도 한가지의 방법입니다.


 
 

 - 정 압박의 강도가 높다면 골키퍼에게 공을 전달해서 골키퍼로 롱패스를 날리는 것도 한가지의 방안입니다.

 

 - 계속해서 상대를 안으로 끌여들여서 상대방에게 아군 후열 압박을 강요합니다. 그렇게 끌어올린 라인의 뒤로 긴 롱패스를 찔러줍시다.

 

 
 - 상대방에게 압박을 강요하고 라인을 강제로 끌어올린 뒤 바로 CF에게 볼을 주고 순식간에 상대 중원에 균열을 일으킵니다. 

 

 다만 이러한 작업들을 하다보면... 

 - 이러한 상황처럼 상대가 내려앉고 작정하고 수비하는 경우들이 많이 나옵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 볼을 탈취당할 시 순식간에 아군 후열이 뚫려버리는 위험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CB 자원들은 발이 빠른 자원들을 쓰는 편이 좋습니다.

 

 - 발이 빠른 자원이 별로 없다면 태클 범위가 넓은 자원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위기 순간을 넓은 태클범위로 시간을 지연시킵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에게 있어서 CB와 LB, RB, 그리고 GK 자원은 단순 수비를 위한 포지션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빌드업 능력읠 대부분 무시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식으로 센터백으로 드리블을 치든, 쓰루패스를 날리든, 롱패스를 날리든 대부분 무시하고 그대로 중원압박만 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들을 통해 몇번의 중원 싸움을 스킵해주면. 알아서 아군 후열을 통해 압박을 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5백 유저들은 중원과 사이드가 사실상 없다시피 하기때문에 라인이 강제로 끌려올려집니다.
 5백이 라인이 끌어올려진다? 결과는 어떻게 되실지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요즘 좋은 CB자원들을 보면 대부분의 롱패스 스텟이 대단히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능력치들이 활용되지않고 심지어 프로게이머들조차 단순 수비수는 수비스텟만 보면 된다라는 것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과거 신보석 선수의 CB 반데이크 리뷰편들을 보면 20토츠 19토티 반데이크의 발밑 롱패스 장점은 싹다 무시한채 19챔스보다 압도적으로 구리고 단 하나도 나은게 없다
  라고 말씀하실 정도로 후방 롱패스는 전부 무시받는게 현실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유저분들의 전술의 핵심 키워드는 중원 압박입니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그리 좋지않은 선수들을 들고서도 중원 개싸움을 하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중원싸움을 애초에 하지 않고 롱패스 위주의 빌드업을 하는것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수비수들 또한 필드 플레이어입니다. 물론 최우선 덕목은 수비가 맞지만. 수비에 +@ 능력이 있다면 그들이 기용될 값어치는 충분합니다.

 발밑좋은 CB가 현대축구에서 비싼대는 이유가 있습니다.

  

 - 센터백이 발밑이 좋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는 반데이크

  이상으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 풀백으로 공격 전개를 해보자(움짤 多)


 이 게시글은 CB자원으로 이용한 빌드업관련 글이 많습니다.
 풀백을 통한 공격빌드업작업도 다양하게 있으니 게시글참고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