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3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지난 몇 번의 패치에 걸쳐 적용된 대규모 변경에 대한 후속 조치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하단 공격로에서 힘든 싸움을 하던 치명타 집중형 원거리 딜러 다수의 스킬 위력을 되돌렸습니다. 공격로에서의 챔피언 다양성은 여전히 추구하고 있지만, 원거리 딜러, 특히 단일 대상을 여러 차례 공격해서 엄청난 치명타 피해를 입히는 유형의 원거리 딜러가 충분히 안정되도록 변경했습니다.
이렐리아 업데이트와 파이크 출시 이후 더욱 많은 게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렐리아와 파이크가 짧은 시간에 폭발적 피해를 입히는 플레이스타일에서 벗어나도록 조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트록스가 드디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그럼, 새롭게 탈바꿈한 다르킨의 검 아트록스와 함께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루시안은 지금 하단 공격로에서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루시안의 핵심 아이템 일부가 저렴해졌으며 다른 원거리 딜러 대부분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정수 약탈자를 장만하면 루시안의 게임 후반 위력은 더욱 강해져서 공격로 단계는 물론 게임 후반에서도 최고의 원거리 딜러 중 하나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그 중 공격로 단계에서의 강함을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적중 시 피해량이 줄어들고 공격 속도는 늘어납니다. W - 저항의 춤의 피해량이 낮은 중첩에서 감소하고 높은 중첩에서 증가합니다.
이렐리아는 의도한 것보다 짧은 시간에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공격 패턴을 보이고 있어 적에게 대처할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는 이렐리아의 기본 공격에 위력을 더해주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중첩, 그리고 W – 저항의 춤 충전 효과를 통해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게 되겠죠.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적중 시 기본 피해량 (최대 중첩에서):10~66 (레벨에 따라)⇒4~48 (레벨에 따라)
지금까지 모든 시즌에서 게임 초반 적극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리그 오브 레전드의 다양한 부분을 변경했습니다. 그 결과로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이 증가한 점은 바람직한 것이겠죠. 현재 플레이어 여러분이 더욱 적극적으로 전투에 참여하게 됨에 따라, 스노우볼 효과가 게임 초반 너무 이른 시기에 지나치게 커져 버리는 경우가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처음에 스노우볼 효과가 너무 쉽게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하려고 합니다.
특히, 공격로 단계에서 한 쪽 팀이 불리해지든 유리한 팀이 더욱 유리하도록 노력하든 상관없이 게임 전체의 속도가 결정될 수도 있지만, 게임의결과까지 공격로 단계에서 결정되어서는 안 될 겁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공격로 단계, 특히 게임 초반에 격차가 크게 벌어지지 않게 하려합니다.
부활 대기시간
부활 대기시간이 낮은 레벨에서 대체로 감소합니다.
첫 번째로 변경할 부분은 부활 대기시간입니다. 적 챔피언을 처치하는 것은 공격로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순간 중 하나입니다. 공격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골드를 획득하며, 한 숨 돌릴 시간을 벌거나 맵의 다른 부분에 압박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 챔피언을 처치하는 것이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처치당한 챔피언이 일정 시간 동안 맵에서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처치당한 챔피언은 엄청난 경험치와 골드를 얻을 기회까지 잃게 되어, 상대가 앞서 나가는 동안 자신은 더욱 뒤쳐질 뿐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처치당한 플레이어가 더욱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게임 초반의 부활 대기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1~6레벨에서 부활 대기시간:10~22.5초⇒16초
7레벨에서 부활 대기시간:25초⇒21초
8레벨 이상에서 부활 대기시간:그대로입니다.
현상금
이제 적 2명 처치 시부터 현상금을 획득합니다. 모든 처치 횟수에서 현상금 골드가 증가합니다.
현상금은 우세를 점한 챔피언이 적을 처치했을 때 팀에게 주어지는 보상입니다. 기본적으로 현상금은 자신이 뒤처진 상태일지라도 계속해서 전투에 참여하는 동기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현상금은 공격로 단계에서 너무 늦은 시점이 되어서야 얻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킬을 기록한 상대와 맞서 싸우는 것은 또한 어려운 일이기도 하죠. 이번 패치에서는 따라가는 쪽에서 전투에 참여하는 보람을 더 느낄 수 있도록 적을 2명 처치했을 때의 현상금을 추가하고 전체적인 현상금 골드도 증가시켰습니다. 킬을 하나 더 헌납할 수 있다는 위험은 그대로이지만 더욱 큰 보상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신규2명 처치 시 현상금:150골드
3~6명 처치 시 현상금:200~325 골드 (3~6명 처치에서)⇒300~500 골드 (3~6명 처치에서)
6명 이상 처치 시 현상금:추가 처치 당 25 골드⇒추가 처치 당 50 골드
외곽 포탑 골드
팀 전체 골드 보상이 감소합니다.
기본적으로 공격로 단계에서는 어떤팀이 유리한지 또는 불리한지가 아니라 어떤공격로가 유리한지 또는 불리한지가 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외곽 포탑 골드 보상이 너무 많다면 팀이 아닌 공격로의 상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겠죠.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는 외곽 포탑 골드 보상을 감소시키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