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에서는 챔피언을 조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일반적인 밸런스 조정 이외에도 챔피언 4명을 집중적으로 조정했습니다. 지난 패치에 업데이트된 탐 켄치를 상향했고, 이렐리아의 지속적인 문제를 해결했고, 문도 박사의 정글 탐험을 도와주었으며, 릴리아의 단일 교전 능력을 상향했습니다. 또한, 발걸음 분쇄기의 둔화율을 하향하는 대신 이 아이템을 가장 자주 사용하는 챔피언(다리우스, 가렌 등)을 이에 맞춰 상향했습니다.
빛의 감시자 이벤트와 함께 신규 게임 모드, 궁극기 주문서가 추가된다는 소식도 전해드립니다! 사일러스가 된 느낌을 만끽하며 궁극의 시간을 보내주세요.
다음 패치에서 뵙겠습니다.
여기에서 세트 중반 업데이트가 적용되기 전의 마지막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를 확인해 주시고 심판: 영웅의 여명을 대비해 주세요!
기본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가고 싶은 데로 간다의 체력 재생량이 낮은 레벨에서 감소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Q - 오염된 뼈톱의 몬스터 대상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E - 둔기에 의한 외상이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하고 작은 몬스터를 밀어냅니다.
훌륭한 의사인 문도 박사는 공격로에서 가고 싶은 데로 갈 수 있지만 정글에서는 뒤처지고 있습니다. 두 포지션의 위력을 비슷하게 유지하기 위해 문도 박사의 초반 정글 캠프 처치 능력을 강화하는 대신 공격로에서의 위력과 유지력을 하향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문도 박사가 모든 포지션과 실력대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는 다음 패치의 준비 단계이기도 합니다.
긴 스킬 사용 시간과 쉽게 예측할 수 있는 공격은 일라오이의 즉각적인 대응을 방해합니다. 기동력의 제한은 일라오이의 핵심적인 약점이지만 이는 높은 실력대에서 일라오이의 성능을 너무 크게 제한하며 장기적으로 볼 때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일라오이의 이동 속도를 상향하여 일라오이의 회피 능력, 거리 좁히기 및 위치 선정을 도와주었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전체적으로 일라오이의 대응 능력에 도움을 주고 향후 일라오이를 조정하는 데에도 유용할 것입니다.
기본 체력 및 마법 저항력이 감소하고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최대 중첩이 감소하고, 중첩당 추가 공격 속도가 낮은 레벨에서 감소하지만 높은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강화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제 Q - 칼날 쇄도의 미니언 대상 추가 피해량이 이렐리아의 레벨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W - 저항의 춤이 마법 피해도 감소시키며 최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군중 제어 효과에 적중당했을 때 E - 쌍검협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R - 선봉진격검에 새로운 기본 지속 효과가 추가됩니다.
오랫동안 지속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던 이렐리아의 스킬을 조정했습니다. 요약하자면 이렐리아의 성장을 매끄럽게 조정하고, 적이 반격할 수 있는 시간을 늘려 프로 경기에서의 위력을 줄이고, 스킬을 다듬어 전체적으로 더 만족스럽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기본 체력 재생이 감소하고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꿈나무 지팡이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이제 릴리아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Q - 뾰로롱 강타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고 최대 중첩이 감소합니다. 중첩당 추가 이동 속도가 감소하고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레벨에서 증가하며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이익, 쿵!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데굴데굴 씨앗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하고 둔화율이 일정해집니다. 기본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R - 감미로운 자장가의 피해량 계수가 증가하고 수면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둔화율이 감소하고 이제 지속시간에 따라 증가하지 않습니다.
요약 버전이 저렇게 길다는 것은 정말 많은 것이 변경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요약 버전을 한 번 더 요약하자면 이 변경사항의 목표는 릴리아를 상향하여 단일 교전에서 적을 때릴 때 덜 수줍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변경되었을까요? 프로 경기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릴리아의 엄청난 정글 캠프 처치 속도와 팀 중심의 군중 제어 효과를 하향하는 대신 릴리아의 전투력을 상향했습니다. 릴리아의 게임 초반 정글 캠프 처치 속도와 이동 속도가 하향되지만 게임 중후반에 일정 수준의 주문력을 확보하면 반대로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제 스킬에 추가된 유지력을 통해 지속되는 교전과 정글 캠프 처치 도중에 잃은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재생9⇒7.5
방어력20⇒22
기본 지속 효과 - 꿈나무 지팡이
피해량대상 최대 체력의 5%⇒대상 최대 체력의 6% (주문력 100당 적 최대 체력의 1.5%)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은 전과 동일)
신규힐리아지속 피해 효과가 발동한 상태일 때 지속 시간 동안 릴리아가 챔피언을 대상으로 12~140(주문력의 12%)의 체력을 회복하며 대형 몬스터를 대상으로 18~94(주문력의 6%)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몬스터 대상으로는 한 번에 몬스터 한 마리에게만 적용)
Q - 뾰로롱 강타
마나 소모량45⇒65
뛰놀기 최대 중첩5⇒4
중첩당 추가 이동 속도7/8/9/10/11 (주문력 100당 1%)⇒3/4/5/6/7 (주문력 100당 3%)
말자하는 지난 패치에 마나 신화급 아이템이 상향되기도 전에 이미 강력했던 소수의 마법사 중 한 명이었습니다. 말자하의 위력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하게 파악했으며 이에 맞춰 적절한 수준으로 하향했습니다. Q - 공허의 부름 주문력 계수를 조정하고 말자하의 다른 특징적인 스킬은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녹턴은 꾸준히 위협적인 챔피언으로 활동하고 있었지만 발걸음 분쇄기가 변경된 후 진정한 악몽이 되었습니다. 발걸음 분쇄기는 이번 패치에서 하향되지만 이는 공격로 녹턴에게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녹턴의 최대 강점 중 하나는 공격로에서 미니언 무리를 통해 체력을 회복하며 적의 공격을 거의 다 막아내는 것입니다. 지난 패치에 하향된 비에고와 마찬가지로 녹턴 또한 아무 소모 값이 없는 유지력을 통해 너무 큰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공격로에서 체력을 유지하려면 조금 더 노력해야 하며 상대방도 녹턴의 체력에 흠집을 낼 수 있다고 느낄 필요가 있죠.
기본 지속 효과 - 그림자 칼날
신규반값 미니언기본 지속 효과 - 그림자 칼날의 미니언 대상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절대 미각의 추가 피해량이 레벨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이제 Q - 혀 채찍에 기본 지속 효과 - 절대 미각의 추가 피해가 적용되며 체력 회복 계수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W - 심연 잠수의 재사용 대기시간 반환 관련 버그를 수정했으며 마나 소모 반환량이 증가합니다. 낮은 스킬 레벨에서 R - 집어삼키기의 기본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하고 아군 자체 둔화율이 감소합니다.
11.13 패치에 적용한 탐 켄치의 소규모 업데이트는 '프로 경기 때문에 제한되는 탐 켄치의 위력'을 완화하고 서포터로서의 성과를 높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탐 켄치는 아직 약한 쪽에 속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프로 경기에서 업데이트된 탐 켄치의 위력을 확인할 때까지 조심스럽게 조정하겠습니다.
두 번째 목표는 탐 켄치를 정글이나 상단 공격로보다 서포터 포지션에서 사용되도록 조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서포터로 활약하지 못하는 탐 켄치를 조정하여 골드 및 경험치 의존도를 감소시켰습니다.
하단 공격로 직스는 위태로운 선을 타고 있었으며 11.12 패치의 상향과 11.13 패치의 마법사 아이템 상향 때문에 끝없는 폭탄을 던지며 마침내 적정선을 넘어섰습니다. 11.12 패치의 변경사항도 직스가 과도하게 강력해지는 데에 기여했지만 이는 직스의 스킬을 게임플레이 특징에 맞추는 변경사항으로 그대로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게임 초반에 하단 공격로 직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를 하향했습니다.
발걸음 분쇄기는 지난 패치의 변경사항 덕분에 강력한 아이템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이 아이템의 핵심은 전사 챔피언에게 적에게 끈질기게 붙어 있을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었지만 적의 움직임을 완전히 제한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사용 효과의 둔화율을 줄이고 둔화 지속시간은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또한, 발걸음 분쇄기를 변경했을 때 완성 아이템의 공격력이 원래보다 5만큼 잘못 감소되었습니다. 이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공격력40⇒45
체력400⇒300
제압의 가르기 둔화율90% (3초에 걸쳐 40%까지 감소)⇒3초 동안 40% 감소
몽상파쇄자 (오른 업그레이드) 공격력50⇒55
몽상파쇄자 (오른 업그레이드) 체력500⇒400
몽상파쇄자 (오른 업그레이드) 제압의 가르기 둔화율90% (3초에 걸쳐 40%까지 감소)⇒3초 동안 40%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