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쁜 소식입니다! 바로 12.13 패치가 도착했다는 소식이죠.

이번 패치 노트에서는 신규 챔피언이자 별 수호자인 해방된 기쁨 닐라를 소개합니다. 또한 신규 및 기존 별 수호자들이 사악한 세력으로부터 우리를 지켜주기 위해 다시 뭉칩니다. 시비르의 중간 규모 업데이트가 이번 패치에서 적용되며 정기적 밸런스 조정 역시 빼놓을 수 없죠.

정규 패치 노트를 살펴보기 전에 이제 박사 과정을 시작하고자 길을 나서는 패치 노트 작성자 ahrisoo 님에게 따듯한 작별 인사를 보냅니다. ahrisoo 님의 패치 노트와 패치 조크가 정말 그리워지겠군요!

패치 노트와 함께 했던 시간이 정말 소중한 이유는 많은 친구 LP를 얻었기 때문 아닐까요?

별 이야기가 나온 김에 말씀드리자면 이번 주의 TFT 패치 노트에는 아우렐리온 솔 업데이트, 더블 업 모드 개선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리루 "Riru" 카브레로지나 "ahrisoo" 윤폴 "RiotAether" 퍼샤이드


추가 패치 노트

2022년 7월 16일 궁극기 주문서 업데이트 및 게임 모드 정보


챔피언 상향

애니비아 입히는 피해량 +10%, 받는 피해량 -10%
바드 입히는 피해량 +8%, 받는 피해량 -8%  입히는 피해량 +8%, 받는 피해량 -8%, 이동 속도 +5%
이블린 입히는 피해량 +10%
세나 입히는 피해량 +10%, 체력 회복량 +20%

챔피언 하향

알리스타 입히는 피해량 +5%  입히는 피해량 -5%
벨베스 입히는 피해량 -10%
사미라 입히는 피해량 -5%  입히는 피해량 -10%, 보호막 흡수량 -1%
쓰레쉬 입히는 피해량 +5%, 받는 피해량 -5%, 보호막 흡수량 +20%, 이동 속도 +5%  입히는 피해량 0%, 받는 피해량 0%, 보호막 흡수량 0%, 이동 속도 +5%
비에고 입히는 피해량 -5%, 체력 회복량 -20%

대체 궁극기 소환사 주문 상향

뽀삐 R - 수호자의 심판 이제 추가로 적응형 능력치/방어력/마법 저항력을 부여합니다.
카이사 R - 사냥본능 이제 추가로 적응형 능력치/방어력/마법 저항력을 부여합니다.
케이틀린 R - 비장의 한 발 공격력/주문력 계수 80%  공격력/주문력 계수 100%
그웬 R - 바느질 공격력/주문력 계수 80%  공격력/주문력 계수 90%
벨코즈 R - 생물 분해 광선 공격력/주문력 계수 80%  공격력/주문력 계수 90%
신드라 R - 풀려난 힘 공격력/주문력 계수 80%  공격력/주문력 계수 90%

대체 궁극기 소환사 주문 하향

블리츠크랭크 R - 정전기장 추가 스킬 가속 +35  추가 스킬 가속 +10
잔나 R - 계절풍 추가 스킬 가속 +35  추가 스킬 가속 +15
렐 R - 자기 폭풍 추가 스킬 가속 +35  추가 스킬 가속 +15
나서스 R - 사막의 분노 추가 스킬 가속 +25  추가 스킬 가속 +10
에코 R - 시공간 붕괴 추가 스킬 가속 +35  추가 스킬 가속 +20
문도 박사 R - 최대 투여량 추가 스킬 가속 +35  추가 스킬 가속 +20

궁극기 주문서 변경사항

 아래의 변경사항은 12.13 패치 출시와 함께 이미 적용되었으나, 쉽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여기에 모두 나열합니다. 

신규

  • 신규 테마적 요소
  • 별 수호자 테마의 소환사 궁극기 시각 요소
  • 입장 시 테마곡
  • 별 수호자 미니언
  • 별 수호자 아리 음성 대사

궁극기 사용 가시성

이제 플레이어가 선택한 궁극기 주문서 소환사 주문을 나타내는 체력 바 아이콘이 궁극기 상태에 따라 변화합니다.


공격-강타 명확성

이제 공격-강타 사용자가 제단을 나서면 일반 강타와 공격-강타의 차이점을 안내하는 공격-강타 목표가 부여됩니다.


공격-강타를 사용 가능 대상 위에 나타나는 공격-강타 표시

이제 공격-강타를 사용하기 위해 몬스터 체력이 얼마나 낮아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체력 표시창이 공격-강타 사용 가능 대상 위에 나타납니다.


모든 드래곤

이제 협곡에 등장하는 모든 드래곤이 궁극기 주문서에서도 등장합니다.


궁극기 변경사항

더 많은 궁극기 궁극기 소환사 주문 3개 중 1개 선택  궁극기 소환사 주문 4개 중 1개 선택

신규 궁극기

  • 애니
  • 갱플랭크
  • 가렌
  • 나르
  • 카이사
  • 니코
  • 라칸
  • 레나타 글라스크
  • 세나
  • 신드라
  • 탈리야
  • 트리스타나
  • 바루스
  • 벨코즈
  • 자야

재등장 궁극기

  • 잔나
  • 라칸

궁극기 업데이트

  • 미스 포츈
  • 니코
  • 가끔 에코의 R - 시공간 붕괴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삭제된 궁극기

  • 올라프
  • 렝가

추가 능력치

일부 궁극기 소환사 주문이 이제 추가 능력치를 부여합니다!

이 내용은 해당 주문의 선택지 및 툴팁에 표시됩니다. 추가 능력치를 부여하는 주문을 선택하면 처음으로 해당 주문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을 때 적응형 능력치, 마법 저항력 및 방어력을 추가로 획득합니다. 세 종류 모두 능력치 획득량은 6 + 레벨당 2입니다.

추가 능력치를 부여하는 궁극기 소환사 주문:

  • 바드
  • 잔나
  • 탈리야
  • 조이

기타 변경사항

추가 기본 체력 150 + 레벨당 10  레벨당 10

2022년 7월 15일 추가 패치 노트

닐라

기본 체력 590  570
기본 방어력 30  27
기본 지속 효과 - 영원한 기쁨 체력 회복 효과 증가 10%  7.5%
기본 지속 효과 - 영원한 기쁨 보호막 효과 증가 20%  15%
Q - 무형의 검 강화된 기본 공격 총 공격력의 110%  총 공격력의 100%
Q - 무형의 검 추가 공격 속도 15-65% (레벨에 따라)  10-60% (레벨에 따라)
E - 급류 재충전 대기 시간 24/21/18/15/12초  26/22.5/19/15.5/12초

2022년 7월 14일 추가 패치 노트

그웬

기본 체력 660  620
기본 지속 효과 - 가위 난도질 챔피언 대상 체력 회복량 입힌 피해의 60%  입힌 피해의 50%
R - 바느질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120/100/80초

마스터 이

기본 공격력 66  65
공격력 증가량 3  2.5
Q - 일격 필살 재사용 대기시간 18/17.5/17/16.5/16초  20/19.5/19/18.5/18초
W - 명상 받는 피해 감소량 60/62.5/65/67.5/70%, 첫 0.5초 동안 90%로 증가  45/47.5/50/52.5/55%, 첫 0.5초 동안 90%로 증가

시비르

Q - 부메랑 검 기본 피해량 25/40/55/70/85  15/30/45/60/75
W - 튕기는 부메랑 마나 소모량 60  60/65/70/75/80
W - 튕기는 부메랑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12초

버그 수정

  • 장화가 신화 아이템보다 아래쪽 아이템 칸에 놓인 경우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로 부여된 이동 속도를 무효화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해방된 기쁨 닐라가 7월 14일에 협곡에 찾아옵니다!

별 수호자 에코, 별 수호자 카이사, 별 수호자 닐라, 별 수호자 소나, 별의 숙적 피들스틱, 프레스티지 별 수호자 에코가 이번 패치 기간에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챔피언

시비르

중간 규모 업데이트로 모든 스킬이 조정됩니다.

 한때 게임 후반 팀 전투의 여왕이었던 시비르는 이제 왕좌에서 내려온 지 오래입니다. 사거리가 짧은 시비르는 적에게 피해를 입히려면 다른 원거리 딜러에 비해 많은 수고를 들여야 하며, 이에 따라 치명타 대신 물리 관통력 위주의 빌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점차 공격 사거리가 늘어나는 다른 원거리 딜러와는 다르게, 시비르에게는 가까운 거리에서의 높은 초당 광역 피해를 더욱 보강할 수 있는 능력을 주어 아슬아슬한 위험 속에서 플레이하는 데 보상이 따르도록 했습니다.

이번 중간 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 살아남아 공격할 수만 있다면 시비르가 원거리 딜러 중 가장 높은 초당 광역 피해량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W - 튕기는 부메랑과 Q - 부메랑 검이 변경되어 이전에 비해 시비르의 피해량 증가폭 및 안정성이 훨씬 높아진 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시비르의 정체성을 팀원들에게 이동 속도를 제공하는 역할에서 강력한 광역 피해를 입히며 승기를 잡은 팀 전투를 정리하는 능력을 더한 원거리 딜러로 변화시키고자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632  600
기본 마나 325  340
마나 증가량 50  40
기본 마나 재생 초당 1.6  초당 1.2
마나 재생 증가량 0.18  0.16
기본 공격력 63  58
공격력 증가량 3  3.3
공격 속도 증가량 1.6%  2%

기본 지속 효과 - 재빠른 발놀림

추가 이동 속도 35/40/45/50/55  55/60/65/70/75 (1/6/11/16/18레벨에서)
추가 이동 속도 지속시간 2초  1.5에 걸쳐 감소

Q - 부메랑 검

기본 피해량 35/50/65/80/95 (+총 공격력의 70/85/100/115/130%) (+주문력의 50%)  25/40/55/70/85 (+총 공격력의 80/85/90/95/100%) (+주문력의 6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0/9.5/9/8.5/8초
사용 시간 0.25초  0.25~0초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감소)
신규치명적 부메랑 이제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며 치명타 확률 100%에서 최대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마나 소모량 70/80/90/100/110  55/60/65/70/75
탄도체 속도 1,350  던질 때 1,450, 돌아올 때 1,200

W - 튕기는 부메랑

피해량 총 공격력의 30/45/60/75/90%  총 공격력의 30/35/40/45/50%
마나 소모량 75  60
업데이트효과 지속시간 기본 공격 3회  4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10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신규속도 강화 이제 W - 튕기는 부메랑 사용 시 시비르가 20/25/30/35/40%의 추가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신규작지만 강한 이제 미니언에게 80%의 피해를 입힙니다.
튕기는 최대 횟수 무제한  공격당 8회
튕기는 사거리 450  500 (참고: 1티모미터 정도 늘어난 거리)
튕기는 탄도체 속도 700  1,000
신규튕기기 강화 이제 W - 튕기는 부메랑이 이미 타격한 대상에게 추가로 1회 더 튕길 수 있습니다. W - 튕기는 부메랑은 새로운 대상에게 우선적으로 튕깁니다.

E - 주문 방어막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22/20/18/16/14초
신규회복 보호막 이제 적 스킬을 막으면 총 공격력의 60/65/70/75/80% (+주문력의 50%) 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신규잘 가 이제 적 스킬을 막으면 기본 지속 효과 - 재빠른 발놀림의 효과가 발동합니다.
삭제 막으나 마나 이제 적 스킬을 막아도 마나를 회복하지 않습니다.

R - 사냥 개시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100/85/70초
지속시간 8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8/10/12초
신규사냥은 계속된다 이제 R - 사냥 개시의 효과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시비르가 처치에 관여하면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신규재빠른 공격 이제 R - 사냥 개시의 지속시간 동안 시비르의 기본 공격이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격당 0.5초씩 감소시킵니다.
삭제 공격 속도여 안녕 이제 R - 사냥 개시가 시비르에게 추가 공격 속도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삭제 시작은 천천히 이제 스킬 사용 직후 시비르 및 아군에게 폭발적인 이동 속도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코르키

E - 개틀링 건의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R - 미사일 폭격의 기본 피해량 및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코르키의 장거리 견제 능력은 그 안정성과 위력을 바탕으로 프로 경기에서도 매우 위협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멀리서 미사일만 쏘아대는 모습은 코르키의 별명인 대담한 폭격수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코르키의 미사일 피해량을 하향하고 E - 개틀링 건을 상향하여 가까운 거리에서 싸워야 할 이유가 더욱 분명해지도록 했습니다. 

E - 개틀링 건

0.25초당 피해량 7.5/10.63/13.75/16.88/20 (+추가 공격력의 10%)  7.5/10.63/13.75/16.88/20 (+추가 공격력의 15%)

R - 미사일 폭격

미사일 피해량 90/125/160 (+공격력의 15/45/75%) (+주문력의 20%)  80/115/150 (+공격력의 15/45/75%) (+주문력의 12%)
'큰 놈' 미사일 피해량 180/250/320 (+공격력의 30/90/150%) (+주문력의 40%)  160/230/300 (+공격력의 30/90/150%) (+주문력의 24%)

엘리스

기본 체력, 체력 증가량 및 기본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인간 형태의 Q - 신경독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 엘리스는 줄곧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엘리스의 Q - 신경독 피해량을 상향하여 이전보다 튼튼해진 목표물을 암살할 수 있도록 돕고 기본 능력치를 다른 정글 챔피언과 비슷한 수준으로 올렸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625  650
체력 증가량 107  109
기본 방어력 27  30

Q - 신경독 (인간 형태)

기본 피해량 40/70/100/130/160  40/75/110/145/180

이블린

기본 지속 효과 - 악의 장막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W - 황홀한 저주의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증가합니다. R - 최후의 포옹이 이제 기본 지속 효과 - 악의 장막 위장 상태 돌입 전 대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 이블린은 자주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위장 때문에 보이지 않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몇 가지 편의성을 개선하고 매혹 효과 발동 시 보상을 강화하여 이블린을 플레이하는 모습을 더 자주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악의 장막

낮은 체력에서 체력 회복 초당 15~75 (레벨에 따라)  초당 15~150 (레벨에 따라)

W - 황홀한 저주

적 마법 저항력 감소 25/27.5/30/32.5/35%  35/37.5/40/42.5/45%

R - 최후의 포옹

신규숨바꼭질 이제 R - 최후의 포옹을 사용한 후 기본 지속 효과 - 악의 장막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4초에서 1.25초로 변경됩니다.

피들스틱

Q - 공포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R - 까마귀 폭풍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피들스틱은 그 자체로 공포의 화신이어야 하지만 최근의 모습은 별로 무섭지 않습니다. 보조 능력과 피해량을 상향하여 피들스틱이 협곡에 공포를 불러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공포

공포 지속시간 1/1.25/1.5/1.75/2초  1.25/1.5/1.75/2/2.25초

R - 까마귀 폭풍

피해량 625/1,125/1,625 (+주문력의 225%)  750/1,250/1,750 (+주문력의 250%)

갈리오

Q - 전장의 돌풍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최근 갈리오의 소용돌이는 산들바람이라는 이름이 더 어울릴 정도로 피해량이 약합니다. 하지만 너무 상향할 경우 갈리오가 주문력 기반 암살자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히 진입하지 않은 채 상대를 견제할 수 있을 만큼만 피해량을 상향했습니다. 

Q - 전장의 돌풍

소용돌이 0.5초당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2% (+주문력 100당 0.66%)  대상 최대 체력의 2.5% (+주문력 100당 1%)
소용돌이 총 피해량 (5초에 걸쳐) 대상 최대 체력의 8% (+주문력 100당 2.64%)  대상 최대 체력의 10% (+주문력 100당 4%)

그웬

체력 재생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싹둑싹둑!의 가위질 피해량이 증가하며 중앙 지점의 고정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제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가 감소하지만 체력이 적은 미니언에게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W - 신성한 안개의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고 지속시간이 줄어듭니다. E - 돌격가위의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량이 증가하고 추가 공격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는 대신 첫 기본 공격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 반환율이 늘어납니다. R - 바느질의 바늘당 피해량이 증가하고 재사용 조건이 조정됩니다.

 그웬은 MSI 이후 계속해서 가장 인기가 많은 상단 공격로 챔피언 중 하나였으며 내구력 업데이트로 인해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12.11 패치에서 하향된 이후로도 그웬은 프로 경기를 중심으로 평균을 웃도는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로 수준의 실력대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E - 돌격가위와 W - 신성한 안개 스킬을 하향하면서,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에 그만큼의 위력을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 그웬이 프로 수준에서는 하향되지만 보통 및 높은 실력대에서는 상향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재생 증가량 5초당 0.55  5초당 0.9

기본 지속 효과 - 가위 난도질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10 (+주문력의 15%)  6 (+주문력의 10%)

Q - 싹둑싹둑!

가위질 횟수당 피해량 9/12/15/16/21 (+주문력의 5%)  10/14/18/22/26 (+주문력의 5%)
마지막 가위질 피해량 45/60/75/90/105 (+주문력의 25%)  60/80/100/120/140 (+주문력의 35%)
가위질 중앙 지점 100% 고정 피해  75% 고정 피해
신규튼튼한 미니언 이제 체력이 20% 이상인 미니언에게 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신규말랑한 미니언 체력이 20% 미만인 미니언에게는 1,0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W - 신성한 안개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2/14/16/18/20 (+주문력의 5%)  17/19/21/23/25 (+주문력의 7%)
지속시간 5초  4초

E - 돌격가위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량 10 (+주문력의 15%)  15 (+주문력의 20%)
추가 사거리 50  75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13/12.5/12/11.5/11초
첫 기본 공격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 반환율 50%  25/35/45/55/65%

R - 바느질

바늘당 피해량 30/55/80 (+주문력의 8%)  35/65/95 (+주문력의 10%)
업데이트 새로운 방식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재사용 활성화  1초 후 재사용 활성화

카서스

기본 방어력 및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카서스는 최근 광역형 마법사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내구력을 조금 상향하여 정글 몬스터를 더 안전하게 처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투에서 더욱 근접하여 싸우며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너무 가까이 붙는다면 죽을 수도 있겠죠! 

기본 능력치

기본 방어력 18  21
체력 증가량 101  110

클레드

Q - 덫날리기의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W - 버럭버럭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클레드는 공격로 단계에서 상대를 강하게 압박하는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지만, 공격로를 벗어난 후에는 이렇게 얻은 이점을 잘 활용하지 못합니다. 클레드를 상향하여 게임 후반 단계에서 더욱 위협적인 존재가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덫날리기 (탑승 상태)

던질 때의 피해량 30/55/80/105/130 (+추가 공격력의 60%)  30/55/80/105/130 (+추가 공격력의 65%)
2차 발동 피해량 60/110/160/210/260 (+추가 공격력의 120%)  60/110/160/210/260 (+추가 공격력의 130%)

W - 버럭버럭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11/9.5/8/6.5/5초

마스터 이

공격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Q - 일격 필살이 조정됩니다. W - 명상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마나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받는 피해 감소량이 증가하고 명상이 끝난 후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남아있는 방식이 조정됩니다.

 마스터 이는 언제나 낮은 실력대에서 강력한 위력을 뽐내지만 높은 실력대에서는 반대의 모습을 보여주는 챔피언입니다. 지난 번의 하향 이후 마스터 이를 면밀히 관찰한 결과, 이렇게 편향적인 추세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어느 정도 위력을 돌려주어도 괜찮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는 내구력이 마스터 이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 중 하나이므로 전투에서 더욱 잘 생존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 사거리 125  175

Q - 일격 필살

신규자유 선택 Q - 일격 필살 사용 후 마스터 이가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납니다.  마스터 이는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Q -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하여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W - 명상

재사용 대기시간 28초  9초
마나 소모량 50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명상 중 받는 피해 감소량 60/62.5/65/67.5/70%  첫 0.5초 동안 90%, 남은 정신 집중 시간 동안60/62.5/65/67.5/70%
받는 피해 감소 효과 유지 명상이 끝난 후 0.5초 (총 시간 4초 이내)  명상이 끝난 후 0.5초

올라프

기본 체력 재생 및 체력 재생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광전사의 분노 최대 추가 공격 속도가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Q - 역류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올라프는 중간 규모 업데이트로 상단 공격로에서는 충분히 자리잡았지만 정글에서는 아직 고전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추가적인 상향을 통해 정글 챔피언으로서의 입지를 다져주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재생 8.5  6.5
체력 재생 증가량 0.9  0.6
18레벨 체력 재생 23.8  16.7

기본 지속 효과 - 광전사의 분노

최대 추가 공격 속도 40~100% (레벨에 따라)  60~100% (레벨에 따라)

Q - 역류

마나 소모량 40/45/50/55/60  50/55/60/65/70

레넥톤

R - 강신의 피해량이 이제 공격력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최근 업데이트로 인해 레넥톤은 게임 중반 및 후반에 위력을 발휘하기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특히 궁극기의 광역 피해는 별다른 영향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므로 공격력 계수를 추가하여 게임 후반에도 충분히 강력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R - 강신

초당 마법 피해량 25/50/75 (+주문력의 10%)  20/50/75 (+주문력의 10%)(+추가 공격력의 10%)

탈리야

Q - 파편 난사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량이 감소하며 이제 정글 몬스터를 기절시킵니다. R - 바위술사의 벽이 조정됩니다.

 탈리야는 12.11 패치에서 조정된 이후에도 기대한 만큼의 위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편의성 개선과 함께 Q - 파편 난사의 피해량을 상향하여 낮은 실력대의 공격로 단계와 정글 양쪽 모두에서 이전보다 나은 모습을 보이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바위타기

신규바위탈 시간 이제 탈리야의 기본 지속 효과 - 바위타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리안드리의 고통과 같은 효과 피해로 인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Q - 파편 난사

바위 조각 1개 피해량 40/60/80/100/120 (+주문력의 50%)  45/65/85/105/125 (+주문력의 50%)
바위 조각 5개 피해량 104/156/208/260/312 (+주문력의 130%)  117/169/221/273/325 (주문력의 130%)
바위 피해량 76/114/152/190/228 (+주문력의 95%)  85.5/123.5/161.5/199.5/237.5 (+주문력의 95%)
마나 소모량 60/65/70/75/80  55/60/65/70/75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량 30 (+주문력의 10%)  25 (+주문력의 10%)
신규아주 단단한 바위 정글 몬스터에게 바위 (다져진 땅에서 Q - 파편 난사 사용 시 생성) 적중 시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R - 바위술사의 벽

업데이트 계속 달려봅시다 이제 탈리야가 와드나 덫을 공격해도 R - 바위술사의 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되지 않습니다.

벡스

Q - 안개 화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며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상대를 순식간에 처치하기 어려워진 요즘, 벡스는 특히 더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Q - 안개 화살의 피해량을 상향하여 적을 빠르게 처치할 때 조금이나마 행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안개 화살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8/7/6/5/4초
마법 피해량 60/105/150/195/240 (+주문력의 60%)  60/105/150/195/240 (+주문력의 70%)

볼리베어

Q - 번개 강타의 추가 이동 속도 및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광란의 상처 기본 피해량 및 추가 체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E - 천공 분열의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및 챔피언 이외의 적 대상 최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정글을 중심으로 볼리베어는 최근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글 캠프 처치 속도와도 관련있으며 공격로 개입과 내셔 남작 및 드래곤 등 목표물 처치에도 유용한 스킬을 하향했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피해량을 하향하여 탱커 빌드를 채택했을 때 지나치게 많은 피해를 입히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Q - 번개 강타

추가 이동 속도 10/14/18/22/26%  8/12/16/20/24%
피해량 20/40/60/80/100 (+추가 공격력의 120%)  10/30/50/70/90 (+추가 공격력의 120%)

W - 광란의 상처

피해량 10/35/60/85/110 (+공격력의 100%) (+추가 체력의 6%)  5/30/55/80/105 (+공격력의 100%) (+추가 체력의 5%)

E - 천공 분열

피해량 80/110/140/170/200 (+주문력의 80%) (+대상 최대 체력의 11/12/13/14/15%)  80/110/140/170/200 (+주문력의 80%) (+대상 최대 체력의 9/10/11/12/13%)
챔피언 이외의 적 대상 최대 피해량 750  650

아이템

신성한 파괴자

 신성한 파괴자의 성능이 지나치게 강력합니다. 전사 챔피언이 탱커를 상대할 때 좋은 효율을 내도록 만들어진 아이템이지만 현재로서는 모두를 상대로 높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성한 파괴자의 용도를 탱커를 상대하는 경우로만 국한하지 않고, 이전에 비해 피해량은 낮지만 보다 높은 수준의 유지력을 제공하는 전사 아이템으로 변경했습니다. 
주문 검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근접 12%/원거리 9%)  기본 공격력의 125% (+대상 최대 체력의 (근접 6%/원거리 3%))
체력 회복량 감소 전 피해의 50% (+대상 최대 체력의 (근접 6%/원거리 3%))  감소 전 피해의 65% (+대상 최대 체력의 (근접 4.8%/원거리 2.4%)) (+기본 공격력의 100%)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5%의 방어구 관통력 및 5%의 마법 관통력을 부여합니다.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3%의 방어구 관통력 및 3%의 마법 관통력을 부여합니다.
업데이트 날 잊으면 안돼요 이 변경사항은 오른의 걸작 아이템인 신성시해자에도 적용됩니다.

악마의 포옹

 악마의 포옹과 리안드리의 고통이 부여하는 기본 지속 효과를 여러 명이 사용하는 경우 중첩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업데이트 모두 나만 바라봐 이제 여러 명이 사용하는 경우 기본 지속 효과 - 아자카나의 응시가 중첩됩니다. 그러나 각 사용자가 부여한 효과의 지속시간을 서로 초기화해줄 수는 없습니다.

리안드리의 고뇌

업데이트 진정한 고통 이제 여러 명이 사용하는 경우 기본 지속 효과 - 고통이 중첩됩니다. 그러나 각 사용자가 부여한 효과의 지속시간을 서로 초기화해줄 수는 없습니다.

드락사르의 황혼검

 물리 관통력 빌드를 사용하는 암살자의 피해량은 현재 적당한 수준이지만 챔피언 역할군 전반에 걸쳐 기대에 비해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전과 다르게 이번에는 암살자의 신화급 아이템에 추가 이동 속도를 더해 상향함과 동시에 전사 또는 탱커 빌드를 채용하는 경우를 줄이고자 했습니다.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스킬 가속 5  스킬 가속 5 및 이동 속도 5 (오른의 걸작 아이템 드락사르의 암흑검도 동일)

월식

효과 발동 시 원거리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6%  대상 최대 체력의 3%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방어구 관통력 4%  방어구 관통력 4% 및 이동 속도 5 (오른의 걸작 아이템 천체 정렬도 동일)

자객의 발톱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물리 관통력 5  물리 관통력 5 및 이동 속도 5 (오른의 걸작 아이템 암살자의 발톱도 동일)

목표물 현상금

 우위를 점하고 있든 뒤처져 있든 상관 없이 모두에게 공평하게 느껴지도록 목표물 현상금을 조정합니다.

목표물 현상금 도입 당시의 의도는 어렵지만 뒤처진 팀이 상대를 따라잡을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려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약간 불리한 상황에 있던 팀이 목표물 현상금을 여러 번 획득하면 순식간에 상대를 앞서 나가는 상황이 연출되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격차가 좁혀지는 상황에서 목표물 현상금이 보다 공평하게 적용되도록 했습니다. 
현상금 추가 유지시간 5초  60초
신규신속한 현금 마련 이제 뒤처진 팀이 격차를 줄이는 경우 목표물 현상금이 조금 더 일찍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신규정말 잘했어요 이제 추가 유지시간에 목표물 현상금을 획득하면 격차가 다시 벌어질 때까지 맵의 다른 목표물 현상금이 제거됩니다.
신규이 돈은 신경쓰지 마세요 더 이상 드레이븐, 갱플랭크와 같은 챔피언이나 보물 사냥꾼 룬 등 기본 지속 효과로 골드를 획득하는 경우 목표물 현상금 계산 시 팀의 총 골드 획득량에 함께 집계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드래곤은 얼마죠 목표물 현상금 계산 시 드래곤이나 포탑의 가중치를 일반적으로 플레이어가 예상하는 가치에 맞게 업데이트했습니다.

시야

 지금까지는 정글 몬스터 또는 와드를 볼 수 있는 범위 안으로 돌진하거나 순간 이동하면 시야 확보가 아주 잠시 지연되었습니다. 이는 게임플레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시야를 즉시 확보하도록 했습니다. 반대로 몬스터나 와드가 시야에서 사라질 때는 여전히 약간의 지연이 발생합니다. 
내가 보인다고 이제 정글 몬스터나 와드를 볼 수 있는 범위 안으로 돌진하거나 순간 이동하면 즉시 시야를 확보합니다.

게임 모드

 궁극기 주문서가 이번에는 별 수호자 테마를 가지고 돌아옵니다. 이번 궁극기 주문서 모드에는 별 수호자 미니언이 등장하며 아리가 아나운서로 참여합니다!

또한 별 수호자와는 무관하게 게임 모드에 대한 업데이트도 몇 가지 적용되었습니다. 
  • 이제 궁극기 3개 대신 4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할 수 있는 궁극기 목록이 업데이트되어 새로운 스킬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소환사의 협곡에 존재하는 모든 용들이 궁극기 주문서에서 등장합니다.

그림자 군도 격전

 그림자 군도 격전의 두 번째 주말을 위한 팀 구성은 7월 18일부터 진행되며 격전은 7월 23일~7월 24일에 진행됩니다. 

경쟁 시스템

 지역 이전 시 랭크 유지를 도입합니다. 계정을 이전한 후 2주 이내에 원래의 지역으로 되돌아가는 경우, 해당 계정의 랭크 현황은 처음 이전하기 전 상태로 복원됩니다. 이를 통해 지역 이전을 악용하는 소수의 사례를 방지하며, 짧은 여행에 리그 오브 레전드 계정을 함께 가져가더라도 돌아왔을 때 다시 랭크를 올리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한국 지역 제외)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편의성 개선 변경사항

  • 이제 케일이 11레벨이 되면 크기가 약간 커집니다.
  • 벨베스의 본모습 크기가 약간 줄어듭니다.
  • 벨베스의 자원 표시 바가 본모습 지속시간을 나타내도록 업데이트됩니다.
  • 선혈포식자의 체력 회복량 표시가 사용당 한 번이 아니라 적중한 모든 대상을 집계합니다.
  • 이제 칠흑의 양날 도끼 방어력 감소 효과로 인한 추가 피해량이 표시됩니다.
  • 이제 그림자 검을 소지한 동안 파괴한 와드의 개수가 표시됩니다.
  • 이제 특히 강에 있을 때 EDG 조이의 수면 상태 시각 효과가 전보다 더 잘 보입니다.

버그 수정

  • 게임 내에서 모든 플레이어의 지연 시간이 실제 지연 시간에 비해 7밀리초 높게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판테온의 Q - 혜성의 창 길이 및 너비가 12.7 패치 이전의 수치로 잘못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벨베스의 원거리 공허 빨판상어가 내셔 남작의 이로운 효과를 받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벨베스가 모데카이저의 R - 죽음의 세계에 갇힌 동안 해당 영역 외부에서 적이 죽으면 내부에 공허 산호가 생성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적의 분신을 처치해도 사미라의 E - 거침없는 질주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른이 R - 대장장이 신의 부름을 아군 방향으로 사용하는 경우 즉시 재사용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서포터가 고대유물 방패나 강철 어깨 보호대의 전리품 효과로 미니언을 처형하면 드레이븐의 기본 지속 효과 - 드레이븐의 리그 미니언 중첩이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시비르의 W - 튕기는 부메랑으로 튕겨진 공격이 자이라의 식물에 피해를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볼리베어가 E - 천공 분열을 사용하여 빨강 팀의 소환 관문을 통과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그림자불꽃의 추가 피해량이 잘못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선제공격의 추가 피해가 케인의 변신에 필요한 충전량을 채워주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마오카이의 E - 묘목 던지기로 생성된 묘목이 주문 보호막을 무시하고 피해를 입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샤코의 R - 환각으로 생성된 분신이 리치베인의 효과를 발동시키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선혈포식자의 체력 회복 표시가 전체 피해량이 아니라 사용당 피해량만 집계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비에고가 검은 안개 속으로 진입해도 안개의 주인 및 안개의 길 효과 아이콘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렐이 E - 인력과 척력을 사용한 후에 애니메이션이 잠시 동안 멈추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른이 기본 지속 효과 - 간이 대장간을 사용하는 동안 스킬 진행 바에 잘못된 스킬 이름이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유미가 밀착한 상태로 선체파괴자 신호를 보내면 '단독 행동 중'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유미는 챔피언이 맞습니다.
  • 단독 행동 중 아군이 가까워지면 선체파괴자의 추가 저항력이 3초간 유지되는 대신 바로 사라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룬 선택 화면에서 능력치 조각 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올바르게 보이도록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스카너의 기본 지속 효과 - 수정 첨탑이나 비에고의 E - 안개의 길과 같은 오오라 효과 아이콘이 효과 바에 지속적으로 표시되는 대신 계속해서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쓰레쉬의 기본 지속 효과 - 지옥살이가 효과 바에 일시적인 효과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블라디미르의 Q - 수혈이 효과 바에 일시적인 효과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번의 R - 데이지! 툴팁에 올바른 수식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망한 상태에서 증오의 사슬을 사용할 수 없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증오의 사슬 사용 시 자신의 위치가 드러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선제공격 룬의 효과 발동 시 자신의 위치가 드러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덴의 폭풍 효과 발동 시 자신의 위치가 드러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협곡 바위 게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의 음향 효과가 효과 지속시간에 맞지 않게 재생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선혈포식자가 한 명 이상의 챔피언에게 적중 시 체력 회복량이 원래보다 낮게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의 전체 음소거 설정이 이후의 게임에도 유지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결과 화면에 보물 사냥꾼 룬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