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i
2023-02-08 0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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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8일(수) 13.3 패치노트 (수정)별들이 수놓은 너무나도 멋진 패치를 맞이할 준비가 되셨나요? 아우렐리온 솔 종합 게임플레이 업데이트가 도착했습니다! 외부 요인으로 인한 개발 환경 관련 피해를 복구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13.3 패치가 지연된다는 점을 알려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언제 패치를 출시할 수 있을지 파악되는 대로 자세한 내용을 다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불편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이전에 없던 상황에서도 양해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추가 패치 노트2023년 2월 15일 추가 패치 노트예언자의 렌즈
애니
아우렐리온 솔
2023년 2월 9일 추가 패치 노트아우렐리온 솔 버그 수정
쓰레쉬
2023년 2월 8일 패치 지연 시기13.3 패치는 평소보다 하루 더 늦게 출시될 예정입니다. 모든 라이엇 지역에서는 9일(목요일) 아침에,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10일(금요일) 아침에 패치가 출시됩니다. 패치 하이라이트챔피언아우렐리온 솔종합 게임플레이 업데이트로 모든 스킬이 조정됩니다. 아우렐리온 솔 종합 게임플레이 업데이트가 도착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아우렐리온 솔의 별처럼 거대한 성장력, 신규 스킬과 개선된 스킬 그리고 숨 막힐 정도로 멋진 궁극기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우주의 창조자아우렐리온 솔이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스킬을 강화하는 별가루를 획득합니다.
Q - 빛의 숨결
W - 별의 비행
E - 특이점
R - 유성/천상 강림
아무무Q - 붕대 던지기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E - 짜증내기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슬픈 미라가 새로 추가된 정글 동료와 함께 친구를 찾을 수 있도록 이전 시즌 막바지에 아무무를 조정했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무는 정글과 서포터로 활약하면서 친구를 너무 많이 찾은 것처럼 보이므로, 두 포지션에서 아무무를 하향했습니다. Q - 붕대 던지기
E - 짜증내기
애니이제 애니의 기본 지속 효과 - 방화광이 게임 시작 및 부활 시 전부 충전됩니다. E - 용암 방패의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반사 피해량 및 조건이 조정됩니다. R - 소환: 티버로 소환되는 티버의 체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및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애니는 자신이 상성에서 우위에 있어야 하는 적을 상대할 때도 이기는 데 고전하고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손꼽힐 만큼 오래된 챔피언 중 한 명인 애니가 활약할 수 있도록 E - 용암 방패 및 기본 지속 효과 - 방화광에 필요한 편의성 관련 상향을 적용하고 게임 후반 교전을 위해 티버의 내구력을 상향했습니다. 애니의 폭발적인 피해량만이 아닌 다른 부분도 상향하고자 하는 의도였으며 이번 변경으로 바뀐 애니와 티버가 충분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계속해서 지켜보겠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방화광
E - 용암 방패
R - 소환: 티버
자르반 4세기본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W - 황금빛 방패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보호막 지속시간이 감소하며 이제 보호막 흡수량에 공격력 계수가 추가됩니다. 황금빛 방패는 리그 오브 레전드 역사상 가장 빛나는 스킬은 아니었습니다. 물론 이름 때문에 오해하실 수도 있겠지만요. 자르반 4세의 W - 황금빛 방패는 프로 게임에서 정글 선수들의 경우 골드를 적게 투자해도 높은 효율을 발휘하는 좋은 수비형 스킬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약간 약한 위력을 보이게끔 유지되었습니다. 하지만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로 자르반 4세는 후방 챔피언을 위협하는 역할을 온전히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황금빛 방패의 위력을 높여 공격력에 치중한 빌드가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W - 황금빛 방패
크산테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Q - 엔토포 타격의 공중에 띄우기 및 기절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W - 길을 여는 자의 최소 기절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R - 총공세의 추가 저항력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현재 크산테는 너무 많은 군중 제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적을 매우 효율적으로 무력화할 수 있기 때문에 크산테의 군중 제어기 지속시간을 낮추어 크산테가 상대에게 주는 압박을 덜어내었습니다. 이 변경으로 크산테를 상대할 때 강인함의 효율이 더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적을 고립시킬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교전에서 R - 총공세를 사용한 크산테의 내구력을 감소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Q - 엔토포 타격
W - 길을 여는 자
R - 총공세
카사딘E - 힘의 파동 기본 피해량이 감소하고 근처 스킬 사용으로 인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줄어듭니다. R - 균열 이동 기본 피해량이 감소하고 중첩당 추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전 패치의 하향에도 불구하고 카사딘은 여전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하향은 카사딘의 주요 강점인 게임 초반에 효율적으로 교환을 이루어내는 능력과 게임 후반에 E - 힘의 파동을 난사하는 능력을 조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 두 가지 강점의 위력을 낮추어 힘의 균형이 유지될 수 있게 했습니다. E - 힘의 파동
R - 균열 이동
케일기본 지속 효과 - 거룩한 승천의 추가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E - 화염주문검의 적중 시 주문력 계수가 증가하며 잃은 체력 비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케일은 최근 천사의 위엄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에 케일을 잘 다루었을 때 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특히 케일을 주력 챔피언으로 사용하는 플레이어분들의 손에서 말이죠. 기본 지속 효과 - 거룩한 승천
E - 화염주문검
케인기본 지속 효과 - 다르킨의 낫 그림자 암살자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살상돌격의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그림자 암살자 케인은 예전처럼 그림자 속에서 공포를 일으키지 않고 있으며 특히 낮은 실력대에서 매우 고전하고 있습니다. 다르킨 학살자의 위력이 너무 강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공격력 계수를 상향해 그림자 암살자 케인을 도왔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다르킨의 낫
Q - 살상돌격
르블랑마나 재생 및 마나 재생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악의의 인장 마나 소모량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일정해집니다. R - 모방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르블랑은 모든 실력대에서 고전하고 있으며 이제 프로 게임에서 계속해서 위협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게임 전반에 걸쳐 르블랑이 마나를 좀 더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르블랑이 불리한 공격로에서 좀 더 많이 이득을 보고 더 많은 게임에서 초반 우위를 굳힐 수 있으며 미니언 무리 처치 능력과 견제 능력이 더 좋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Q - 악의의 인장
R - 모방
리 신Q - 음파/공명의 일격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E - 폭풍/무력화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하고 둔화율이 증가합니다. 리 신의 스킬은 다루기 힘들기 때문에 저희처럼 평범한 사람이 사용하면 약한 모습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리 신의 스킬 난이도를 낮추고 싶지는 않기에 게임 중반 피해량을 늘리고 게임 후반 보조 능력을 약간 더 강화해 300 APM 리신 킥 스킬 연계를 하지 않더라도 리 신을 성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Q - 음파/공명의 일격
E - 폭풍/무력화
트런들W - 얼음 왕국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춤을 좋아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트런들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 여러 가지 체계 하향과 더불어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다른 하향들로 인해 트런들은 트롤 왕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트런들의 얼음 왕국 재사용 대기시간을 일부 되돌려 트런들이 어느 정도 이전 모습을 느끼게 해 (이번에 함께 상향된) 춤을 출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W - 얼음 왕국
중요한 정보
자크W - 불안정 물질의 주문력 계수와 E - 새총 발사의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자크는 새총을 타고 최상위권 정글 챔피언의 자리에 올랐으며 다른 몇몇 공격로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있었던 악마의 포옹 하향이 자크의 위력을 약간 낮추었지만, 자크는 다른 챔피언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크의 피해 계수를 낮추어 성장력을 조정해 자크가 다른 탱커들처럼 피해를 입히는 데 있어 아군에 더 의존하거나 스스로 체력이 낮은 적을 위협하고 싶다면 주문력 아이템을 구매해야 하게끔 했습니다. W - 불안정 물질
E - 새총 발사
아이템광휘의 미덕광휘의 미덕은 현재 위력이 너무 강하지만 선택률은 이를 반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강력한 아이템을 구매하면 강하다고 느껴져야 함에도 광휘의 미덕이 가지는 강점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 이 아이템의 위력을 그다지 눈에 띄게 않게 하고 있습니다. 광휘의 미덕이 가지는 강점을 더 명확하고 영향력 있게 만드는 동시에 이 아이템을 너무 강력하게 만드는 위력을 일부 낮추려고 합니다. 강화형 보조술사들은 방어적 보조 능력을 제공하는 선택지가 이미 충분한 반면 광휘의 미덕은 이런 선택지가 적은 자기희생적인 탱커들을 위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하여 광휘의 미덕이 체력을 더 많이 올릴 수 있는 탱커들에게 더 어울릴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그림자 검그림자 검은 현재 암살자, 서포터, 암살자 서포터 그리고 특히 원거리 딜러 서포터가 적의 시야를 지우는 데 너무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림자 검의 현 역할은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그림자 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리고 적의 덫과 시야를 차단하는 전반적인 능력의 위력을 낮추었습니다.
룬과다치유과다치유 변경사항은 13.2 패치에서 적용될 예정이었으나 13.1B 패치에서 추가 패치만 적용되어 해당 변경은 지금까지 연기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과다치유는 약한 모습을 보였지만 이제 모든 경우에서 더 강해지며 특히 원거리 딜러가 사용했을 때 강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추가 내구력이 필요한 경우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과다치유가 유용한 선택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근접 서포터 조정개인 랭크 게임에서는 2:1 비율로 원거리 서포터가 등장하며 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로 경기에서는 20:1 비율이 넘게 원거리 서포터가 등장합니다. 다양한 챔피언을 플레이하거나 볼 수 있을 때가 가장 좋은 상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근접 서포터의 위력을 높여 하단 공격로에서 다양한 상황이 나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있어 장기적으로 바람직한 게임플레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속 주시할 것이며 변경이 너무 과하거나 약하게 적용되면 후속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하겠습니다. 알리스타기본 지속 효과 - 승리의 포효
Q - 분쇄
W - 박치기
E - 짓밟기
브라움기본 지속 효과 - 뇌진탕 펀치
Q - 동상
W - 내가 지킨다
노틸러스기본 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
W - 타이탄의 분노
E - 역조
라칸Q - 빛나는 깃털
W - 화려한 등장
쓰레쉬Q - 사형 선고
W - 어둠의 통로
E - 사슬 채찍
강인함몇 년 동안 강인함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오래된 체계를 정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강인함 효과들이 상호작용을 하는 방식을 간소화하고 어느 것이 중첩이 더 잘되고 덜 되는지를 명확하게 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가끔 여러 가지 체계들이 너무 잘 중첩되어 군중 제어기를 무력화하던 이전 체계와 다르게 거의 모든 강인함 효과가 곱연산(합산 시 더 약해짐)으로 중첩되게 바뀝니다. 서로 같은 그룹에 속한 강인함 제공 수단들은 중첩 시 곱연산으로 계산됩니다. 서로 다른 그룹에 속한 강인함 제공 수단들은 중첩 시 합연산으로 계산됩니다. A 그룹
B 그룹
C 그룹
정글 변경사항프리시즌 정글 변경사항이 자리를 잡으면서 현재 정글이 어떤 위치에 있고 어떤 부분이 계속 바뀌어야 하는지 (대규모 변경사항이 있을 때는 흔한 일입니다) 상세한 윤곽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의 주요 목표는 정글러의 게임 초반 공격로 개입 및 포탑 다이브 능력을 낮추고 획득하는 골드가 아닌 경험치를 통해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게임 초반의 변동성을 낮추는 데 있습니다. 골드 획득현재 간식으로 획득하는 골드는 공격로에 개입하는 챔피언이 정글 캠프를 처치하는 챔피언보다 보상을 더 얻게끔 작동하고 있습니다. 어느 한 쪽이 잘못되었다고 할 수 없으므로 두 플레이 방식 간 밸런스를 조정했습니다.
시야과거에 초반 시야 확보는 특히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공격로 개입을 억제한다는 것이 증명된 바 있습니다. 영구적으로 맵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던 시절로 되돌아가고 싶지는 않지만, 현 버전에서 일어나고 있는 초반 공격로 개입을 줄이는 데 추가적인 초반 시야 확보 능력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단 공격로에는 2명이 서기 때문에 이번 변경이 더 많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하단 공격로의 강점을 살리는 적절한 조정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격로 개입 성공너무 많은 초반 공격로 개입을 억제한다는 동일한 목적하에 포탑의 초반 피해량을 늘려 게임 초반에 포탑 다이브를 할 경우 그만큼 위험이 따르게 했습니다. 참고로, 포탑 공격은 같은 대상을 공격할 때마다 40%의 피해를 더 입힙니다.
기타 변경사항정글 동료들은 게임에서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일이 이전 시즌과 비교해 더 자주 벌어지게 하고 있으며 특히 에픽 몬스터를 상대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이는 몇몇 챔피언이 정글 동료와 함께 전장의 안개 속에서 등장해 에픽 몬스터를 우연히 빼앗는 상황이 나오게 했습니다. 에픽 몬스터를 확보하는 것과 빼앗는 것은 의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정글에 규칙을 하나 더 추가해 이를 더 명확하게 했습니다.
격전 업데이트최근 발생한 외부 요인 관련 문제로 인해 불행하게도 올해 첫 격전 토너먼트가 연기되었습니다. 첫 격전 토너먼트는 이전 몇 년간 그랬던 것처럼 2월 중반에 개최되지 않으며 다른 격전 토너먼트 일자 또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격전을 정상화하고 운영하기 위해 열심히 작업하고 있으며 향후 몇 주 내에 정확한 날짜를 알려드리고 가능한 빠르게 일정을 공유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불편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평소와 다른 상황에서도 양해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경쟁 시스템데이터에 의하면 5명 중 4명만 동의해 조기 항복(20분 전에 항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역전할 확률도 낮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5명 중 4명의 플레이어 의견이 일치했을 때 팀이 승리할지 패배할지에 대한 팀원들의 감은 일반적으로 잘 들어맞습니다. 이런 경우 더 빨리 게임을 끝맺을 수 있도록 항복 기준 관련에 변경을 주는 실험을 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이기고 있는 팀이 주도권을 쥐고 위력을 만끽할 시간이 충분히 있게 하고 게임을 너무 빨리 포기하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변경에 좋은 결과가 있게끔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 및 변경으로 인한 영향을 자세히 지켜보겠습니다.
플레이어 행동 관련 체계연습 모드에서 제단에 너무 오랫동안 있으면 표시되는 경고가 삭제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자리 비움 감지는 계속 작동합니다. 편의성 개선 및 버그 수정아트 및 지속가능성 업데이트
잭스 중간 규모 업데이트 후속 조치이전의 잭스 중간 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출시가 예정되어 있던 몇 가지 변경사항을 이번 패치에 출시했습니다. 애니메이션
음향
시각 효과
챔피언 선택
편의성 개선
주요 버그 수정주요 버그 수정에서 수정된 버그들은 평소 처리하는 버그보다 수정이 훨씬 더 까다로워 개발자들이 버그를 고치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아래에서 주요 버그 수정에서 수정된 몇 가지 주요한 버그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 기간에 수정된 다른 버그들은 아래 버그 수정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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