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엔드컨텐츠는 아르고스
때문에 사람들 템레벨은 대부분 1400에서 주차, 쌀먹중이였음
또 그때는 전설돌, 전설악세만 있었어서 3333아니면 3331각인으로 발탄 하드를 대충 1445만 맞춰서 예정셋입고 갔고

이전 레이드까지만해도 기믹이나 패턴이 직관적이고 단순했는데 이때부터 실시간 소통이 필수적으로 바뀜 
(순서대로 구슬먹어야되는 팔괘진 + 중앙무력)

또 1넴이 진짜 미칠듯이 아팠음. 기본패턴에 출혈을 달고 3스택되면 바람의상처를 긁어버리니까 
체방따리들은 진짜 루가루한테 좍좍 긁히고 트라이마다 정가 2L씩 마심

그렇게 2넴을 가면
지금은 130 바훈투르 갈기지만
딱랩파티는 3331, 3333각인이여서
무조건 로나운 구슬 8개 먹고 전멸피자를 회피해야 광폭을 안했음
130줄까지 까는것도 한 세월, 무조건 벽 부수기전에 실리안을 한 번 써줘야했고

이때만해도 대기업 방송인들이 로아 처다도 안볼 시기였고
하필 발탄 재시작 버그가있어서 2넴 실패하고 재시작하면 
1넴부터 다시 깨야됬기때문에
실시간 공략이나 기믹에 대한 습득력이 느렸음

그렇게 열심히 뚜시뚜시하고있는와중 들려오는 청천벽력같은 소리
"야 16줄되면 발탄이 자살하고 유령발탄이 나온데"

????

이 미친듯한 소식을 듣고 영상을 보고싶어도
재시작 버그때문에 안빠지는 진도, 반격패턴에 대한 낮은 이해도, 안 익숙한 버러지 타이밍
그리고 이전 레이드들에서 버릇되다시피한 백잡기 때문에 일어나는 낙사까지...

특히 딜부족파티는 어떻게든 에스더를 두번 쓰면서 2지파까지 오는데 그렇게되면 에스더게이지가 모잘라서
바훈투르도 못써보고 연환파신권에 그냥 다들 대가리 깨져버렸음


그렇게 만난 유령...
지금은 카운터 스택이 노말은 4개, 하드는 6개, 헬이 8개였지만 
그때는 노말, 하드 둘 다 카운터 스택이 8개 ㅇㅇ

또 잡기에 대한 이해도가 없으니까 간신히 6명 이상 살아서 유령 진입했는데
첫 잡기에 여럿 잡혀서 돌아가시고 (주력기 몇개 들어가면 바로 나오는 그거)
그럼 딜부족으로 광폭, 재시작 해야했음
+ 잡기가 지금은 친절하게 붉은 전조장판이 나오고 시전되는데
첫 주차 잡기는 무슨 0.3초만에 휘리릭하고 휘둘러서 낚아챔; 



(첫 주차)


(너프 후)

사실 헬탄 나왔을때 보정 들어갔다해도 각인 5개로 팼는데
3각인 3~4개에 4랩 5랩보석들고 패니까 이게 헬이랑 별 다를바가 없었음ㅋㅋㅋㅋ

결국 클리어의 주력은 당시 너프 전 다이아몬드급 쉴드와 체력을 가진 
전태워로드들이였는데
광폭화한 발탄이 내리찍어도 쉴드랑 물약으로 버티면서 카운터를 계속치고,
에스더 게이지를 모아 실리안으로 발탄을 잡음

근데 광폭한 후 30초마다(맞나??) 체력이 2줄씩 찼기때문에
광폭한 시점까지 워로드가 살아있고, 체력이 최소 8줄까지는 까여있어야 클리어가 가능했음ㅋㅋㅋㅋㅋ

결국 스마게는 대대적 난이도 너프를하고
지금 우리가 아는 소머리국밥이 된거임 ㅎ

+ 댓글로 알려줘서 추가함.. 까먹고 있었네

저 때까지만해도 3티 전설돌로 66 이상 깎기 어려워서 2티 유물돌세공한걸로 트라이 갔었는데
진짜 체방따리들은 루가루선에서 컷당했음 ㅋㅋㅋ 

(전설각인은 고사하고 반지각인 99에 66돌, 33악세 5부위로 3각인 4개 맞추는게 진짜 말도안되게 어려웠음..
특히 골드가 엄청많이 들어감 ㅜ)

++
첫 주차때 백어택 적용이 안되서 백어택 딜러인 블레이드, 리퍼는 추가로 고생했었음 ㅇㅇ
이때 워로드 차스가 백어택이여서 이상하게 DPS가 확 떨어졌던 체감을 했던 기억이 나도 있음ㅋㅋㅋ



원래 디따 무서웠다고..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