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시험이 끝나면서 다시 아크라시아를 수호하기 위해 로아에 들어갔는데, 문득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아크라시아는 얼마나 클까? 계산해보니 해리포터의 볼드모트는 고작 아파트 부녀회장을 먹기 위해 사람들을 죽이고 다녔고, 반지의 제왕 세계관은 기껏해야 서울만도 못한 땅 위에서 이루어졌다더라 하는 그런 얘기 있잖아요? 아크라시아는 어떨까 하는 거죠.

 물론 로아를 플레이하는 사람이 몇 명인데 그 생각을 제가 처음 했을 리가 없겠죠? 우선 인벤을 뒤져봤습니다. 몇 개 있더라고요. 요약하면
 '아크라시아 세계관은 완도 정도의 크기이고, 그 작디작은 땅을 먹기 위해 대악마 카제로스는 강남구청장 에아달린송파구청장 실리안을 괴롭히고 있다'
정도인 것 같더라구요. 어이없는 이야기이지만, 그 배의 속도를 통한 계산 과정에 딱히 흠잡을 만한 부분은 없었고, 충분히 타당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내가 겨우 이 조막만한 땅을 지키려고 이 뺑뺑이를 치는 게 아닌데'라는 반발감에, 저는 저만의 방법으로 계산을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로아를 하면서 현실에 등장하는 단위를 사용하는 것은 노트밖에 없습니다!(제가 찾아본 바로는요...) 그런데 이 노트를 곧이곧대로 현실과 1:1 비율로 적용하면 기존에 있던 계산을 그대로 반복할 뿐일 겁니다. 그렇다면 어떤 그럴 듯한 이유를 들어서 배율을 적용해야 할까요?

 실제 세상에서 대륙간 횡단을 하는 화물선이나 여객선은 최소 몇 주, 길면 몇 달을 바다에서 보내곤 합니다. 이걸 게임에서 그대로 적용하면 항해를 아무도 안 하겠죠? 실제로 몇 주나 몇 달까지는 아니어도, 몇 시간씩 바다에서 썩어야 하는 게임이 있었고, 시원하게 말아먹었다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항해가 정상적인 컨텐츠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대폭 줄이는, 이른바 '게임적 허용'이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줄인 걸까요?

 스마일게이트에서는 공식적으로 항해 속도에 관해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기 때문에, 저는 다른 부분을 파고들어 보았습니다. 바로 모험물인데요. 모험물은 모험물 근처에 가면 'OO으로 10n키온'이라는 문구를 띄웁니다.

여기서 '키온'이 뭘까요? 키온이 완전하게 독자적인 단위가 아니라, 실제 있는 단위에서 가져온 것이라면, 킬로미터, 야드, 해리 정도가 그 유래로서 적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저의 주관적인 의견으로는, 발음이 제일 비슷한 킬로미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킬로미터라는 가정 하에, 계산을 시작해 봅시다.

 우선, 모험물로부터 100km 떨어진 곳에서 전체 지도 스샷 한 번, 모험물 바로 앞에서 전체 지도 스샷 한 번 촬영해서 포토샵으로 두 사진을 겹쳐 보았습니다.

두 장소 간 거리는 이미지 상으로 57픽셀이었습니다. 57픽셀 = 100km네요. 전체 지도의 가로랑 세로도 측정해봤는데 가로는 1280픽셀, 세로는 970픽셀이었습니다. 앞에서 구한 관계를 이용하면 각각 2246km, 1702km겠네요. 넓이로 따지면 약 382만 제곱킬로미터인데, 짤린 극지방이나, 동서로 미탐험지 생각하면 최소 400만 제곱킬로미터 정도 되겠죠? 비교를 위해 실제 세상의 데이터를 가져와보면, 남한이 약 10만 제곱킬로미터, 한반도가 약 22만 제곱킬로미터, 인도가 약 317만 제곱킬로미터라고 합니다. 아직도 잘 모르겠는 분들을 위해 구글 지도에서 비슷한 넓이를 잘라와봤습니다.

동아시아에서는 이 정도고요,

유럽에서는 이 정도입니다.

 이쯤 되면 카제로스는 구청장 괴롭히는 깡패 집단에서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나 일본 제국 정도의 나쁜 놈이 되었네요. 그리고 그 쯤 되어야 용사 할 맛 나겠죠... 아 참고로 이 계산에 따르면 베른 대륙은 남한이나 그보다 조금 더 큰 정도의 크기입니다.

 아직 레벨이 한참 안 되어서 아브렐슈드 레이드는 못 뛰어봤지만, 인벤이나 유튜브로 봤을 땐 우주도 있고 심지어 지구처럼 구형이더라고요? 근데 지도는 평면이라 이걸 어떻게 계산해 말아 하다가 그냥 '게임적 허용 게임적 허용' 되뇌이면서 때려쳤습니다.

 아, 그래서 항해 시 시간 배율도 한 번 구해봤습니다. 100km 가는 데 34초 정도 걸렸고, 배의 속도는 27.7노트였으니까 시간 배율은 206배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