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력과 부파

부파의 경우 보통 고기도 파폭을 던짐 그래야 2파폭 이상을 넣으니까
무력의 경우 순간 무력이라면 회수보다 스킬 돌리는게 더 빠르고 많은 무력을 넣음

후자가 확실한 메리트임 남들 회수 들때 화수나 암수를 들 수 있음
전자는 수저라고 할 수준은 아님
부식 + 파폭이나 올 파폭으로 모든 기믹에서 요구되는걸 충족할 수 있기 때문


2. 체방과 이동기

일단 워로드 체방이 높은 이유는 기본적인 설계가 도발로 인한 헤드 포지션임 (근데 도발 먹히는게 별로 없음)
대부분의 패턴이 헤드를 기준으로 전개된다는건 발비노도 알거임

고기의 경우 이동기는 백스텝 밖에 없음
위급시 딜을 포기하더라도 이동기로 쓸 수 있는 스킬이 단 한개도 없다는 얘기
랜스 스킬쓰면 찔끔찔끔 뒷걸음질 치는것도 이동기라면 님 말이 맞음

백스탭은 개인적으로 메리트라고 생각함
이유는 단순한데 이 백스탭 자체 시전시간이 길기 때문
시전시간이 길기때문에 속도는 그냥 걷는거랑 별 차이가 없는데
이 덕분에 상면 피면 시간이 다른 이동기에 비해 약간 더 길게 느껴짐

아덴으로 인한 쳐맞딜
고기의 스킬 구조는 도발 + 배쉬 + 2차징이 기본임
2차징을 헤드에서 안쳐맞고 어케 쓰겠음? 당연히 쳐맞딜을 해야 2차징을 하지

여기서 디트랑 비교되는 부분인데
디트는 피면이 하나라 퍼스쓰다 날라가서 하위호환 얘기가 나오는 것
디트는 일단 퍼스에 기본 피면부터 달아줘야됨

고기한테 아덴의 선택적 피면은 스킬 구조에 걸맞는 아덴임
헤드 적중은 일단 차치하고라도 2차징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니까
다만 특화캐가 아니고 직각 자체의 패널티로인해
증배버차 사이클을 위해 쿨 동안 피할거 피하면서 헤드 포지션 잡으면서 아덴 차곡차곡 쌓아놔야 함
고독한태세 인식 마냥 하루죙일 쳐맞딜 못함

그래도 체방따리보다 낫잖아 라고 하면
딱히 할 말은 없음
스킬 설계가 헤드에서 쳐맞으면서 차징을 해야되는데 뭐 어떡함

3. 딜

이번에 너프된거 수치상으로는 바로 박살날 만큼은 아님
근데 너프 전에 인식 어땠음? 건슬 바로 밑 탑티어 딜러 고독한태세
지금은? 워로드는 그 딜이 맞음 욕심ㄴㄴ

? 탑티어 딜러랑 서폿 제외 하위 딜러랑 그정도밖에 차이가 안나면 황밸인듯

잡소리는 여까지하고

올헤드 기준이라면 고기가 전태보다 딜 높은건 맞음
그 기준이 올헤드인거랑 높다는 딜이 찔끔 차이나는게 문제

이는 고기와 전태의 구조적인 성능차이 + 사멸의 문제가 더해진 것

추후 사멸에 대한 조정이 더 이뤄지면 개선은 될거라고 생각함



이 글은 버프니 너프니 어쩌고 하는 글이 아님
그냥 뭐 말만하면 워마드 워징징 어쩌고 하는 사람들의 인식이
조금이라도 바뀌었으면 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