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로아의 여러가지 큰 문제점을 가지고 고생하는 직업들이 있지만

블래스터 유저로서 내 직업의 고충을 말하는게 낫다고 봄


(원예저화아포 세팅인데 프리셋 이름을 안바꿔놓음)

남들처럼 25강 도배에 333332,10멸홍 둘둘 초고스펙이 아님을 먼저 밝힘


일단 로벤, 로갤 등 다양한 커뮤니티 념글에도 몇번씩 올라왔고

많은 사람들이 이제 관심을 가져줘서 어느정도 큰 고충에 대해서는 알거라 생각함

바퀴없지만 아무튼 휠체어라든지, 반격패턴에 대한 것이라든지, 괴랄한 트포의 생김새라든지

많은 사람들이(타직업 포함) 어느정도 공감해주는 분위기라 매우 감사함


난 로아를 오베부터 안접고해서 현평균 유저들보단 오래하긴 했지만 적당적당하게 키우는 사람이라 초고점에 대해서는

나보다 더 고렙의 고스펙 블래 유저들과 대화, 다른 직업과의 일간/주간 컨텐츠로의 경험, 아니면 다른 직군들 영상을 보면서 정보를 얻는데(어느정도 세팅을 고려)


초고점 포텐을 보면 지금 DPS 포텐을 나타내는 숫자 자체로는 극특 엔드스펙 블래스터가 '나쁘진 않다'고 봄

다만 이 기준을 어디다 두고 보냐에 따라 약하다, 적당하다로 갈리는데

리스크 대비 딜포텐이 적당하냐?로보면 '그건 아니다.  약하다.'라고 생각하고

다른 직업군들 딜포텐 줄세워보면 괜찮은가?로 말할 때는 '그렇다'고 생각함

이걸 몹에 박는게 유난히 힘들어서 그렇지...

실제로 딜 꽤 잘 박아보면 몇몇 툭튀어나온 직업이 아닌이상 엄대엄이거나 이겨먹기도함

물론 개개인의 손편차라는것도 있긴하지만 나도 ㅈ고수는 아니고 그냥 블래에 많이 익숙한 사람일 뿐이라

실력적으로 게임을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이 무지 많을거라 생각함



아무튼 서론은 둘째치고 블래스터 문제 관련해서 글같은거 올라오면 댓글에 이런게 보이더라고

'극신같은 똥쓰레기 세팅해놓고 징징거리는게 이상한거 아니냐?'

'극특은 세던데 왜 지가 세팅 이상하게 해놓고 징징댐?'

'버서커도 광비에서 광기로 다 넘어갔는데 니들도 더 강한거로 세팅 바꿔야지'

요런식의 말이 완전 틀린말은 아님

다만 치신 블래와 극특 블래는 광비와 광기의 차이 수준이 아니라 완벽하게 다른 운영을 해야하는 세팅임

지금의 광기는 체방을 제외한다면 광비의 단점이었던 느린 속도를(특화 세팅 위주다보니)

치신으로 바꿈으로서 더 빠르게 할 수 있게 되었고

신속을 올리다보니 스킬 쿨도 더 빠르게 돌고

버서커라는 컨셉에도 맞고 현실적 딜사이클을 더욱 편하게 만들어준 개편이었기에 각광을 받을 수 있었다고 봄

하지만 포격모드는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고 기존 치신보다 느리고 불편해지기 때문에 싫어하는 유저들도 많음

나도 딜포텐 자체는 지금처럼 극특화의 블래스터가 치신 세팅보단 훨씬 더 강해야 맞다고 생각함

블래스터의 설계 구조가 포격모드 리스크가 크니까

그렇지만 치신 세팅을 낡은 멍청이들의 세팅이라느니 구시대의 유물이라느니하는 소리를 하지 말았으면 함


치신 블래 유저들은 건슬링어나 환류 소서 정도의 빠방한 딜량을 바라는 것도 아니고

그저 허수 DPS에서 딜세팅 서포터에 비비는 상황같은

'실전에선 서폿 시너지 받으니 더 세긴한데 존나 자존심 상하는' 딜포텐에서 해방되고 싶은 것임

이는 깡계수를 수정한다든가 괴상한 트라이포드를 개선함으로

자연스럽게 딜증가가 유도되면 이는 어느정도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함

혹은 스킬 리메이크로 새로운 주력기 스킬이 생긴다든가

그러니 제발 치신 블래들 무시하고 욕하지 않아주었으면함

기존의 블래스터 대세트리였어

그리고 치신 세팅의 유저도 앞으로도 긍정적으로 즐기는 유저들이 있기를 희망함




기존의 블래스터 특화는 너무 쓰레기였어서 최근 포격 강화가 리메이크 되기 전까지는

특화는 어지간하면 쳐다보기도 힘든 개똥세팅이었음

일단 오픈베타 출시 당시 남들이 직업 각인으로 가지는 디버프 문제 해결(광비의 탈주 삭제, 충동의 평정심 삭제, 유산의 변신 해제시 게이지 40퍼센트 수급 등)이 전혀 없었기에




쿨링오프라는 변신 불가 디버프를 해결할 수단이 전무해서 더더욱이 불편했고

지금보다 포격 스킬 선후딜이 더욱 컸고 시전시간도 길었으며(놀랍게도 공속을 빠르게 패치해준게 지금)

일반 스킬 대비 리스크와 고려하면 그닥 강하지도 않았던 포격스킬 피해량 등

종합적 이유로 사장되는 개씹똥망 세팅이 특화 세팅이었음

거기다 욘시절은 재련옵으로 일반스킬 중 주력기 하나만 인정사정없이 존나 세지던 메타 때문에 더 못씀




기존의 치신블래의 메타적 문제(시너지 몰이 한방딜러 우세), 자체 딜포텐 매우 낮음으로 인해

이대론 답이 없다(비인기 직업이라 상향은 ㅈ도 답이 없으니 합리적 어필을 해보자)

특화 위주의 포격모드를 활용한 '강한 딜의 블래스터'를 모색하고

운영진한테 어필하게 되면서 연속 포격 각인을 지금의 포격 강화 각인으로 재개편 해준 것이

지금처럼 특화 블래의 숨통이 트인 거의 첫번째 패치라고 볼 수 있음


포격모드 배틀아이템 사용, 탈출기 등도 굉장히 필요한 부분이고 당연히 해주리라 믿지만

두번째로 중요한 패치는 바로 '템포'문제임

일단 블래스터의 운영은 타직업들보다 굉장히 긴편임

제자리에서 다 맞아준다는 전제하에



이정도의 시간이 메인 딜타임인 화력 3단계에 '진입'하는데 걸리는 시간이고



13초이상 스킬시전을 해야 한사이클이 끝나는 포격모드

분명히 블래스터는 선택과 집중을 해서

생존과 기믹수행의 이점을 버리는 대신

고만고만한 일반스킬 난사하는 극신 메타에서 벗어나

특화 쫘악 올려서 포격스킬 한방딜로 '극딜 메타'에 편승하려고 했는데

순간 시너지(유지시간 약 6~8초) 상황동안 제일 센스킬 고작 세개가 선딜 고려하면 반절도 다 안박힘

'나름 이 직업 최고 한방딜'이 남들 스킬 전체 한사이클 이상으로 시전시간이 긴게

과연 로아 게임 설계상 올바른가?라는 생각이 듦


딜타임이 딱딱 정해지는 기믹 수행 후 상황이나 찐무력 타이밍에

블레이드, 버서커, 소서리스, 배틀마스터, 스트라이커는

딜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킬을 순간시너지안에 거진 다 박아넣을 수 있는데

블래스터는 집중포화나 에너지포 둘중 하나만 선택해서 박아야함

그렇다고 그 한 스킬이 남들 순간 스킬 두세개만치 만족스럽게 강하냐고 물어본다면

딱히 그렇지는 않다고 생각함

디스트로이어도 그렇잖음

망치 20대인가? 내리치는 총시간은 엄청 긴데

그나마도 뒤로갈수록 빨라지다보니 몇대 못때리는 경우가 많고

이런 딜템포와 관련된 문제는 선후딜이 긴 직업이고 나발이고

컨셉과 별개로 '다 때릴 순 있게' 고쳐줘야 맞다고 생각함

스마게가 이런 리스크 큰 스킬들의 리턴을 크게 해줄게 아니라면 말이지


그리고 포격모드 생김새 좀 에바아님?




이거 밑에 동그란 판에 서서 저 큰걸 들고있는거임

시발 아무리 구캐릭이긴한데 저따위로 만드는거 너무한거아님?

무기 이펙트도 안보여지는데 생긴거도 병신같음






고객센터에 문의하는거보다 이런 커뮤니티에서 관심가져주는게 더 스마게 눈과 귀에 빨리 들어가서 적어봄

3줄 요약

1.치신 블래는 구시대의 유물이 아니라 매우 오랫동안 최선의 세팅이었고 광비→광기 변화랑 치신 블래→특화 블래 플레이 스타일 변화가 매우 다르기에 이를 욕하고 조롱하지 말라.

2.극딜 메타를 위시해서 극특 세팅을 했는데 시너지콜에 맞춰 스킬 다박는거조차 힘든걸 고쳐주든가 리턴을 늘려달라.

3.변신직업 스킨 출시, 무기이펙트, 올바른 외형으로 수정 부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