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와 같이 봐주시면 좋습니다만.. 어차피 본문에 수치는 계속 말씀드릴꺼라 한번 보고 지나가세요



목차
1. 들어가기에 앞서
2. 왜 이딴 똥글을 새벽에 쓰고 도망가는가

2. 3서폿의 공증능력
3. 3서폿의 케어능력
4. 3서폿의 아덴수급 능력
5. 3서폿의 아덴 능력
6. 추가로 오해를 바로잡아야할 몇가지 맹점들

7. 마치며..


1) 들어가기에 앞서

3줄요약 못합니다. 그래도 읽고 댓글 달아주시길 간청드립니다..
본인이 제대로 된 딜을 하고 싶은 딜러라면 정가도 좀 덜 먹고.. 무조건 정독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일단 들어가기에 앞서 설정한 조건들의 이유를 말씀드립니다.

1. 극신 고신 극특 => 가장 메이저한 3개의 세팅을 가져왔씀미다.. 뭐 바드만 그렇고 다른애들은 별로 메이저하지 않긴 하지만 그래도 만드는김에 다 같이 만들었어요

2. 단심 미적용 => 엑셀 받고 열어보시면 서폿마다 시트별로 계산표가 다 있습니다. 거기서 단심포함 쿨도 보실수 있습니다 (단심의 내부쿨은 30초!)

3. 틱갱신과 지속시간에 대한 이야기는 글의 마지막에 후술할 각 직게별 게시글(제가쓴) 링크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가서 참고하세욘

4. 7홍과 9홍을 선정한 이유?
보통 극신은 7홍이 국룰이고 서포터 상식적인 고점은 10홍보다는 9홍이라고 생각합니다.
10홍은 사장님들이 거의 가니까요..
10홍기준으로 해봤자 어차피 99.999퍼센트의 유저는 해당사항 없을꺼같아서 일반적으로 볼만한 9홍으로 했어유
물론 공증사이클 같은 극고점 비교는 극신 10홍기준으로 했습니다.



2) 왜 이딴 똥글을 새벽에 쓰는가?

요 며칠간 서폿에 대한 이상한(객관적이지 않은) 내용들로 30추가 혼란하기도 한 와중에
오늘 숙제 다하고 서폿이 너무 노잼이라 (사실 로아가 노잼인듯) 버프를 엑셀로 정리해봤습니다.
또한 서포터에 대한 여러 오해들을 바로잡기 위함이지요

글이 길어도 너무 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열심히 썼어유..
너무 길면 키워드 별로 글씨를 크게 해놓았으니 필요한 부분만 골라보셔도 좋습니다.



3) 3서폿의 공증능력

홀나 : '천상의 축복 + 신의 분노' 로 이어지는 8+8초의 공증 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서포터들에 비해 공증스킬의 쿨이 매우 긴편입니다. 천축 36초, 신분 27초의 쿨을 가지고 있죠. 심지어 쿨감트포도 없어요... 쿨감트포좀

극신(1700대) 10홍보석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천축 쿨 18.4초, 신분 쿨 13.8초 입니다. (8+8 사이클)
따라서 천축 - 신분 사용시 2.4초가 비게 됩니다. 하지만 천축같은 경우에는 시전 후 약 1초정도 뒤에 공증이 들어가는 이상한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최소 3초정도는 비게 됩니다.. 물론 누를때 즉시쿨이 돌아가기에 완전한 1초는 아닙니다만.. 홀나는 유일하게 아덴수급을 위해 버프스킬을 강제로 보스에 맞추면서 써야하므로 그냥 3초정도는 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떻게 매커니즘을 사용해도 결국 공증사이클엔 2.5~3초의 시간이 빕니다. 단심이 아니라면요
따라서 홀나는 상시공증이 불가능합니다. 이론상으로도 말이죠
그래도 홀나는 이론과 현실이 거의 비슷한 서포터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홀나(10홍)들도 3~4초정도의 공증이 빈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물론 7홍이면 +2초해서 5~6초정도 비겠죠? 비는 수치가 커보이지만 타 서폿의 실제 가동률에 비하면 괴에에에엥장히 높습니다..


바드 : '천상의 연주 + 음파 진동' 의 8+5초, 총 13초의 공증 사이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서포터에 비해 짧은 천상 24초, 음진 24초 의 쿨과 유일하게 두 공증스킬의 쿨이 동일하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역시 극신 10홍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천상 쿨 12.3초, 음진 쿨 12,3초 로 굉장히 짧은 쿨을 자랑합니다.
앞서 얘기했을 때 바드의 공증 사이클은 13초 단위로 돌아간다고 말씀드렸죠?

예 맞습니다! 바드는 '이론상 상시공증' 이 가능한 유일한 서포터입니다!!!
또한 두 스킬의 쿨이 동일하기 때문에 조우시나 기믹 후 두 공증스킬이 전부 온일때 어떤스킬을 먼저 사용해도 버프로스가 없는 그야말로 아주 이상적인 사이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버프 선강제가 없다는건 정말 좋은 이점입니다!
천상-음진 사용해도 0.7초의 여유가 있으며(쿨 0.5초 이상은 체감이 됩니다)
물론 음진도 홀나의 천축, 도아가의 해그리기와 마찬가지로 선딜레이가 존재합니다
음진의 최초시전 딜레이는 0.6~0.7초(직접쟀음)로 찍은 이후가 아닌 최초 캐스팅 중간에 공버프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3서폿중 공증버프 딜레이는 가장 짧습니다!
음진의 최초시전 딜레이를 감안해도 극신 10홍이라면 완벽하게 상시공증을 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진의 효율은 딜러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밟지 못하면 없는 스킬인데다가..
홀나는 천축은 1초딜레이가 있지만 공증이 계속 지속적용이라면
도아가는 해우물 4초간 0.5초마다 총 8회,
바드는 음진 3초간 4회, 즉 0.75초 주기로 공증이 갱신되는(적용되는) 매커니즘입니다..

즉 이 딜레이 시간동안 늦게 들어온(밟은) 딜러는 그만큼 공증을 못받는다는 의미에요
만약 음진을 사용했는데 딜러가 잠깐 밟고 음진을 벗어나 보스를 때리러 갈 때 이 0.75초가 아다리가 안맞는다면 공증을 못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0.75초가 깁니다.. 아까 0.5초정도면 체감이 느껴지는 부분이라고 했죠? 0.75초면 확실하게 느껴집니다

그래도 이론상 상시공증 + 이론상 최고의 공증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 밟기만 한다면 말이죠..
그렇다고 음진이 뭐 맨날 못밟는 스킬은 아닙니다! 원딜만 아니라면 절반 이상은 충분히 유효시킬 수 있는 스킬이니까 본인이 원딜이 아니라면 휴~ 하고 안도의 한숨을 쉬어봅시다. 원딜은 그냥 홀나 데려갑시다..

그나마 바드는 양반입니다.. 다음에 나올 애기에 비하면 말이에요..


도아가 : '해그리기 + 해우물' 의 8초 + 6초의 14초 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서포터랑 비슷한 쿨을 가지고는 있습니다만..흠흠

역시 극신 10홍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해그리기는 13.8초, 해우물은 12.3초로 14초 사이클인 도아가는 이론상 상시공증이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해그리기는 홀나의 천축과 마찬가지로 약 1초정도 뒤에 버프가 들어가는 매커니즘입니다..
날아가는걸 말하는게 아닙니다. 그냥 스킬 모션이 붓을 꽂았다가 뽑으면서 버프를 날립니다.. 그래서 느려요
따라서 안그래도 0.2초로는 딜레이가 없어도 사람손으로 상시공증이 힘든데 잠깐만 스킬 놓쳐도 정말 힘듭니다..
그래도 신경 엄청 쓰면 상시공증이 되긴 하겠지만.. 천상이 0.7초 인걸 감안하면 힘듭니다.
스톱워치 켜서 0.2초안에 멈추기 vs 0.7초안에 멈추기 해보세요. 엄청난 차이가..

하지만 도아가도 바드와 마찬가지로 해우물이라는 장판형 공증스킬을 사용하고 해우물이 음진보다 조금 범위가 작기에 더 공증을 넣기 까다롭습니다.. 진짜 신캐라는게 믿기지가 않..

심지어 얘는 안그래도 까다로운데 조우나 기믹 이후 두 스킬이 모두 있을 때 해우물 - 해그리기 - 해우물의 조우사이클을 유지해야 효율이 좋기에 선스킬 사용이 강제됩니다..

홀나도 선스킬사용이 똑같이 강제되지만 홀나는 그냥 뿅! 하고 쓰면 되는데 반해 도아가는 장판형이라 딜러가 밟지 않으면 선스킬로 사용해도 의미가 없게 되버리죠..

여기서 특히 딜러분들은 "왜 도아가는 맨날 조우 2버블사용하면서 딜몰할때 해우물부터 쓰냐? ㅈ같네" 이런 생각 한두번쯤 하셨을겁니다. 그 이유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해우물이 해그리기보다 쿨이 조금 더 짧기 때문에 해우물 - 해그리기 - 해우물 콤보를 해야지만 한사이클 상시공증을 넣어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해그리기의 버프가 끝날때쯤에 해우물이 돌기 때문이죠
반대로 해그리기를 먼저 사용한다면 해그리기 - 해우물 - 그리고 다음 해그리기에서 사이클이 비게 됩니다

이러한 선스킬 강제는 신속이 낮을수록, 보석이 낮을수록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 우리 도아가는 왜 조우나 기믹 이후에 딜몰때 해우물부터씀? 짜증나네" 라는 생각은 앞으로 제발 ㅠㅠ 다들 열심히 원딜이라도 해우물을 처음에만이라도 밟는 서폿감수성을 가져보는게 어떨까요??



4) 3서폿의 케어능력

홀나 : '신성한 보호' 40초의 기본 쿨타임으로 6초간 실드(20퍼)를 주며 실드 종료 시 8프로만큼(홀나체력)의 힐을 해줍니다.

3서폿 중 시전형 실드의 쿨이 압도적. 그냥 개 압도적으로 깁니다. 힐까지 달려있어서 그런걸까요?

역시 극신 10홍 기준으로 20.5초라는 괴랄한 스킬 쿨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포에 효과를 강화해주는 (실드 지속시간 +4초) 트포가 있습니다만.. 만약 정화를 사용하게 된다면 이 트포는 없는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레이드에서 정화를 들죠. 하누도 정화입니다

대신 홀나는 "신의 율법" 이라는 버프받은 완소스킬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 피면이 없으니 완소는 취소할까요?
즉시 시전 + 닿는 즉시 70퍼 뎀감 + 받는 즉시 최생 19퍼(물론 홀나체력) 보호막입니다
또 사거리는 괴랄하게 깁니다. 사거리가 농담아니고 진짜로 홀나 중앙기준 화면 끝까지입니다... 진짜에요...!
어차피 로아는 화면 중앙에 캐릭터 고정이기에 그냥 화면 내의 딜러에게 무조건 맞출 수 있다는 겁니다. 
이게 홀나가 율법이 피면이 없는 이유입니다.. 광시곡의 두 배 이상입니다 사거리가..

심지어 틱당 6초의 실드유지를 해주며 계속 갱신입니다...
쿨도 극신 10홍기준 10.24초, 1.5초간 시전이고 아까 말씀드린 음진같은 것처럼 틱의 개념이 없이 상시갱신입니다..
따라서 첫 히트 부터 무한으로 1초의 70퍼 뎀감이 부여되지만 (1.5초의 지속시간이니 총 2.5초)
실드는 아쉽게도 첫 히트때만 적용됩니다..
시전 즉시 쿨이 돌기에 풀 시전 이후 4.24초의 버프로스만이 발생한다는 사실!!!!!!!!!
이러한 이유로 홀나유저들은 대부분 율법을 잠깐 쓰고 이동으로 취소하는 방식으로 사이클을 굴립니다.. 이런다고 쿨을 돌려주진 않지만 이렇게 해도 0.5초 시전이기에 6초의 실드, 1.5초의 뎀감입니다..
7홍기준으로 낮춰도 버프로스는 단 5초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후술되는 바드의 윈오뮤, 도아가의 콩콩이와 너무나도 비교가 많이 되는 편입니다.
그니까 율법에 피면 달아달라는건 저는 좀....


바드 : '윈드 오브 뮤직 + 수호의 연주 + 광시곡' 을 보유하고 있으며 윈오뮤 14초, 수연 30초, 광시곡 24초입니다.
3서폿에서 중간의 실드 쿨을 보유하고 있으나 세팅을 통해 무한수연이 가능합니다. 또한 광시곡의 높은 성능으로 근접 슈퍼세이브 능력이 탁월하죠!

역시 극신 10홍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윈오뮤는 7.1초의 스킬쿨과 시전 시 4초간 바드체력 30프로만큼의 실드를 씌웁니다...양 하나는 어마어마하죠
대신 선후딜이 좀 긴 스킬인데다가 범위가 생각만큼 넓진 않아 모두에게 줄 상황이 안 나온다는 것, 피면이 없어 시전중에 맞으면 날라간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경면은 있습니다
대신 압도적인 실드량으로 커버합니다! 윈오뮤 하나면 너도 든든 나도 든든! 자신도 적용되기에 매우매우 안정감을 심어줍니다.

수호의 연주는 15.3초의 스킬쿨과 시전 시 8초간의 뎀감(30퍼)이 끝나면 8초간의 실드(20퍼)를 부여해주는 진정한 완소스킬입니다.
이스킬은 바드의 자랑 of 자랑이자 유니크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날렵한 수연 등으로 쿨을 절반으로 줄여 7.6초의 스킬쿨로 4초뎀감 + 4초 실드의 사이클로 극한으로 뽑아먹는 트리도 존재합니다. 마나도 같이 뽑히지만요..

매우 안정감을 부여해주는 스킬이며 딜러분들이 공방에서 자주 보는 극신 7홍의 바드더라도 16.5초의 쿨을 가지고 있기에 거의 상시로 돌아가는 매우매우매우 사기적인 스킬입니다
이렇게 상시+자동으로 뎀감과 실드를 돌려주는 스킬은 타 서폿엔 존재하지않으며 시전형이고 24m범위기에 실패할 염려가 없다는 것도 장점이죠! (심지어 트포에 피면을 주는 1트포도 있고 많이들 채용합니다..)
이 스킬 하나로 케어 하면 바드! 바드랑 가면 진짜 체력 마를일 없다! 라는 얘기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실드량도 20프로로 매우 준수하여 짤패턴 하나정도는 상쇄시켜줍니다! 또한 8초뎀감 타이밍에 상태이상 면역 효과가 부여되어 상태이상 스킬을 1회에 한하여 방어까지 해주는!! 이만한 사기스킬이 또 있을까요..싶은 그런 스킬입니다
(물론 날수는 상태이상 방어가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전문의를 낀다면 더더욱 실드량이 높겠죠? 

광시곡은 19초의 쿨에 4.5초의 총 캐스팅(지속시간), 본인 50퍼 뎀감, 아군 75퍼뎀감+15프로 실드의 사거리 빼면 완벽한 스킬입니다. 근데 사거리가 짧으니 피면 준거라고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율법은 없으니까요
하지만 얘도 살짝 나사가 빠진게 본인은 즉시 뎀감이지만 아군은 0.7초의 딜레이가 존재합니다
이게 말이 됩니까?? 시전하고 0.7초 후에 틱이 터진단 얘깁니다!!! 즉 그때가 되서야 뎀감과 실드가 들어간다는건데
제가 앞서 얘기한 것처럼 0.7초면 체감을 하고도 남는 시간이란 말입니다!!!!!
아군이 패턴을 맞기 직전에 보통 광시곡을 켜는데 이씨발 광시곡은 0.7초 뒤에 틱이 들어가서 이미 쳐맞고 날라가고 그 빈자리에 쳐 쓰고 있단 말입니다!!!!!!

이래서 제가 광시곡을 채용 안하는 이유입니다. 그냥 대놓고 쳐맞딜하라고 미리 켜두는 거 아니면 효율이 급감합니다
실제 세이브용으로는 쓰기 상당히 힘듭니다.. 뭐 아브4관처럼 감금당한애한테 써주는 느낌 아니면요..
그래도 무려 4.5초 (1.5초씩 3회의 틱 매커니즘인데 인겜에서는 왜 총 3.2초로 뜨죠) 의 캐스팅 시간에 본인피면+뎀감이므로 그냥 대충 켜주면 딜러들 알아서 딜해서 나쁘진 않습니다.. 딜러들을 뽀빠이로 만들어주는 장판이랄까요.. 쿨도 짧아서 정말 금방금방씁니다

즉, 로아에서 세이브하라고 만들었지만 정작 하라는 세이브는 구조때문에 못하고 그냥 윈오뮤처럼 쿨돌때마다 써주면서 쳐맞딜 하게 해주는 용도입니다.. 얼마나 스마게가 서포터 이해도가 병신인지 아시겠나요?? 그리고 서포터유저가 밸패팀에 없는것도요;;

그래도 바드는 윈오뮤 + 수연 + 광시곡으로 미친 쉴드와 준수한 쉴드량으로 유지력이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이 실드량마저 서포터의 중간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홀나 20퍼, 19퍼, 도아가 30퍼 두개, 15퍼, 바드 30퍼, 20퍼, 15퍼로 중간입니다!! 와 정말 놀라워

와!! 그러면 도아가는 대체 얼마나 사기인거야? 도아가를 한번 알아보러 가봅시다


도아가 : '콩콩이 + 흩뿌리기 + 미리내' 를 보유하고 있으며 콩콩이 16초, 흩뿌리기 14초, 미리내 24초입니다.
선후딜 하면 얘네입니다.. 흩뿌도 좀 딜레이가 있는데 콩콩이가 진짜 오질납니다..

역시 극신 10홍으로 말씀드립니다.

콩콩이는 콩콩콩 하고 뛰는거 있죠? 네 그겁니다.. 쿨은 8.2초고 맞출때 4초간 30프로 실드입니다.
실드량도 어마어마한데다가 3번이나 찍고 시전즉시 쿨이 돌기 떄문에 풀시전에 약 2초정도 소요되기에 실제 쿨은 6.2초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 아이 덕분에 후술할 서폿간의 아덴수급량 대결에서 도아가가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만.. 얘말고도 써야할 스킬이 산더미고 얘 3번이나 방방 뛰고 있을 시간 생각보다 매우 없기에 현실적으로는 음.. 그래도 아덴수급은 최강입니다.

또한 실드량도 30프로로 굉장하고 윈오뮤처럼 4초간 씌우는데 3번뛰므로 풀히트시 6초나 실드유지가 가능하며 0.2초후에 다시 또 뛸.....수 있는 이론상 상시실드가 가능한 서포터입니다. 물론 이렇게 뛰진 않습니다 당연히

실드량 좋고 지속시간 좋고 다 좋은데 피면이 없기에 3번 다 뛰다가 쳐맞고 날라가는 유명한 스킬입니다 ㅋㅋㅋ
그래서 반쪽짜리 스킬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니 3번이나 뛰라고 만들었는데 왜 못 뛰어??

흩뿌리기는 일자로 팍! 하고 뿌리면서 실드 주는 그 스킬입니다.. 쿨은 7.2초로 얘도 굉장히 짧습니다.
유니크한 컨셉을 가진 스킬로 16m라는 초장거리 실드를 부여해주는 스킬입니다
아브 1관 실리안쓰는것마냥 미니맵보고 예측 흩뿌리기를 사용해도 실드를 넣어줄 수 있는 그런 어마어마한 스킬입니다.. 자기 화면 밖까지 쏴댑니다.

근데 뭐 아가라서 주위는 볼줄 모르는건지 옆에 살짝만 잘못 붙어있어도 실드를 안맞는...데다가 당연히 뒤도 안맞습니다.. 거기에 본인미적용이라 서폿은 왜 맨날 본인미적용임 씨발? 본인 생존용 급한 실드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홀나와 바드 모두 본인 급할때 사용할 즉시시전 실드 스킬이 (홀나는 뎀감까지 달림;;) 있지만 도아가는 본인적용되는 콩콩이가 "저어어엄 프!" 느낌이라 조올라게 느려서 사실상 본인 급할때는 사용할 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리내는 12.3초의 쿨을 가지며 주변 범위에 광역으로 뎀감을 부여해주는 스킬입니다.
얘도 피면을 달고 있으며 범위가 굉장히 넓은 편이고 (음진 정도의 크기) 1초간 75퍼 뎀감 +15프로의 실드를 부여합니다.

근데 제자리 고정형 스킬인데다가 딴 스킬과 다르게 지점형이 아니다 보니까 필연적으로 본인도 같이 쳐맞는...그런 스킬입니다. 아! 당연히 본인미적용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씨빨
1트포에 본인뎀감 트포가 있긴한데 그걸 선택하면 음진급 범위를 포기하는 거라 선뜻 쓰기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미리내는 안씁니다만.. 꽤 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발 버프 좀 해주세요. 3서폿중에 세이브스킬이 젤 병신입니다 진짜로.. 
율법은 피면이 없지만 사거리 씹사기에 즉시시전에 0.5초쓰고 끊어도 효과들이 씹사기고
광시곡은 사거리는 율법에 비해 반토막이지만 피면 달려있고 쿨감 5초 트포도 있는데다가
시전중 본인 뎀감 50퍼에 범위 안 아군 3초간이나 75퍼 뎀감에 15프로 실드인데..
왜 미리내는?? 왜??? 이씨빨?
스마게에 이 글이 닿길 바랍니다..



5) 3서폿의 아덴수급 능력

먼저 들어가기에 앞서 아덴수급은 개개인의 역량이 크므로 이건 너무 맹신할만한 지표로 보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덴을 사용하는 방식도 다 다르니까요!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보십쇼

아덴수급은 우선 도아가 > 바드 >> 홀나 순입니다.

홀나 : 아덴수급 꼴찌의 홀나 되겠습니다.
아덴수급 핵심기술에 공증(천축,신분) 두가지에 몰빵되어 있으며 짤 수급기인 심빛은 준수한 스킬이기는 하나 타 서폿들에 비하면 진짜 아덴수급 원툴이여서 울며 겨자먹기로 채용합니다..
그나마 율법이 버프되면서 율법도 풀히트 시 꽤나 괜찮은 수급을 보여주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율법을 1틱만 키고 캔슬하는 경우가 다수기에 사실 현실성이 좀 없습니다..

그나마 위안이라면 각성기를 사용하면 약 90프로가량의 아덴이 수급된다는 점이지만..
애초에 수급도 느린데다가 가장 중요한점!!

바로 아덴, 즉 축오를 사용하면 아덴수급이 의미가 없어진다는 겁니다!!!!!
바드와 도아가 모두 아덴을 털고 즉시 새롭게 수급할 수 있는 개념이라면 홀나만 유일하게 축오 사용중에 아덴수급이 불가능합니다..
축오의 지속시간은 약 15초인데 이 15초동안 아덴수급은 손가락 빨고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이것때문에 각성기를 통한 아덴수급은 사실 큰 메리트가 되지 못합니다.. 뭐 메리트라고 해봐야 필요할때 즉시 채우기가 가능하다는 점일까요? 근데 그마저도 사실 축오 사용 후 거진 바로 각성기를 박아 2연속 축오를 쓰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기에 큰 메리트라고 보기 힘듭니다.. 각성기를 아끼는 상황도 꽤나 있기도 하고 말이지요

따라서 홀나의 아덴수급능력이 꼴찌입니다.. 거기에 애초에 2버블만 사용하는 도아가나 요새 2버블운용을 많이하는 바드에 비해서 유연성도 능동성도 키핑능력도 최하위가 맞습니다..

물론 이러한 구조가 오히려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축오 동안은 합법 산책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공증을 공중에 막 써버려도 별상관이 없습니다! 그저 낙인만 잘 발라주고 율법만 잘 켜주면 됩니다. 홀나의 사거리 자체가 어마어마하게 긴 점을 생각하시면 축오를 킨 홀나는 그냥 화면 저~~~ 끝에서 축오 사거리만 받게 하면서 스킬을 누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점이 홀나를 숙제팟 최강서폿, 안정성 원탑으로 만들어주는 또 하나의 메리트이기도 하지요
물론 홀나유저들은 (저도 홀나유저지만) 싫어할 요소지만요..
반대로 말하면 안그래도 단순하고 수동적이며 재미없는 홀나를 아덴 키면 반시체로 만들어서 더욱 더 노잼으로 만드는 원흉이기도 합니다..

도아가 : 아덴수급 탑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콩콩이라는 스킬로 인해 그냥 다 씹어먹고 아덴수급능력을 최대로 땡길 수 있다는 게 정말 사기적이죠! 물론 콩콩이를 그렇게 쓰면 공증+낙인+공속+카운터+패턴못피함의 환장의 콜라보지만
그래도 콩콩이를 적재적소일때만 사용하더라도 정말 콩콩이를 통한 아덴수급능력은 굉장합니다. 
콩콩이 한번만 3번 콩! 콩! 콩! 해도 극신기준 0.25~0.3버블이 차거든요.. 각성기로도 즉시 2버블이 차구요
그래서 도아가의 핵심은 버프스킬을 돌리는 와중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콩콩이를 아군과 보스 모두에게 맞출 수 있냐입니다. 이 말인즉슨 그만큼 도아가의 난이도가 올라간다는 얘기입니다..

결국 그렇기 때문에 3서폿 중 도아가의 난이도가 제일 높습니다. 근데 성능은 젤 쓰레ㄱ...

거기에 추가로 강제 2버블운용을 하기때문에 더욱더 저무는달(용맹)을 자주 쓰게 됩니다.
레이드 한 관문이 끝나고 파티챗을 보면 도아가의 저무는 달 매크로로 가득찬것을 볼 수 있을 거에요..

물론 이건 출시 이후 한차례의 수급량 버프때문에 이렇게 많이 수급할 수 있게된 겁니다..
출시 직후엔 그냥 홀나급 수급능력에 성능도 쓰레기고 콩콩이는 본인미적용에 어후 씨발


바드 : 아덴수급 중간의 바드입니다! 사실 도아가가 콩콩이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는 구조적인 문제에서 도아가와 바드는 수급능력이 엇비슷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드 역시 윈오뮤라는 실드 스킬에 가장 높은 아덴수급능력이 달려있어 효율이 굉장합니다만..
폭풍의 서곡이라는 수급 전용으로만 사용하는 스킬 역시 (물론 가끔 매혹 사고날때 풀어주는거 개꿀 + 다단히트)
수급 전용으로 한칸을 차지하기에 그렇게 좋다고는 하기 힘듭니다..

즉 도아가의 실드형 수급스킬 + 홀나의 수급ONLY 스킬이 혼재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정말 놀랍지 않나요? 가장 오래되고 고여버린 바드가 사실 혼재된 게 많다는 걸 보면요! 바드 갈비벼 꺼내서 홀나랑 도아가 만들었다는 게 학계의 점심..  

극신 10홍 기준 윈오뮤 7.2초, 서곡 6.6초기에 사실상 둘은 같은 사이클로 돌리게 됩니다.
윈오뮤 + 서곡 사이클 한번당 극신기준 약 0.4버블 정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굉장한 수급능력을 보여줍니다...
요새 유행인 고신속 바드의 경우 스킬쿨이 여유가 있어 수급스킬을 더 많이 사용하기에 더욱 높은 버블수급능력을 보여주죠

비록 심포는 사용으로 1버블밖에 안차지만.. 또 요새 딜타임을 쪼개쓰는 2버블 운용 역시 바드의 버블유연성을 증가시켜줍니다. 홀나는 상상도 못한 빌드비틀기죠...




6) 3서폿의 아덴 능력

아덴 능력은 정말 개인차가 심합니다!! 딜러분들의 클래스에 따라서도 선호도가 급변하죠
따라서 줄세우기를 할 수가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홀나 : 다들 잘 아시는 "신성의 오라" 를 사용합니다. 이름이 축복의 오라가 아닌걸 처음 아셨다구요?
저도 이 글 쓰면서 처음 알았습니다;; 신성의 오라였군요? 앞으로 신오라고 불러볼까요?

어감이 별로니 그냥 축오로 합시다. 착 달라붙어서 좋네요 ㅎㅎ
효과는 12m 범위에 뎀증 10프로를 15초간 부여합니다. 축복의 오라 각인 채용 시 추가로 뎀감 20퍼 + 1.5초당 홀나체력 2프로만큼 힐이 찹니다. 홀닥불

그냥 켜놓고 있으면 1인분 하는 스킬이죠.. 이펙트도 이쁩니다 성능도 그냥 준수합니다. 유일하게 힐+딜+뎀감을 죄다 가지고 있는 이기적인 스킬입니다. 도아가 용맹이랑 같은데 15초동안이나 유지되고 뎀감 20퍼 + 힐까지??

바드 : 버블을 통한 "용맹의 세레나데" 와 "구원의 세레나데" 가 있습니다.
바드 역시 절구가 아니라 구원의 세레나데인걸 처음 아셨다고요? 그냥 절구로 부르기로 약속합시다

용맹은 각 버블당 사용이 가능하며 5/10/15퍼의 뎀증과 8/12/16초의 유지시간을 가집니다.
이걸로 바드의 버블 유연성은 압도적으로 좋고 이로인해 바드의 실력은 편차가 심해지게 됩니다.
홀나는 대체로 비슷한데 바드는 실력편차가 심한게 바로 이로인해 발생하죠. 사이클 스킬도 사이클 스킬이지만 버블운영 능력에 바드의 실력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구원의 세레나데(절구) 역시 버블당 사용이 가능하며 4퍼씩 8회/6퍼씩 12회/8퍼씩 16회입니다.
절구 사용 시 회복 효과 종료 시 바드 체력 24퍼만큼의 힐이 들어오죠.
따라서 절구 각인 덕분에 1버블 짤힐 위주로 연쇄 힐인마 수준으로 난사가 가능합니다
이것 때문에 트라이에서 바드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앞서 얘기한 수연의 상시유지능력 + 윈오뮤/광시곡의 압도적인 케어 지속시간과 능력 + 절구의 막틱 1버블 힐링능력 까지 포함되어서 3서폿 중 가장 유지력이 좋습니다..
바드가 작정하고 용맹포기하고 힐만 돌리면서 케어 위주로 하면 딜러가 아무도 포션을 안쓰고 숙련팟 정도는 맞아가면서 클리어 가능한 수준이죠.

홀나가 안정적인건 그냥 공증에 한해서입니다. 공증과 힐링 모두 안정적인건 바드입니다 여러분..
물론 원딜러분들은 홀나가 닥치고 사기입니다만 우리 근딜 분들은 바드를 모두 사랑하실꺼라고 믿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절구는 틱이 있다는 겁니다. 즉 님 풀피인데 or 절구로 풀피가 될 예정인데 계속 밟고 계시면 안된다는 겁니다 ㅎㅎㅎ 제발 드셨으면 자리를 비켜주세요.. 다른 손님도 먹어야 하니까요
물론 대부분의 경우는 피없는 딜러가 걸치게끔 절구를 깔아줘서 별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도아가 : 버블을 통한 "저무는 달" 과 "떠오르는 해" 를 사용합니다. 
저무는 달은 10초간 10프로의 공증을 부여하고 떠오르는 해는 개당 '60초간' 먹으면 아가 최생 25퍼만큼의 힐을 줍니다.

저무는 달은 2버블을 사용하여 공증을 부여하는 바드의 용맹과 똑같은 매커니즘 입니다만.. 바드의 2버블용맹과 비교해 수치는 같으나 버프 지속시간이 2버블이 12초인데 얘는 10초입니다.. 예.. 무려 신캐인데 다운그레이드입니다..
그래서 각성기에 2버블을 주는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성능을 낮춘대신 각성기의 버블수급과 기본적인 아덴수급량을 높여준 느낌이죠.. 그래도 신캐인데!!!!


떠오르는 해는 딜러분들이 잘 아시는 알 낳기 그겁니다.
이거 60초 시간제한 있는거 아셨나요..? 뭐 잠깐은 늦게 먹어도 되는데 제발 60초 되기전에는 꼭 먹읍시다!!!!
도아가 진짜 속터져요 이거 안먹으면... 정말 마음이 아프고 자꾸 내가 낳은 알에 신경이 가서 사이클이 꼬입니다..

만개 각인 사용 시 추가로 아가 최생 15퍼만큼의 파티 전체힐이 부여됩니다만... 사실 힐 효율이 그렇게 좋진 않다는 점 참고하세요



7) 추가로 오해를 바로 잡아야 할 점들

바로 이걸 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정리하면서 같이 넘어가겠습니다.
이걸 바로 보시는 분들은 의문이 드시면 앞선 파트들을 부분적으로 봐도 괜찮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글이 너무 길어요 2시간째 쓰는 중이에요..

홀나
1. 홀나는 상시공증이 된다? 
앞서 공증파트에서 안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오히려 홀나는 무조건 3초가 비는 매커니즘이라 근딜한정, 음진/해우물 유효 한정 바드와 도아가에게 밀립니다... 따라서 백을 잡는 딜러분들은 어지간하면 바드와 도아가가 공증면에서 더 좋습니다

2. 홀나는 케어능력이 좋아서 트라이 팟에서 성능이 제일 좋다?
아닙니다.. 앞서 케어파트와 아덴파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숙제팟처럼 가끔 쳐맞고 가끔 피 찔끔다는 파티에서나 케어능력이 좋습니다. 물론 순간적인 패턴급습이나 억까등에는 홀나가 탑입니다 (율법 + 정화때문에)
1인/다수 모두 바드와 도아가가 더 좋습니다. 케어 자체는 바드가 탑이구요

3. 홀나는 근거리 서포터다?
아닙니다.. 홀나는 스킬 다 사거리 화면끝까지 수준에다가 카운터조차 사거리가 압도적입니다.
신성검 원거리 카운터 한번쯤 보셨을테지요? 초장거리에서 신성검으로 유일하게 원거리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홀나는 딜러들과 같은 포지 자체를 잡을 필요가 없어서(윈오뮤 콩콩이 등 불필요) 타대처럼 옆구리에서 버프를 사용하는게 큽니다. 그것때문에 어그로도 덜 끌리지요. 그렇기 때문에 근거리라는 개념을 잡기도 애매하고 스페쿨도 매우 짧은 편입니다.
물론 모든 서폿이 보통 근접해서 버프를 주는건 맞지만 축오가 켜지면 완벽한 원거리 서포팅이 가능한데다가 천축 + 신분의 쿨(과 공증 유지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8초에 한번씩 접근해서 옆구리에서 버프를 켜주면 되는거라 상대적으로 매우 원거리 서포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운터도 원거리에서 예상되는 뻔한 카운터는 신성검으로 원거리카운터를 날리고
즉발카운터 역시 집행검으로 즉발이 되니 크게 포지션이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예상치못하는 즉발카운터는 별로 없을뿐더러 그런 카운터는 고개돌리는 방향이 중요하기에 매번 앞에만 있는것도 포지션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헤드 위주의 포지를 잡을 필요가 딱히 없어요
딜러들이 바보도 아니고 서폿이 혼자 카운터를 전부 칠수는 당연히 없습니다.. 발탄이 아니니까요


4. 홀나는 중갑이 필요하다?
아닙니다.. 홀나의 체방은 탑입니다. 원한조차 안끼기에 정말 단단하죠. 홀나로 중갑3을 달아야만 살 정도의 서포터라면 딜러하면 무조건 눕클이라고 할 수 있으니 감안하시면 좋겠습니다. 심지어 얘 스킬이 죄다 원거리입니다..
애초에 슈사 <--- 이 형님들 체방 생각하면 답 나옵니다. 딜러인 버서커조차 광기는 체방이 낮지만 홀나랑 같이 있으면 유일신급이지 않습니까? 하물며 원한도 안끼는 서포터면...
또한 고대세팅에서의 홀나의 1각인은 고점세팅이라면 직각인 심판자(파랑스킬 딜/아덴수급증가)가 국룰처럼 여겨지기에 더더욱 중갑은 설 자리가 부족합니다.

체방순위 참고해주세요

5. 홀나는 무력화가 탑이다?
아닙니다. 홀나는 순간무력 하나는 좋습니다. 신성검과 집행/처단의 존재 때문이죠. (혼자서 쿠크 무력 박살냅니다. 진짜)
하지만 누적무력은 좋지 않습니다.. 스킬쿨이 길고 둘다 카운터 기술이라 매번 계속해서 써버리기 힘들기 때문이죠
그냥 홀나는 중갑을 안끼기 때문에 자리가 남아서 구동 급타 둘다 끼는 것일뿐입니다..

6. 홀나는 최마증이 필요하다?
아닙니다. 스킬쿨 자체가 긴편이기 때문에 상시공증도 못하는 거고 그렇기 떄문에 마나도 크게 딸리지 않습니다
단심 + 마회 + 음식이면 뭐 어떻게 써도 마나가 안빨립니다. 심지어 상시채용인 카운터스킬 두개는 심판계열이라 아덴수급에도 별 도움이 안될뿐더러 따로 버프능력도 없기 때문에 더더욱 마나가 빨리질 않습니다.
거기에 그마저도 축오 키면 아덴수급이 안되가지고 스킬을 잘 안쓰다보니 축오켰을때 마나 다 회복됩니다..

7. 홀나는 1낙인 유지가 가능하다?
이론적으로 가능합니다. 플레이적으로는 조금 더 세심하게 해야하지만 상당히 낙인유지가 쉬운편입니다.

8. 그래서 홀나가 서폿 중 젤 사기냐?
숙제팟 한정으로는 원탑 맞습니다. 사고방지도 겁나 잘하죠 율법때문에
하지만 레이드별로, 스타일별로 바드가 좀 더 좋을때가 많습니다.

일단 사멸딜러 한정으로는 바드가 더 좋습니다. 근딜러도 대부분의 상황에서 바드가 더 좋구요
+ 사멸유저분이 홀나가 더 좋대요 흑흑... 바드가 첫 서포터캐릭이다보니 애정에 망상을 해버렸네요.. 그래도 저는 사멸딜러 좋아해요..

몹이 비아 2관마냥 날아다니는 년만 아니면 음진효율도 생각보다는... 괜찮습니다
또 홀나는 결정적으로 공속 증가 버프가 없습니다.. (있긴한데 못쓰죠)
이 부분도 저는 되게 크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홀나가 젤 사기라는 말은 사실과 다소 차이가 있다고 생각해요. 분야별로 장점과 단점이 다 존재합니다. 물론 대부분은 홀나가 괜찮..
궁금하시면 본문을 천천히 쭉 처음부터 읽어보시면 될 듯 합니다.


바드

1. 바드는 상시공증이 안된다?
오히려 근딜한정으로 음진 유효일때 상시공증이 됩니다.. 궁금하시면 공증파트에 가서 보시면 됩니다.
이론상 상시공증이 가능한 서포터는 바드가 유일합니다.

2. 바드는 중갑이 필수다?
아닙니다. 바드체방이 낮긴하지만 원한을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사실 한대맞는다고 뒤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심지어 서포터 특성상 방어구가 높은 품질 + 방어구 강화를 우선시하는 구조 때문에 동렙의 딜러보다 훨씬 단단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중갑을 아예 배제하기에는 바드 스킬이 딜레이가 길고 몸을 대면서 써야하는 스킬들이 많기에 중갑 1정도는 필수로 추천되기는 합니다. 홀나와 다르게 넣을만한 고점 1각인이 없기 때문이죠..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도 중갑을 빼고 딱히 넣을만한 각인이 없습니다.. 서포터의 각인이 좀 하자가 많거든요
딜러의 쳐맞딜처럼 바드도 쳐맞버프가 강제되는 서포터다보니 그냥 편하게 중갑을 채용하는 비율이 높을뿐입니다.

3. 바드는 최마증이 필수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극신이더라도 단심 + 마회 + 음식 + 전설 집중으로 마나커버가 가능은 합니다..
가능은 하는데 스트레스 받기 싫어서 최마증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서 얘기한 서포터의 각인이 마땅한게 없기도 하구요
저는 고신속 9홍보석 세팅이고 마회팔찌도 쓰지 않지만 음식 + 집중 + 단심으로 충분히 커버를 하고 있습니다.
이 세팅은 극신속 7홍과 거의 같은 (0.2~0.5정도의 쿨차이) 쿨타임 가동률을 보이므로 충분히 뺄만합니다.
꼭 필수는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4. 바드는 왜 광시곡을 세이브를 못하냐?
이건 내용이 좀 기므로 케어파트의 광시곡 부분을 봐주시면 이해가 빠르실껍니다.

5. 바드는 딜몰에 최적화이다?
아닙니다. 요새 2버블운영도 매우 주목받고 있고 딜몰에 좋은건 사실입니다만 그렇다고 지속딜에 약한것은 절대 아닙니다. 앞서 얘기한대로 상시공증이 이론상 유일하게 가능한 서포터이기도 하고 음진효율만 제대로 받쳐준다면 가장 딜링이 좋은 서포터이기도 합니다. 물론 음진이 쓰레ㄱ...

6. 바드 왜 힐 안줌? 이새끼 용맹충임?
바드는 버블로 힐을 주고, 1버블 힐의 효율이 압도적이기 떄문에 2버블부터는 힐을 주기 매우 애매합니다..
따라서 바드가 힐을 주지 않는다면 혹시 2버블이 아닌지, 버블이 1버블도 안차있는지, 3버블을 쌓고 곧 있을 딜탐을 기다리는지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레이드내내 안주면 미친년..

추가로 3용맹 후 심포니아를 쓴다면 무조건 1버블 힐입니다. 딜러분들 꼭 아셔야합니다!!!
바드가 3버블 용맹을 턴다고 힐을 안준다는 의미로 아시고 바로 포션드시는 분들 많은데
바드가 용맹을 털고 심포를 쓸때는 딜러한테 힐깔아준다는 의미가 거의 99퍼입니다.
용맹털고 심포를 안쓴다면 포션을 드시되, 심포가 써진다면 그냥 이악물고 버티십쇼..
용맹 후 심포가 써지는지 안 써지는지 눈치를 보신다면 당신의 정가! 쌀먹 가능합니다!!

7. 바드 1낙인 유지가 가능하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아닙니다. 이론적으로는 사운드 쇼크 1낙인이 가능합니다만.. 음진도 이론적으로 상시공증 사이클이 됩니다. 즉 개소리라는겁니다.. 아무리 잘해도 불가능합니다.
왜냐구요? 님 손이 문제가 아니라 보스가 움직이기 때문이죠
보스가 피하거나 도망치면 다 날아가는 겁니다.. 그래도 음진에 비해 사숔이 쿨이 엄청 짧아서 리스크가 매우 적긴합니다만.. 쇼크 90프로 이상 유지는 저도 솔직히 자신이 없습니다. 쇼크는 즉발이 아니니까요
그래서 요새는 2낙인을 많이들 채용하시지요. 쇼크가 마나 + 쿨타임을 빨아먹는 주범이기에 쇼크 1낙인 유지에 신경쓰다보면 스킬쿨 죄다 놀고 마나 바닥이 자주 옵니다.. 그래서 요새는 2낙인이 추세입니다.
이 부분 때문에 바드의 성능이 평가절하 당하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타 서포터들은 모두 1낙인이 가능하니까요

8. 바드 성능은 별로다?
아닙니다. 재미도 바드가 있고 성능도 매우 좋습니다. 사실 바드 vs 홀나는 몇가지 부분에서만 홀나가 부러울뿐 나머지 모든 요소에서는 바드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래요.. 재밌어서 그런거 아님

사실 음진이 시전형 공증으로 바뀌면 바드가 너무 사기가 될꺼 같아 두렵기도 합니다.. 유연성 좋고 능동적이며 케어능력 좋고 딜몰도 좋은 바드가 범용성도 가장 좋고 성능도 좋은 서포터 탑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만.. 바꿔야 할 스킬이 몇개 있는건 확실합니다. 궁금하시다면 본문 바드파트를 읽어보시면 될 듯 합니다.

도아가 

1. 도아가는 상시공증이 안된다?
이론적으로 약 1초정도의 사이클이 빕니다. 따라서 상시공증이 불가능합니다만.. 체감상으로는 거의 상시공증이죠?
물론 얘도 해우물이라는 음진과 똑같은데 범위는 조금 더 작은 이상한 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현실적으로는 불가능입니다.

2. 도아가는 중갑이 필수다?
위의 바드와 마찬가지입니다. 도아가도 바드만큼은 아니지만 쳐맞버프를 자주 줘야하는 경우가 많아서 어느정도 필요성이 있습니다.

3. 도아가도 최마증이 필수다?
얘는 바드보다 더 필요가 없습니다. 1낙인채용을 하더라도 낙인쿨이 긴편이라 마나부담이 덜하고
좋은건지는 모르겠지만 스킬의 딜레이가 서폿들 중 가장 심해 필연적으로 쿨이 노는 타입입니다.. 그래서 더욱 최마증이 필요가 없습니다. 바드는 그래도 마나귀신인 곳에서는 마나감당이 불가능인데 얘는 되게 괜찮습니다.

4. 도아가는 1낙인 유지가 가능하다?
이론상으로 가능합니다. 선딜이 있지만 즉발스킬인데다가 틱 유지까지 있어서 보스가 움직이지 않으면 훨씬 여유롭고
보스가 움직여도 낙인유지시간안에 쿨이 돌아옵니다. 물론 애초에 빗나가면..
따라서 바드만 1낙인유지가 불가능합니다.. 바드버프좀

5. 도아가 이 귀여운 아가 왜 각성기 안씀? 돌 쌀먹함??
도아가는 3버블이 차있어도 2버블밖에 안써지는 기가막힌 구조를 가진 애기입니다.
그리고 도아가의 각성기는 2버블을 즉시 채워줍니다.
이말이 무슨 뜻인지 아시겠나요?

예.. 버블이 1버블이나 1버블미만인 경우가 사실 잘 없다는 얘기입니다.. 
각성기를 쓰고 싶은데 아덴 수급능력도 탑인데다가 스킬선딜때문에 스킬굴리기 바빠서 더더욱 누를 시간이 부족합니다
1.3~1.5버블인데 각성기 키는 경우도 허다하구요.. (도아가 유저님들 공감 많이 하실껍니다. 너무 아까워요)
그래서 사람심리가 효율추구하다가 각성기 밀리는 경우가 파다합니다.. 저만 그런건 아니겠죠?
저는 그래가지고 택틱을 정해서 특정 패턴에서 방어용이나 안전 용도로 각성기는 키는 경우가 잦습니다.
따라서 쿨마다 잘 안돌립니다. 안돌려도 버블이 기가막히게 잘 차거든요

6. 도아가 성능은 쓰레기다?
예.. 맞습니다.. 100프로 반박불가한 팩트입니다.
도아가 장점은 그냥 아덴을 끊임없이 굴리면서 다이나믹한 플레이가 된다는 것밖에는 없습니다 지금은... 
이속/공속버프도 굉장히 높다는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이지요
그래서 사멸딜러에게는 도아가가 굉장히 좋다는 점도요. 그나마도 근접에만 해당이 되지만요

그냥 본문 글 읽으시면 도아가 성능이 쓰레기인 이유가 잔뜩 있습니다만.. 시간 없으신 딜러분들은 그냥 도아가가 성능이 되게 별로라 밸패가 필요한 수준이구나~ 하시면 됩니다
정말 신캐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별로입니다.. 곧 밸패가 있는데 다른 두 서폿은 버프 못받아도 얘만은 제발 받았으면 좋겠고 받아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일하게 버프를 받아야만 하는 서포터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서포터들은 애정어린 마음에 버프를 구걸하지만 얘는 진짜 버프를 해야합니다. please가 아니라 must에요.. 해줘 스마게! 해줘 금강선!!!






천한 서폿이 귀한 딜러분들에게 바라는 점

1. 제발 씨빨 갈망 감수성 좀 기릅시다.. 하누나 기타 모든 곳에 이동시간이 존재합니다. 이동하면서 나오는 잡몹 제발 잡지 맙시다.. 어차피 앞에가서 기다릴꺼면서 왜 다 죽이면서 가나요? 갈망 활성화하고 느린 파티원 택시 태워주러 가야하는데 앞에서 다 쳐잡고 있으면 중단마렵습니다. 이거 저 3서폿 매일 하누매칭하는데 꼭 이틀에 한번씩은 이런 애 있습니다. 제발... 그나마 하누가 동선 짧아서 양반이지 옛날에 칼엘같은건...

2. 제발 힐깔거나 힐 알 낳으면 먹읍시다.. 안먹고 물약먹으면 너무 슬퍼요 ㅜ 물약먹을꺼였으면 그냥 바로 먹읍시다.. 달라는건지 말라는건지 헷갈려요.. 저도 엠비피 뺏는거 싫어합니다

3. 제발  씨바아알  서폿 선착순으로 받지 좀 맙시다. 님들 하브 56은 잘 걸러 받으시면서 왜 그밑으로는 죄다 그냥 선착순으로 받는 사람이 이렇게 많나요? 날먹폿 그렇게 혐오하시면서 보라둘둘 3 4개 서폿이 선착순이라는 이유로 들어가서 앉아있는거 보면 현타 개많이 옵니다.. 제발 날먹폿 거절누르고 서폿 조금만 기다려봅시다 ㅜ
안그래도 없는 성장체감 우리 착한 딜러분들이 조금이라도 서폿유저들에게 줘봅시다 ㅠㅠ

4. 서폿들은 딜러 여러분들을 보스보다 더 많이 봅니다. 부끄러워 하지말고 스킬 박으십쇼 알아서 케어해주고 알아서 공증써주고 알아서 버프발라드릴겁니다. 서폿이 여러분들을 안본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기분탓입니다

5. 서포터들은 각자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 성능만으로 비교하긴 어렵습니다.
상향이 필요한 도아가조차 특정 부분에서는 압도적인 지표를 가진 유능한 서포터입니다.
너무 단순하게 비교하면서 서로를 깎아내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바드 vs 홀나요!! 둘이 진짜 취향차이 수준입니다.. 물론 재미는 차이가 심..

근데 진짜 도아가는 버프 필요합니다. 진지합니다 진짜 필요해요 얘 

6. 서폿이 결코 배템값이 적게 들지 않습니다.. 아실껍니다. 시작할때마다 각성약은 기본에 온갖 배템 다 던지고 쓰는걸요.. 서폿이 물약값만 안드는거지 배템은 누구보다도 많이 씁니다. (물론 계속 아드빨면서 하시는 딜러분이 젤 많이쓰긴 하십니다만)
여기에 음식이랑 이런거 계속 빠지는 거 생각하면 1트라이당 최소 130골 에서 180골정도는 그냥 깨지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헬컨텐츠는 더욱 더 심하더군요.. 헬하다가 각성약 200개 버림
물론 딜러도 많이쓰지만 서폿이라도 덜쓰고 쌀먹하는거 아니라는거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서폿은 오히려 물약을 덜쓰기에 더 많은 배템을 던지려고 노력합니다..

7. 서폿이라도 세팅값 절대 싸지 않고 서폿이라도 겜 대충하는거 아니고 서폿이라고 실력 병신인거 아닙니다.
간혹 도구 취급하면서 "못하니까 서폿이나하지~" 또는 "거지새끼라 서폿하면서 입 ㄴ" 이러는 딜러 실제로 꽤 봤습니다.
서폿도 사람입니다. 비록 여러분들을 서포트하느라 잘 안보이고 존재가 소중하게 생각이 안될 수도 있지만
아껴주고 사랑해주세요.. 서포터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딜증으로 영수증 잘 뽑고 따봉 하나가 정말 큰 힘이 됩니다..
특히 전 역천기공하면서 원기옥 맞춰서 버프 다 넣어주는데 따봉하나 말하나 없이, 심지어 치명인지 아닌지조차 얘기 안해주는 역천기공이 정말정말정말정말정말정말정말정말정말정말 싫습니다!! 저 개인적으로 사멸딜러랑 기공사를 제일 사랑하는데 그러면 너무 슬퍼요..
서포터들은 항상 칭찬이 마렵습니다. 많이많이 해주세요!!!






마치면서..

서폿들은 각자 분명히 개선되어야 할 점들이 있고 이것들이 상당히 뚜렷하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솔직히 지금까지 스마게가 뭘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밸패팀에 서폿유저가 있기는 한 걸까요..
이번 밸패 정말정말 기대해봅니다.
개인적으로 서포터 성장체감 진짜 별로 없고 딜러만큼 영수증 내는 재미도 부족해서 서포터 동기부여가 미흡하고 랏폿현상이 심해지는거 잘 압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위주로 이번 밸패를 진행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본캐 서포터만 3개를 키우는 진성 서폿유저로써 정말 힘듭니다 요새..
딜러분들 재미없으시죠? 서포터들은 그거의 20배만큼 더 재미 없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요..
뭐 버프 반응해주는 딜러가 공팟에 몇이나 될꺼같습니까? 한주에 본캐급 서포터 3개를 돌려도 그 흔한 따봉한번 받기 참 힘듭니다. 
그래서 서포터에게 동력이 필요해요. 서포터의 체감개선이 필수로 꼭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성능보다더 체감개선이 더 시급하다고 생각해요 (도아가뺴고)

제발 스마게!! 금강선!! 제발 해줘!!!!!!!!!!




+ 전부 다 쓰고 보니 홀혐 있는거 아니냐 홀나에게 너무한다 라는 의견이 있어서 덧붙입니다.
아무래도 홀나가 탑티어 서폿이고 사실 버프요청할게 별로 없는데 반해 바드랑 도아가는 너무 확실한 버프필요스킬이 좀 있어서 그렇게 보일 수도 있을 거 같아요. 사실 홀나 성능도 좋은데 버프 왜바람? 이라고 욕먹을까봐..

저는 홀나 피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캐릭터한테 피면 하나는 무조건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 특히 서포터면 더더욱요
그렇다고 율법피면을 바라진 않구요. 저는 신성검에 피면이 달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전시간이 좀 되기에 피면을 사용하기도 편할뿐더러 바드/도아가 모두 카운터에 피면과 부파가 달려있습니다.
근데 홀나만 카운터에 피면이 없어요.. 이부분은 개선 필요합니다. 카운터 스킬 특성상 타 스킬보다 월등히 사용량이 적기에 피면기로 사용하기 정말 안성맞춤입니다!! 제발 신성검 시전즉시부터 끝날때까지 피면 부여해주세요 ㅠ
마침 1트포에 있는 성흔은 무력수치 조금 증가이고 공속트포는 2카운터 채용하는 홀나 특성상 별 필요없고 추진력? 이건 4미터 전진사용인데 의미없어요..
그니까 1트포에 제발 피면좀요..




뭔가 새벽에 자료 다 정리하고 글 정리하면서 썼지만 미흡한 부분이나 틀린 부분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추가로 첨부파일에 엑셀이 있고 그 엑셀을 여러분들이 사용하시기 편하게 만들어 놨습니다.
가서 수치를 확인하고 여러 수치를 직접 적용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레벨 홍염당 0.02. 신속 47당 쿨감 1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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