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피셜 주의 - 나는 프로그래머도 전문가도 아니다. 하지만 관련 업계에 종사했었고 파워 유저라고 생각한다. 다 개인적인 추측임을 알린다*

1. 미터기는 어떻게 작동할까?

게임 내에서 일어나는 전투 정보(LOG 로그)를 '어떤' 방식으로 빼와서 정리한다.

*쉽게 이해하기 위한 Wow(와우)의 예시
와우는 애드온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이 전투 정보를 별도의 텍스트 형태의 log 로 저장도 가능하다.

로그의 예시

<레이드 전투시작 코드>
"블레이드 님이 '발탄'에게 <소울 앱소버>로 800의 피해를 입혔습니다."
"블레이드 님이 '발탄'에게 <스핀 커터>로 200의 피해를 입혔습니다."
"블레이드 님이 '발탄'에게 <문라이트 소닉>으로 600의 피해를 입혔습니다."
"'발탄' 이  '블레이드 님'에게 <반격>으로 90000의 피해를 입혔습니다."
"블레이드 님이 (낙사) 하였습니다."
<전투종료 코드>

실제 와우의 로그 텍스트


실제 로그 정보를 보면, 전투에서 일어나는 데미지, 피격, 마나 사용, 힐량 등 모든 정보가 기록되어 있으며 미터기의 기능은 굉장히 심플하다.
그냥 이 수 많은 데이터를 카테고리화 시켜서 그래픽으로 정리 / 가공해서 보기 좋게 만드는 게 끝이다.

이런 글씨들을 정리해서 아래와 같이 이쁘게 표시될 뿐인 것이다.

(좌) 와우의 딜 미터기                              (우) 로아의 딜 미터기
    

(아래) 로스트아크 ACT (고급전투추적) 플러그인의 전투 세부 분석 툴


위의 예시를 예로 들면
전투 모드로 변경됨을 감지하면 <발탄 레이드 18:30 > 같이 전투 로그를 생성하고 블레이드가 입힌 피해들이 스킬별로 정리 되어 그래프로 표시된다.
블레이드의 전투는 (낙사) 즉 죽음 요인이 낙사로 기록되며, '전투종료'를 확인하게 되며 DPS 기록이 끝난다.

로스트 아크도 유사하다.
미터기의 개발자는 위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대충 번역기 돌리면
'이 프로젝트를 통해 패킷을 분석하여 전투 동작을 연구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패킷'은 인터넷,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쪼가리를 뜻한다
그니까 쉽게 얘기하면, 걍 인터넷에서 자료 전송할 때 왔다갔다하는 덩어리라고 보면 된다.

개발되는 내용들을 보면
'패킷 스니핑' 관련 내용들이 있다.
'스니프'는 냄새를 킁킁 맡는다는 건데 보통 지나가는 패킷 정보를 슥 가져올 때 사용하는 용어다.

여기까지만 정리하면
로스트아크 서버와 유저 컴퓨터 사이에서 주고 받는 전투 정보가 담긴 '패킷' 을 특정지어 그 정보만 가져와서 정리하면 로스트아크의 딜미터기가 완성된다.

WOW 에서는 별도의 전투 기록 채팅 탭이 게임 안에도 있고 파일로도 기록되지만, 로스트 아크는 해당 정보들이 유저들에게 로그의 형태로 제공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전투 정보는 기록되고 있으며, MVP도 이런 과정을 통해 산출된다고 본다.

개발자는 현재 타 지역 로스트아크 클라이언트의 전투정보 '패킷'을 특정하기 위해서 


한국 , 러시아, 일본의 로스트아크의 서버 IP 주소를 확인하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실행파일)에서 실제로 패킷을 주고 받는 것을 확인하고 있는 작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wireshark 라는 툴을 언급 한 것으로 보아 특정 포트의 패킷을 집어낸 자료도 원하고 있는 것 같다.
이미 스팀판은 확인했기에 해당 자료가 동일한지 체크하는 것으로 보인다.

어차피 스팀판에서 확인되었기에 오가는 '패킷'을 특정 짓는 것은 어렵지 않을 듯하다.
실제로 개발자가 직접 게임을 다운하여 실행해서 확인이 끝나면 한국 미터기 적용은 바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2. 막을 수 있나? 명분은?

내가 정보보호법에 빠삭한 것도 아니고 암호화니 평문이니 API 니 패킷이니 공개니 비공개니 복잡하게 따질 것이 많지만 대충 인터넷 찾아본 결과로는 미터기 자체는 제재할 명분이 없고 불법도 아니라는 것이다.

*패킷이 암호화 보안 처리가 되어 있지 않은 평문(raw)일 경우
1) 게임 플레이 시 오가는 패킷을 보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 - 로아 미터기가 전투정보를 엿본다
2) 패킷을 분석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 - 전투정보가 담긴 패킷을 분석하여 정리한다
3) 평문 패킷을 분석해서 별도 화면에 '표시만'하는 툴을 만드는 것은 불법이 아님
- 위의 '표시만' 한다는 것은 로아 게임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 오버레이 > 프로그램을 뜻한다.

로아 딜 미터기는 로아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고, 디스코드 오버레이 처럼 그냥 화면 위에 띄워주는 오버레이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제재 대상이나 사용 여부 특정 짓기가 사실상 불가능할 확률이 높다.

<오버레이 프로그램의 예시>
게임 화면 위에 그냥 띄워서 보여줄 뿐이라 '게임 프로그램 변조' 에 해당하지 않고, 사용해도 특정 짓기 어렵기 때문에 게임 약관이나 정책 상 처벌하기가 힘들다

▼북미 MMORPG 뉴월드 미니맵 애드온(통칭 GPS) - 미니맵 위에 자원, 맵 전체정보를 덮어씌워서 표기
뉴월드 사용자라면 정말 누구나 다 썼던 국민 애드온



디스코드의 오버레이 기능 - 게임 중 누가 마이크로 얘기하는지 바로 볼 수 있음


로아의 전투정보 패킷이 보안이 되어 있는지 API가 공개인지 뭐 권한이 어쩌구 이런 정보는 나도 모르지만 미터기 하나 막자고 저 구조 자체를 뜯어 고치진 못할 것 같다. (버그도 못고치는데;)

개발자가 암호화된 내용을 몸 비틀고 들어가서 분석한 것이면 불법이 되며, 킹적 대응을 당할 수 있겠지만 유저와는 관계가 없는 부분임.
공개된 평문 패킷을 분석해서 띄웠을 경우라면 개발사에서 별도 업데이트나 패킷 변경을 하지 않는 이상 미터기는 암묵적으로 사용될 것이라는 게 내 추측이다.

** 요약
- 게임 딜 미터기 사용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 대 놓고 티 내면서 쓰지 않는 이상 사용자를 특정할 방법이 없다 (약관 추가해도 마찬가지)
- 이미 다른 게임(파판14 등)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구현되었고, 해당 내용을 언급하며 분탕(약관 위배)치지 않는 이상 밴 당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