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단장 레이드]

  • 다음 군단장 레이드의 클리어 골드가 변경됩니다.

  • [아브렐슈드 - 노말] 3관문 : 기존 700골드 -> 변경 2500골드
  • [아브렐슈드 - 노말] 4관문 : 기존 800골드 -> 변경 3000골드
  • [아브렐슈드 - 노말] 5관문 : 기존 1000골드 -> 변경 3500골드
  • [아브렐슈드 - 노말] 6관문 : 기존 1500골드 -> 변경 4000골드

  • [아브렐슈드 - 하드] 3관문 : 기존 900골드 -> 변경 3000골드
  • [아브렐슈드 - 하드] 4관문 : 기존 1100골드 -> 변경 3500골드
  • [아브렐슈드 - 하드] 5관문 : 기존 1200골드 -> 변경 4000골드
  • [아브렐슈드 - 하드] 6관문 : 기존 1800골드 -> 변경 4500골드

  • [일리아칸 - 노말] 1관문 : 기존 1500골드 -> 변경 4000골드
  • [일리아칸 - 노말] 2관문 : 기존 1750골드 -> 변경 4500골드
  • [일리아칸 - 노말] 3관문 : 기존 2250골드 -> 변경 5000골드

  • [일리아칸 - 하드] 1관문 : 기존 1750골드 -> 변경 5000골드
  • [일리아칸 - 하드] 2관문 : 기존 2000골드 -> 변경 6000골드
  • [일리아칸 - 하드] 3관문 : 기존 2750골드 -> 변경 11000골드

  • 군단장 레이드 변경
  • [발탄 - 노말, 하드] 1관문 : [붉은 결속] 패턴과 [푸른 결속] 패턴에서 나오는 구체 디버프를 [빛나는 만능 물약] 으로 더 이상 면역 할 수 없습니다.
  • [발탄 - 노말, 하드] 1관문 : [에스더 스킬 - 웨이] 무력화 피해량이 소폭 감소합니다.
  • [비아키스 - 노말, 하드] 2관문 : 비아키스가 분신을 소환하는 패턴의 검은 구체를 획득 할 때 생기는 디버프를 [빛나는 만능 물약] 으로 더 이상 면역 할 수 없습니다.
  • [비아키스 - 노말, 하드] 2관문 : 비아키스가 분신을 소환하는 패턴의 검은 구체를 획득 할 때 생기는 디버프가 2회 중첩 되었을 때, [시간 정지 물약] 으로 생존 할 수 없게 변경됩니다.
  • [아브렐슈드 - 노말, 하드] 3관문 : 아브렐슈드가 별 운석과 무력화하는 패턴과 빨강, 파랑 낫 소환 패턴의 등장 순서가 뒤바뀝니다.
  • [아브렐슈드 - 노말, 하드] 6관문 : 아브렐슈드가 일정 체력 이하에서 사용하는 노란색 운석 패턴을 시전하면, 기존의 노란색 운석 패턴으로 인해 파괴된 지형을 즉시 복구합니다.
  • [아브렐슈드 - 노말, 하드] 6관문 : 아브렐슈드가 악몽의 낙인과 빛의 파편을 소환하는 패턴을 시전하면 모든 파괴된 지형을 즉시 복구합니다.
[군단장 클리어 횟수]
  • 케릭터 별 군단장 클리어 가능 횟수가 다음과 같이 조정됩니다.
  • 달성 아이템 레벨 1500미만 - 3회
  • 달성 아이템 레벨 1500이상 1580미만 - 4회
  • 달성 아이템 레벨 1580이상 - 5회

  • 원정대 최고 달성 아이템 레벨에 따라, 골드 획득 케릭터가 제한됩니다.
  • 최고 달성 아이템 레벨 1490미만 - 3개
  • 최고 달성 아이템 레벨 1490이상 1520미만 - 4개
  • 최고 달성 아이템 레벨 1520이상 1540미만 - 5개
  • 최고 달성 아이템 레벨 1540이상 - 6개

  • 군단장 클리어 가능 횟수는 다음 군단장을 클리어하면 소모됩니다.
  • [발탄 - 노말] 1관문
  • [발탄 - 하드] 1관문
  • [비아키스 - 노말] 1관문
  • [비아키스 - 하드] 1관문
  • [쿠크세이튼 - 노말] 1관문
  • [아브렐슈드 - 노말] 1관문
  • [아브렐슈드 - 노말] 3관문
  • [아브렐슈드 - 노말] 5관문
  • [아브렐슈드 - 하드] 1관문
  • [아브렐슈드 - 하드] 3관문
  • [아브렐슈드 - 하드] 5관문
  • [일리아칸 - 노말] 1관문
  • [일리아칸 - 하드] 1관문
[악세사리 강화]
  • 악세사리 강화를 위한 NPC가 추가됩니다.
  • 악세사리 강화에는 3가지 기능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각인 강화] - 각인 효과 수치가 최대로 붙지 않은 악세사리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 실패 시 악세사리가 파괴됩니다.
  • 성공 시 첫번째 각인 효과의 수치가 +1 됩니다. (등급 별 최대 수치는 넘을 수 없습니다.)

  • [품질 강화] - 악세사리의 품질이 100이 아닌 악세사리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 실패 시 악세사리가 파괴됩니다.
  • 성공 시 품질이 확률에 따라 1~10 상승합니다.

  • [각인 변경] - 악세사리에 붙은 각인 효과의 순서나 디버프 효과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예시) 아드레날린+6/돌격대장+3/방어력 감소+2 -> 돌격대장+6/아드레날린+3/방어력 감소+2
  • 예시) 아드레날린+6/돌격대장+3/공격력 감소+2 -> 돌격대장+6/아드레날린+3/이동속도 감소+2
  • 변경과 강화에는 등급과 수치에 따라 5000골드에서 20000골드가 소모됩니다.

  • [어빌리티 스톤 변경] - 세공을 시도하지 않은 어빌리티 스톤의 각인 효과 한가지를 선택하여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변경에는 1500골드가 소모됩니다.
  • 한번 변경한 어빌리티 스톤은 더 이상 변경 할 수 없습니다.

0. 위에는 뇌피셜 행복회로 돌려서 적은겁니다...ㅜ

로아하면서 시스템적으로 아쉬운거를 패치내역으로 한번 정리해본건데

내가 플레이하면서 생각해본 여러가지 생각은

1. RPG의 핵심 중 하나는 아이템 파밍인데 지금은 클리어 확정 골드에 너무 집중되어있음

2. 악세사리류 아이템들이 순환이 안됨, 그러다 보니 한번 맞춘 각인 악세를 바꾸는 일은 거의 없고
새로 얻는 악세 매물만 꾸준히 쌓여감 그러다 보니 핵심 가치중 하나인 아이템 파밍에 대한 기대감이 거의 0에 가까움, 그래서 낮은, 잘 안쓰는 악세사리를 소모하면서 동시에 골드 소모처도 같이 만들어서
골드 소모처 + 악세사리 소모처 동시에 생각해낸게 악세사리 강화

3. 기존처럼 대부분의 악세사리는 아마 그냥 다 분해하는 취급당하긴 할테지만 (특히 제인숙)
+4/+3/-1 같은 아쉬운 악세사리들, +6/+3/-1 인데 품질이 아쉬운 악세사리 등등을 
골드소모와 함께 소멸시켜서 적절한 순환을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음

4. 어빌리티 스톤 변경 같은 경우 어떻게 보면 9페온과 1500골드 중에 택1처럼 보일 수도 있고
대신, 직접 얻는 돌중에서 자기에게 맞는 유효가 1개라도 있으면 나머지 1개를 돌려서 사용 할 수 있는
파밍요소로 만들 뿐더러 적절한 골드 소모처가 될 수 있을것 같아서 넣음
대신 게임사 입장에선 어빌리티 스톤 구매가 줄어들어서 결국 페온 매출의 일정 부분을 손해보긴 하지만 위에 악세사리 강화로 인한 악세사리 유동성 증가로 충분히 감소한 페온을 충족 할 것 같음 (뇌피셜)

5. 게임을 망치는 주범 중 하나는 다계정 다케릭 주차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직접 플레이 하지도 않으면서 (버스만 받음) 
셋팅도 하지 않고 (게임사에 지출도 안함 페온소모0) 
매주 골드만 털어먹는 케릭터들이라고 생각하는데
그에 가장 큰 원인이 발탄과 비아키스에 있다고 봄
그래서 1~3인 등 소수로 클리어 하기 힘들도록 배틀아이템에 적당한 효과만 추가해도
어느정도 해결 할 수 있을 것 같음 
(버스기사던, 손님이건 버스 구조가 복잡해지고 귀찮아질 수록 이용하는 사람도 적어질테니까)

6. 근데 아브 버스는 클리어골드를 왕창 올리면서, 여기에 주차해서 아브버스만 받으면서 주차하는
계정도 생길 것으로 보이는데 이건 어떻게 해야 좋은 방안인지 잘 안떠오름

7. 마지막으로 이렇게 생각해본 이유는 보상이 되었던 가치가 되었던 
[로아를 누구보다 애정있게 플레이하는 유저]
[게임을 생계로 여기고 재화만 조직적으로 습득하는 악질 유저] 보다
더 좋은 대접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그 한 가지로 이렇게 생각 해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