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로아 위기를 말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에 대해서
1. 과거 최종 컨텐츠 진입이 어려웠다
과거 난민들 유입될때는 최상위컨텐츠 군단장레이드의 레벨에 도달하는 것이 골드, 재료수급상 어려웠고
그로 인해 대다수의 라이트유저는 최상위 컨텐츠에 대한 빠른 진입을 포기했고
그래서 부담이 줄어 역설적으로 만족감이 올라갔다 추측함

2. 현재 최종컨텐츠의 레이드에 도달하는것이 쉬워짐
하위컨텐츠의 큰 골드 수급량 때문에 골드의 가치가 하락했고 잉여재화가 많이 쌓였고
하브렐의 1년 가까운시간동안의 수직컨텐츠의 부재로인해
대부분의 유저가 상위레벨로 올라오고
또 그 시간동안 대다수의 부캐도 본캐 가까이 올라오지않았을까 생각함

3. 이로인해 생긴문제
경험 및 레벨로인한 최종컨텐츠가 만만해진
대다수의 유저들은 해당 컨텐츠를 포기할수 없게되고
그로인해 부담이 증가하고

본캐와 비슷하게 성장시킨 부캐에서도
같은 부담이 더 커졌을것이라 생각함

또 유저의 성장으로 쉬워졌지만, 보상을 포기할수없는
하위컨텐츠에 대해서도 포기하기엔 쉽게 얻을수있어서
부담감으로 작용하였을거라 생각함

추가로 대다수의 유저가 최상위 컨텐츠로 진입하기 때문에
기존 상위권 유저들은 파티 및 공대원을 더 가려받을수 밖에 없고 그로인해 갈등도 더 많이 생기지않았을까함

결론
수직컨텐츠이 추가 속도가 늦고
재화가 쌓임으로써
유저간의 계층화가 불분명해지고
모두가 토끼공듀가 되어가니
그로인해 최상위컨텐츠가 포기하기엔 만만해서 하려다가
그 모든게 부담이 되어
일부 컨텐츠를 포기하는게 아니라 로아를 포기하게 하고
망겜이라고하는게 아닐까? 하는 자려다가쓴 뻘소리임
아님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