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하루에 수십 번 수백 번 돌지 않게 해둔 게 로아임 6캐릭 다 돌려도 수십 번은 안됨
디아는 거의 그 정도의 시간을 잡몹들 때려잡는 게임이고

로아가 목표하는 유저층이
하드 한 게이머들 보단 직장인, 대학생들처럼 하루에 1~2시간 씩 주말에 시간 몰수있는 유저들이 주 타겟팅이니
그거에 맞춰서 플레이 방향성을 잡고 패치하고 있음
시즌1 몰락 후 피드백의 1순위였지

지금 디아를 즐기고 있는 대다수의 유저들과, 방송인들도 직접적으로 말하는 게
결국 1,2달정도 하면 일부 유저말곤 안하 게 될꺼라 예상한다는 점.

이때까지 디아는 하드한 게이머를 대상으로 했음. 하루종일 게임만 하는 겜돌이들 목표로 했다는거지.
그러니까 수면제로 불리는 이유가 그만큼 피로도가 높다는거임.

지금 카던 보상이 만약 무제한이고 돌면 도는만큼 보상이 나온다?
결국 그건 하드게이머를 위한 패치임. 직장인이나, 학생같은 일반유저들은 과금말고는 뒤쳐질수밖에없고
하드게이머와 일반인들중 인구수는 당연히 일반인이 압도적이니 유저수도 줄어들겠지.

로스트아크는 단기적 패키지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게아니라, 장기운영이 목적이니 일반유저들을 타겟으로 하는 게임인거임


외국인도 결국 다를바 없다고 생각함. 디아4도 이부분에 대한 해결책을 어느정도 준비했겠지만, 핵심이 다르지않다면 결국 1,2달정도 돈값하고 끝내는 패키지 게임인거고.

로아랑은 그냥 다른 분류의 RPG게임이라고 봐야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