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보니까 *3해야 된다는 소리가 많던데 어디다가?
1.43 * 3 = 4.2xxx 이렇게? 그렇게 생각한다면 넌 수포자가 확실하다.
증가량만 곱한다고 (1.43 - 1) * 3 + 1 = 2.29 이렇게 계산하면? 위보단 그나마 낫지만 너도 똑같아.

이게 어떤 느낌이냐면

농부가 작물을 하나 키워. 근데 새 비료가 나와서 시험삼아 밭 하나에 이걸 써봐. 그러니까 수확량이 30%가 올라.

그래서 이렇게 생각한거야. 밭 3개에 쓰면 어떨까? 밭 하나에서 30%가 올랐으니, 3개면 수확량이 30% * 3 = 90%가 오르겠지?

어떻게 생각해? 딱 봐도 틀린 소리 아니야?

그래서 무지성으로 *3 (특히 성장체감이라고 나온 배율에 곱하는 것)은 그냥 무조건 틀렸음.

그럼 30추 계산법이 맞는가? 이것도 틀렸음.

올바른 계산법을 알려줌.

우선 거기서 썼던 이미지를 들고와서 보자.

1. 만렙딜 기준



두 가지 계산법이 있음.

하나는 증가량의 비율만을 가지고 계산하는 것.

((4.73 / 2.77) - 1) / ((3.82 / 2.77) - 1)
= (1.7075812274368231046931407942238 - 1) / (1.3790613718411552346570397111913 -1)
= 0.7075812274368231046931407942238 / 0.3790613718411552346570397111913
1.8666666666666666666666666666668
= 1.87
즉, 만렙딜 기준으로 만렙폿의 버프는 배럭폿보다 87% 더 맛있다.


2. 배럭딜 기준



이번엔 두 번째 방법으로 계산해 볼건데, 이건 실 증가량을 가지고 계산한 후에 마지막에 비율을 뽑아내는 거임.

분명 딜러가 3명이니 영향력이 3배가 맞을 거 같은데 이걸 어디에 적용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었다면, 여기가 바로 그걸 적용할 곳임.

(총딜 - 노폿딜) * 3을하면 해당 파티 내에서 그 서폿이 증가시킨 딜량이 나오겠지?

((1.49 - 0.6982) * 3) / ((1.04 - 0.6982) * 3)
= (0.7918 * 3) / (0.3418 * 3)
= 2.3754 / 1.0254
= 2.3165593914569923932124049151551
= 2.32

1번에 썼던 식을 이용해서 이 계산법이 맞는지 검증해볼까?
((1.49 / 0.6982) - 1) / ((1.04 / 0.6982) - 1)
= (2.1340590088799770839301059868233 - 1) / (1.4895445431108564881122887424807 - 1)
= 1.1340590088799770839301059868233 / 0.4895445431108564881122887424807
2.316559391456992393212404915155
= 2.32

즉, 배럭딜 기준으로 만렙폿의 버프는 배럭폿보다 132% 더 맛있다.

근데 사실 위 계산식에서 필요 없는 부분이 있음.

= (0.7918 * 3) / (0.3418 * 3) 바로 이 부분인데
학교에서 a * c / b * c 일 경우 c / c 를 곱해 위아래에서 c를 지워주는 거 배운 적 있을 거임
그래서 사실 0.7918 / 0.3418 이렇게 계산해도 동일한 값이 나옴.

배럭폿도 *3이고 딜러 기본딜도 *3인데 *3 같은 소리하고 있네 라고 생각했다면 그것도 맞는 생각임.

아무튼 결론적으로,

만렙폿의 버프는 배럭폿보다 87% ~ 132% 더 맛있다가 될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