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시너지는 캐릭마다 매커니즘이 달랐음


걸기만 하면되는 버프형이라던가 장판형,


때려야 발동되는 타격형, 이 중에서도 백어택 같은 조건부가 붙는 경우도 있었고 근접캐가 잡기기술을 먹여야 들어가는 경우도 있었고


방깎 딜증 크리티컬뎀증 속성저항깎 등등 유형이 다 달랐고 수치도 달랐고 지속시간도 달랐음


그래서 1차적으로 발동 조건부랑 시너지 효과를 적당히 평준화


몇년 뒤 방깎 시너지만 유일하게 이중 삼중 중첩이 된다는거 밝혀져서 3시너지 파티가 대세가 됐다가 중첩 쳐내고 1시너지 고정으로 바뀌고


그다음 시너지캐릭은 태생적으로 퓨어딜러보다 딜링 체급을 약하게 놓고 시작한다고 해서 불만이 쌓이기 시작함


그래서 시너지가 아예 없어진게 겨우 2년쯤 된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