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메뉴(ESC 키) > '길잡이' 카테고리 또는 게임 화면 우측 하단 '길잡이' 버튼을 통해 전투 분석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전투 분석기는 단축키 [Alt] + [.]을 통해서도 호출이 가능합니다.
전투 분석기는 아래의 콘텐츠에서 보스 등급 이상 몬스터와 전투 중 발생한 피해량을 측정합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에픽 레이드
군단장 레이드
어비스 던전
어비스 레이드
가디언 토벌
트리시온 수련장
전투 분석기가 제공되는 콘텐츠에서 전투 데이터를 측정하고 종료하는 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투 측정 시작 시점에 전투 분석기가 자동으로 측정을 시작하며, 종료 시점에는 측정이 중단되어 기록이 임시 저장됩니다. ※ 전투 진행 중 정비소에서 아크 패시브 노드 변경 등을 통해 역할군을 변경하는 경우, 진행 중이던 전투 분석의 측정이 중단됩니다.
전투 분석기 정보 탭 별 제공 정보
전투 분석기에서 제공되는 아래의 각 정보 탭을 통해 다양한 전투 및 지원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 정보
공격형/서포트형 역할군에 맞는 전투 데이터가 기본 표시됩니다.
역할군에 맞는 기본 4종의 주요 정보가 상단 '기본 정보'에 표시됩니다. ※ 주요 정보 외의 다른 데이터는 하단 '추가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정보/추가 정보에서 표시되는 데이터는 '순서 변경' 버튼을 통해 표시 위치와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누적 피해량 또는 누적 조력 피해량 정보 순서는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습니다.
공격 정보
전투에 기여한 공격 관련 정보를 스킬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킬 별로 적에게 가한 공격에 관한 정보가 막대 그래프 형태로 제공됩니다.
막대 그래프는 누적 피해량을 기준으로 구성되며, 가장 높은 누적 피해량을 기록한 스킬의 막대가 100%의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 이외 다른 스킬들은 가장 높은 누적 피해량을 가한 스킬 대비 누적 피해량 기여도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그래프에 표시됩니다.
기여한 항목의 순서는 임의로 조정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누적 피해량 항목의 순서는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습니다.
지원 정보
전투에 기여한 지원 관련 정보를 스킬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 정보 탭은 홀리나이트, 발키리, 바드, 도화가클래스에게만 표시됩니다. ※ 각 클래스가 현재 설정한 아크 패시브 '깨달음' 1티어 패시브를 기준으로 역할군이 구분됩니다.
막대 그래프는 누적 조력 피해량을 기준으로 구성되며, 가장 높은 누적 조력 피해량을 기록한 스킬의 막대가 100%의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 이외 다른 스킬들은 가장 높은 누적 조력 피해량을 가한 스킬 대비 누적 조력 피해량 기여도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그래프에 표시됩니다.
기여한 항목의 순서는 임의로 조정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누적 조력 피해량 항목의 순서는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습니다.
타임 라인
최소 10초 단위의 가로축 시간 범례를 통해 전투 중 발생한 주요 정보가 표시됩니다.
실선 그래프는 5초 단위로 그려집니다. ※ 그래프에 표시되는 시간대에 마우스 오버하여 해당 시간대의 세부 전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프에 표시되는 시간대를 우클릭하여 해당 시간대에 사용한 스킬의 사용 순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임 라인을 통해 배틀 아이템 사용 시간, 부활 시간, 카운터 어택 성공 시간 등의 부가 정보를 추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투 분석기 축소 모드
콘텐츠 입장 시, 전투 분석기는 기본 축소 모드 상태로 제공됩니다.
축소 모드 상태의 전투 분석기를 종료하면 화면에서 전투 분석기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 전투 분석기 및 전투 분석기 축소 모드를 종료하더라도, 전투 분석이 중지되지 않습니다.
축소 모드에서는 '종합 정보' 탭에서 지정한 주요 기본 정보 4종이 간소화되어 실시간 갱신됩니다.
축소 모드에서는 보관된 기록을 실시간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여 현재 진행 중인 전투 기록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일부 항목은 축소 모드에서 실시간 비교가 불가합니다.
이전에 선택한 실시간 비교 기록이 존재한다면, 이후에 동일한 컨텐츠에 도전할 때 선택했던 비교 기록이 자동으로 비교 대상 기록으로 선정됩니다.
전투 분석기 기록 관리
전투 분석기에서는 이전의 전투 분석 기록을 아래의 형태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임시 저장 기록
현재 진행 중인 콘텐츠의 전투 정보가 실시간으로 분석되고 있는 기록을 임시로 보유하고 있는 상태의 기록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콘텐츠는 '기록 관리' > '최근 기록' 가장 상단에 임시 정보로써 배치됩니다.
임시 정보는 콘텐츠에서 도전에 실패하여 전투 정비소로 복귀한 경우, '기록 관리'에서 확인하거나 '기록 보관'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시 보스 전투에 도전하게 되는 경우, 기존의 임시 정보는 제거되고 새로운 현재의 전투 분석 정보로 대체됩니다.
콘텐츠 도전에 성공하거나 실패하여 던전 밖으로 나가게 되는 경우, 현재의 임시 정보는 '최근 기록'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최근 기록
콘텐츠 클리어에 성공하거나 실패하여 콘텐츠 공간 외부로 이동할 시, 임시 저장 기록이 최근 기록으로 전환되면서 저장되는 형태의 기록입니다.
최근 기록은 임시 저장 기록을 포함하여 10개까지 저장되며, 10개를 초과하는 경우 가장 오래된 기록부터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보관 기록
직접 보관하고 싶은 전투 기록을 임시 저장 기록 또는 최근 기록 중의 기록에서 선택하여 보관한 기록입니다.
보관 기록은 직접 삭제하지 않는 한 제거되지 않습니다.
보관 기록은 최대 10개까지 저장됩니다.
실시간으로 전투 분석이 진행 중인 시점에는 기록 관리함을 열람할 수 없습니다.
전투 분석기 기록 비교
전투 분석기의 각 탭(종합 정보, 공격 정보, 지원 정보, 타임 라인) 항목 별로 선택한 기록 간 비교가 가능합니다.
동일 콘텐츠 및 동일 관문의 기록에 한하여 기록 간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기록 비교 시 동일 역할군의 정보만 비교가 가능합니다.
타임 라인 정보에서는 선 그래프로 표시되는 정보만 비교가 가능합니다.
실시간으로 전투 분석이 진행 중인 시점에는 기록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전투 분석기 추가에 따른 기타 추가 사항 안내
전투 분석기 추가에 따라, 트리시온 수련장에 전투 분석기를 사용하는 기록 측정 방식을 추가하였습니다.
기록 측정 방식은 보스 몬스터/허수아비와 전투 시에만 측정이 가능합니다. ※ 보스 허수아비는 최대 한 마리까지 소환 가능하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기존 측정 방식도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측정 시 타이머 최대 시간을 기존 60분 → 20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신뢰도 시스템은 캐릭터 성장을 위한 소비 활동으로 '신뢰도'를 획득하고, 보유한 신뢰도가 다른 모험가와의 거래 시의 수수료 및 거래 가능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입니다.
다른 원정대와 우편 및 개인 거래를 통한 골드 거래 시 신뢰도가 감소합니다.
신뢰도가 부족한 경우 다른 원정대와 우편 및 개인 거래를 통한 골드 거래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신뢰도는 계정 단위로 적용됩니다.
우편 및 개인 거래를 통한 골드 거래 시 신뢰도는 아래와 같이 사용됩니다. ※ 골드 수령 시점에 차감되는 수수료(5%)는 발송자의 신뢰도 사용 여부와 무관하게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적용 항목
분류
신뢰도 차감 대상
상세
우편
골드 첨부 우편
골드가 첨부된 우편을 보내는 캐릭터
골드가 첨부된 우편 발송 시, 발송 금액에 따라 신뢰도가 감소합니다.
신뢰도가 부족한 경우, 부족한 신뢰도 수치의 25%에 해당하는 추가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예시) 신뢰도 1,000 보유 상태에서 5,000 골드 송금 시, 신뢰도 부족분 4,000의 25%인 1,000 골드가 수수료로 부과됩니다. ※ 추가 수수료 지불을 위한 골드가 부족하다면 골드가 첨부된 우편을 보낼 수 없습니다.
골드가 첨부된 우편 회수 또는 반송 시, 해당 우편에 첨부된 골드를 수령하면 기존 우편 발송으로 감소된 신뢰도가 다시 상승합니다.
대금 청구 우편
대금을 보내는 캐릭터
대금 지불 시 발송 금액에 따른 신뢰도가 감소합니다.
신뢰도가 부족한 경우, 부족한 신뢰도 수치의 25%에 해당하는 추가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예시) 신뢰도 1,000 보유 상태에서 5,000 골드 대금 지불 시, 신뢰도 부족분 4,000의 25%인 1,000 골드가 수수료로 부과됩니다. ※ 추가 수수료 지불을 위한 골드가 부족하다면 첨부 아이템 수령 및 대금을 보낼 수 없습니다.
개인 거래
개인 거래를 통한 골드 거래
골드를 보낸 캐릭터
골드를 상대에게 전달하는 시점에 거래 금액에 따른 신뢰도가 감소합니다.
신뢰도가 부족한 경우, 부족한 신뢰도 수치의 25%에 해당하는 추가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예시) 신뢰도 1,000 보유 상태에서 5,000 골드 거래 시, 신뢰도 부족분 4,000의 25%인 1,000 골드가 수수료로 부과됩니다. ※ 추가 수수료 지불을 위한 골드가 부족하다면 거래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
신뢰도는 우편 및 개인 거래 창에서 표시되며, 신뢰도 증가 또는 감소 시 채팅창의 시스템 메시지로 안내됩니다.
신뢰도는 아래 활동을 통해 일반 골드 또는 캐릭터 귀속 골드 소모 시 증가합니다.
장비 재련/상급 재련
품질 업그레이드
콘텐츠 보상 더보기
장신구 연마
카르마 개방 및 레벨/랭크 성장
군단장 장비, 카제로스 장비 제작
증명의 전장 문장 제작
엘릭서 제작/정제/연성
초월 해방/정화/복원
원정대 영지 연구/지식 전수/만찬 제작/농장(귀속) 제작/펫 특기 훈련
신뢰도는 일반 골드 또는 캐릭터 귀속 골드 소모량에 따라 아래의 비율로 증가하게 됩니다.
일반 골드 1개 사용시 → 신뢰도 1 증가
캐릭터 귀속 골드 1개 사용 시 신뢰도 0.1 증가
신뢰도 시스템 적용에 따라, 계정 내 캐릭터의 아래 정보를 기준으로 신뢰도를 소급 적용하였습니다.
계정 내 캐릭터의 달성 아이템 레벨
계정 내 캐릭터의 카르마 랭크 및 레벨
신뢰도 시스템 적용에 따른 기존 거래 관련 조정사항
[거래소 및 경매장]
거래소 및 경매장에 일부 아이템 등록 시, 통상적인 거래 범위를 과도하게 초과하는 판매금액을 설정할 수 없도록 상한가가 적용됩니다.
대상 아이템의 입찰 시도 시 상한가를 초과한 금액은 설정할 수 없으며, 입력 단계에서 상한가 금액으로 보정됩니다. ※ 상한가로 입찰된 경우, 해당 아이템에는 상회 입찰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아이템별 상한가는 세부 옵션과 거래 가치에 따라 동일한 아이템에서도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일상적인 거래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상한가는 통상적인 거래 범위를 벗어난 기준으로 설정되는 수치로, 실제 거래 시 참고하기에는 적절하지 않기에 입력 단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한가 시스템 적용에 따라 정기 점검 시점에 거래소 및 경매장에 등록된 물품은 등록 취소 처리되었으며, 등록 취소된 매물의 등록 비용과 등록 아이템은 우편함으로 환급됩니다.
상한가가 적용되는 아이템은 원정대 단위로 일일 등록 가능 수량이 적용됩니다.
원정대 일일 등록 수량은 상한가가 적용되는 아이템에만 사용되며 거래소 및 경매장 물품 등록 시, 등록 UI에서 잔여 횟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정대 일일 등록 수량은 '물품 등록' 시점에 사용되며, 기간만료 및 취소로 거래가 성사되지 않아도 복원되지 않습니다.
원정대 일일 등록 수량은 거래소 최대 100개, 경매장 최대 50개로 적용됩니다. ※ 일일 등록 가능 수량은 매일 06시에 최대 수치로 초기화됩니다.
[콘텐츠 전리품 경매]
콘텐츠 전리품 경매에 상한가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경매로 등장한 품목의 최근 7일치 평균 낙찰가 기준 500%의 상한가가 적용됩니다. ※ 예시) 특정 품목의 최근 7일 간 평균 낙찰가가 100 골드라면, 해당 품목은 상한가 500 골드가 적용됩니다.
입찰 시 지정된 상한가를 초과하여 입찰할 수 없습니다.
다른 참여자가 상한가로 먼저 입찰한 경우, 해당 아이템에는 더 이상 입찰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유찰된 아이템의 경우, 50 골드를 낙찰가 기준으로 하여 상한가가 책정됩니다.
엔드 콘텐츠의 명예 보상은 상한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명예 보상은 엔드 콘텐츠에서 획득 가능한 특별한 보상을 의미합니다. ※ 예시) 카제로스 레이드 '2막 : 부유하는 악몽의 진혼곡' 명예 보상: MVP 배경 '몽환의 아페이론'
콘텐츠 전리품 경매 시 분배금에 대한 수수료 적용 기준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10만 골드 초과 낙찰 금액에 대한 수수료 적용
변경: 낙찰 금액 전체에 대한 수수료 적용
티어 3 엔드 콘텐츠 클리어 후 진행되는 전리품 경매에서 확정적으로 등장하는 품목을 제거하였습니다.
어비스 던전 '카양겔', '혼돈의 상아탑'
군단장 레이드 '마수군단장 발탄' ~ '어둠군단장 카멘' 노말, 하드 난이도 ※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하드 난이도 3, 4관 전리품 경매에서 일정 확률로 등장하는 탈것의 경우 경매 등장 물품으로 유지됩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 붉어진 백야의 나선' 노말 난이도
티어 3 엔드 콘텐츠 클리어 후 전리품 경매에서 확정적으로 등장하는 품목이 제거됨에 따라, 싱글 모드 교환 상점에서 교환 가능한 아래 물품의 교환 수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빛나는 지혜의 엘릭서: 기존 주간 3개 → 5개 구매 제한으로 변경
어둠의 불: 기존 주간 20개 → 30개 구매 제한으로 변경
[우편 시스템]
우편 시스템을 통해 전체 서버 간 골드 송금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편지쓰기 탭에서 '다른 서버 골드' 항목을 체크하면, 타 서버 캐릭터에게 골드를 송금할 수 있습니다.
동일 서버 내 캐릭터에게는 해당 메뉴를 통해 우편을 발송할 수 없습니다.
보낼 금액을 입력한 경우에만 우편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골드 외 아이템은 우편에 첨부할 수 없습니다.
'다른 서버 골드' 우편 발송 시에도 일반 우편 발송과 동일한 기준으로 신뢰도가 사용됩니다.
발송 금액에 따라 신뢰도가 감소합니다. ※ 신뢰도가 부족한 경우, 부족한 신뢰도 수치의 25%에 해당하는 추가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추가 수수료 지불을 위한 골드가 부족하다면 골드가 첨부된 우편을 보낼 수 없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신뢰도 시스템의 기본 방향은 성장 및 소비 없이 골드를 유통하는 일부 유저층에 수수료를 부과하고 꾸준한 성장 플레이를 해 오신 대부분의 모험가분들께는 영향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다만, 신뢰도 시스템 도입과 함께 아이템 거래를 통한 우회 가능성도 사전에 검토되고 있었지만 모든 가능성을 시스템으로 차단할 경우 일상적인 플레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경계가 발생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신뢰도 시스템의 목적은 골드 생산 중심 유저만을 타겟으로 삼아 견제하기 위함이지 모험가분들의 일상적인 게임 플레이에는 불편을 드리지 않겠다는 목표가 있기 때문에 거래소/경매장 상한가 적용 등의 방식으로 일상적인 거래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제한을 적용하고 골드 이동만을 목적으로 한 의도적 아이템 거래나 구매 아이템 양도 행위 등에 대해서는 신뢰도 시스템을 의도적으로 우회하는 '어뷰징' 행위로 간주하여 시스템 대응과는 별개로 운영정책의 별도 기준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지, 적발하여 단호하게 대응할 예정입니다.
신뢰도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에도 모험가 여러분의 불편 사항을 꼼꼼히 살피며 보다 안정적인 방향으로 시스템을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함께한 모험에서 활약을 보였거나 고마움을 전하고 싶은 다른 모험가에게 명예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서버의 모험가에게도 명예 부여가 가능합니다.
명예는 아래와 같은 여러 경로를 통해 부여할 수 있습니다.
대상 모험가 컨텍스트 메뉴 (Ctrl 키 + 마우스 우클릭) → 명예 부여하기
대상 모험가의 캐릭터 정보 창 하단 '명예' 버튼
콘텐츠 클리어 후 '명예 부여' ※ 자기 자신이나 원정대 내 다른 캐릭터에게는 명예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 명예 부여 후에는 취소할 수 없습니다. ※ 콘텐츠 클리어 후에는 MVP 버튼 우측 '명예 부여' 버튼을 통해 투표 화면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명예는 캐릭터 별로 주간 최대 3회 부여할 수 있으며, 하나의 원정대에는 주간 최대 1회까지 명예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주간 명예 부여 가능 횟수는 매주 수요일 06시에초기화됩니다.
다른 캐릭터로부터 부여받은 명예는 원정대 단위로 누적됩니다.
누적된 명예 점수에 따라 명예 등급이 상승합니다.
캐릭터 정보 창 하단에서 부여받은 명예 수치와 그에 따른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 또는 공격대로 진행되는 콘텐츠 입장 시, 로딩 화면의 '명예의 전당' 영역에 명예 등급이 높은 캐릭터가 표시됩니다. ※ 4인 콘텐츠의 경우 최대 1명의 캐릭터, 8인 이상 콘텐츠는 최대 3명의 캐릭터가 명예의 전당에 명예 등급이 가장 높은 캐릭터가 로딩 화면에 표시됩니다. ※ 8인 이상 콘텐츠에서 가장 높은 명예 등급의 캐릭터보다 3단계 이상 낮은 등급의 캐릭터는 표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