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함된 엑셀 내용물 :  <적응도 관련 데미지 증가 계산기>




여기서 말하는 "아이템레벨" 또는 "장신구레벨" 은 모두 

"5개 장신구의 평균 레벨" 을 뜻하는 것임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적응도 관련 공식으로 다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이전 글을 삭제했습니다)


먼저 이 자리를 빌어, 제가 레벨이 낮아 못한 실험을 도와주신 백현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백현님의 실험 데이터 


실험 데이터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연구에 진척이 있었고, "장신구 아이템레벨" 까지 포함하여 완전에 가까운 공식을 얻었으므로, 이전 글을 전부 지웠습니다. 

이전 글들은 사실 티어를 구분하여, 공식의 오차를 줄였을 뿐이었고, "장신구 아이템레벨"로 인한 데미지 감소 효과를 해석하지 않았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63871
이 글에서 보면, 이그렉시온의 데미지증가 수치가 매우 이상하다 라는 느낌은 있었지만, "의심" 만 했었고, 데이터가 부족했었는데, 이후 팁게에서 지적해주신 사항과 직접 이그렉시온을 통해 수많은 실험을 거쳐 모든 요소를 고려한 공식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본론

1. '장신구 아이템 레벨" 은 어떻게 데미지 감소에 영향을 주는가? 



먼저, 장신구 아이템 레벨을 알아야 했는데, 답은 생각보다 쉽게, "개발진" 이 알려주었습니다.




Alt+D를 눌러서 장신구의 반지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아이템레벨을 조정하여 "검색" 을 누르니, 위와 같이 장신구의 아이템레벨이 특정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얻은 각 장신구의 아이템레벨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를 보시면, 원래 알던 레벨과 조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고대사냥꾼 에콘의 경우 보스 적정레벨보다 +15

잠식된 성운, 안타레스 장신구는 적정레벨보다 +20

이그렉시온, 성역 장신구는 적정레벨보다 +10으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아이템 레벨이 수치적용에 쓰인다는 근거중 하나로 아래의 함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수정된 아이템레벨로, <장신구 레벨에 따른 적응도 수치>를 그리자, 다음과 같은 함수를 얻게 되었습니다.




장신구 레벨을 수정하자 오차하나 없이 말끔한 함수가 완성되었습니다.





즉 적응도 수치 계산 공식을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이그렉시온을 기준으로 적응도가 부족하지 않게 (최소 2800이상) 하면서 아이템레벨만 조정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불가능했겠지만, 다행히 심해셋(1090 장신구)이 나온 뒤로 이러한 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제가 이그렉시온을 통해 실험한 수치들입니다. (너무 많아서 각 장비의 인증샷은 올리지 않았습니다.)




실험은 이그렉시온 업화 풀공증 버프 기준, 각각 5~10분간 평타로 때리면서 얻은 수치입니다. 




제가 그지라서 심해셋 관통을 없애고 다시 할수 없어 테스트를 거쳐 보정치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관통수치를 제거하였습니다.



먼저 표에서 적응도 2858까지도 장신구레벨만 충족하면 40% 뎀증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그래서 나머지는 장신구 레벨만 낮추면서 최대한 이 적응도 이상을 유지하며 측정한 결과입니다.


이 실험을 기준으로 아이템레벨에 따른 변화를 도식화하니, 아래의 그림을 얻었습니다.





완전한 직선이 나오지 않아서 다른 추가요소가 있을까 생각해봤지만, 추가 요소 치고는 너무 오차가 적어, 
딜량의 측정오차로 판단했습니다. 


즉,

이그렉시온의 경우, 적정레벨 기준(925), 적정레벨 약 +20부터 데미지감소영향을 받지 않고, 적정레벨 -50 이하가 되면, 적응도 상관없이 데미지증가가 0%임을 얻음



일단 이러한 결론은 얻었지만, 이를 적응도와 아이템레벨 둘다 모자란 혼합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라는 문제를 푸는데 오래 걸렸습니다. 

글이 길어질 것 같으므로, 찾아낸 결론만 말씀드리면, 

아이템레벨로 인한 데미지감소는 "데미지증가의 상한선" 으로 정의 된다.
즉, 아이템레벨은 "적응도로 증가할 수 있는 최대 증가수치" 를 제한한다.








그리고 백현님의 데이터에서 나온 "4엘버 + 1이그" 의 데미지증가 16%의 수치는 이 상한선 작용으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적응도 6988에서도 데미지증가 40%가 나오지 않은 것을, 처음에는 적응도 문제로 판단했지만, 이후 아이템레벨 적용에 따라 "아이템레벨"로 인한 상한선이 여전히 문제인 확률이 더 높아졌습니다.





제가 이그렉시온을 통해 측정한 데이터 외에도 다른 레이드 보스들에게도 이 공식을 적용해야했는데, 

위의 엘버처럼 공식을 그대로 적용하면 다르게 나오는 것을 발견하여, 이 부분은 모든 보스에게 적용하려면 추가적으로 데이터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단, 현재까지 주어진 실험데이터들로 추정을 하자면, 

- 이그렉시온 기준 +20, -50 이 범위이고, 적정레벨이 높아질수록 이 범위가 늘어난다.

- 엘버 기준 +25, -75 정도로 추정된다. (feat. 엘버 실험데이터)

이 부분만 완성되면 완전한 공식이 나오겠지만, 일단은 추정치로도 어느정도 오차 이내로 계산이 가능하므로,

공식을 먼저 완성한 뒤, 더 많은 데이터를 얻으면, 마지막 "종결ver."에서 완전한 공식으로 수정하겠습니다. 






2. 데미지 증가와 적응도의 관계 

이는 위의 <장신구 레벨과 적응도의 관계> 로부터 얻어 낼 수 있었습니다.

먼저 장신구 별로 적응도를 구하는데에 필요한 계수를 살펴 봅시다.


반지: 1.0

귀걸이: 1.1

목걸이 1.8


이를 세트로 계산해서, 풀셋의 경우 계수를 계산해보면,

(반지x2) + (귀걸이x2) + (목걸이) =  1.0*2 + 1.1*2 + 1.8 = 6.0 으로 딱 떨어지는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이를 위의 <장신구 레벨과 적응도의 관계 함수>에 적용하여 역으로 <해당 적응도에 상응하는 장신구 기대레벨> 을 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것을 왜 구하느냐.. 라고 하면, 

이 적응도 -> 기대레벨을 놓고  기대레벨의 적정범위가  데미지증가 구간이라고 생각하고 범위를 구해보았습니다.

(하드,헬 난이도 유저분들의 데이터도 참고삼아 원래보다 기준이 낮아졌습니다.)


이그렉시온의 경우,
적정레벨 -40 과 적정레벨 +20일 때의 기대 적응도:

장신구 885렙의 기대 적응도: 2171.4
장신구 945렙의 기대 적응도: 2715.9


흑요의 경우,
적정레벨-40 과 적정레벨+20일 때의 기대 적응도:

장신구 835렙의 기대 적응도: 1802.1 
장신구 895렙의 기대 적응도: 2253.9

혹헬의 경우,
적정레벨-40과 적정레벨+20일 때의 기대 적응도:

장신구 785렙의 기대 적응도: 1495
장신구 845렙의 기대 적응도: 1871

로 원래 팁게에 있던 실험 데이터들과 일치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 데미지증가 구간의 범위가 넓어지지 않을까? 라고도 생각해봤지만, 위로 갈수록 레벨을 올리기 힘들어지는 점, 범위가 넓어지면 그 이전 악세가 필요가 없을 정도로 적응도차이가 심하게 나는 점을 고려하여, (하드,헬 난이도 도시는 분들의 고견도 의미있게 해석했습니다.)

위의 공식이 실제 값에 매우 근접하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완전한 공식을 위해서는 낙원의문 실험 데이터가 결정적으로 필요하게 되겠지만, 낙원의 문은 길드팟이 아니고서야 실험하기 매우 까다로운 영역이고 시간도 오래 걸릴 뿐더러, 현재 계산 값으로도 오차가 데미지증가량 1%이하 정도로 적을 것으로 사료되기에 여기서 공식표 및 측정기를 업로드하고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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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1. 25% 뎀증 구간은 해당 레벨 엘버 풀셋 기준과 동일하다.

(예시: 엘버/하드태만 25%뎀증 필요 적응도: 6295,
하드 카르코사 25%뎀증 필요 적응도: 6593 ...)

2. 25% 이상의 데미지증가를 하는 데에 있어서 실질적인 제약은 적응도가 아닌, 장신구 평균 레벨이다. 

3. 데미지증가 계산기를 엑셀 첨부하였습니다. (오차 +- 1%) 

4. "장신구 평균레벨"관계있고, 총 평균 장비 레벨과는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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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연구 사항>
1. 아이템레벨로 인한 상한선에 대한 데이터가 늘어나면 이후 오차를 줄일 수 있음

2. 순수 적응도로만 이루어진 데이터는 원천적으로 얻을 수 없으나, 간접적인 방법으로 추후 연구 중에 있음

3. 낙원의 문은 적정레벨이 던전내 보스들은 똑같다고 가정. 만약 상이하다는 실험 데이터가 나오게되면 추후 변경 필요

4. 계산기는 이그렉시온 이상의 레벨을 위주로 만들어져 있음. 아카테스 이하의 경우 계산기보다는 팁게의 글들을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




엑셀 계산기에 오류가 발견되거나, 기타 문의사항 있으시면 댓글 또는 쪽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