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패치로 장신구나 어빌리티스톤 등 경매장에 등록되는 아이템의 시세 확인이 좀 더 쉬워졌습니다.
그래서 그런가 경매장 시세 확인 기능으로 획득한 아이템의 가격대를 알아보는 팁글이 자주 올라오는데요,

문제는 이 시세확인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면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나올 수 있다는 겁니다.
(어빌리티 스톤, 보석의 경우 문제가 없지만, 장신구 아이템이라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왜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나오는지,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합시다.




1. 경매장 시세를 확인하는 방법


우선, 가지고 있는 장신구의 경매장 시세를 확인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아이템에 마우스를 대고 컨트롤(ctrl) + 우클릭을 한 뒤 나오는 "경매장 시세" 메뉴를 클릭



2) 경매장의 물품 등록 메뉴에서 아이템을 올린 뒤 "시세 확인" 버튼을 클릭







그러면 우선 시세 탭의 정보가 나오게 되고, "경매장 검색" 탭으로 넘어가면 위 화면과 같이 현재 매물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2. 시세 확인 기능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위 화면은 시세 확인 버튼을 눌렀을 때 자동으로 조정되는 검색조건입니다.



(검색버튼 오른쪽에 있는 "상세 옵션" 버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 화면의 검색어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이렇게 "비틀린 공간의 반지"로 아이템명이 정확히 입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로아에는 이름만 다르고 등급과 효과가 같은 장신구가 여러 종류 있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보여드린 화면에서 사용된 "비틀린 공간의 반지"는 3티어 전설 반지인데요,



아이템 사전에서 확인할 경우 3티어 전설 반지는 무한카던에서 드랍되는 거래불가를 제외하고도 총 6종이나 됩니다.
각 두 종류씩 카오스 던전, 가디언 토벌, 그리고 아르고스(3티어 어비스 레이드)에서 드랍되고 있죠.


따라서, 검색어가 "비틀린 공간의 반지"로 입력되어 있다면
나머지 다섯 종류 반지의 매물과 시세는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장신구를 착용할 때 같은 이름의 장신구는 착용제한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일반적으로 장신구의 가격대는 이름보다는 성능, 품질, 각인수치 등 실제 성능에 영향을 더 크게 받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하면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3. 시세 확인 기능에서 생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자, 다시 아까 보여드린 상세 옵션 화면을 보도록 합시다.


(상세 옵션은 검색버튼 오른쪽에 있는 상세 옵션 메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설정해야 할 것은 총 네가지입니다.

1. 카테고리를 "전체"에서 장신구에 맞는 카테고리로 입력해줍니다. (위 화면에서는 장신구-반지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걸 하는 이유는 2번 때문인데요,
아까 보셨다시피 이름이 문제가 되니 이름만 지우려고 하면



다음과 같이 검색이 진행되지 않고 검색어를 입력하라는 경고창이 뜨기 때문입니다.
(물론 검색어를 "반지" 등으로 입력해서 해결할 수도 있으니 자유롭게 고르시면 됩니다.)


2. 이제 문제가 되는 검색어를 X 버튼을 눌러 지워줍니다.


3. (선택사항) 품질 옵션을 "전체"로 설정해둡니다.

간혹 매물이 적은 옵션의 경우 등록하려는 아이템보다 품질이 낮은 매물만 존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 매물이 검색되지 않아 시세를 유추할 수 없어지니 품질은 가급적 전체 품질을 검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 매물이 충분히 많은 인기 옵션을 가진 장신구라면 품질조건을 놔두는 편이 가격을 정할 때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권장) 각인의 최소/최대 수치를 장신구의 옵션에 맞게 입력합니다.

이 경우도 동일한 옵션의 매물이 없는 경우 설정하지 않고 검색하면 가격을 정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상세 검색에서도 나오지 않는 옵션을 하나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5. 등록된 매물 중 페널티 옵션 또한 등록하려는 장신구와 비교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장신구 셋팅을 할 때 페널티 옵션이 부여되지 않는 방향으로 셋팅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 때, 페널티 수치가 3이나 붙은 장신구보다는 1밖에 붙지 않은 장신구의 선호도가 높고, 가격대도 높게 형성되겠죠?

페널티 효과를 받지 않으려면 각 종류별로 페널티 포인트가 4포인트까지만 허용되는데,
장신구 하나로 3포인트나 차지하면 다음 장신구는 같은 종류의 페널티인 경우 1포인트밖에 허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페널티 옵션까지 비교해야 경매장에 등록하려는 장신구의 적정 가격대가 어떤지 제대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이 부분은 게임사에서 미처 고려하지 못한 불편사항이기도 한 만큼, 고객센터에 동시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이 팁글이 빠른 시일 내에 무용지물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내용요약

1. 시세확인 기능을 사용할 경우 효과는 동일하지만 다른 이름을 가진 장신구들이 검색되지 않습니다.
2. 이를 해결하려면 상세 옵션 메뉴에서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검색어를 완전히 지우면 됩니다.
3. 이런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고객센터에 건의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도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