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레이드 1단계 어둠의 레기오로스까지 토벌한 기에나 서버 321렙 데헌 유저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쉬울수도 있는 1단계 레이드 몹들이지만 사람마다 손가락의 차이도 있고
물몸이며 루메나 우르닐과는 다르게 빙레기부터는 점점 패턴의 변화가 빠른부분을 경험하여 쓴 공략 입니다.


현재 제가 찍은 데헌 스킬 트리 입니다. 이제 하나하나 설명하겠습니다.

사용한 스킬포인트는 285입니다.


*핸드건*


나선의 추적자 7랩-트포: (1)빠른준비, (2)가벼운 발걸음
빠른준비: 대부분의 데헌 유저들이 4초간 30프로 방깍을 위해 던지는 류탄을 던지며 함께 던지는 설치형 스킬 입니다.
급소타격을 찍지 않은이유는 나선의 딜이 크게 강하지 않기때문에 조금더 빠른 딜링을 하기 위해 빠른준비를 찍었습니다.
류탄의 쿨타임은 6초, 나선은 8초 입니다. 빠른준비로 7초가되어 류탄과 함께 1초의 공백이 없이 던질수 있습니다.
가벼운 발걸음: 저는 왠만한 RPG게임에서는 유틸성 공속과 이속이 높으면 플레이를 하기 원할하다고 느낍니다. 류탄과 나선을 던져놓고 빠르게 접근을 할수도 도망을 갈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아슬아슬하게 못피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점을 보완하기 위해 찍었습니다.

AT02류탄 7랩-트포: (1)갑옷파괴 (2)강화수류탄
갑옷파괴: 4초간 30퍼의 방깍을 넣어주는 스킬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데헌의 특성은 치명>신속>특화인데 신속은 이속, 공속, 재사용대기시간감소를 해주는 꿀스킬입니다. 공속이 높으면 선딜과 후딜이 감소하고 재감으로 인해 스킬의 쿨링이 감소하는데 류탄과 나선을 쓰고 나머지 딜링스킬이나 짤스킬, 평타를 쓰는 시간을 생각하면 잘만쓴다면 무한으로 방깍을 넣을수 있습니다.

강화수류탄: 류탄의 범위는 생각보다 쏠쏠해서 짤대미지를 넣기에도 좋고 남들이 생각하는것보다 본인이 생각하는것보다 많이 던지는편입니다. 50퍼 챙길려고 3찍을빠에 다른거 찍는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스킬의 투척속도도 빠른편이고 본인이 딜을 넣기 어려울때 파티를 위해 쓰기도 좋은데 조금이라도 더 딜링을 하기위해 찍었습니다.

형집행 4랩-트포: (1)탁월한 기동성
탁월한 기동성: 콤보 스킬로 회피와 백어택을 위해 자주 애용되는 스킬 입니다. 시전후에 킥을 하기는 하지만 시전속도도 빠른편이고 1m 증가가 상당히 좋은 효과이기에 찍었습니다.


드건 마무리: 이퀄을 왜 안찍었냐고 하신다면 이퀄은 상당히 꿀스킬 입니다. 예전에는 10랩을 찍고 3트포를 다찍었지만 점차 7에 2트포를 찍는게 더 좋다고 했지만 저는 간간히 딜을 넣기위한 수단으로 이퀄을 찍지 않았습니다.
또한, 썸머솔트 샷의 1트포 중 충돌무시라는 트포가 있는데 보스를 넘어갈수 있다고 하지만 레이드 보스에게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

*샷건*

종말의전조 10랩-(1)근접사격 (2)급소사격 (3)다가오는종말
근접사격: 근접해서 때릴때 피해가 증가하는 트포 입니다. 종말의 전조는 샷건스킬중 가장 쿨타임도 짧고 시전속도도 빠르며 대미지도 쏠쏠한 스킬이며 선딜과 후딜도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에 근접에서 때려도 충분히 피할 시간이 있습니다.

급소사격: 치명타 적중률이 25프로 증가하는 트포로 레이드에서는 빠르고 큰 데미지를 넣는것이 효율적이기에 찍어야하는 필수 트포입니다.

다가오는 종말: 3트포중 다른 하나인 재앙의 여파는 3타를 때리지만 다가오는 종말은 적에게 주는 피해와 치명타 피해가 증가합니다. 2트포에서 치명타 적중을 올려주었기에 3타를 때릴 시간에 빠르고 좀 더 큰 피해를 주기위해 찍는게 좋습니다.

샷건연사 10랩-(1)예리한사격 (2)급소타격 (3)특수탄환
예리한사격: 근접해서 때릴때 치명타피해가 무려 50프로를 증가시켜주는 트포 입니다. 샷건연사는 채널링이 긴편이고 캔슬이 스페이스바 대쉬로만 가능하여 위험부담이 큰 스킬이지만 잘만 이용한다면 큰대미지를 줄수있는 스킬입니다.
*콤보연사: 스킬을 시전하면 대쉬 말고는 끈을수없는 샷건연사를 콤보스킬(입력당 한타)로 바꿔주는 스킬 입니다. 본인이 샷건연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겟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트포를 찍어주셔도 됩니다.

급소타격: 종말의 전조 2트포와 마찬가지로 치명타 적중률을 25프로 증가하는 스킬 입니다. 엄청난 대미지를 자랑하는 샷건에게 꼭 필요한 트포 입니다.

특수탄환: 적에게 주는 피해와 치명타 피해를 증가 시켜주는 스킬 입니다. 대미지가 쎈 스킬이기에 이 트포로 더 큰 시너지가 발생합니다.
*연장사격: 샷건연사의 시전속도가 빨라지며 마지막 공격시 뒤로 4m 이동하는 트포 입니다. 샷건연사의 시전속도는 신속으로 충분히 커버 가능하며 이 트포의 마지막 말인 뒤로 4m 이동의 부분은 위험부담이 큰 부분이기에 절대 찍기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샷건의 지배자 10랩-(1)근접사격 (2)급소 사격 (3)지배자의 의지
근접사격: 샷지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가장 딜이 강력한 스킬이라고 생각하는 스킬 입니다. 쿨타임도 종말의 전조와 마찬가지로 24초이기에 스킬 쿨타임 감소가 아닌 근접사격으로 피해량을 증폭시켜주는게 좋습니다.

급소사격: 샷지는 치명타 적중률을 증가시켜주는 스킬 입니다. 타수가 많고 데미지가 좋은 스킬이기에 이스킬이 올크리가 뜨면 데미지는 어마무시하겟죠?

지배자의 의지: 마지막 공격이 사라지지만 홀딩 유지시간이 증가하며 데미지가 상승하는 스킬 입니다. 샷지는 홀딩 스킬로 시전시 밑에 게이지가 생기는 스킬로 그 게이의 최대 맥시멈동안 사용이 가능하며 중간에 캔슬이 가능합니다.
*군림하는자: 앞서 말했듯 샷건의 지배자는 홀딩 스킬로 스킬을 시전하는동안 캔슬이 가능한데 대부분의 분들은 아마 군림하는자를 찍으시고 스킬을 시전시 스킬을 사용하며 밑에 퍼펙트존을 맞추기위해 눈을 잠시 밑으로 두시는 분이 계실겁니다. 그러다보면 보스의 패턴을 보기도 힘들기에 군림하는 자 보다는 지배자의 의지를 추천 드립니다.

최후의 만찬 10랩-(1)빠른준비 (2)집행 (3)연발사격[더블샷]
빠른준비: 만찬은 스킬 쿨타임 36초의 스킬로 1트포에서 다른 트포인 화염탄이나 냉동탄 보다는 스킬 쿨타임을 30초로 줄이고(신속 적용 안할때 기준) 좀 더 많은 시전을 하는게 좋습니다.

집행: 스킬 시전시 전방으로 4m이동하여 공격하며 무력화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트포 입니다. 뜨거운 열기 트포로 도트 피해를 주는것도 좋겠지만 전방의 4m이동을 보시면 다른 이동기 없이 보스에게 빠르게 접근하여 피해를 주기에 좋고 대쉬, 썸머솔트샷, 샤형선고를 연계해야 먼거리에서 보스의 뒤를 잡기 유용하며 무력화 시 프리딜이 가능하며 순간 폭딜을 넣기에 효율적인 트포 입니다.

연발사격(더블샷): 연발사격과 다른 트포인 더블 샷은 여러발을 팡팡팡이 아닌 한번에 들어가게 하는 스킬 입니다. 파괴공격도 2회가 들어간다고 하지만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체감상 연발사격이 시전속도가 더 빠른것 같기도 하고 치명타가 좀 더 잘 터지는 느낌이라 연발사격을 찍었지만 더블샷을 찍으셔도 되고 본인들의 취향이십니다.

샷건 마무리: 샷건은 데헌의 최고의 장점이라고 할수있는 어마무시한 데미지의 무기 입니다. 스킬 어떤것하나 데미지가 약한것이 없으며 타 직업처럼 강력한 무력화는 아니지만 스킬 모두가 무력화가 조금씩 들어가있는 스킬들이기에 대부분의 트포는 데미지를 높이는게 효율적 입니다.
--------------------------------------------------------------------------------------


*라이플*

퍼펙트샷: (1)마력조절[관통강화] (2)강화된 사격 (3)정밀사격
마력조절: 데헌은 대체적으로 마나 부족현상을 잘 못느끼는 직업 입니다. 하지만 가끔 마나가 없을때가 있는데 그런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찍은 트포 입니다.
*관통강화: 퍼펙트존 성공시 관통이 적용되는 트포인데 본인은 마나 부족현상이 없다는 분들이 찍는게 좋지만 1트포는 본인들의 생각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강화된 사격: 퍼펙트존 성공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 입니다. 퍼펙트존은 샷건 스킬 만큼이나 엄청난 데미지를 자랑하는 스킬로 데미지를 높이는게 더욱 효율적이며 3트포의 정밀사격과 큰 시너지를 이루는 트포 입니다.

정밀사격: 퍼펙트존의 크기가 작아지지만 퍼펙트존 성공시 무조건 치명타가 적용되는 트포 입니다. 퍼펙트샷의 노크리와 크리의 데미지 차이는 상당히 큽니다. 또한, 보스와 멀리서 때려야하는 상황일때나 무력화시 샷건의 쿨이 돌아갈때 강력한 데미지를 넣기에 상당히 효율적인 스킬 입니다.

라이플 마무리: 스파이럴 플레임은 안찍냐는 분들이 있는데 대부분의 보스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킬은 샷건에서 나오며 라이플은 간간히 사용하게 됩니다. 스파이럴을 쓸시간에 대재앙(무력화 중)로 무력화를 넣어주거나 류탄과 나선을 던지거나 샷건 평캔이나 남아도는 샷건스킬을 사용하는게 조금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스파이럴이 엄청 강한 스킬도 아니고 은근히 스킬 시전 속도가 있기에 스파이럴 데미지를 주는것보다 근접해서 보스의 뒤를 잡고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글을 마치며, 데헌의 주 스텟은 앞서 말했듯 저는 치명, 신속, 특화라고 봅니다.
몇몇 유명하신 데헌분들도 그랫거니와 치명은 딜러라면 무조건 중요시 여길 스텟이고 신속은 샷건의 선후딜 감소로
조금 더 안정적이고 빠른 딜링이 가능하며 재감까지 있는 완소 스텟이고 특화는 핸드건의 데미지와 샷건의 쿨타임감소
그리고 라이플의 관통 증가인데 샷건의 쿨타임 감소 부분이 큰 메리트가 있지만 샷건만 재감이 적용되기에
신속을 좀 더 중요시 생각 합니다.

사용한 스킬포인트는 285 입니다. 만약에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시면 류탄을 4까지만 찍으셔도 됩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하고 사용하는 스킬트리 입니다. 다른분들과 비슷할수도 같을수도 다를수도 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보스의 패턴과 데복치의 물몸을 생각하여 조금 더 안전하게 딜을 넣을수 있는 스킬트리를 만들어봣습니다.
후에 2단계 레이드 3단계 레이드 보스또한 패턴이 난해하고 까다로울텐데 그 부분을 염두하여 쓴다면 괜찮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