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본인은 로아 오픈부터 대장전을 했으나
그렇다고 천상계 피지컬은 아님, 하지만
소서 첫판 올킬, 그 후 연승 및 올킬, 에이스 다수로 13번째 판만에 무극 mmr 입성, 5게임 평균딜 30만 달성 등등 말도 안되는 기록을 세움

물론 다캐릭 증후군이라 모든 캐릭터 100판 이상씩 해봐서 상대법 연구를 많이함, 대장전은 아예 뉴비가 입문하기에는 넘사벽 구간이라 적절히 감안하길 바람

특성은 치명1(민간신앙), 제압 249, 신속 1000 (쿨감 약 20%)
다른 특성은 전부 예능임, 특화 대장전에서 써먹기 거의 불가능
콤보가 공중에 뜬 상태로 들어가서 제압 효율 좋음
스킬트리는 댓글 링크 참고

@ 스킬 공략
소서리스의 대장전 스킬은 딜링용인 천벌을 제외하고 7개 스킬모두가
2가지 종류 나뉨.
1. 원거리 견제기 - 공격 및 수비형
2. 장판형 (깔아두기 형식) - 수비형

원거리 견제기는 자신의 발밑에 깔아두게 되면 장판형과 마찬가지로 자신을 지키는 데 사용할 수도 있어 공격 및 수비형인 것임

# 스킬 쿨은 신속 1000기준으로 설명함
1. 원거리 견제기
라이트닝 볼텍스 : 쿨 9.6초, 2스택 충전형, 12m 원거리 즉발 데미지
개날먹 스킬, 너프 예상 순위 1위

인페르노 : 쿨 14.4초, 14m 원거리 선딜 0.3초 어퍼기


아이스 에로우 : 쿨 14.4초, 14m 원거리 지속 경직 + 피면

2. 장판형

숭고한 해일 : 쿨 11.2초, 3단 어퍼 범위 장판기, 3단 어퍼이기에
에어본 확인하고 스페써서 다가가면 멀리 있더라도 콤보 연계 가능

리버스 그래비티 : 쿨 12.8초, 2단 어퍼기, 1어퍼 콤보의 시작 스킬
##중요! 상대방을 소서리스에게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튕굼##

서릿발 : 쿨 8.8초, 피면 + 원형 어퍼기, 피면이 상당히 긴 것이 특징
피면 + 어퍼기라는 가불기 스킬인데 쿨도 짧은 개사기 스킬
상대방이 뛰워질 것을 예측해 바로 리버스를 쓰거나
상대방이 벽쪽에 끼워진 경우 등등 몇몇 상황에서 콤보 연계가 되긴하나 체공 시간이 짧은 클래스 상대로는 콤보가 안되니
콤보 연계 생각하지 말기!

엘리멘탈 리액트 : 쿨 15.2초, 노크리 만 오천딜짜리 설치형 어퍼 스킬
다양한 용도 (자신 보호용, 딜링용)를 가진 스킬
## 중요! 상대방을 수정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튕굼 ##


번외 : 딜링용 천벌, 쿨 22.4초
노크리 기준 종말 2만 2천, 익스 2만, 천벌 1만 8천의 데미지이나
종말은 1어퍼 콤보가 안되므로 제외
익스는 상대 체공 높이에 따라 안 맞으며, 사거리가 짧아
오직 콤보로만 쓸수 있어 활용도가 낮음

천벌은 사거리 김, 콤보 연계 가능, 강력한 데미지로
상대방이 인페르노나 해일 맞고 2다 멀리서 된 경우에도 딜 우겨넣기 가능, 활용도가 높으므로 채택



소서리스는 쿨 9~15초짜리 스킬 7개를
피면, 어퍼, 긴 경직, 견제기로써 사용할 수 있음
소서 대장전 실력은 이 스킬 7개를 적절하게 배분하여
자신을 보호하고, 적을 견제하고, 콤보용으로 연계할 스킬들을 적절하게 아끼거나 사용할 줄 아느냐로 갈림


@ 콤보 공략

소서가 딜을 넣는 방법은 볼텍스나 아이스 에로우처럼 경직으로 적을 맞추든, 에어본 스킬로 적을 뛰우든 인페르노, 엘리멘탈, 해일 등등 남은 스킬 1~3개 정도 퍼붇기만 해도 2~3만딜이 나옴.
즉, 정해진 콤보 없이도 꽤 딜링이 나온다는 것
하지만 마구잡이로 딜을 넣다가는 그 한 콤이후 스킬 쿨이 남아
빈틈이 생기므로 소서리스가 알아야할 딜링용 콤보는 딱 1개임
1어퍼 최대 데미지 콤보이자 스킬 3개 만으로 노크리 5~6만딜이 나오는 콤보

경직(볼텍스나 아이스 애로우)으로 든, 상황에 따라 어퍼로든
리버스 - 엘리멘탈 리액트 - 천벌 콤보임
앞 설명에서 리버스는 소서리스로부터 적을 밀어낸다함
근데 엘리멘탈 리액트는 수정으로부터 밀어냄
따라서 리버스로 적을 밀치게 될 거리를 예상해서
수정을 소서 - 적 - 수정 이런 일직선 위치로 깔아서 당구하듯이
다시 소서리스쪽으로 튕기게 한다면 천벌까지 확정으로 들어감

자 여기서 의문
리버스 - 천벌은 연계가 되는데 왜 굳이 엘리멘탈까지 쓰느냐?
천벌 쿨이 혼자서 따로 놀기 때문임
소서리스 스킬 특징상 천벌 없이 적당한 딜을 뽑으려면
견제형 스킬까지 퍼부어야됨, 근데 그러면 다음턴에 자신을 지킬 수 없음, 따라서 천벌만 든다면 22초마다만 유의미한 딜을 뽑을 수 있다는 소리고 상대방을 쉬지않고 견제하며 기회를 잡는 소서 특징상 자신의 강점이 사라짐.

또한  리버스 - 엘리멘탈 콤보로도 3~4만 딜을 뽑을 수 있으며, 자신 보호용, 원거리 경직이나 어퍼 후 엘리멘탈만 깔아두어도 쏠쏠한 데미지 등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기에 엘리멘탈은 현재 저평가 받고 있지만 아주 좋은 스킬임.



@ 운영 방법

원거리 견제기가 4개, 자신 보호용으로 쓸 수 있는 스킬이 7개임
절대 스킬을 난사하지말고 적과 자신 사이에 스킬을 번갈아 사용해
견제 + 자신 지키기를 쉬지 않고 유도해야함.

또한 리버스 - 엘리멘탈 - 천벌 콤보를 성공하면 약 2텔포만큼의 게이지가 쌓임, 즉 pvp에선 보정탓인지 특화가 0이어도 게이지 수급이 무난함 -> 스페이스 바가 짧은 이유가 있음
텔포는 상태이상, 피격 면역 15M 짜리 관통 이동기이기에
1경직 = 2텔포 게이지 수급이 가능한 소서가 스페까지 좋았으면
너무 심했음, 1콤보는 무조건 넣어서 게이지 수급한다 생각하고
15m짜리 스페이스를 2번 가지고있다고 생각하고 플레이할 수 있음

잘 운영하면 상대방 입장에선 정말 들어올 수 있는 틈이 없음
따라서 상대방 입장에선 소서가 급하게 스킬을 다 빼서 빈틈이 생기지 않는한 반드시 최소 스페 + 이동기 1개 이상을 써야지만 들어올 수 있음

만약 어거지로 들어온다면 해일, 리버스, 서릿발로 막아내거나
텔포로 맵 반대로 튀면 됨.

그렇다면 소서는 어떨 때 위험하냐?

1. 스킬을 난사해서 쿨이 남을때
이건 본인의 실수기에 답이 없음, 각성기든 뭐든 알아서 잘 넘겨야함

2. 상대방이 견제 스킬 2~3개 빠진 순간 피면 떡칠하고 억지로 밀고 들어오는 경우, ex) 인파 : 용의 강림 - 스페 ×2 - 순타

2번의 경우는 인파, 블레이드의 경우임.
스커나 배마는 버블이 이미 있는 경우에만 위 두 직업급으로 위협적임
얘네들은 피면 어퍼기인 서릿발도 눈치보며 조심해서 써야함
피면으로 들어와서 상태이상으로 연계하는 놈들이기 때문

하지만 상대법은 있음, 운영을 잘해서 거리 잘 유지하고 있는데도 얘네들이 소서리스 앞까지 왔다는건 사용가능한 대부분의 면역기를 썻다는 소리이기에 각성기를 그냥 갈겨버리면 됨
소서 각성기는 대장전 기준 오라토리오(대장전 각성기 1티어)보다 좋음, 범위 넓으며 적을 끌어 당기기에 추가적인 딜 넣기에도 좋으며
무엇보다 사기인 점은 아예 쌩으로 각성기로 시작했으면
각성기를 다 맞고 눕더라도 저울이 안 뜸, 따라서 기상기 안 쓰고 뻐기는 놈들이나 2다인 놈들은 리버스 콤보로 저 세상 보내버릴수 있음

그렇게 각성기를 맞추기 된다면 대략 1.6 텔포 정도를 사용할 수 있으니 그 이후론 아주 유리해짐.

다만, 각성기도 없다? 근데 서릿발 같은 것도 다 실패했다?
그럼 뒤져야지 뭐
하지만 각성기가 있다면 불리한 상성도 적어도 1놈은 데려갈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음


3. 디트 고인물이 인듀어와 함께 압박 운영을 하는 경우
이 문제는 스킬트리를 수정하면 해결됨.
아이스 에로우를 돌풍으로 바꾸면 됨.
하지만 돌풍은 디트 상대를 제외하곤 활용도가 너무 낮음
본인 스킬트리상 돌풍을 써봤자 7렙이며 (다른 스킬 10렙 투자 효율이 매우 좋음)
실제로 돌풍 써보면 알겠지만 경면도 없는 코앞 cc이며
마지막 타격에 cc기가 붙어있고 쿨도 신속 1000기준 19.2초라
계륵인 스킬임, 애초에 소서가 돌풍을 맞춘다는건 거리 유지에 실패했다는 뜻

고인물 레벨일수록 디트 유저수는 작아지기에
본인은 무극 mmr 진입하며 차라리 디트를 피해서 엔트리한다는 마인드로 돌풍을 안 드는 거임
솔직히 왠만한 디트는 돌풍없이도 할만함


@ 소서가 불리한 상대
당연히 체방이 워낙 약하기에 맞을 수 밖에 없는 스킬 구조를 가진

1. 시작하자마자 각성기 키고 달려오는 리퍼
2. 서머너
3. 블래스터

상대로는 그냥 너죽고 나죽자, 내가 죽어도 너 개피만든다는 마인드로 스킬 난사해서 피깍는 수 밖에 없음
그나마 각성기 리퍼는 맞 각성기로 잘 받아치면 무난히 운영하면서 쉽게 이길 수 있음

소서 체방이 얼마나 약하냐면
상대 블레이드가 3오브 아덴을 킨 상태로
어퍼 슬래쉬 - 보이드 - 헤드 헌트 - 문라이트 콤보를 넣었는데
구라 없이 '원콤'남, 스페도 못 쓰고 죽었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결론!!!!

대장전 소서는 장판, 견제 떡칠 운영 캐릭
1경직 = 노크리 5~6만 콤보 + 상태이상, 피격면역인 15M 이동기 2번
체방이 엄청 약하다를 제외하곤 거의 완전체 캐릭
텔포를 생각하면 체방 이렇게 약한 것도 이해감

각성기가 있다면 운영에 조금 실패해도 모든 직업에게 최소 반반은 갈 수 있음

사실 대장전 소서 개좋아
혼자 꿀 빨려다 그냥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