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도 유물장비 품질작의 개념을 혼동하는 분들이 많아서 말씀드립니다.

일단 올해 1월 22일에 올라온 공지사항에서 말했듯이 품질작을 할 때의 확률은
새로 제작을 하는 거나 그대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거나 '품질 구간'별 확률은 모두 똑같습니다.








90 이상의 확률 0.86%는 품질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의 확률을 모두 더한 게 0.86%라는 겁니다.

이를 좀 더 세분화 해서 품질 1구간별 확률을 구해서 팁게에 올려주신 분이 있습니다.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633
[계량품질학] 품질에 관한 모든 것
작성자 Scientific


쉽게 생각해서 0~100까지의 숫자를 두고 룰렛돌리기 하는 거랑 같은 겁니다.

대신 0~10까지의 룰렛 비중과 90~100까지의 룰렛 비중이 다르죠.





새로 제작을 한다는 건 저 룰렛을 돌리는 것과 같습니다.
0~10 구간의 25.19%는 0, 1, 2, 3, 4, 5, 6, 7, 8, 9, 10이 나올 확률을 전부 합한 것이죠.

근데 만약 내 장비의 품질이 60이 됐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럼 룰렛판은 이렇게 바뀝니다.
품질 0~60 구간까지의 모든 확률이 합쳐져서 최소한 60 밑으로는 안 떨어지는 거죠.

품질 60일 때 업그레이드 성공확률이 5.54%인 이유는 품질 61부터 품질 100까지의 모든 확률을 더한 값이 5.54%이기 때문이죠.

이걸 착각해서 품질이 60일 때 품질 90이 되려면 5.54%를 뚫고 또 품질 90 이상인 확률 0.86%를 뚫는 이중가챠를 해야한다고 착각하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품질 90 이상이 되려면 현재의 업글 성공확률과 품질 90 이상의 확률로 이중가챠를 하는 게 아닙니다.
현재의 성공확률 속에 품질 90 이상의 확률이 포함되어있는 겁니다.

룰렛을 돌려 품질을 정하는 건데 업그레이드로 하면 최소한 현재 품질 미만으로 떨어질 일은 없는 것이고
다시 제작을 하는 것은 0~100까지의 전 구간을 걸고 룰렛을 돌리는 겁니다.

이걸 보고도 재제작 하는 게 더 낫다고 할 사람은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