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이미 서머너 스킬을 고르는 글을 적었는데요.
실제로 11일간 사용해본 결과 어느정도 수정이 보였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5386

스킬포인트 : 282기준 (2포인트 남음)

엘씨드7
마리린7
고대의창10
윙드스피릿10
마력의질주10
레이네의가호7
+
순간폭발8
전류방출10


1. 엘씨드
 - 만족도 : 중
 - 이유 : 이동거리가 긴 레이드에서 방깍 효과를 못보는 경우가 가끔 생김. 
 - 해결 방법 : [3트 엘리트] 고려

2. 고대의창, 윙드 스피릿, 마력의질주
 - 만족도 : 상
 - 이유 : 기대한 만큼의 데미지를 충분히 뽑아줌.

-------------------------------------------------------

3. 레이네의 가호
 - 만족도 : 중상


우선 어빌리티 스톤부터 살펴보고....

탄생 : +18
정진 : +288
비상 : +558  → 현재
인내 : +828 [고고학 4랭크 재료 제작]
별밤 : +1098
도전 : +1368 [고고학 6랭크 재료 제작]
매혹 : +1908 [출석보상 : 전설1,영웅3]
진실 : +2178
지혜 : +2448

세공 보너스 부분은 일단 생각 안하고 

[기본 4500 + 어빌리티550 = 5050] * 0.48 = 2424
[기본 4500 + 어빌리티550 = 5050] * 0.60 = 3030
--------------------------------------
[기본 4500 + 어빌리티2400 = 6900] * 0.48 = 3312
[기본 4500 + 어빌리티2400 = 6900] * 0.60 = 4140

현재 레이네(2트)를 쓰고있는데요. 60%가 아니어도 일단 만족할 만큼의 보호막은 얻었습니다.

보스들의 주력기
ex) 카던 패배자의 은신터-바주카? 같은 것도 HP 조금 남기고 버티는 수준
레이드 보스들의 공격도 HP 소량 감소하고 대신 날라가줍니다.
3트(60%, 스킬 쿨타임 30%감소)도 생각해봤는데요.

1분 쿨타임의 생존기술, 쿨타임 감소용으로 쓰기는 조금 아깝더라구요.
만약 사용하게 된다면 (스킬 쿨타임 감소로 딜량 상승을 노리는 경우)

기운집중(정령구슬 버프-기대)-보호막유지-쿨타임 감소
이렇게 쓸거 같네요. 가능하다면 올리겠지만 현재로서는 2트도 생존용으로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특히 레이드처럼 배틀물약 소비에 제한이 있는 경우...)


4. 마리린
 - 만족도 : 상

[도발] 마리린의 경우
 ⓐ 개인 생존력 상승
 ⓑ 스킬 풀히트 및 명중률 상승 → 딜 상승

ⓐ 종종 보스(레이드 포함)에게 어글이 튀었을 때, 회피는 쿨타임 상태고 레이네도 쿨타임 상태인 경우나 혹은 막아봐야 즉사 수준의 공격인 경우에 도발을 사용해서 공격 방향을 마리린 쪽으로 돌릴수가 있었습니다. (돌진, 브레스 등)
다만 개인 생존력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예를 들어

 
이런식으로 공격 방향을 틀어버리더군요. 
다만 레이드에서 썼다가 마리린과 같은 방향에서 공격 중이던 근딜러분께서 대신 맞을뻔 하셨습니다만 (하하하;;;)
대신 브레스 게이지라고 해야되나요? 지면에 빨간색으로 차오르는거 그게 방향을 틀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 파티원들이 모였는데 종종 무력화를 해야되는 멤버가 부족한 경우, 마리린을 무력화로 쓰니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게 체감상 느껴졌습니다. (아직까지 레이드에서만 써봐서 수치는 알수없음)


루이 25세, 서머너 무력화 스킬 대략 비교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6546

다만 루이25세님의 글을 보니깐 대지붕괴(쿨24초)보다 1.5~2배 더 높았습니다.


 3트 교감은 조금 고민이 됩니다.
이유는 마리린의 쿨타임 문제가 있는데

1. 기본 쿨타임 = 마리린 쿨타임 45초 - 소환시간 20초 → 결과 : 소환해제시 쿨타임 25초
2. 교감 쿨타임 = 마리린 쿨타임 45초 - 소환시간 30초 → 결과 : 소환해제시 쿨타임 25초 (???)

안 끊기고 바로바로 소환을 한다고 생각하면
소환(0)-소환해제(20)-소환(45)-소환해제(65)-소환(90)-소환해제(110)-소환(135)-소환해제(155)-소환(180)
소환(0)-소환해제(30)-소환(55)-소환해제(85)-소환(110)-소환해제(140)-소환(165)-소환해제(195)

동일 시간 대비 소환 횟수가 더 적어져서 물론 레벨이 
더 높은 만큼 기대 데미지+무력화 효과도 더 클것으로 예상은 됩니다만 조금 아쉬운 부분이죠..

5. 전류방출 (feat. 순간폭발 찍을껄)
 - 만족도 : 하

일단 순간폭발은 짤짤이 딜로 잘 썼습니다. 다만 레벨이 낮아서 기대 데미지가 낮았습니다.
역시 3트(대폭발)까지 안가면 그리 기대하기 힘들더군요.
그래서 3트까지 올리는걸로 생각이 바뀌고 있구요.



문제는 전류방출이었는데요.

사실 기대했던 결과랑은 조금 달랐습니다.

문제점1. 생각보다 좁았던 전류 범위

수련의방에서는 보스, 일반몹 상대로는 제 값을 했었는데요. 
초전류지대 효과로 몬스터들 발 묶기+딜을 충분히 해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실히 딜 부분에서는 불만이 없었습니다만 
던전에서 몬스터들이 퍼져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전류지대 적중한 몬스터들이 많이 없었습니다.

 


몬스터 군단은 저런식으로 있다면 전류방출이 날라가서 먼저 닿은 몬스터를 기준으로 퍼지는거라
사실상 타격되는 범위는 파랑색에 닿는 몬스터(보통 2~3마리)

몬스터가 모여있는 정중앙에 설치할수있는 순간폭발이 더 많은 몬스터들을 타격할수있었습니다.

특히 원거리 공격도 가능한 몬스터들인 경우에는 서로 다닥다닥 붙어서 오지 않기 때문에 더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높은 효율을 보여준 경우는 카오스던전 [고독의흔적]처럼 많은 근거리 몬스터가 좁은 통로로 다가오는 경우
거의 불속에 뛰어드는 나방처럼 끌어모아놓고 잡을수있었습니다만...
원거리 몬스터 비율이 늘어날수록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문제점2. 너무 높은 마나 소모량

전류방출(3트) : 마나소모량 618 (12초,24초)
고대의창(3트) : 마나소모량 698 (36초)

참고로 전류방출의 경우, 체인(50% 증가)로 사용할 경우의 값이었습니다만
전류방출을 1회만 사용해도 618 전부 나갔습니다. 체인으로 2회 째 발사할때는 마나소모X
즉, 12초 쿨타임으로 연이어 2회 사용하는것보다는 더 적은 마나소모량을 보여줍니다만...
그래도 너무 높은 마나 소모량으로 연이어 스킬들을 사용할때는 버거운 마나소모량이었습니다.

문제점3. 풀히트 실패시의 낮은 데미지

전류방출 체인으로 2회 던지고 나서 효과를 보려면 3.5초동안 유지되는 초전류지대를 다 맞아야하는데...
그 경우가 굉장히 적었습니다.
차라리 순간폭발(3트-대폭발, 발동2초)가 더 효율성이 높아보였습니다.

문제점4. 고전압 감전 실패

수련의 방에서 마리린-도발과 섞어서 쓰면서 감전을 사용해서 싸웠을때는 효율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네임드를 상대할때는 주변의 잡몹이 대신 맞아버려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고
오히려 파티 상태다 보니 다른 파티원이 어글을 끌어주고, 나에게 온 경우에는 마리린-도발만으로 충분했습니다.

결론 : 전류방출 - 방출

                                                                                                          



남은 스킬포인트 2 → 50

엘씨드7
마리린7
고대의창10
윙드스피릿10
마력의질주10
레이네의가호7
+
순간폭발8
[빈 스킬칸]

남은 스킬포인트 50 사용처 : 1순위. 빈스킬칸 2순위. 기존 스킬 강화

순간폭발 8→10 (20포인트), 엘씨드,마리린,레이네 7→10(28포인트)

빈 스킬칸

1. 물의 정령 (마나회복)
ⓐ1트 : 마나소모량200 + 2초간 마나회복량(200→400) → 마나200 회복
ⓑ3트 : 마나소모량520 + 3초간 마나회복량(300→600) → 마나 80 회복 

물의 정령이 데미지가 높지도 않은데다가... 기본 2초, 최대3초간 한 방향으로 쏘는거라
데미지 기대값은 낮습니다. 마나회복 효과를 보려면 1트만 고르는게 답인듯→ 4포인트

2. 파우루(48포인트)

3. 끈적이는 이끼늪 ,대지붕괴, 슈르디
끈적이는 이끼늪... 기본 엘씨드 범위도 벗어나는데 보스가 이끼늪 위에 얌전히 있어줄 일이 없음.
대지붕괴... 너무 낮았던 무력화 효과 (루이25세님 글 참고)
슈르디... 기대도 안함

4. 전기폭풍
3트(48포) 유도폭풍 외에는 효율성이 떨어지고 2초 쿨타임에 비해 5초간 풀히트를 해야한다는 점...
한번에 이동하는 거리가 많은 보스에게는 무의미하고, 조금씩 앞으로 이동하는 보스에게는 풀히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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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지1.

순간폭발을 10
물의정령 1트 + 7→9 (1개), 7→8 (1개)  (마나회복 200)
 or 물의정령 2트 (마나 회복 400-소모량360 = 마나회복 40)

엘씨드7 - 데미지 상승
마리린7 - 데미지 상승
고대의창10
윙드스피릿10
마력의질주10
레이네의가호7 (48%) - (52%, 56%) → 200~400 보호막
+
순간폭발10
물의 정령4

 개인적으로는 마나회복 때문에 물의정령을 찍는것보다는 
 윙드스피릿 1트를 네임드 이하 피해30% 증가를 보스에서는 마나회복50%로 바꾸는게 더 좋을거 같습니다.
 (풀히트시 마나회복 600 - 마나소모570 = 마나회복 30)
 


일단 예시로 만들어봤습니다. 스킬은 발동 순간부터 바로 마나회복이 시작되고
발동 전후 행동모션 때문에 생기는 시간도 있어서... 안쉬고 바로바로 날려도 저정도 되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이전보다는 전류방출을 빼버려서 마나소모량은 걱정은 이전보다는 줄어들거 같고
(이전에도 윙드를 마나회복으로 해놓으면 조금은 여유가 생겼었어요.-까먹고 안바꾼 경우가 많아서 그렇지...)


현재 마나에 여유가 있다면 윙드 1틱을 써도 될거 같고
여유가 없다면 순간폭발만 쿨돌때마다 쓰는게 좋을거 같네요.
일단 이건 파오루를 10으로 찍었을 경우고


그런데 현재 스킬포인트 MAX가 300이라고 하니...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6061

스킬포인트 MAX 300을 기준으로 스킬트리를 짜면

순간폭발10
마력질주10

윙드스피릿10
고대의창10

마리린7
파오루10
엘씨드7

레이네의 가호7



후기 결론 : 전류 방출은 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