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에서 회수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필자는 화염 수류탄을 더 선호한다.
왜냐하면 최근에 감금패턴이 늘어서 타수 많은 수류탄을 쓰고 싶기 때문.

그러나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화수 무력화에 표시된 중상은 불장판 딜까지 다 들어가야 나오는 누적 무력이라고 한다.
이게 정말 사실인지, 더 나아가 유틸을 위해 회수를 포기하고 화수를 쓸 메리트가 있는지 궁금해졌기에 배템 상자를 까서 확인해보았다 

실험 대상은 필레니소스 산에 위치한 시드몹 '매서운 하늘 벨로크타'



실험은 간단했다. 무기를 빼고 화염수류탄을 던진뒤 벨로크타의 게이지를 확인한다.
확인 결과 수류탄 첫 피격에만 게이지가 감소하고, 그 후 불장판 위에서 아무리 뒹굴어도 무력화 게이지는 단 1도 변화가 없었다.

그럼 무력화 수치만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회수를 대체해서 써도 무방할까?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 벨로크타에게 무력화의 대명사, 회오리 수류탄을 던져보았다.
아무런 타격 없이 회오리 수류탄만 6번 던졌더니 무력화가 되었다
회오리 수류탄은 수치가 81이랬으니까 밸로크타의 무력화 통은 대충 계산해서 최대 486, 최소는 406

다음으로 무력화 중상인 화염 수류탄을 던져보았다.
아무런 타격 없이 수류탄만 던져서 무력화를 시키는데 소모한 화염 수류탄은 총 8개
물론 완전 무력은 아니고 아주 조금 게이지가 남았다.
(스카우터로 실험했는데 화수8번+기동타격 1번에 무력이 터진거보면 21 내외로 남았던것 같다)

추가로 둘을 섞어 던져보았는데
회오리3+화염4 조합으로 무력화가 되었다.

정확하진 않아도 화염 수류탄은 대충 0.75 회오리 수류탄이라 가정하자
진짜 정말로 엄밀하고 정확하게 따지자면 당연히 75%보단 낮다.
58이나 많아봐야 61쯤... 된다고 생각하면 편할듯. 



실험 결과에 따르면 75% 효율이다. 이 정도 차이는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차이로 해석할 수 있다.
기본 클래스들의 스킬이 무력화 21 언저리에서부터 시작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무력 하 스킬 1개분 정도?

본인이 스킬을 하나 더 쓸 자신이 있다면 회오리 대신 화염 수류탄을 고려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듯 하다.




3줄 요약
1. 화염 수류탄 불장판은 무력화가 없다
2. 무력화 중상인 수류탄은 무력화 상인 수류탄에 비해 약 70~75%정도의 효율을 가진다
3. 화수를 던질거면 스킬을 열심히 박자







tip! 수류탄 무력화별 구분
상: 회오리, 점토
중상: 섬광, 화염, 냉기, 전기,
하: 암흑


+수정1) 두괄식 제목으로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