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6관문 메테오 택틱 보조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만들어봤습니다.
데스크톱 오버레이 프로그램입니다.

링크 : 다운로드


#UI 가이드


① 체스판
인게임 미니맵과 같은 영역입니다. 타일을 클릭하여 파메를 놓을 수 있습니다. 우클릭하면 피해가 복구됩니다. 파란 별은 다음 추천 위치를 나타냅니다.

② 노메 버튼
12시 혹은 6시에 노란 메테오를 배치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③ 난이도 선택 메뉴
하드 혹은 노말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난이도는 하드입니다.

④ 노메 알리미
다음 노메 위치를 알려줍니다.

⑤ 파메 알리미
다음 파메 위치를 알려줍니다. 이 영역을 클릭해 파메를 일괄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⑥ 다음 버튼
파메를 임의로 배치 후 누르면 다음 파메 위치를 도출합니다. 

⑦ 찬미하라 체크박스
찬미 직전 타일이 깨지지 않게 배치할 때 쓰는 체크박스입니다. 체크하면 파괴되지 않는 위치를 추천합니다.

⑧ 타이머 체크박스
체크시 깨진 타일의 복구 시간을 계산하기 시작합니다. 체크 해제 시 일시정지됩니다.

⑨ 투명도 조절 바
창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0% ~ 90%)

⑩ 위치 고정 체크박스
체크 시 창 위치를 고정합니다.

# 그래서 어떻게 쓰나요?

실제 인게임 상황을 가정하고 설명하겠습니다.


▲ 초기 배치 상태

맞이하라 이후 배치 상태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하드의 경우 6시쪽이 깨져있고 1시쪽 타일 체력이 1인 상태, 노말의 경우 12시가 깨져있는 상태입니다.


▲ 타이머 시작은 맞이하라 타일 터질때

188줄 맞이하라 때 타일이 깨지는 순간 타이머 ON 체크박스를 눌러 시작합니다. 

첫 파메를 놓을 차례입니다. 추천 위치는 중앙 하단 라벨과, 체크보드 위의 파란 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11, 12가 되겠죠? 파메를 놓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이 영역을 클릭할 시 파메를 추천대로 자동 배치
첫째, 파메 추천 위치대로 놓는 경우입니다. 하단 라벨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파메가 배치되고, 그 다음 파메 추천 위치를 안내해 줍니다.

▲ 파란 별이 없는 위치를 눌러도 괜찮습니다. <다음> 버튼 꼭 누르기!
둘째, 임의로 타일을 배치하는 경우입니다. 파메가 깔린 위치의 타일을 모두 클릭한 후, 우측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파메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메를 모두 배치한 후 좌측 하단 <다음> 버튼을 반드시 눌러주셔야 합니다.


▲타일 복구와 함께 추천 위치가 바뀌는 모습

두 번째 파메를 놓을 차례입니다. 하단의 타일이 복구되면 11, 11, 6 을 추천합니다.


▲노란 별 아이콘을 눌러 노메 배치

노메를 깔 차례입니다. 다음 노메 위치는 노란색으로 표시하고 있으니 노란 별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찬미하라 체크박스에 체크 시 타일 파괴 방지

55 77을 깔고 찬미에 진입해야 하는 상황인데 파메가 나와버렸습니다. 추천대로 7 7 6 에 깔면 7시 타일이 터집니다. 
이럴 땐 찬미하라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주세요. 찬미하라 체크박스가 선택되면 타일이 절대 깨지지 않는 위치로 추천해줍니다. 찬미가 끝난 후에는 체크박스를 해제해주세요.


※ 던전 진행 중 파메를 놓을 수 없는 경우


▲파티원이 밉다

① 파메를 놓을 곳이 없고 + 노메로 인해 깨진 타일이 있음 
깨진 쪽이 복구되면 파메가 4개가 나와도 놓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일복구때까지 딜컷" 오더를 합니다

② 파메를 놓을 곳이 없고 + 깨진 타일도 없음 
딜을 열심히 해서 파메 대신 노메를 봐야 합니다. 따라서 "노메까지 빡딜" 오더를 합니다.

#Q&A
Q. 추천이 국룰과 달라요.
A. 알려진 국룰을 최대한 따라가도록 신경써서 구현했지만 완벽하게 동일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타일 클릭을 통해 임의로 타일을 배치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 사용해 주세요.

Q. 터진 타일을 꼭 직접 복구해야 하나요?
타이머 ON 상태일 경우 100초가 지나면 타일이 자동으로 복구가 됩니다. 타일이 복구됨과 동시에 파메 추천도 갱신됩니다. 따라서 맞이하라와 동시에 타이머를 켠다면 끝날때까지 타일을 직접 복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Q. 파메 타이머는 없나요?
A. 네. 정확히 60초마다 나오지도 않고, 다른 패턴 때문에 시간이 밀릴 때가 많아서 아예 뺐습니다.

Q. 파메를 다르게 놓았어요.
A. 침착하게 체스판의 타일을 클릭 혹은 우클릭해서 인게임 상태와 동일하게 맞춰주시면 파메 추천이 갱신됩니다.

Q. 실수로 다음 버튼을 눌러버렸어요.
A. 다음 버튼은 기본적으로 파메 갯수를 바꾸는 트리거입니다. 체스판 상태만 인게임과 동일하다면, 다음 버튼을 한번 더 눌러서 나오는 파메 갯수를 동기화해주세요. 단, 첫번째 파메 두개는 꼭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Q. 롤백 기능은 없나요?
아쉽게도 아직 구현을 못 했습니다. 추후 구현하여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Q. 용량이 너무 커요. 뭔가 수상한 거 아님?
파이썬으로 만들어서 용량이 큽니다. 소스 코드는 댓글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MIT 라이선스 하에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Q. 웹 버전은 개발 계획이 없나요?
당분간은 계획에 없습니다. 소스 코드를 공개하였으니 MIT 라이선스를 준수하여 만드셔도 좋습니다.

Q. 버그를 발견했어요 / 이런 부분을 개선해 주세요.
댓글 구글 폼 링크로 버그 제보나 의견을 보내주시면, 추후 반영하여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마치며

빙파고나 돌파고, 아이스펭처럼 쓰기도 쉽고 유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국룰과 약간 다르게 파메를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예외적인 상황 (12노메인데 7시가 깨져서 9시에 노메를 놓고 오래 딜컷을 한다던지) 은 배제하였습니다. 너그럽게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용법이 다소 복잡합니다....
6관문이 변수가 많은 던전이기도 하고, 화면인식이나 패킷참조, 클라이언트 접근 없이 (하면 영정임ㅅㄱ) 사용자 입력으로만 작동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그렇게 됐습니다. 제가 두 캐릭으로 실전에서 사용해봤을때, 사용법을 완전히 숙지하면 상당히 쓸만하더라고요.

6관문 초심자라면 타이머를 끈 상태에서 직접 이렇게 저렇게 시도해보며 택틱을 배우는 용도로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쪽지 혹은 구글 폼을 통해 남겨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