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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클래스 밸런스와 관련하여 여러 모험가분들로부터 문의가 접수되고 있습니다.
밸런스 조정에 대해 궁금해하셨을 모험가분들께 좀 더 일찍 소식을 전해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우선 밸런스 패치의 진행상황을 말씀드리자면, 여러 업데이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밸런스 패치의 중요성 역시 잘 알고 있었기에
1월 건슬링어 업데이트 이후 세트장비, 클래스 연관 지표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면서 밸런스 패치를 동시에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밸런스 패치의 일정은 4월 14일(수)로 예정되어 여러 지표를 바탕으로 조정해야 할 방향은 이미 정리가 끝난 상태이며 4월 14일 진행할 밸런스 패치의 가장 큰 목적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군단장 유물 장비 세트 효과 밸런스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군단장 유물 장비 세트는 클래스별 개성과 모험가분들의 플레이 취향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체험하고 적절한 세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된 장비 아이템이지만,
일부 세트 효과는 보편적인 전투 환경에서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다른 세트 효과 대비 과하게 높은 효율로 클래스간 균형에도 영향을 주고 있어
각 군단장 유물 세트가 개성을 유지하며 성능 편차가 크게 벌어지지 않도록 사용성 개선 및 조정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 기준보다 과도하게 높거나 낮은 성능을 가진 클래스들의 밸런스를 바로 잡을 예정입니다.
저희는 시즌 1의 밸런스를 조정하던 과정에서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플레이하던 감성을 크게 다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상향 평준화 패치를 몇 차례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어쩌면 큰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는 것 처럼 보였으나 
항상 이런 상향 평준화 패치는 딜 인플레이션의 문제 등과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좋지 못했던 결과를 보여준 사례가 많습니다.
따라서 모든 클래스, 세트효과가 상향 평준화되는 조정이 아닌 과한 성능을 가진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하향 조정 역시 다루게 될 것입니다.
밸런스 패치는 항상 어려운 과제입니다. 저희가 교차검증해야 하는 클래스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어 시간적 부담도 많아진 것이 사실이지만
모든 클래스가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많은 시간을 들여서 애정을 가지고 키우시는 소중한 클래스라는 점을 기억하고 
더욱 책임감 있게 이 부분을 다뤄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조언을 소중하게 받아 더욱 발전하는 로스트아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감사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4월 14일에 진행된 클래스 밸런스 패치의 미흡했던 사항들과 
추가로 조정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한 후속 조치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우선 '창술사'의 경우, 사두룡격의 '덧난 상처'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난무 스킬과 각성기 피해량 하락, 아이덴티티 수급의 어려움 등
저희 실수로 인해 의도하지 않았던 성능 하향이 있었고, 이는 적정 수준의 상향 및 개선을 통해 바로 잡을 예정입니다.
올바르지 못한 작업으로 창술사 유저 여러분들에게 불편함을 드려 정말 죄송한 마음입니다.
블레이드는 주력기인 '블리츠 러시'를 포함해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버그가 아직 제대로 해결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블레이드 유저분들이 오랫동안 참아주신 이슈로
많은 블레이드 유저분들께 불편함과 서운함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올리고 싶습니다.
'블리츠 러시'의 경우 스킬의 구조적인 문제로 수정 난이도가 높아 오랜 기간 동안 현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정 문제를 수정하면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는 등, 해결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업데이트 이슈가 겹쳐지면서 
결과적으로는 심각하게 방치되는 결과에 이르렀습니다.
더 이상 이런 부끄러운 핑계로 계속 방치를 할 면목이 없어서 저희는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블리츠 러시'의 수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트라이포드 개편으로 현 문제를 바로잡고,
이후 블레이드가 가진 구조적 문제점을 하나 하나 면밀히 살펴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리퍼'는 타 클래스와의 격차 완화를 위한 조정이 있었으며
현재까지의 지표 상으로는 저희가 의도한 수준으로 적용되었다고 판단하고 있으나
 다른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이후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의도를 벗어난 수준의 성능 하락이 생기지 않는지 면밀하게 지켜볼 예정입니다.
또한, 현재 군단장 유물 장비 세트 효과 변경 이후의 지표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은 문의가 접수되고 있는 '지배의 송곳니' 세트를 포함하여 모든 세트의 영향 수준을 검토 중에 있으며이 외에도 각 클래스, 장비 별로 잘못되거나 과도한 결과가 나타나는 요소는 없는지
충분한 추가 분석을 진행하여 조치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4월 28일 추가 A/S패치를 통해 함께 개선될 수 있도록 빠르게 준비하겠습니다. 
앞서 밸런스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정규 밸런스 시점 이전의 응급대처 진행을 약속드렸듯이,
이후로도 계속해서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감사 드립니다.










2022. 07. 27
특정 클래스 스킬 제거 예정 공지 ( 08. 10 패치에 삭제
디스트로이어: 원 맨 아미
블래스터: 빙결탄
아르카나: 인피니티 샤워



2023. 01. 06
특정 클래스 스킬 제거 예정 공지 ( 01. 18 패치에 삭제
버서커: 스트라이크 웨이브 -> 오버드라이브 // 오러 블레이드 -> 브레이브 슬래쉬
호크아이: 일렉트릭 노바 -> 호크 샷
바드: 컨빅션 코어 -> 소나티네



특정 클래스 스킬 제거 예정 공지
버서커: 스트라이크 웨이브 -> 오버드라이브 // 오러 블레이드 -> 브레이브 슬래쉬
호크아이: 일렉트릭 노바 -> 호크 샷
바드: 컨빅션 코어 -> 소나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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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처럼 역사를 되짚으면서 현타오고싶으신분이 있으실까봐 올립니다.
누락된거나 링크 틀린게 있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