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듣기 쉽게, 복잡하지 않게 설명하기위해서
레이드에서 보스는 1초만에 죽는다고 가정.
모든 딜러는 동스펙이라고 가정.
(보스가 1분만에 잡히던 10분만에 잡히던 계산결과는 변함이 없음)

경우1) 4인팟 "딜많이넣는 서폿이랑 간다치면"

DPS 10~15% 정도차이로 강투와 투사가 갈릴 수 있음. 
무려 15%의 DPS 차이가 있어도 잔혈과 투사로 갈리기엔 무리가 있음.

경우2) 4인팟 "어마어마한 딜차이로 갈리는경우"

잔혈과 투사로 갈리기 위해서는 같은시간동안 넣은 딜량이 이정도 차이가 나야함.
잔혈과 투사의 DPS차이는 50% 정도, 이경우 투사보다는 잔혈이 2배나 더 넣은거임
이정도의 딜차이가 있어야 4인팟에서 잔혈/투사가 나옴

경우2-1추가) 4인팟 근소한 차이로 잔/투가 갈렸다고 할지라도

근소하게 투사/잔혈이 갈렸다 하더라도
잔혈과 투사의 DPS차이는 40% 정도나 됨, (직업간 허수아비DPS 차이가 충분히 상쇄될만한 차이)

경우3) 8인레이드

동스펙이라고 가정했을땐
8인 딱렙 레이드에서 잔혈을 먹기위해서는 보통수준 딜러보다 50%이상 딜을 더 넣어야함.
(발컨이 1~2명 꼈다면 잔혈과 투사의 딜지분은 더크게 벌어짐)
이정도 차이를 만들어야 잔혈을 먹을수 있음.
강투를 먹는사람도 보통딜러보다 20%정도 딜을 더 넣은 것임.

- 결    론 -
더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고 실제 레이드에서 변수가 너무 많은데,
대부분 "얼마차이안나네, 잔혈이랑 나는 직업차이때문이야" 라고 하고싶겠지만,
- 투사랑 잔혈이 5% 차이라고해서 쟤가 나보다 딜을 5% 더 넣은게 아님.
- 투사/강투/잔혈 사이에는 총딜량이 20~50%이상 차이
- 직업간 DPS가 50%씩이나 차이 안난다는건 알고있을거고(일부직업 제외,백어택딜러 허수아비DPS높게나옴)
  (직업간 밸런스가 황금이라는 주장은 아님)
- 이정도나 차이를 만드는 요인은
직업별 스킬구조에 따른 레이드 포지셔닝 차이,
버프받았을때 얼마나 잘 우겨넣었는지, 손가락 차이일 확률이 높음
스킬트리 연구할때 허수아비 고점에 기준을 두면안됨

반박시 인정할게요 예.. 님 말씀이 다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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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이 다르셔서그런데, 서폿딜량으로 너무 싸우셔서 정리해드릴게요,
이해안가시는분 참고!
정확히는 서폿딜량에 따라 딜러들이 나눠갖는 숫자 자체는 변동이 있어서 잔,강,투 나뉘는데 영향이 아예 없다고는 할수없는데요.
딜지분 40:30:28:2 일때 서폿이 딜이 없다면
40.8 : 30.6 : 28.6 이 되니까 영향이 아예 없다고 할수는 없지만.
딜미터기로 서폿딜량이 2%내외이므로 영향력이 크지는 않습니다
정확히는 "서폿딜량따라 딜지분 수치가 미세하게 달라져 잔/강/투 뜨는 글자 자체는 달라질수도 있고, 딜러간 DPS 비중차이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