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탄 공략 1

기본적으로 패턴 자체는 하드발탄과 거의 동일함. 다만 이라는 이유로 택틱의 변경이 몇가지 있고, 위험패턴과, 딜찍때문에 보지못한 패턴들을 설명함.

 

(택틱의 변화)

난입
난입이 나올시 하드 발탄은 노란색 버프가 있는 사람들은 모두 다 난입을 공격했지만, 헬탄은 머리위에 해당색의 과녁표시가 있는 사람만 난입 어그로를 반대쪽으로 끌어주고, 이때 반드시 파란색이 움직여 위치를 조정하도록 함. 빨간색은 어글자가 보스의 시야에서 벗어나면 회오리or삼겹살 패턴이 나옴. 위치를 조정하게되면 공대장이 요령껏 실리안을 써서 두마리 다 맞추도록하고, 이때 빨간색이 본체일경우 난입패턴이 끝날시 반 확정적으로 회오리, 그 이후 급습 패턴이 나오니 회피에 집중.

 

2. 뿌리기
파란색 루가루 이후부터 나오는 패턴인데, 뿌리기 패턴에서 빨간색, 초록색은 한쪽에 뿌린 똥을 피하고 폭발 확인 이후 다시 복귀하면 되지만, 파란색은 반드시한 점에 뭉쳐깔고 스페이스바를 쓰지않고 살짝 빠진후, 파란색 똥이 튀어나오는 방향쪽으로 스페이스바를 써서 씹도록 함.(이때 가끔 바깥으로 스페를 쓰는 사람이 있는데 이때 파란 똥을 맞을시 빙결에 걸리며 주변으로 파란똥이 한번 더 튀어 팀원이 맞을 수 있으므로 본인이 파란똥을 반드시 피할 자신이 있는게 아니라면 꼭 스페로 씹어주는걸 추천)

(위험 패턴)

1.개지랄(헬은 관문마다 위험도가 큰 패턴을 개지랄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음)
잠시 가만히 서있다가 앞으로 마구 할퀴는 패턴. 루가루의 패턴중 뿌리기를 겹쳐맞는것을 제외하면 이것보다 아픈패턴이 사실상 없을정도의 패턴. 빨간 늑대에서 맞으면 출혈줄도 생기니 반드시 피해주도록 하자.

2. 삼겹살or세줄
울부짖으며 뒤로 백스탭하고 자신의 양옆으로 출혈줄 3개를 터뜨리는 패턴. 난입패턴때 어글자가 멀어지면 나오는 패턴중 하나이기도 하다. 출혈줄 3개씩 양옆으로 순차적으로 터지는데 괜히 딜한다고 들어갔다가 줄맞고 빠지려다 3개 순차적으로 터지는거 다맞으면 조상님 얼굴볼수있다. 앵간하면 하울링하는 전조모션 보자마자 일단 뺴고 들어가자.

3. 회오리
보라색/검은 늑대의 회오리는 표창을 날리면서 제자리에 있고, 붉은늑대의 회오리는 표창대신 회오리가 어글자를 따라간다. 표창회오리는 대각위치에서 한번 피해주고 날린자리로 들어갔다가 다시 원위치로 가면 피할수있고, 붉은늑대의 어글자 회오리는 아예 회오리 나오는 시점에서 미리 빠져있거나 서포터의 실드케어를 받거나(이건 익스기준, 헬탄은 실드케어를 받아도 죽을수있다)팀을 가두지 않는 선에서 천천히 돌며 피하면 된다. 참고로 어글자 회오리는 난입패턴시 어글자가 붉은늑대의 시야 밖에 있으면 나오는 패턴중 하나이니 본인이 붉은 늑대 어그로라면 절대 멀리가는건 금물이다.


4. 장판패턴
늑대가 웅크리고 앉으면서 바닥에 많은 장판들을 깐다. 이게 세개정도 겹쳐맞으면 정말 뒤지게 아프다. 헬은 진짜 뒤진다. 본인이 피지컬이 좋아서 다 피하면서 때릴수있다면 딜하는걸 말리진 않지만 그게 아니라면 굳이 딜하는걸 추천하지는 않는 패턴.

5. 휘적휘적
파란 루가루와 검은 루가루의 경우에만 위험한 패턴인데, 이 두 루가루가 팔을 휘저으며 두번 돌진하는데, 이때 파란/검은 루가루는 장판을 뿌리는 경우가 있다. 한개만 뿌릴때도 있고, 여러개를 뿌릴때도 있는데, 이때 뿌려진 장판을 못보고 맞아죽거나 파란색을 씹지못해 이후 나온 연계패턴에 맞고 죽거나, 제일 위험한 경우 파란색을 잔뜩 뿌렸는데 못보고 다맞고 죽는경우도 많다. 휘적휘적이 나오면 일단 뿌렸는지 안뿌렸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자.

(딜찍으로 인해 나오지 않던 패턴)

1. 암흑 패턴

붉은 늑대가 본체일때 난입 이후 일정시간동안 붉은늑대의 딜이 밀리지않아 결속을 보내지 못하면, 일정 시간동안 암흑 스택이 쌓이고, 이 스택이 5스택이상 쌓일경우 감금에 걸린다. 이때는 암흑때문에 딜을 넣는것도 힘들고 감금때문에도 딜넣는게 힘드니 최대한 빨리 딜을 몰아서 결속을 보내는게 답이다.

2. 공포 패턴/중력지대
검은 늑대에서 약 1분정도 주기로 나오는 패턴이다. 첫 공포패턴은 검은늑대의 두번째 뿌리기 패턴 이후로 나오며, ‘보스에게 가장 멀리 있는 사람에게 공포를 시전한다. 체방이 가장 높은 직업이 이것의 어그로가 되어 미리 보스의 반대쪽 벽에 딱 붙는다. 이때 공포 패턴 시전 직후에 한번, 공포 무력화중에 한번, 무력화 이후 늑대가 기상할때 한번씩 출혈줄이 그이며, 무력에 실패하면 매우 높은 데미지를 주변에 긋는다. 만약 이 무력이 두번 실패할경우 무조건 전멸이다.
또한 이 패턴은 중력지대와 같이 나오는 경우가 흔한데, 만약 공포패턴 이전에 중력지대가 미리 나올경우 자신의 디버프창, 또는 발밑의 검은 원을 확인하여 이것을 현재 보스위치 가까이 깔고, 공포패턴을 시전하여 반대쪽 위치에 공포패턴이 나오면 무력하러 가면 된다. 만약 공포패턴까지 중력지대가 나오지 않을경우 확정적으로공포무력에서 깨어난 보스는 중력지대를 시전하며, 이때는 최대한 그냥 바깥으로 빼주면 된다.(비아키스 3넴 매혹똥처럼 빼면 베스트)


이외 주의사항

암수택틱 : 서포터 한명은 조우, 결속, 공포에서 사용하고, 다른 한명은 찐무에서 사용한다. 만약. 익스라서 폭발물 전문가를 사용하지 않을시 비는것은 적당히 딜러끼리 합의해서 던지자.



2

(택틱 변경점)
1.박치기/8
헬탄은 하드와 다르게 돌진할때 미리 알려주는 붉은 장판이 나오지않는다. 발 세번 구르고나서 회피하도록 하자. 먼저 8/로나운 자리를 정하는데, 7시는 서폿 고정, 가운데는 워로드고정이며, 보통 5시는 극신 캐릭터, 1시는 신속이 낮은 캐릭터, 11시는 극특캐릭터를 보낸다. 로나운도 8똥과 같은 위치에서 먹는데, 이때 워로드는 3시 로나운을 고정적으로 먹기에 만약 5시 위치에 두명이 있을경우 한명은 11/1시의 남은 로나운을 먹도록 한다.
먼저 3시에 박치기 이후, 하드와 동일하게 부식/파괴를 이용해 파괴를 한다. 이후 발탄을 ‘1시에서 약간 옆의 위치로 유도하여 점프를 시키고, 휠을 해서 12시의 벽과 1시의 기둥을 전부 파괴하도록 한 뒤, 11시로 박치기를 유도하여 박치기를 하고 딜타임을 가진다. 이후 파괴가 되었고, 로나운을 5명 이상 먹었다는 가정하에 실리안이 차니 발탄이 일어나 휘적휘적하고 도끼를 내려찍은 후 실리안을 사용해 파괴없이 데미지를 넣은 후, 현기증 디버프를 해제하고 8똥 자리로 가서 각 자리의 루트대로 반시계로 벽을 훑듯이 맵을 약 반바퀴를 돌며 파트너끼리 호흡을 맞춰 8똥을 회피하고, 하드와 다르게 8똥 이후 맵 외곽의 안전지대에 똥이 한번 깔리니 터지는것을 확인한 후 이동기를 사용해 안으로 들어간다. 이후 9시에 박치기를 유도하고 3시와 동일하게 파괴를 시킨 뒤, 살짝 딜타임을 가진 뒤 다시 동일하게 8똥을 한다.


2. 임포스터(11, 830)
110줄의 임포스터에만 해당되는 내용인데, 첫번째 즉사 임포, 두번째 데미지 임포 이후 매우빠르게’ ‘랜덤 어글자 대상으로 세번째 데미지 임포를 시전하며, 파훼방법은 첫번째 어글자가 11, 1, 5, 7시에 있는 돌에 임포를 유도해주고, 매우 높은 확률로 동일한 사람이 두번째 어글자이며, 어글자는 원래 돌을 유도했던 자리로 다시 임포를 유도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발탄 등에 딱 달라붙는 위치에 있다가 높은확률로 어글자를 바꾸어 바로 뒤로 임포스터를 날린다.(물론 원래 어글자에게 날리는 경우도 있으니 원래 어글자는 두번째 임포를 피하고 등뒤로 간 뒤 딱 붙어있다가 세번쨰 임포도 피해주는것이 좋다)발탄 등 뒤에서 딱 붙어있다가 임포스터가 고정되는것을 보고 회피하면 극특화도 걸어서 피할수있다. 팁으로 발탄의 모든 임포스터는 발탄이 시전하는 임포스터 피자선의 두께가 반쯤 얇아지면 그때 고정된것이다.

3. 버러지(65, 4)
하드는 정해진 타이밍에 카운터가 나오기에 발탄 바로 앞에서 대기해도 되지만, 익스/헬은 타이밍자체가 완전 랜덤이라 바로 앞에서 치는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버러지가 나오면 똥을 한번 모여서 빼주고, 벽으로 붙은뒤 컷신이 나오고 체력바가 나오면 시계방향으로 조금 움직여서(왼쪽 지파가 됐으면 아래방향, 오른쪽 지파가 됐으면 위방향) 대기하다가 발탄이 돌진하는게 보이면원래 있던 방향으로 카운터를 시전하면 어지간하면 카운터가 된다.

4. 5
6분 이후로 랜덤 타이밍에 등장한다. 미리 칠사람을 정해놓고(이때 1,2카는 평소에 카운터를 사이클에 넣지 않는 직업, 3,4카는 지원한 사람, 5카는 카운터 판정이 좋고 장판에 구애받지 않을만한 직업이 좋다. 워로드라던가 워로드라던가 워로드라던가.) 이때 1,2카는 발탄의 옆에 있고, 나머지 6명은 카운터 치는사람들이 방해되지 않을 먼 위치로 쭉 빠져서 다같이 한 점에 모여주고, 1,2카는 카운터를 치고 역시 카운터 치는사람들이 방해되지 않고, 원래 모인 사람들의 반대편의 위치 한점에 모여준다. 이때 발탄에게 가장 먼 어글자인 사람에게 원혼불모양의 똥 4개가 시전되는데, 한가운데 위치가 안전지대이므로 한점에 모여서 다같이 가만히 있다가 자기 차례가 오면 3카는 터지는 장판을 조심하며 밖으로 나가 카운터를 치고 1,2카가 있는곳으로 모이고, 4카는 카운터를 치고 제 3의 위치로 최대한 멀리 빠져주고, 5카는 카운터를 친 뒤 장판 두번이 터지면 5카가 끝나는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1234카는 파란색을 보고 스킬을 쓰면 되지만 5카는 판정이 그렇지 않으므로 나올 타이밍을 예측해서 미리 카운터를 쳐야한다. 또한 카운터 친 사람은 침묵에 걸리고 몸 주변에 조그만 장판이 생기는데 여기 비비면 비빈사람도 침묵걸리니 주의하자. 또한 이 패턴은 알까기, 잡기가 나올경우 나온 시점부터 약 230초동안은 나오지않는다.

5.유령

유령때는 하드처럼 9시에서 4방향 찍기를 빼주고, 연환파신권을 보통 빠른사람은 위쪽, 느린사람은 아래쪽에서 시작하여 반바퀴를 빙 돌아 파훼한뒤, 다같이 3시에 모여서 휠을 유도해준다. (당연히 이 휠도 똥이 나오니 이때는 정말 제발 십자로 뺴주자.) 이때 잡기는 39.5, 26.5, 13.5에 나오는데, 유령발탄의 피통이 40줄이기에 첫 잡기는 거의 휠 이후 또는 패턴 한개 시전 이후에 바로 나오며, 카운터는 워로드, 만약 없다면 서포터들이 담당하고 딜러들은 딜에 집중한다. 이때 잡기는 붉은 장판을 미리 보여주지 않고, 시전하는 순간에 잠깐 보여주며, 이후 부채꼴 불기가 잡기 반대쪽에 고정되는것이 아닌 어글자에게 돌아가고 고정된다. 또한 외곽의 유령들의 돌진이 1분마다 나오며, 무조건 삼각형모양으로 나온다.(끝자리 숫자 7초마다 나온다) 제자리 휠패턴과 겹칠땐 주의하자. 실리안은 만약 불멸 스택 5스택 전까지 다 찼을경우엔 5카를 치는 순간 시전해놓고 카운터 친 사람이 발탄에게 붙으며 4스택을 만드는 일명 54실에 사용하면 모든 카운터를 친다는 전제 하에 마지막 순간에 한번 더 실리안이 찬다. 만약 그 전에 다 차지 않았을 경우에는 그냥 불멸스택을 다 없애고 쓰자. 원래 발탄의 광폭시간이 어땠던, 유령에 들어가면 3분으로 광폭시간이 초기화되며, 광폭화하게되면 광폭시 4줄이 차고 이후 5초마다 10줄이 차니 아무리 잘버텨서 실리안으로 커버하려해도 애초에 실리안보다 회복이 빨라서 불가능하다. 또한 패턴이 잡기/휠을 제외하면 휘적휘적or반격-짤패 두개-반격or휘적휘적-짤패두개 식으로 반복된다.

(짤패턴 변경점)

1. 제자리 휠윈드
헬탄은 제자리 휠윈드시 무조건 공대원 전원의 발아래에 똥이 생긴다. 이때 똥은 제발, 제발 반드시 십자위치, 즉 곱3에 해당하는 위치에 빼주도록 하자. 똥 자체도 굉장히 아프거니와 만약에 지파가 된 상황에서 똥이 제대로 깔리지 않으면 아군이 맞고 날아가서 비명횡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제자리 휠윈드는 해당패턴의 시전시간이 되면 발탄이 어글자를 탐색하지 못할 시 시전하며, 어글자가 발탄 등 뒤에 바로 붙어있으면 나온다. 만약 등 뒤에서 좀 떨어져있거나 앞에 있으면 휠 대신 기타 다른 패턴을 시전하고 패턴이 밀린다.
패턴 시전 시간 : 82세트 이후/성벽을 부수고 컷신 후/임포스터 후/1지파 임포스터 후/버러지 후/2지파 임포스터 후/유령 직후/유령 첫 휠 시전하고 1분정도마다

2. 휘적휘적
휘적휘적 이후 할버드를 원으로 크게 돌리는 패턴. 이때 원으로 크게 돌리는 패턴 안쪽에서 맞으면 20초간 이동속도 75퍼 감소, 받는 데미지 25퍼 증가라는 현기증디버프에 걸리는데, 이것을 정화, 성부, 정화룬을 이용해 풀어주거나, 정화가 없다면 바깥으로 나갔다 들어오면서 피해주도록 하자. 만약 이것을 안에서 맞는다면 서포터들은 실드로 딜러를 케어해주는것이 좋다. 정화로 파훼시 정화는 이것을 위해 평소에 쿨타임을 돌리지 않도록 하자.(참고로 현기증은 발탄이 이동하는 휠, 제자리 휠을 돌때 안쪽에 있어도 걸린다.)

3. 3
일단 똥 데미지가 일반 발탄과 다르기에 굉장히 아프고, 또한 안전지대로 들어와도 안전지대 안쪽에도 똥이 깔리기에 서포터나 워로드의 케어가 필수적이다. 똥은 3똥 시전하는 전조를 확인하자마자 바깥으로 빠져서 안쪽으로 천천히 모이면서 안전지대가 맵 중앙쪽에 나오도록 유도해주고, 이때 똥을 뺄때 아군을 가두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써주자.

4. 원혼불

헬탄의 원혼불은 2세트가 나온다. 파티원들은 자기 위치 곱3의 자리를 먹는데, 워로드 파티는 워로드가 3or9시를 먹기에 스왑하는 딜러 한명을 정하고, 해당 딜러는 워로드가 3시를 먹으면 9, 워로드가 9시를 먹으면 3시를 유동적으로 먹어준다. 이때 1지파시에 원혼불이 나오면 별도 콜 없이 워로드는 지파쪽 원혼불을 먹는다. 또한 카운터는 워로드가 전담한다. 이때 한번 먹은 사람은 약 30초간 디버프가 걸리며, 이 디버프를 보유한 상태로 원혼불 구슬을 먹으면 그냥 구슬이 터지므로 반드시 먼저 먹은사람은 빠져서 다음 파티가 먹도록 해주자. 다만 예외적으로, 원혼불을 한번 시전한 이후 중간에 임포스터 등의 이유로 기믹 이후 다시 두번째 세트 원혼불이 나왔다면 원래 먹었던 파티가 먹어도 좋다. 이때 지파쪽의 원혼불은 무리하게 먹기보다 콜을 해서 아군에게 터지는것을 대비하도록 해주어도 좋다. 풀피 기준으로 두개까지는 헬탄에서도 버틸수있다.

 

5. 큰찍
잠시 도끼를 들고 자세를 약 2초정도 취하다가 크게 앞을 찍는다. 이때 맞아주지 않으면 바로 어글자에게 다음 큰찍을 시전하거나, 피자모양으로 3번까지 찍으며, 헬탄 기준 체방은 한방에 간다. 워로드가 맞아주고, 워로드가 급박하게 못맞아줄 상황이면 서포터가 뎀감기를 사용해서 맞아주자. 사실 하드와 똑같은 패턴이지만 파훼법이 다르니 적어본다.

6. 감금패턴
하드에선 세명에게 감금을 시전하지만, 헬탄은 5명에게 시전한다. 헬탄 기준 단 한개라도 풀지 못하면 딜러는 그대로 비명횡사한다. 딜러중 타수가 많은 직업이 아니라면 화수를 이것에 던지는것을 추천한다.


(변경되지 않지만 주의해야할 패턴)

1.능지패턴

발탄이 휠을 한번 휙 돌고 도끼를 앞에 찍은 후, 장판이 터지는 위치를 보여준 뒤 카운터를 시전한다. 이때 터지는 장판은 고리모양, 피자모양 두가지 부류가 있는데, 카운터는 워로드가 담당해주고 나머지는 먼저 터진 장판의 위치로 가서 생존하도록 한다.

2.차원문
사실 완벽한 파훼법이 없는 패턴이다. 나오는 위치 잘 보고 피하도록 하며, 2개 피하고 시정쓰면 회피가 가능하다. 다만 헬탄 기준 한개만 맞아도 골로갈수 있으며 서포터의 각성기 쉴드를 받아도 분노 버프가 있는 차원문이라면 끔살날수있다. 워로드는 이 타이밍엔 인간적으로 넬라써주도록 하자.

 

3. 알까기
데미지로 실드를 까고, 무력화를 시키는 패턴이다. 이때 발탄의 앞과 옆으로 장판들이 생기는데 이 장판을 밟으면 앞쪽의 커다란 구슬로 끌려가기도 하고, 실드에 데미지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으므로 꼭 뒤쪽에서, 또는 장판이 없는 곳에서 데미지를 넣어주자. 무력은 워로드가 해주겠지. 이 패턴이 나오면 찐무 게이지가 초기화돼서 개지랄패턴이라고도 부른다. 참고로 이 패턴이 나오면 230초간 5카나 잡기가 나오지 않는다.

 


4. 잡기
발탄이 갑자기 앞으로 한손을 뻗으며 1초동안 얼어붙고, 이후 빠르게 돌진하며 잡는다. 이 잡기에 걸리면 그냥 죽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지파가 안된쪽으로 서폿이나 워로드가 불면 살 가능성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희박하기에 패스. 참고로 이 패턴이 나오면 230초간 5카나 알까기가 안나온다.

 

5. 밖안평

발탄이 할버드를 바닥에 내려놓고 앞쪽에 장판을 찍은뒤 찍은 나머지 범위가 터지고, 두명에게 똥장판을 주고 어글자에게 할버드를 하번 휙 휘두른다. 워로드는 안쪽에서 버틸거면 콜해주는것이 좋고(똥장판이 생길수도 있으므로), 마지막 평타는 맞으면 밀려나므로 낙사위험도 있으며 헬탄기준 딜러 반피 이상 깎으니 서포터가 주의해서 케어해주자.

6. 안밖

발탄이 침묵 하울링을 시전하고 도끼를 두손으로 크게 치켜드는데, 이때 빛나면 바깥안전, 아니면 안쪽 안전이고, 내려찍고 똥장판이 생기므로 이것까지 피해주자. 하드는 찍기 직전 찍는 범위를 잠깐 빨갛게 보여주지만 헬은 그런거 없다. 참고로 바깥 안전일 경우에 앞쪽으론 범위가 굉장히 넓지만 뒤쪽은 그렇지 않기에 최대한 뒤쪽으로 피해주자.

7. 점찍후 휠윈드or사이즈믹
크게 점프해서 찍은뒤, 휠윈드를 하면서 제자리로 돌아오거나 사이즈믹을 시전한다. 이때 성벽이 부숴지기 전이라면 무조건 휠윈드이며, 성벽이 깨진 후엔 확률적으로 둘중 하나를 시전한다. 만약 휠윈드를 한다면 어지간하면 이후 패턴은 사이즈믹이다.


(이외 주의사항)
1.로나운

 로나운의 기운은 전멸공격 1회만 막아주며, 발탄의 전멸기 피자찍고 전체 전멸에서 피자를 맞으면 죽는다. 이 피자는 발탄의 등뒤에서 피하면 좀 피하기 쉽다.

2. 8

 1시는 벽에서 시작하는것이 아닌 벽에서 떨어진 곳에서 벽으로 일직선으로 붙은뒤 외곽을 돌며, 5시는 그 안쪽으로 파고들며 도는 식이다. 또한 11시와 7시는 중간에 지형지물에 끼임현상이 자주 일어나니 주의하고, 6시는 마지막에 살짝 5시까지 돌고 6시 지대로 들어가도록 하자.

암수택틱 : 서포터 한명은 11박치기, 알까기, 유령에서 사용하고, 다른 한명은 찐무에서 사용한다. 부식도 폿중 한명이 던진다. 만약. 익스라서 폭발물 전문가를 사용하지 않을시 비는것은 적당히 딜러끼리 합의해서 던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