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해외 로스트 아크 유저들을 위한 헬컨텐츠 공략을 작성하고 통합 디스코드를 운영하고 있는 헬악귀 유저입니다.

익스트림 발탄이 출시되고 많은분들에 헬컨텐츠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헬유저들에 대한 시선이 안좋은걸 알고 있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분들이 가지무침도 맛있다는 걸 알고 이 맛있는걸 니들만 먹고있었냐 라는 소리를 하게 되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카던도 보상개편해줬다고 사람들 많이 도는데, 헬 컨텐츠도 보상을 좀 추가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골드말고 강화재료 교환이나 카드 같은걸 주면 대리나 쌀먹같은 문제도 적지 않을까요? 

잡소리 그만하고 익발 팁으로 바로 넘어가겠습니다.
저처럼 3줄 이상 읽으면 현기증이 나는 분들을 위해 3줄 요약대신 핵심만 강조해놨습니다.

1. 11박 에스더가 꼭 실리안일 필요는 없다. 바훈?

   지금이야 헬탄에서 11박때 타이밍 맞춰서 실리안 쓰는게 거의 고정이지만 예전에는 웨이를 쓰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웨이보다 실리안이 더 쎈거 아니냐? 하실 수 있는데 맞습니다. 풀틱 기준으로도 웨이는 실리안보다 약합니다. 하지만 
   11박 후 두번 휘적휘적 한 다음 도끼로 앞에 땅 찍을때 실리안을 쓰는 파티라면 웨이를 쓰는 것 또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발탄은 기둥에 부딪히면 10초동안 갑옷이 파괴 가능해지고 받는 데미지가 10퍼 증가합니다.
   그러나 11박 휘적휘적 때 파괴를 안시키고 실리안을 쓰면 이 10퍼 뎀증을 못받기 때문에 웨이랑 딜차이가 얼마 안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파괴를 시키고 에스더를 쓰면 딜 이득 아닌가요? - 11박때 파괴를 안시키고 에스더를 쓰는게 8똥 시간과 갑옷 직접 파괴로 
   인한 에스더 게이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에스더가 1-2분 빨리 차므로 가장 위험한 1지파 2지파 사이구간을 빠르게 넘길 수 있음)
 
   그럼 10퍼 딜증 받으면 웨이가 실리안보다 센거죠? - 아니요, 여전히 실리안이 더 셉니다. (하드기준 5-6억 정도였던거 같음) 그치만
   웨이는 무력을 밀어주기 때문에 2번째 8똥이 끝나고 내려오면 발탄 무력 게이지가 빨간색이거나 아주 조금 남았을 겁니다. 익발 하드를
   오는 파티라면 찐무 시키고 딜 모는게 웨이와 실리안 딜차이보다 훨씬 세므로 찐무 타이밍을 빨리 보고 딜몰이를 하는게 좋을 수 있습
   니다. 
   
   그렇다면 헬탄에서는 왜 웨이대신 실리안을 쓰는거죠? 더 쎄다메요 - 헬탄에서는 숙련 급타 워로드를 대부분의 파티에서 데려가기 때문
   에 웨이보다도 빨리 무력을 밀어줍니다. 잘하는 워로드 기준 첫 8똥 올라갈때 실무력 남기 때문에 2번째 8똥 끝나자마자 휠 스킵하면서
   딜 몰 수 있으므로 웨이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 파티가 2번째 8똥 끝나고 내려왔을때 무력 게이지가 절반 이상 남는 파티라면 실리안 대신 웨이 쓰는걸 고려해보세요.
   가장 중요한 부분인 웨이 쓰는 타이밍은 발탄이 기둥에 박고 그로기 타이밍일때는 무력이 안들어가니 11박 후 일어날때 쓰면 휘적휘적
   패턴 하는동안 풀틱 다 맞출 수 있습니다. 반대로 무력이 좋은 직업이 많아 2번째 8똥 이후에 웨이 없이도 빨무에 진입하는 파티라면 
  그냥 실리안 쓰시면 됩니다.

2. 발탄 큰찍 맞아주기
   
   발탄의 기본 패턴중에 살짝 웅크리며 기를 모으고 보고 있는 방향으로 크게 점프하여 내려찍는 공격이 있습니다. 이 공격은 흔히 큰찍
   또는 2찍이라고 부르는데 첫번째 공격에 누군가가 피격 시 후속타가 안나갑니다. 반대로 첫번째 큰찍을 맞은 사람이 없다면 발탄은 
   랜덤한 대상에게 곧바로 큰찍을 다시 한번 시전하는데, 이는 위험하기도 하고 (특히 지파때는 더더욱) 머리가 돌아가므로 딜로스가 발생
   합니다. 따라서 큰찍은 절룡세, 광시, 카스나 인듀어등으로 누군가가 맞아주는게 좋습니다 (율법은 피격이상으로 인한 낙사를 조심)
   큰찍의 후속타도 두가지 종류가 있긴한데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단지 아무도 안맞았다면 피할 준비해야함

3. 유령 첫패턴 흘리기

  주변에 헬경험이 없는 파티에서 ‘유령 딜 너무 빡빡하다’ ‘한명만 죽어도 힘들다’ 라고 하는 얘기들을 많이 들었습니다. 이는 여러분들이 
  아직 유령발탄 숙련이 아니라서 쫄딜을 해서 그렇습니다. 발탄의 유령 페이즈는 거의 모든 패턴이 예측 가능한 정도로 공식을 따르기 
  때문에, 공식만 알고 있다면 어려울게 없습니다. 발탄 유령 패턴과 진행순서를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두 글을 참고해주세요.
  
 유령 패턴 숙련도와 별개로 딜러 2명이상 죽고 유령 진입시 파티 딜을 끌어 올릴 수 있는 짤막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유령 페이즈 
 시작할 때 8 명 모두 백에 붙어서 평타를 치면 휠 유도가 되는데, 휠 내부쿨은 1분이므로 처음에 휠을 빼고 시작한다면 총 3분의 유령 
 페이즈 동안 위험한 패턴인 휠을 두번만 봐도 되며 그 타이밍까지 예측가능하게 됩니다. 휠이 끝나면 발탄의 어그로 탐색과 동시에 첫번  째 분신 카운터 패턴을 하는데 대부분의 파티는 이때부터 딜을 해서 바로 첫번째 잡기(39줄)를 뽑습니다. 물론 8명 전원 빡숙 기준 이렇게  해도 딜이 널널합니다 (최근에 헬탄 노각인 클리어때도 딜컷없이함). 하지만 만약 유령때 계속 광폭을 보거나 몇명 죽고 유령 진입을 했다면 첫 분신 카운터 패턴때 딜컷을 해서 1잡 이전에 분신 카운터를 한번 더보고 가는 것 만으로도 엄청난 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발탄 유령 페이즈 진행 공식에 따라 분신 카운터 두번을 보고 가면 바로 잡기 그리고 특패를 하게 되는데, 이는 잡기만 하더라고 프리딜타임이며 특패를 반격이 아니라 휘적휘적으로 하게 된다면 꽤나 긴 프리딜타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차피 8스택 뎀감인 첫패턴에 약딜 또는 딜컷을 하고, 첫 카운터를 침과 동시에 딜을 한다면 1잡 전에 뎀감 2스택을 없애 6스택으로 프리딜 타임 진입은 물론 두번째 카운터 치자마자 잡기를 할거라는 예상까지 할 수 있기에 잡기에 첫 잡기에 죽을 일도 없습니다.

평균적인 딜의 파티라면 위의 뱡법대로 할 시 1:50 부터 휠을 생각해주시면 되고, 실리안 사용시 2잡까지도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또 다른 팁으로는 유령때 발탄이 큰찍을 두번 하는 패턴 같은 경우는 후속타가 무조건 시계 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미리 시계방향으로 돌아
백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탄이 패턴후 고개를 돌리며 어그로 탐색을 할때 여러번 빙빙 돌리는 것보다 한번 머리를 잡아줘서 바로 바로 분신 카운터를 뽑아줘야 실리안이 빨리 찹니다.

그 외에 유령 입장실리안이나 54실 같은 건 이미 많이 알려져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아 그리고 유령발탄은 군단장 판정이 아니라서 되게 많은 것들로 넘어가집니다. 스페이스바는 물론 퀵스텝, 유성강천이나 기동 타격 등으로도 넘어가지므로 백 잡을때 활용하면 좋습니다만 휘적휘적때 잘못하면 날아갈 수도 있으니 자살강천 조심하세요.

뱐응이 좋으면 생각나는대로 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어로 된 헬 컨텐츠 자료가 별로 없기도 하고 공략 영상 같은 경우에도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이 섞여있는 경우가 많아 아쉽더라구요. 궁금한점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검머외라 맞춤법이 틀릴 수 있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오타, 맞춤법 또는 틀린 부분 댓글 남겨주세요. 아 그리고 어디까지나 딜부족에 고통받는 파티를 위해 작성한 글이기에, 저렇게 안해도 깨는데? 숙련 파티에서는 이게 더 좋은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시면 님 말이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