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2관 트라이하면서 여러 팁을 참고하고 저희가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레이드 동안 인지하면서 플레이했던 내용 정리 해봅니다.

※ 에키드나 레이드는 시간대에 따라서 고정된 패턴(A or B)가 나오고 그 외에 패턴 또한 종류가 많지 않고, 위협적이지 않기 때문에 레이드의 흐름을 이해하고 숙지하고 있다면 크게 사고 날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 저희 공대는 3화,5암을 들고 갔습니다.

※ 짤패의 종류는 지상이나 지하나 비슷하고, 컷신을 다봐야하는 특성상 시간의 낭비가 있고, 
결국 배템은 지하에 내려가서 다 써야하기 때문에 트라이 단계에서 억지로 딜을 미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생각이 듭니다.
지상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더라도 지상의 짤패부터 확실히 숙달되는 것이 우선입니다.

- 레이드 흐름(처음부터 끝까지) -

※지상 구간※
암수 분배
(아드X, 한명이 암수 3개, 긴급할 경우 1개 더)

1. 조우 후 누군가는 파란 타일의 위치를 채팅으로 쳐주자.
- 공대원들은 파란타일의 위치를 인지하고, 현재 깔린 똥장판들의 위치를 고려하여, 첫 거울패턴 때 지울 동선을 생각해두자.

2. 7분20초쯤엔 슬슬 똥이 부여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미리 똥 장판 위에 있지 말자.
- 똥 대상자들은 파란타일 위치를 생각해 많은 타일을 지울 수 있도록 유도해서 깔자. 

3. 이후 6분50초~40초 쯤엔 고정된 패턴(큰 거울 or 하트)가 나온다. 

 3-1. 하트가 나온다면 한 명이 에키드나에게 가까이 붙어 빠르게 패턴을 종료시켜주고 공대원들은 무력을 해주자.
- 잡힌 사람은 파란타일 위치를 생각해 지울 수 있는 위치에 유도해서 깔자.
 3-2. 큰거울이 나온다면 보스로부터 먼 곳으로 이동하여 빨간 장판 옆에 붙고, 해당 레이저가 끝나면 그 길을 크게 돌면서 보스에게 복귀하도록 하자.

-----지금부터 반격 조심----- 
★만약 연꽃무력이 뜬다면 반격이 안나올 것이니 다음 큰거울,하트전까진 안심하고 때리도록 한다.
대체적으로 거울 정산 이후에 반격이 나왔었지만 간혹 거울정산 이전에도 반격이 나올 수 있으니 인지하자.

4. 보통 큰거울,하트가 끝나고 직후인 6분30초에 렌 패턴(파리지옥)이 시작되니, 먹히는 역할은 미리 어디로 갈 지 생각하고 미리 이동하자.
- 만약 기존 전투공간과 가까운 위치라면 나머지 공대원들은 파리지옥 먹히는 곳에 미리 들어가지 말고, 한 타일 정도 거리를 둔 상태에서 빨간색 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 하고 해당 위치로 들어가도록 하자.
- 이후 꼭! 파란 장판이 생기는 것을 보고 이동했다가 돌아오도록 한다.

5. 파리지옥이 끝나면 바로 거울정산(반정산)을 진행하니 잘 지워주도록 하자.
- 거울 자아는 꼭 챙기도록 한다.

6. 반격이 나올 수 있음을 항상 주의하자.
- 서폿은 광시곡에 손 올리고있자.

7. 딜 하면서 슬슬 파란타일의 위치를 체크해놓자.

8. 무력이 좋다면 이쯤에 찐무가 한 번 터지는데, 공대장은 찐무에 맞춰서 아제나(3칸)을 털어주자.
- 딜이 잘 밀린다면 찐무 - 210줄기믹전조까지 풀 프리딜 타임이 나온다.

9. 210줄 기믹 진입 전 후로 똥 부여가 나타나니 똥 장판 위에 서있지 말자.
- 똥 부여 대상자는 다음에 진행될 호접지몽을 생각하여, 맵의 가운데가 어느정도 통로는 있을 수 있도록 똥을 깔자.

10. 210줄 기믹 진입시간의 최소 마지노선은 4분40초라고 본다. 물론 더 늦게 진입해도 그만큼 딜을 더 깎았으면 무관하다.

11. 210줄 기믹은 1파티 1,2,3,4번 거울,  2파티 4,5,6,7번 거울 이렇게 4개씩 한눈에 보면 가짜를 찾기 수월하다.
- 3개씩 보면 살짝 헷갈림, 4개씩 보면 뭔가 직관적으로 딱 보임.
- 감금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주저없이 화수를 던져놓자.

12. 거울정산(풀정산)과 호접지몽(3분30초)는 거의 같은 타이밍에 나타나서 무엇이 먼저 나타날 지는 거의 운이다.
- 하지만, 매혹에 걸린 사람이 몇 있다면, 정산게이지가 추가로 충전되기 때문에 거울정산을 먼저 보도록 유도할 수는 있다.
- 호접이 나올 것을 대비하여, 우리가 전투하는 공간의 정 반대편 끝에 똥이 있는지, 중간에 지나갈 통로는 있는 지를 미리 인지해두자.

13. 보통 큰거울 패턴을 한다면 패턴의 지속시간이 길어서 호접지몽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하트 패턴을 한다면 누군가 잡혀서 빠르게 패턴을 종료시켜주기 때문에 거울정산을 먼저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지금부터 반격 조심----- 
★만약 연꽃무력이 뜬다면 반격이 안나올 것이니 이제부턴 안심하고 때려도 된다.

14. 중간의 통로를 파악해 둔 상태에서 호접지몽이 나온다면, 그 길로 달려가자.
- 만약 중앙에 똥이 없어 텅텅 비었다면 랜덤 빨간 장판을 피해주도록 하고
- 만약 좁은 통로인데 랜덤 빨장이 생긴다면 그냥 밟고 가자. 전투가 얼마 남지않아서 작은 꽃 하나,둘 정도는 충분히 끌고 가져가도 된다.

15. 호접을 했다면 거울정산을, 거울정산을 했다면 호접지몽을 진행하는데, 두가지 기믹을 진행하는 동안 똥 부여시간이 되었으므로 곧바로 똥 부여되는 것을 생각하여 똥 장판 위에는 서있지 말자.
- 이제부터 위협적인 기믹은 끝났으므로 똥은 자유롭게 깔 되, 왕 꽃은 절대 생기지 않도록 인지해서 깔자.
이 때 잔여 똥장판이 많아서 왕 꽃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16. 이제 남은건 거울 정산(반정산)과 최후의 렌 패턴(파리지옥)이다.
- 반격까지 끝났다면 두려울 것이 없이 딜하고, 중간에 찐무까지 터질 수 있으니 빡세게 딜을 몰자.
- 그래도 거울정산은 어떤 경로를 할 지 미리 인지는 해두자.

17. 마지막 거울정산을 끝내고 딜이 아직 모자르다면 최후의 렌 패턴(40초)까지 할 생각을 해두자.
- 끝났다고 생각해서 뇌 빼고있다가 렌 패턴 대응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딜을 다 밀었다고 생각들어도 렌 패턴이 나올 수 있음을 인지하고 미리 어디에서 할 지 생각을 해두자.

※ 왕키드나 구간 ※

1. ★줄넘기 줄 피하는 것보다 좌 우 매혹 레이저 피하는게 우선이다★
- 제발 줄넘기 넘겠다고 가운데서 감전맞고 레이저 맞지말고 그냥 뒤로 빼면서 손 보고 좌 우 포지션 부터 잡고 감전을 걸리든지 하자. 좌 우만 미리 이동해두면 감전 맞아도 매혹 레이저는 안맞는다.

2. ★짭카 생각★하고 협카 친 직 후 라하르트를 써주며, 모든 딜러들은 한사이클은 풀로 무력을 넣어주고 빠져주자.
- 너무 오버 무력을 하면 격돌을 못보고 넘어가서 연합군 게이지가 안 찰 수 있다.

3. 바로 격돌 멘트가 뜨면 나이스. 만약 멘트가 안뜨고 패턴이 나올 수 있으니 유의하자.
- 기본적으로 좌 우 끝부분으로 흩어져야하며, 봐야하는 메두사, 안봐야하는 메두사 인지하고, 통나무를 드는 센스있는 사람이라면 메두사때 미리 헤드앞으로 가서 카운터 대비를 하자.

4. 격돌이 안나오고 패턴을 또 한다면 살살 때려서 무력을 넣어주자.

5. 서폿or워로드,디트는 격돌을 잡을 때 중앙에서 하트를 맞아주고 앞으로 달려나가서 버텨주자.

6. 격돌이 끝나고 모두 전력으로 무력화를 넣어주면 왕키드나 끝.


※ 지하 구간 ※
암수 분배(4명 남음)

뱀 격돌 3회 암수 1명
조우, 히든 에페2회 암수 1명
야바위패턴, 0줄발악 3카 끝나고 2회 암수 1명
1격,2격 끝나고 2회, 풀정산 끝나고 1회 암수 1명


1. 정산게이지가 절반이 되기전엔 무조건 격돌을 봐야하니 빠르게 딜을 밀어서 119줄까지는 밀어주자.
- 120줄 정도가 되면 주력기를 털기보단 짤딜기를 사용해 스킬 쿨을 보존해 주는게 좋다.

2. 윗 뱀 격돌에 히든 라하르트를 사용하고. 딜 포텐이 낮은 딜러는 윗 뱀에 시너지만 넣고 바로 아래 격돌을 잡으러 가주자.(첫번째 아드 타이밍)
- 윗 뱀을 원턴에 끝내지 못하면 클리어는 사실상 어렵다고 볼 수 있다.(63줄까지 밀리는 것을 보면 바로 아랫뱀 때리러 ㄱㄱ)

3. 만약 디코를하고 격돌자가 마이크가 가능하다면 격돌이 끝나는 시점을 말해주자.
- 딜하는 공대원들이 인지하고 스킬 배분을 할 수 있음.

4. 위험한 패턴인 메두사 3종(모아서 날리기, 전방 이동해서 부채꼴, 모두에게 부채꼴(제일 위험))과 딜하기 어려운 패턴(3연속 매혹라우리엘, 전방 천쏘기 3회) 외에는 대부분 딜하기 좋은 혜자 패턴이다.
- 앞으로-옆으로-가시좌자작은 보스에게 딱붙어서 피하고, 
- 앞으로 두번 - 똥깔고 외부 폭발은 보스근처에 똥을 깔고 똥 폭발과, 외부 터지는 구역 사이의 빈틈에서 피해주도록 하자.
- 협카 패턴은 기상기를 아꼈다가 노란장판이 터지고 헤드앞으로 이동해서 꼭 협카를 쳐주자.

5. ★메두사 대처법★
- 메두사가 발동되면 누가 봤든 안봤든 일단 계속 이동하면서 노란부채꼴은 피해주자.
- 미니맵을 보고 보스가 있는 위치로 빠르게 이동해서 무력을 진행해준다.
- 무력에 성공하더라도 잡힌 사람은 체력이 거의 70퍼센트는 깎이니 메두사 패턴이 시작될 때 체력이 애매하면 물약 먹고 풀피 유지하자.
- 봐야하는 메두사가 있는 것 같긴한데 아직 잘 모른다 이건. 트라이 중 단 한번 모두가 외곽을 봤는데 모두가 기절에 걸림.

6. 반정산때 렌 대사가 나오면 히든 에페르니아를 사용하고 딜을 몰아주자(아드X)
- 딜이 압도적으로 빨라서 히든 에페 이후 바로 2격을 진행한다면 에페 공증을 사용해주지만, 대부분의 파티는 히든 에페 이후에 거의 무조건 줄넘기를 보기 때문에 에페 공증은 사용하지 않는다.
- 만약 왕키드나에서 격돌을 하지 못할 경우엔 히든에페를 사용하지 못하고, 주변의 빨간 테두리 벽을 찾아서 화속성 공격을 해주고, 장판이 터지고나면 다음 빨간장판으로 이동해주자.(필자의 공대는 왕키드나 격돌을 못해서 히든 에페를 사용하지 못했는데도 클리어를 할 수 있었다.)

7. 줄넘기가 끝나면 보통 바로 2격을 넘어가고 이 곳에서 두번째 아드를 털어서 최대한 밀어주자.
- 뱀을 빠르게 잡는 것이 지하에서의 핵심이다.

8. 3격에서 반드시 아랫뱀을 잡아주자.
- 못잡으면 클리어가 어렵다.

9. 이후 풀정산 기믹을 진행. 주시자는 부채꼴을 유지하다가 파란장판으로 변경되면 터지기 전에 인코스로 이동해주며, ★에키드나의 헤드만 안쳐다보면 된다★
- 파란 부채꼴이 터진 곳에서 보호막 뱀이 나타난다.
- 기믹이 끝난 것 같더라도 머리 위 메두사가 사라지기 전까지는 헤드를 쳐다보면 안된다.

9. 풀정산이 끝나면 줄넘기 진행
- 스페가 끝나는 지점 = 줄넘기 넘자마자로 맞추면 좋다.
- 대각 스페도 좋은 방법.
- 처음에 스페를 한 번 낭비해도 사실상 스페는 7번 가능하기 때문에 마지막 줄을 넘을 수 있다.

10. 반정산이 오기전에 반드시 55줄 야바위 기믹에 진입하자

11. 야바위 기믹에 진입하는 모션은 생각보다 길고 뎀감도 없기 때문에 끝까지 계속 때려주자.
- 하지만 중앙 거울 왼오는 일찍 나오기 때문에 누군가는 반드시 봐주어야한다.

12. 기믹을 끝내고 반정산 보기전에 광폭 마지노선(17초)에 도달할 것 같으면 아제나를 써주고, 반정산을 본다면 히든 에페를 사용해준다.
- 이 때 진짜 위급해서 반드시 밀어야한다면 마지막 아드를, 충분히 밀 수 있다면 아드를 보존한다.
- 에페 공증도 마찬가지로 반드시 밀어야한다면 에페 공증을 쓰고, 충분히 밀 것 같다면 보존해도 무관.

13. 광폭이 17초 남았을 때는 0줄 컷신에 도달해야 컷신 시간 + 0줄 발악 진입시간까지 고려하여 2분 추가시간을 받아낼 수 있다.



14. 0줄 발악 포지션은 타대는 사람이 비는 곳으로 산개해주자. 
- 카운터 포지션을 위해 골고루 위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15. 첫 패턴을 진행하고, 두번째 패턴을 진행한 뒤 라자람 잡기를 진행하는데, 어지간하면 안정적으로 잡혀줄 수 있는 한 명이 잡혀주자.
- 해당 인원은 패턴으로 인해 날아갔을 때 기상기를 써서 잡혀주고 나머지 인원은 기상기 보존.

16. 기상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은 '짭카를 쳤을 때' 이다.
- 라자람 잡기 하고 날라가도 카운터 치러 충분히 올 수 있다.

17. 라자람 잡기에 당한 사람에게 3카 치는 동안 미리 수폭을 던져놔주자.
- 3카가 끝날때까진 매혹이 풀려도 움직이지 못한다.

18. 공대장은 아제나 3칸+1칸을 3카가 끝난 뒤, 아군이 매혹에 풀린것을 확인하고 즉시 사용하거나 게이지가 덜 찼다면 두번째 라자람 잡기를 하고 3카를 다 친 뒤에 사용해주자.

19. 라자람 잡기를 하기 전에 하트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헤드앞에서 이미 하트를 걸린 사람이 있다면 다른 사람이 잡히기로 했었어도 그냥 하트에 걸린 사람이 잡혀주자.

20. 두번째 3카를 치고나서는 스킬봉인 및 줄넘기를 진행하기 때문에 공대장은 3카가 끝난 직 후 아제나를 최대한 빨리 써야 아제나 2타를 사용 할 수 있다.

21. 보통 두번째 3카를 치면 레이드가 끝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