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요약

2023년 1월 서머너(교감), 기상술사(이슬비, 질풍) 너프

2023년 5월 슬레이어(처단자), 블래스터(포강), 서머너(교감,상소), 소서리스(점화) 너프

2023년 8월 창술사(절정) 너프

2023년 10월 창술사(절정), 소울이터(만월) 너프

2023년 12월 블레이드(잔재), 리퍼(갈증), 디스트로이어(중수), 인파이터(체술, 충단) 너프

2024년 1월 블레이드(버스트), 브레이커(수라,권왕) 너프

2024년 3월 너프 없음

---------------------------------------------------

2023-01-18 클래스 밸런스 패치 (슬레이어 출시)
서머너 너프
특히 '넘치는 교감' 단일 각인을 채용한 서머너의 경우 상위 콘텐츠에서 가장 높은 평균 피해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평균 피해량 뿐만 아니라 여러 지표들을 종합하여 분석해본 결과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이라 모든 스킬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기상술사 너프
기상술사는 클래스가 출시된 이후로 꾸준히 지표가 상승하기 시작해서 현재는 매우 높은 성능을 발휘하고 있으며
특히 '이슬비' 기상술사의 경우 엔드 콘텐츠에서 최상위 수준의 평균 피해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3-05-17 클래스 밸런스 패치
슬레이어 너프
'처단자' 슬레이어의 경우 출시 이후 지표가 꾸준히 상승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엔드 콘텐츠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평균 피해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처단자'는 전투 운용 난이도가 높고 환경 변수가 크게 작용하는 직업 각인으로 기획되었고
엔드 콘텐츠 지표상으로도 유저간의 편차가 크게 벌어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각인 특성을 감안하더라도 지나치게 과한 성능이라 판단하여
'블러드러스트'스킬과 '라그나 브레이크' 스킬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블래스터 너프
블래스터는 꾸준히 지표가 상승하여 현재는 각종 콘텐츠에서 여러 방면으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그 중 '포격 강화' 블래스터의 경우 행동이 제한된 상태에서 강력한 화력을 뿜어내는 아이덴티티 특성을 고려하더라도
최근 전투 환경에서 더욱 높아진 평균 피해량을 기록하고 있기에 특화 계수를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서머너 너프
서머너는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에도 여러가지 콘텐츠에서 매우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높은 피해량 뿐만 아니라 기믹 수행 및 상황 대처 능력에서도 기대치보다 높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서머너의 모든 스킬 피해량을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소서리스 너프
'점화' 소서리스는 출시 이후부터 현재까지 모든 엔드 콘텐츠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피해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투 환경에서 더욱 높아진 피해량은 직업 각인의 특성을 고려하더라도 다소 높은 수준이라 판단하여 소폭 하향하였습니다.
추가로 카운터 스킬들의 가치가 다른 스킬들에 비해 경쟁력이 부족한 상황이라 판단되어 해당 스킬들의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2023-07-19 소울이터 출시

2023-08-09 클래스 밸런스 패치
창술사 너프
집중 스탠스 변경 피해량 너프

2023-09-13 군단장레이드 카멘 출시

2023-10-18 클래스 밸런스 패치
창술사 너프
'절정' 창술사의 경우 지난 클래스 개선 이후로 매우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최종 엔드 콘텐츠에서 '절정' 창술사가 갖추고 있는 운용 능력은 사멸 세트의 효율을 과도하게 극대화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절정' 창술사의 사멸 세트 효율이 소폭 하향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소울이터 너프
'만월의 집행자' 소울이터는 신규 클래스로 출시된 이후 아직 성장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전반적인 엔드 콘텐츠 지표에서 매우 높은 수준의 활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사신화에 몰린 딜 구조가 과도하다고 판단하여 특화 수치를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2023-12-20 클래스 밸런스 패치 (브레이커 출시)
디스트로이어 너프
피해량 너프

인파이터 너프
피해량 너프

블레이드 너프
'블레이드 버스트'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4.4% 감소하였습니다.

리퍼 너프
레이지 스피어, 댄싱 오브 퓨리, 사일런트 스매셔 스킬 피해량 감소

2024-01-31 클래스 밸런스 패치 (카제로스레이드 에키드나 출시)
블레이드 너프

브레이커 너프

최근 엔드 콘텐츠 지표에서 일부 클래스가 과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는 부분이 확인되었습니다.

블레이드의 경우 모험가분들의 플레이가 숙달됨에 따라 전반적인 피해량 수치가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버스트' 블레이드는 최상위 모험가분들 기준으로 높은 피해량을 기록하는 비중 또한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브레이커는 출시 이후 엔드 콘텐츠 지표가 매우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높은 잠재력과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신규 클래스에 대한 최소한의 판단 기간을 감안하더라도 기준 범위를 초과하는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해당 클래스들에 대한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024-03-06 클래스 밸런스 패치
너프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