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빙입니다.

어느덧 4월이 되고 더 퍼스트 난이도의 남은 기간이 앞으로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혹은 더 퍼스트 난이도에 도전하기 위해 하드 난이도부터 트라이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아직까지도 열심히 성불을 위해 달리고 있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4-1관 TMI들을 준비해봤습니다.

물론 이미 클리어한 성불자 분들도 보시면
다음에 4관에 가실 때 도움이 될수도 있으니 한 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라우리엘, 백잡은 들고있는 무기와 관계없이 언제든 나올 수 있다.

많은 분들이 라우리엘, 백잡 패턴이 검을 들고 사용한다고 해서
검 스탠스에서만 해당 패턴들이 나온다고 알고 계신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하지만 이 두가지 패턴은 검과 도끼 스탠스 둘 다 공통으로 나오는 패턴으로,

도끼 스탠스에서 갑자기 라우리엘, 백잡 패턴을 사용한다고 해서
검 스탠스로 바뀐 것이 아니니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도끼 스탠스라고 해서 라우리엘 패턴이 나오지 않는다고 긴장을 놓고 계시면 안됩니다.




이 두 패턴 외에도 검도끼 협동 카운터도 어느 스탠스든 등장합니다.

협동 카운터 조건 달성 시, 검과 도끼 중 현재 스탠스에 해당하는 협동 카운터와
검도끼 협동 카운터 중 한 가지가 나오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2.특정 패턴은 사용 이후 무기 교체 모션 없이 무기가 바뀐다.

일반적으로 카멘은 무기를 교체하기 직전,
움직임을 멈추고 무기를 교체하는 모션 이후 스탠스를 전환하는데요.



특정 패턴들은 해당 모션을 사용하지 않고 무기를 교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도끼 스탠스에 몰려있으니 무기를 교체하는 패턴들은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도끼 빠른 공격 이후 카운터 파생(백스텝 이후 카운터도 포함)


도끼 좌우 회두르기 이후 검으로 내려치기


도끼 연속찍기 이후 라우리엘


세 가지 패턴은 모두 사용 이후 교체 모션 없이 검 스탠스로 변환하니
패턴 이후 갑자기 검 스탠스 공격을 한다고 해서 당황하시지 않길 바랍니다.

또한 시전 시간이 길어 넣지는 못했지만,
검도끼 협동 카운터 이후에도 모션 없이 무기를 교체하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3.검도끼 협카 마지막 카운터는 늦게쳐도 된다.

카멘이 시전하는 협동 카운터 패턴들은 수행 난이도가 높은 편이지만,
성공 시 시전시간이 길어 넉넉한 딜타임을 주는데요. 

그 중에서도 도끼 협동 카운터가 딜타임을 꽤 길게 가질 수 있습니다.

검도끼 협동 카운터도 도끼 협동 카운터 못지 않게 딜타임을 주지만,
잘만 하면 조금 더 시간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2인 협동 카운터 이후 이어지는 카운터를 늦게 치는 것으로 조금이나마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 카운터는 시간을 꽤 길게(약 3초) 주므로,
파티 간에 협의가 있다면 한 명이 담당해 기다렸다 천천히 치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저는 공팟에서 협의 없이 진행합니다.)




(바드 벅샷 기준)타이밍은 카멘 아래 바닥에 남아있는 파란색 원이 사라지는 순간,
카운터 스킬을 사용하시면 아슬아슬하게 타이밍이 딱 맞습니다.
조금 쫄리면 일찍써도 좋습니다.




4.낙사 구간에서 일부러 맞아 협동 카운터를 쓰게 만들자.

280줄 까지 어둠 게이지를 잘 관리해서 도착했다면, 약 1~2칸 정도 차있는 상태일 겁니다.

무력까지 진행하고 나면 여기서 반칸 정도가 늘어날 텐데,
여기서 서포터가 일부러 패턴을 맞고 게이지를 채워 도끼 협동 카운터를 유도하면 좋습니다.

(참고로 협동 카운터는 어둠 게이지가 40, 60, 80퍼센트까지 찼을 때 반드시 사용합니다.
175줄 이후에는 특정 구간의 협동 카운터가 봉인되기도 하여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280줄 무력 이후, 카멘은 거의 무조건 도끼 스탠스로 시작합니다. (예외 있음)

따라서 어둠 게이지를 채워 협동 카운터를 본다고 해도,
딜타임을 넉넉하게 주는 도끼 혹은 검도끼 협동 카운터를 사용하므로
안정적으로 낙사 구간을 넘길 수 있습니다.

추가로 게이지를 꽉꽉 채워 정산을 봐도 상관없습니다.
정산 패턴을 잘 수행해내기만 한다면 딜타임을 꽤 주니 나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저희 파티가 세컨클 당시 아주 요긴하게 사용한 방법입니다.

물론 클리어 할 즈음에는 사용하지 않았으니,
빠르게 진도를 빼고 싶거나 공대원 전체가 완벽해지기 전까지는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5.낙사 구간에서 지진이 나오면 올려칠 때 일부러 맞아도 좋다.

앞에서 낙사 구간에 대한 팁을 설명했으니, 이어서 한 가지 더 말하겠습니다.

낙사 구간, 특히 도끼 스탠스에서는 끌어당기기 패턴이 매우 위험합니다.
스페이스바 이동기나 피격 이상 스킬이 없다면 높은 확률로 낙사당하기 때문이죠.

숙련자 기준으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지진 패턴과 연계되면 어떨까요?



앞서 사용한 지진 패턴에서 스페이스바를 사용하고 나서
끌어당기기 패턴이 나오니 몇몇 직업은 대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낙사 구간이 아니라 다행이지만,
낙사 구간에서 지진-끌어당기기 연계가 나오면 아무리 숙련자라 하더라도 낙사 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낙사 구간에서 지진 패턴이 나올 때,
일부러 연계되는 올려치기를 맞아 쿨타임이 돌 시간을 벌어주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올려치기를 맞게 된다면, 올라간 카멘이 다시 내려오고 다음 패턴을 사용하기까지
약 5초의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쿨타임이 긴 특화 캐릭터도 다음 패턴 사용때까지 스페이스바가 돌 것입니다.




6.돌진베기 첫타는 검을 들고 있는 쪽이 안전이다.

검 스탠스에서 사용하는 돌진 베기도 낙사 구간에서 많이 위험한 패턴입니다.



특히 낙사 구간에서 백스텝 이후 백을 내주지도 않고 돌진 베기를 사용하게 되면
이걸 어떻게 피하라는 건지 당황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카멘이 처음에 어느쪽으로 검을 들고 있는지 보는 것으로 안전 지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 스탠스에서 사용하는 패턴인 쌍도끼 휩쓸기 패턴과 똑같이
처음에 검끝이 향하고 있는 방향이 첫타 안전 지대 입니다.

앞으로 돌진베기가 나왔다고 해서 무조건 백으로 가는 것보다
돌진 이후 빠르게 카멘에게 붙을 수 있게 첫 안전 지대를 보는 연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백스텝 이후 파생되는 돌진베기는 원래 카멘이 있던 자리에서
안전한 방향으로 조금만 걸어도 피해지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7.좌우베기 찌르기는 타이밍 좋게 이동기를 사용하면 카멘을 통과하면서 피할 수 있다.

좌우베기 이후 연계되는 찌르기 패턴을 이동기로 피하기에는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물론 최선의 방법은 걸어서 피하는 겁니다.)

좌우로 이동기를 써서 피한다면, 이후 연계되는 반원 장판이 피한 방향으로 나오게 되었을 때
다시 이동기를 사용해 반대로 가거나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 땐 카멘의 앞에서 딱붙어 이동기를 사용해보세요.



찌르는 타이밍에 맞춰 이동기를 사용하면
카멘을 뚫고 찌르기에 맞지도 않으면서 연계되는 반원 장판을 피하기 좋은 포지션을 갖게 됩니다. 



물론 늦게 사용하면 맞고 넘어가 게이지가 많이 찰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8.쌍검 패턴 헤드 안전은 카멘 왼쪽도 안전이다.

이건 헤드를 잡을 때 유용한 팁입니다.

쌍검 패턴 때 헤드 안전이면 카멘 기준에서 왼쪽에서 대기하시다가 고개를 돌리면 헤드로 넘어가세요.



헤드 딜러 대부분이 이 사실을 모르고 뒤늦게 걸어와서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9.연속 찍기 안전 구별법

280줄 이후 사용하는 패턴인 연속 찍기 패턴의 안전 지대 구별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자리에 가만히 있다면 적어도 반은 가니, 너무 쫄지 마시길 바랍니다.

검만 들었다면, 가만히 있다가 처음에 찍은 쪽으로 이동.


도끼만 들었다면, 양 옆으로 움직이기 (혹은 피면기).


검과 도끼를 둘 다 들었다면, 가만히 있으면 됩니다.





10.회오리 잠식지대는 어글자를 보고 사용한다.

자칫하면 리트나는 패턴이지만, 어글자 개념만 확실하면 쉽게 파훼 가능한 패턴입니다.



카멘이 머리 위로 도끼를 돌리다 내려찍는 동안 헤드에 있던 사람이 어글자로,
뒤에 이어지는 바람의 방향은 어글자 방향으로 불게 됩니다.

따라서 어글자가 핑을 찍거나 어글자가 누구인지 파악한 사람이
어글자 방향으로 핑을 찍어 바람의 방향을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11.카운터 잠식지대는 평생 어글자만 본다.

카운터로 시작하는 잠식 지대 패턴은 맨 처음 어글자가 누구인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카운터 성공 후와 무력 성공 후 모두 카멘이 처음 어글자를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첫 어글자임을 파악했다면,
다른 딜러들을 위해 무력 성공까지 헤드 포지션을 유지해주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알고 있는 4-1관의 TMI입니다.

사실은 몇 가지 더 남아있지만, 남은 건 짤패턴에서 헤드를 잡아주는 방법이라 굳이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언젠가 알려드리겠습니다.

덤으로 4-2에서 낙사 안 당하는 방법입니다.
이 정보도 알고 계신다면 성불하기에는 충분하실 겁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