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에서 루팡하며 적는 개인적인 스킬트리.

안녕하세요. 기에나서버의 바드입니다.
인벤의 여러 바드유저분들의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토대로 사용하게된 레이드용 스킬트리
특히 라라라피피 님의 정보(스킬의 무력화 수치 and 세레나데 수급량)가 많은 도움이 되었음을 알립니다.

일단 이 스킬트리는 스킬포인트 280 이상에
음표낙인과 무력화, 세레나데 수급을 목표로 섞어진 스킬트리인것을 명심해주세요.

첫번째 스킬 - 사운드 쇼크 (일명 사숔) 10레벨
트라이포드 (폭파유지-성스로운 쇼크-연사) 
낙인유지 및 무력화보조

일단 기본적으로 사숔은 많이들 찍으시죠?
사숔을 7레벨까지만 찍는분들도 많이 계시는것 같지만
저는 10레벨까지 포인트를 줍니다. 그 이유는 무력화!
바드의 스킬 중에서 무력화 기대값이 가장 높은 스킬이 바로 사운드쇼크(연사)이기 때문입니다.
즉발 스킬에 짧은 스킬쿨, 넓은 사거리, 낙인, 준수한 무력화 게이지까지. 바드의 완소 스킬입니다. 꼭 쓰세요.


두번째 스킬 - 불협화음 7레벨
트라이포드 (선율증가-화음 낙인) 
낙인유지

많은 바드분들이 찍고 있는 불협화음.
많은 분들이 레이드 스킬트리를 고민하고있지만 불협화음을 빼는분들은 없죠?
그만큼 화음낙인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민을 하더라도 7레벨까지 줄것이냐. 아니면 10레벨의 살아있는 화음까지 챙길것이냐를 고민하지요.
저는 7레벨까지만 줍니다. 
불협화음의 피격범위가 넓기 때문에 보스가 조금 이동하더라도 피격이 되고
보스가 멀리 이동할경우에는 살아있는 화음(근접해있는 적에게 느리게 이동)이 쓸모없어지기 때문이죠.


세번째 스킬 - 사운드 홀릭(일명 사홀) 10레벨
트라이포드 (사운드 집중-지속력 강화-선율 증가) 
세레나데 수급 및 무력화보조

트라이포드의 1번과 2번은 개인차로 바뀔 수 있습니다.
파티원의 마나가 심하게 부족하다 싶으면 1번을 마나 치유로
사용중에 실드가 필요하면 2번을 소리 방벽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바드분들이 딜뽕(?)을 느낄수 있는 스킬. 사홀입니다.
사홀은 바드의 스킬중에서 세레나데 수급, 무력화 게이지면에서 모두 상위권인 스킬입니다.
다른스킬들 사이 사이에 한번씩 사용합니다.
특히 바드에게는 흔하지 않은 백어택 가능 스킬이어서 바드의 딜뽕(자체 체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착각은 no~ 딜러의 딜은 따라가지 못함


네번째 스킬 - 폭풍의 서곡 10레벨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선율 증가-강력한 서곡) 
세레나데 수급 및 무력화보조

사거리가 짧아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 폭풍의 서곡입니다.
3단계 트포가 낙뢰 집중이라면 사거리는 길어지지만 세레나데 수급량의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바드의 스킬중에서 세레나데 수급량의 효율이 가장 좋은 스킬입니다. 1등! (3단계 트포가 강력한 서곡)
또한 쿨마다 돌려줄 경우 무력화의 기대값도 좋은편에 속하기 때문에
세레나데 수급과 무력화 모두에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백어택 가능!


다섯번째 스킬 - 율동의 하프 7레벨
트라이포드 (소환의 의지-선율 증가) 
세레나데 수급

많은분들이 애용하는 율동의 하프입니다. 
1단계 트포(소환의 의지)는 유지시간이 2초 늘어나고
2단계 트포(선율증가) 하프소환 유지중 1초마다 세레나데 수급의 효과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레이드 시작하자마자 맨땅에 소환하고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쿨마다 적이 있든 없든 그냥 계속 사용해주는 스킬! 
10레벨의 화음낙인... 사숔과 불협화음이 있는데 굳이? 


여섯번째 스킬 - 천상의 연주 10레벨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강인한 연주-격렬한 연주) 
파티원 버프 (공격적인)
공속 16% 증가, 마나 회복 속도 80% 증가, 힘민지 5% 증가
치명타확률 15% 증가, 치명타피해 50% 증가(기존 200% 버프 적용시 250%)

바드의 꽃 - 천상의 연주입니다.
정말 버프다운 버프스킬이죠. 바드가 레이드에서 이 스킬을 빼고 한다? 강퇴당해도 인정합니다.
1단계 트포(빠른준비), 3단계 트포(격력한 연주)는 필수이구요. 2단계 트포는 갈립니다.
기본적으로 강인한 연주를 사용하여 팀원의 힘민지 5%를 버프로 주는게 베스트이지만
파티원에 원거리 딜러가 존재하고 바드의 버프를 신경쓰지 않을 경우에는 넓은 연주를 통해
범위를 넓혀 주는게 좋습니다. (그냥 딜러가 자기의 위치를 신경쓰고 강인한 연주 사용하기를 추천)


일곱번째 스킬 - 수호의 연주 10레벨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끝나지 않는 수호-수호의 바람) 
파티원 버프 (방어적인)
12초간 받는 피해 65% 감소(3회까지만) , 버프지속시간 동안 30%확률로 회피
12초간 3회의 피해 받지 않을 경우 추가방어막 생성

안정적인 레이드를 원할 경우 필수적인 스킬, 수호의 연주입니다.
피해를 65%감소시켜 준다는 압도적인 성능, 30%확률의 회피기능으로 인하여
12초동안 3번의 피격을 당하는 경우는 많이 없기 때문에 추가방어막의 생성 또한 쉬운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이드의 안정감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다만, 클리어 타임에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 스킬을 빼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 이유로 윈드 오브 뮤직(윈오뮤)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스킬을 사용해도 다른 파티원들은 크게 느끼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세레나데 버프와 천상의 연주같은경우 자기딜이 확확 늘어나니 체감이 팍팍 되는데..
아무튼 안정적인 레이드를 원할 경우 필수적인 스킬인건 확실합니다.


여덟번째 스킬 - 리듬 벅샷 1레벨
트라이포드 (그런거 없다)
나만의 재미

스킬포인트가 없습니다. 위의 7가지 스킬에 포인트를 영혼까지 모아 들이 부었습니다.
고로 1레벨중에 재미있는 스킬 아무거나 한가지 포함시키면 될듯합니다.
저같은 경우 리듬 벅샷을 사용합니다.
이유로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백어택 가능, 부파(관통)존재..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 뿅! 하면서 쏩니다. 
자기에게 맞는 스킬을 하나 찾아 넣어줍시다. 
나중에 포인트가 많이 모이면 시너지가 되는 스킬 또 넣어보도록 합니다.




*음파 진동은 쓰지 않는가?
제가 알기로 파티원 공격력 15% 버그가 아직 고쳐지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버그로 인해 기대값도 높지 않고... 그리고 캐스팅 시간이 길어서.. 제외하였습니다.

*스티그마는 쓰지 않는가?
확실히 좋은 세레나데 수급량 (2등)에 무력화도 준수한 편이지만..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풀 히트를 맞출 경우 입니다. 풀히트를 계속 맞추기는 어렵지요.
또한 캐스팅 시간이 깁니다. (캐스팅극혐쓰)

*윈드 오브 뮤직은 쓰지 않는가?
팀원이 맞을것 같을 경우에 써주는 쉴드입니다.
하지만 고민이 생깁니다. 
딱봐도 저사람은 이번에 맞을 것 같다. 과연 내가 뛰쳐들어가 윈오뮤를 써주고 같이 맞아야 하는가?
저는 과감히 빼겠습니다.

*사운드 쇼크와 불협 화음으로 화음낙인 유지가 가능한가?
가능합니다. 사숔과 불협화음을 섞어서 써주면 1~2초정도의 여유분이 있습니다.
다만 불협을 쓰고 바로 보스가 이동할 경우에는 화음낙인이 빕니다.
다만 그 비어있는 시간동안에 우리 파티의 딜러들 또한 이동하고 자리를 잡기 때문에 크게 상관하지 않습니다.

*행진곡은 사용하지 않는가?
딱히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정확한 컨트롤도 불가능하게 막아놓아서..
솔플에서 빨리 뛰가는 용도가 적당한듯합니다.


사실 바드를 시작 할 때 모두 그렇듯이 팀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만렙을 찍고 첫 레이드를 시작할 때.. 
내가 과연 도움이 되고 있는건지.. 바드가 쓸모가 있는건지.. 의심이 들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게 빠르게 세레나데 수급을 하고, 그 세레나데를 빠른 무력화 타이밍에 사용하자 라는 것이었습니다.
(서머너를 잠깐 키웠던건 비밀)
그리고 인벤에서 다른 바드분들의 정보를 얻고 그것을 사용하고 재미를 찾고 하게 되었습니다.
정보를 많이 얻었으니 저도 조금이나마 다른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글을 올립니다.
다른 바드분들도 자기한테 맞는 스킬들을 찾아서 더 재미있게 레이드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스킬에 대한 의견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십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