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에나 서버에서 플레이중인 바드 유례얀 입니다.


아침에 301레벨 달성했다는 글을 올렸었는데, 생각보다 스킬트리 요청을 해주신분들이 많아서


글을 작성하게됐네요.


먼저 현 스펙 인증입니다..


 



장비는 무기/투구 레이드 장비 4/2연마


나머진 카던 장비입니다.


반지와 목걸이를 구할곳이 없고 아크라시움이 모자라서 현재 정체중이네요.


사실 우르닐까진 아래 서술하게될 트리와 다른 트리를 사용했었는데,


빙결의 레기오로스를 공략하게되면서 사용하던 트리가 굉장히 딜로스가 심하다는걸 알게되서


이왕 하는김에 새로운 트리를 트라시온에서 짜와봤네요.


새로 짠 트리는 빙결의 레기오로스에서 테스트를 시행해보았고,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1.사운드쇼크


먼저 사운드쇼크 입니다. 쿨도 짧은편이고, 사거리도 긴편이여서 자주 애용하게 되네요.


1트포와 2트포를 1,2로 둬서 낙인 효과를 노리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레기오로스의 경우 굉장히 이동소요가 많은 레이드고 폭파유지 지점 지속시간이 약 2초정도여서 크게 필요성은 없어보입니다.


취향에 따라 투자를 아예 안해주실수도 있겠습니다.


p.s - 3트포까지 투자해줘도 괜찮습니다 1번이든 2번이든 딜은 비교적 만족스러운 편이긴 합니다.



2.불협화음


스티그마와 불협화음중 고민을 했던 스킬인데, 불협으로 결정을 하게됐는데요, 낙인효과와 선율을 획득할수 있음은 물론,


3트포에 살아있는 화음을 찍어주면 이속이 썩 느린편도 아니여서 레기오로스 뒤꽁무니 잘따라다니면서 낙인을 잘박아줍니다.


더불어 쿨과 시전모션도 스티그마보다 짧은편이구요.


1트포에 1번과 2번중에 고민해봤지만 직접 써보니 1트포는 크게 체감이 되지않아서 2번 트포를 선택하게됐네요.



3.리듬벅샷


3차 클베당시 헬가이아 공략하면서 애용했던 스킬인데, 오픈베타에서 다시 사용하게됐네요.


준수한 딜량도 딜량이지만, 세레나데 회복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3트포의 경우 2번은 시전속도가 증가하게되는데,


증가치가 체감이 매우 커서 1번 트포를 생각하게됐네요. 무력화가 부족한 파티조합이라면 2번도 선택해볼법 합니다.



4.율동의 하프


의외의 꿀스킬입니다. 사실 딜 때문에 뽑는것보단 소환해놓고 다른 행동을 하면서 세레나데 게이지를 획득할수 있다는게


가장 좋은점인것 같습니다.


트리 개편이전엔 3트포까지 찍어서 율동으로 낙인을 주었었는데, 이동이 잦은 네임드에선 효율이 그닥 좋진 않아


2트포까지만 주었네요.



5.폭풍의 서곡


쿨도 짧은편이고, 딜량은 그냥저냥 무엇보다 세레나데 게이지를 많이 채워줘서 채택하게 됐습니다.


3트포까지 투자해주신뒤 2번으로 가시면 직선상으로 11m 사거리가되서 원거리에서도 박아넣을수 있어서


괜찮은거 같아요.



6.사운드 홀릭


얘는 좀 고민이 많이되던 스킬이에요. 다 좋은데 홀딩 스킬이여서, 가뜩이나 기동성이 후달리는 바드에게


스스로 족쇄를 채우는 스킬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되서,


다만 세레나데 게이지 만큼은 많이 채워주어서 채택해서 사용하고있네요.


3트포를 1번으로 주시게되면 눈에띄게 많이차는 게이지를 확인할수 있지만 그만큼 사홀의 지속시간이 길어져서


전 좀 답답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2번을 택했습니다.


사홀이 별로이신 분들은 음표뭉치나 스티그마쪽을 생각해보시는것도 괜찮아요.



7.천상의연주


말이 필요없는 필수 스킬입니다. 트라이포드를 변경해서 솔플용으로도 사용 가능하구요.


1번 트포의 1,2번은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될거같구


2번트포의 경우 스텟증가를 택해주시는 분도 계신데, 저같은 경우엔 범위 확장으로 확실하게 모든 파티원이 버프를 받는걸


목표로해서 3번을 택했습니다.


마지막 3번째 트포는 뭐 이야기 할 건덕지도 없지요.




이상으로 제 트리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 트리로 빙레기 가서 거의 쿨마다(45초) 1버블 버프를 계속해서 유지 가능했었네요.


제기준으로 위 트리대로 찍은뒤 남는 포인트는 15개정도인데, 이건 뭐.. 맘에드는 스킬 레벨 조금 더 올려주는 정도로


사용할것 같습니다.


아마 제 글을 읽어보신뒤 예상되는 댓글로는 윈오뮤나 수호의연주는 왜 사용을 안하냐는 댓글이 달릴거 같은데,


클베때부터 바드를 해오면서 든 생각이지만.. 바드의 파티원 보호 스킬들은 굉장히 수동적이거나,


조건부이며 사용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아이덴티티 힐 스킬은 큐브 갔을때나, 혹은 아~~~~~~~~~~주 어쩔수 없는 상황 아니면 쳐다보기도 싫은 스킬이고,


윈오뮤나 수호의 연주 같은 경우, 딜러들이 '안 맞으면' 1도 쓸모없는 스킬이 되버립니다.


클베때처럼 어쩔수 없이 맞아야하는 지역 전체 광역기 같은걸 사용하는 보스몹이 나올 경우에야


윈오뮤와 수호의연주가 효용성이 굉장히 좋았지만,


현시점의 레이드나 던젼에선 크게 필요치 않아요.


아침에 쓴 글에도 적었었지만,


바드의 임무는


파티원을 어떻게 살리지? x


딜러들을 어떻게 더 굴리지? o


이게 맞다고 생각하네요.


궁금하시거나, 의문점인 부분 댓글 달아주시면 확인하는데로 답변드리도록 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