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넬라 M (고유효과 / 2 트포)
데미지 감소 45% 감소 > 40퍼 감소 
효과유지 트포 지속시간 4초 증가 > 지속시간 3초 증가 

 - 카스 7 (빠른준비 2 트포)
피해량 : 50% 감소 > 25%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 12초 감소 > 8초 감소 (타격시 적용)

 - 방패돌진
피격이상 판정 > 경직 판정


이렇게 패치됨

그리고 솔직히 말하자면? 별 상관없음


넬라? 바드 실드나 버프처럼 맞는 타이밍에 딱딱 맞춰서 돌리는 버프도 아니고

혹시 모를 눈 먼 짤짤이 쳐맞는 팀원들 조금 들아프라고 그냥 쿨마다 돌려주는 스킬이었


카스? '제자리 쉴드+반격기' 라는 그나마 남아있는 워로드의 아이덴티티 같은 스킬이었는데

솔직히 이전에 너무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의 스킬이였다 봄

긴가민가 싶으면 일단 켜보고 아님 말고 식의 스킬남발


방패 돌진? 솔직히 이거 포인트 주고 효율적으로 쓰는 사람이나 있었냐

PVP를 즐기는 극히 소수의 유저들이나 넉백다운 판정으로 재미봤지 

나머지 워로드 유저들은 레이드 이동기, 카던 통로 개척용으로 쓰던 0포 주는 스킬임


위 세 스킬들의 공통점이 뭔지 앎?

데미지가 압도적으로 쎄다거나 여타 스킬들을 씹어먹을 정도로 효율이 뛰어난 스킬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저거보다 쓸 만한게 없어서 칸수 채우기용으로 넣는 스킬들임

따라서 위 스킬들을 패치한 의도는 충분히 이해되긴함


근데 왜 이렇게 웅성대냐고?

스마게의 패치는 방향성이 전혀 없음

스킬 선택과 사용에 따른 메리트와 리스크를 분명하게 나누어 줬다면 유저입맛에 따라 취사선택하기 마련인데

효율은 구리지만 기능 그 자체만을 보고 기용했던 스킬들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패치로 그 스킬들의 핵심 요소었던 기능들조차 거세해버림


넉백다운 판정이 사라진 방패 돌진은 쫄몹에 닿으면 제자리에 멈춰서 애무하는 스킬로 만들어놨고

카스는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에서 로우리스크 노리턴 수준으로 바뀜

넬라는 그냥 꺼지시고


고질적인 딜 부족, 모호한 파티 시너지, 설계부터 병신같은 무력화 특화로 

안그래도 PVE와 필드 플레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워로드 유저들인데

쌩뚱맞게 PVP 기준으로 스킬들을 칼질해버리고 그에 따른 납득할만한 수준의 보정조차 이루어지지 않음


하긴 뭐...

개발 끝나자마자 인력감축한답시고 원년 개발멤버들 다 쳐내고 

황교익이나 윤서인처럼 OO조무사 수준의 기자, 칼럼니스트를 메인 디렉터랍시고 데려다놓고 운영을 하는데

운영이나 패치 방향이 제대로 돌아가는걸 기대하는게 유저들이 잘못이긴 함